티스토리 뷰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Joseph Campbell은 세계 각지에서 전해지는 각종 민담과 전설들을 조사한 후,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영웅들의 모습에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패턴을 분석한 연구 결 과는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이라는 책으로 발표되어 큰 반향을 일 으켰다. 특히 영화계에 큰 영향을 주어 조지 루카스George Lucas는 이 책을 참고하여 <스타워즈>의 시나리오를 작성할 정도였다. 천의 얼 굴을 가진 영웅은 할리우드에서는 일종의 교과서가 되어 영화 제작 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필자는 수년간 IT와 관련된 글들을 써오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그것은 전설 속 영웅담이 공통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듯이 IT 슈퍼리치의 성공담에도 공통된 패턴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러한 공통 된 패턴을 쉽게 발견한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필자는 IT 관련 서적19권을 집필했고 전자신문, 스타일 조선, 주간동아, 이코노미스트 등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해왔다. 500만 명 이상이 방문한 필자의 블로그ww.multiwriter.co.kr에도 IT 인물에 관한 수많은 글들이 게재되어 있 다. IT와 관련된 무수한 칼럼과 글을 쓰고 나자 세계적인 IT 슈퍼리치 들에게도 성공을 넘어 신화가 되기까지 어떠한 패턴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은 IT 슈퍼리치들의 성공 패턴을 분석한 책이다. 이미 세상에는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같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다. 하지 만 이 책은 오직 IT 슈퍼리치만을 집중 분석하며,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에릭 슈미츠, 손정의, 마이클 델, 앤디 그로브 등 친숙한 인물들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IT 분야는 그 중요성 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슈퍼리치 탄생의 총본산이 되고 있다. 그런데 IT 슈퍼리치들은 다른 분야의 슈퍼리치들과는 몇 가지 근본적인 차이 가 있다. 대표적으로 다른 분야의 슈퍼리치들을 보면 대부분 부모로 부터 사업을 물려받거나 정부의 특혜를 받은 이들이 많다. 예를 들어 자원을 채굴할 독점권을 따내거나 특정 사업에 대한 사업권을 확보하 는 등의 특혜를 받은 경우가 많다. 반면 IT 슈퍼리치들은 부모의 경제적 도움이나 정부의 특혜 없이 차고나 기숙사 같은 비좁고 초라한장소에서 친구와 함께 회사를 창업하여 자수성가했다. 이 때문에 IT슈퍼리치들의 성공 스토리 속에는 진부한 교훈을 넘어 영화와 같은재미와 감동도 담겨 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이행은 우리 삶의 패러다임자체를 바꾸어놓았다. IT 슈퍼리치들의 일과 삶을 담아낸 이 책이 오늘날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자세와 지혜를 얻게 해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