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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3G가 전세계적인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을 잘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미국,유럽, 일본등 아이폰이 발매된 모든 나라에서 일주일만에 완전 매진되면서 준비했던 백만대가 다 판매된 상황이죠. 이렇게 제품의 품귀 현상이 일어나자 이베이에서는 아이폰 3G가 인기 품목인가 봅니다. 플래쉬 용량이 8G 짜리 물건의 경우 900달러 그리고 16G는 천달러가 넘게 거래중이라고 합니다.

(출처 http://www.crn.com/retail/209400598)

사실 이런 품귀현상은 게임기시장을 좀 아는 분들은 익숙한 상황이지요. 특히 닌텐도가 일부러 물량 조절하면서 매진행렬을 홍보에 이용하는데 아이폰 3G 역시 비슷한 기분이 듭니다. 이렇게 제품을 구입하는데 사람들이 줄을 서고 제품을 얻기 위해서 아우성 치는 모든 모습들이 홍보에는 큰 힘이 되지요. 왜 그렇게 사람들이 난리인지 궁금해지고 또 제품 가진 사람들은 그만큼 뿌듯하지요. 원래 쉽게 얻으면 그냥 그런가 보다 싶지만 어렵게 구한 물건이면 더 애정이 가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충성도에 있어서도 닌텐도와 애플은 알아주는 회사들이지요.

그런데 아이폰3G의 성공을 보면서 정말이지 손안의 컴퓨터 시대가 본격 개막된 기분이 듭니다. 과거 대형 컴퓨터 시장에서 개인용 컴퓨터로 이제 모바일 컴퓨터의 시대가 된것이이지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컴퓨터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EA의 창업자로 현재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트립 호킨스이야기 떠오릅니다. 과거 블록버스터 게임을 만들던 트립호킨스가 고작 그 작은 화면에서 돌아가는 게임을 만들자 사람들이 좀 비아냥 거렸던거죠. 그때 트립호킨스가 그랬죠. 하버드 대학교에 스탠포트 대학원 출신인 자신이 IBM도 아닌 애플 컴퓨터의 직원으로 들어가자 고작 그런 작은 컴퓨터 만드는 회사에 왜 가냐고 말이죠. 지금 모바일 게임을 비웃는 사람은 과거 자신이 애플 컴퓨터 갈 때 반응하던 사람과 똑같다는 거죠.

개인적으로 아이폰 3G는 단순히 터치폰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PC폰으로 접근한느게 정답이라고 봅니다. PC폰이 되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터치패드를 채용한것이지요. 이건 마치 그래픽 운영체제를 위해서 매킨토시에 마우스가 필요했듯이 PC폰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터치폰이 될수 밖에 없었다는거죠.

아이폰이 처음나왔을 때 터치폰의 약점에 대해서 수만가지 이유를 들어서 성공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참 많이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터치폰의 위력이 더 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뜬금없지만 얼른 아이폰 3G가 한국에 발매되어야 한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휴대폰은 양극화의 길을 걷게되리라 봅니다. 그야말로 통화만 하는 사람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죠. 인터넷은 여전히 PC로 봐야 직성이 풀린다는 사람은 마치 신문은 종이로만 봐야 한다는 것처럼 신기술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인데.. 얼른 아이폰이 등장해야 한국에서도 휴대폰을 인터넷 기기로 인식할 수 있을겁니다. 그냥 지금 이대로 휴대폰 시장을 놔두면.. 인터넷은 PC라는 고정관념이 박히게 되는거죠. 하지만 아이폰의 등장은 한국 휴대폰 업체에게도 큰 자극이 될것이고 휴대폰에 인터넷의 결합을 위해서 더 노력하는 계기가 되는거죠. 벌써부터 삼성은 PC사업부와 휴대폰 사업부의 기능을 접목하려고 한다고 하더군요. 근데 그게 삼성만의 노력으로 되는게 아니라 내수시장에 수요가 있어야 합니다. 그 수요라는 것은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할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고 이는 아이폰3G 같은 킬러 제품이 이룩해낼수 있는 일입니다.

아이폰 3G가 한국에 발매된다고 쳐봐요. 여기저기서 아이폰 3G 제품들 리뷰기사 내고 세계 경제에 끼친 영향들에 대해서 대서특필할테고.. 아이폰3G 기능을 활용한 이동통신사들의 서비스까지 나올겁니다. 이를 통해서 PC폰으로서의 휴대폰이 제대로 부각됩니다.

지금 한국제품들의 문제는 한국에서 발매한 제품과 외국에서 제품이 다른데.. 그 핵심이 바로 동영상 재생이나 WIFI등 PC폰의 기능들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3G의 경우 그런 기능을 빼지 못할겁니다. 이게 정말 이상한게.. 한국회사가 내수용과 수출용의 기능이 다르면 언론에서 눈감아줍니다. 이동통신사 때문에 어쩔수 없지않느냐 그런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아이폰3G가 해외용과 한국용이 다르다고 쳐보세요. 어떻게 한국을 이렇게 무시할수있느냐? 굴욕적이다. 한국 차별이다. 이러면서 난리가 날수 밖에 없는 관계로 아이폰의 기능을 줄일수는 없지요. 아이폰 3G가 발매되고 나면. 한국 업체들도 PC폰의 기능부분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결국 제가 아이폰 3G의 발매를 원하는건 온전한 PC폰으로서의 휴대폰을 위해서 입니다.

또한 일본전자제품의 몰락에서도 배워야할점이 있습니다. 일본은 원래 방송의 송수신 방식이나 휴대폰 통신방식에서 독자적인 규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본이 1억 2천만이라는 내수가 시장이 있기 때문에 우선 독자적인 규격으로 내수시장을 장악한후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했죠. 그런데 어느날부터 일본의 독자적인 규격들이 그야말로 독이 되고 말았습니다. 해외는 갈수록 글로벌해지면서 제품의 수명이 짧아지고 교체주기가 빨라졌죠. 즉 일본이 일본규격에 맞는 휴대폰을 만들어 낸후 다시 해외시장에 맞는 휴대폰을 만들다보면 벌써 유행이 다 지나버린거고.. 이로인해서 일본휴대폰 시장은 내수에서만 팔리고 해외에서는 완전 죽사발이 되었습니다.  내수시장보호를 위한 독자적인 규격은 몇몇 내수기업을 살릴지 몰라도 기업을 글로벌하게 키우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지요.

현재 한국이 위피와 같은 몇몇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서 외국산 제품이 들어오지 못하는 장벽으로 활용하는데 이게 결국 우리의 경쟁력을 약화시킬수 있습니다. 콘텐츠 업체들이 위피만 보고 제품을 만드니 다른 모바일 플랫폼으로 컨텐츠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경쟁력 약화가 이미 진행되어 있는데.. 이렇게 위피만 바라보다가는 안드로이드, 심비안, 아이폰 3G의 맥 오에스등에 제대로 적응할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위피가 분명 중소 콘텐츠 업체들에게는 개발비용을 줄이는등의 효과는 있지만 그건 그야말로 지금 당장만 생각하는겁니다. 언젠가는 안드로이드,심비안, 아이폰 3G가 들어올테고  거기에 외산 콘텐츠 역시 같이 들어올텐데.. 위피개발만 하던 한국 콘텐츠 업체들은 큰 혼란에 빠지고 말겁니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콘텐츠 업체들은 한국만 바라보고 제품을 만들어서도 안됩니다. 사실 안드로이드,심비안,아이폰의 맥오에스는 한국에도 기회가 될수 있습니다. 어차피 외국업체들도 이제 시작하기 때문에 지금 준비해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또한! 한국의 기업들.. 죽는 소리해도.. 막상 경쟁이 시작하면 으샤으샤! 해서 잘 적응하더군요. 근데 나중가서 의샤! 의샤!하면 일본 휴대폰 업체들처럼 늦습니다. 지금시작해야 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행자 너무나도 정확한 판단 조선왕조가 왜 망했는가 쇄국정책 그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은 쇄국정책으로 인한 나라의 근대화 실패로 조금이라도 빨리 근대화한 일본에게 먹혔다. 산업도 마찬가지다 지금 시대에는 그때처럼 군사를 태워서 배로 쳐들어가는 시대가 아니다 문화 경제 산업으로 다른나라를 식민지화 시키고 다 뺏어 버린다.
    정말 너무나도 정확한 지적의 글이다. 휴대폰이나 자동차 산업이나 요즘 하는 꼬라지 보면 중국한테 10년도 되지 않아서 넘어기가 쉽지 않을까 한다.
    2008.07.23 17:1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하! 쇄국정책.. 왜 글을 쓸때 그말을 생각을 못했을까요?^^;; 맨처음글은 천달러에 거래되는 아이폰3G였는데.. 쓰다보니 아이폰3G가 한국에 들어와야하는 이유가 되버렸네요.^^;; 2008.07.23 17:22 신고
  • 프로필사진 Aeternus 으앗 딱이네요 ㅋ 실제로 현재, KTF측에서 iPhone3G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소문이 있더군요. 상당히 신빙성 있는 소문이던데. 이건 여담이구요.
    무엇이든지, 어떤것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경쟁에서 기술이 나오고 아이디어가 나오고 돈이 나오는 거죠. 물론, 경쟁이 너무 심해 출혈경쟁이 되면 안되겠지만, Apple과 Microsoft처럼 서로가 서로를 위하면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모습은 참으로 본받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모바일OS는 취약한 면이 적지 않은데, 삼성이나 LG, 펜택 등이 좋은 OS를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진출했으면 좋겠습니다.
    2008.07.23 22:1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이번에 그래픽카드에서 ATI와 NVIDIA를 보면서 더욱 절실히 느꼈습니다. NVIDIA 그동안 참 높은가격에 잘먹고 잘살아왔죠. 근데 ATI가 괜찮은 그래픽카드 들고 나오니. 가격인하에서부터.. 기술개발노력까지. 자세가 확달라지더군요. 경쟁이야말로 .. 고객을 위한 최선의 과정인것 같아요.^^;; 2008.07.24 13:00 신고
  • 프로필사진 Pong 가장 큰 이유는 unlock 된 폰이라서 천불에 팔리는거 같아요 :) 2008.07.24 02:4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그래서 인도네시아처럼.. 아이폰이 판매되지 않은 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라더군요.^^;; 2008.07.24 12:59 신고
  • 프로필사진 sizuka 휴대용단말이 한국에서 성공하기 힘든 이유는,
    컨텐츠가 전무하다는 점이 첫번째 라고 생각됩니다.

    일본은 예전부터 휴대폰의 작은 화면과, 느린 통신속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들이 발달되어 왔고, 현재 3G가 충분히 보급되지 않아서 이전의 모습에서 변화되어 가고 있는 부분이 적지만, 통신속도가 확보 된다면, 충분히 지금보다와 비교할 수 없는, 컨텐츠들이 생겨나리라고 봅니다.

    ISDN의 실패로 일본의 유선환경은 매우 오랜기간 정체되어 있었습니다.
    PC의 보급도 한국에 비교한다면, 개발도상국의 위치에 머무른 시간도 상당히 길고요. 휴대폰보급의 역사나 보급율은 한국과 비교할 수 없이 높지요. 거기에 일본 독자의 발전과정이 생겨 났다고 봅니다.

    그와 반대로, 한국은 너무나 접근성이 좋은 유선환경이 발달되어 있었지요.


    휴대 인터넷이 한국에서 성공 하려면,
    유선수준과 비슷한 정도로 무선통신이 가능하고,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뛰어 넘는 획기적인 변화가 잇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화는 급격히 변화하는 것이 아니거든요
    2008.07.24 11:2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이게좀 선순환이 일어날려면 뭔가 획기적인 킬러제품이나 킬러컨텐츠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근데 그게 아이폰3G라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중이구요.^^;; 2008.07.24 12:58 신고
  • 프로필사진 WaterFlow 국내 휴대폰 시장도 너무 패쇄적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독자적인 플랫폼만 고수하다보면 언젠가는 후회하게 되겠죠..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호환성을 맞춰나가기 위해서라도..
    아이폰의 국내 출시와 성공은 꼭 필요 할 것 같아요..
    2008.07.24 12:0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맞습니다. 정답이시네요.^^;; 2008.07.24 12:57 신고
  • 프로필사진 sizuka 뭔가 획기적인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IPhone 3G에 대한 재미있는 게시물이 있어서 링크합니다.

    본문.
    http://www.omoshiro-news.net/memo/iPhone3G.html
    번역문.
    http://lostland.egloos.com/3828924

    플레쉬나 자바가 덕지덕지 붙어있는 무거운 환경에 익숙해져있는 한국유저를 모바일로 끌어들일 획기적인 어떤 것이 빨리 등장 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에 빠른 무선환경과, 적절한 요금정책도요.
    2008.07.24 14:31
  • 프로필사진 오픈검색 손정의 사장이 2008년은 휴대폰이 인터네 머신이 되는 원년이라고 밝히며, 그 선두에는 아이폰을 내세웠는데,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하는 이동통신사 때문에 모바일 인터넷은 일본에게 다 넘겨주고 우리는 PC인터넷에만 매달려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독자기술도 좋지만, 역시 폐쇄적인 정책은 자신의 목을 조르는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으로서 계속 살아남으려면 모바일 부문에서도 오픈화된 환경과 자유로운 경쟁 구조를 만드는데 더욱 많은 힘을 쏟아야 할 때라고 생각되네요.
    오늘도 날씨가 무척 덥군요^^;; 지진에다 무더위라!
    2008.07.25 12:08 신고
  • 프로필사진 sizuka 문제는 유선에서는 ISP와 컨텐츠프로바이더가 분리되어있지만, 무선에서는 ISP와 컨텐츠프로바이더가 통신회사로 일원화 되어있다는것이 문제겠지요.
    그걸 뛰어넘는 모바일 포탈이나 커뮤니티가 생기고,
    싼 요금제도가 나와야하는데...
    브라우저의 문제도 있겠네요...


    한국에서는 데이터 정액이 어느정도 하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사용하는 softbank는 980엔 시작에 4천엔정도가 상한선이고 그이상 사용하여도 상한금액이상은 청구되지 않는 요금제 입니다만...
    2008.07.25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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