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 닌텐도 사장인 이와타 사토루는 1959년 일본의 삿포루에서 태어난다. 어린시절부터 천식이 있었던 그는 약한몸 때문에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하며 자라야 했다. 그랬던 이와타 사토루의 인생전체를 바꾸는 사건이 있었으니 바로 휴렛패커드에서 발매한 공학용 전자계산기였다. 휴렛패커드의 전자계산기는 아폴로 11호가 달에 발사 됐을 때 승무원들이 이용해서 많은 젊은이들에게 첨당의 상징처럼 되버린 기기였다. 애플의 창업자중에 한명인 스티브 워즈니악 역시 이 전자 계산기를 몹시 아꼈던걸로 유명하다. 당시 백만원이 넘는 이 전자 계산기를 구입하기 위해서 이와타 사토루는 접시 닦는 아르바이트를 하기 시작했다. 이와타 사토루가 전자계산기 값의 반정도를  모으자 그의 노력을 가상히 여기던 아버지가이 돈을 보태줘서 겨우 전자계산기를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휴렛 패커드의 공학용 전자계산기는 단순히 계산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프로그래밍도 할수 있을 정도의 미니컴퓨터였다. 이와타 사토루는 이 전자계산기를 철저하게 파고들기로 결심했다. 전자 계산기의 사용자 설명서를 읽어가면서 숫자나 텍스트로 표시되는 여러 게임들을 개발했다. 그가 짠 프로그램들을 휴렛팩커드 일본지사에 보내자 이를 본 관계자들은 이와타 사토루의 실력에 깜짝 놀라며 선물을 보내주었다. 친구에게 역시 이와타 사토루가 만들어준 게임을 보여주자 정말 대단한 걸 해내다면서 진심으로 칭찬하고 그를 격려했다. 그는 발리볼이나 미사일 사격게임등을 하였다.이와타 사토루는 자신의 실력으로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줄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에 자부심이 생겼고 성격도 점차 활발하고 외향적으로 변해가면서 리더쉽까지 갖추게 되었다. 이와타 사토루는 아직도 그때의 칭찬이야 말로 오늘날 자신을 있게 했다고 할정도로 자신의 일에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친구가 있었던건 행운이라고 말할 정도다.

전자계산기에 흠뻑 빠져있던 이와타 사토루는 동경공업대의 컴퓨터 공학과에 지원해서 합격을 한다. 하지만 1978년도만 해도 컴퓨터가 별로 보급되어 있지 않아서 컴퓨터 공학과의 교육수준도 별로 그리 높지 않았다. 학교의 수업자체가 이와타 사토루가 알고 있는 것 보다도 뒤떨어 졌기 때문에 그는 혼자서 컴퓨터 공부를 하기로 결심한다. 돈을 빌려서 코모도어사의 PET 컴퓨터를 구입한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그런데 혼자서 하는 것은 재미가 없었다. 고등 학교시절 친구가 옆에서 응원을 해주었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도 일취월장했다고 생각하던 이와타 사토루는 그런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도쿄의 대표적인 상업 중심지역중에 하나인 이케부쿠로역에 있는 세이부 백화점의 컴퓨터 판매점을 수시로 드나들었다. 그곳에서는 전시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직접 프로그래밍도 하면서 실력을 자랑하는 하는 고수들이 몰려있었다.  이와타 사토루는 다른 사람들이 컴퓨터로 프로그래밍 하는 것을 지켜 보면서 앞에 사람들이 뭔가 잘못하면 지적을 해주고 쉽게 설명을 해주었는데 그래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실력자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런데 마침 컴퓨터 판매점의 직원중 한명이 HAL 연구소라는 소프트웨어 회사를 창업하게 된다. 이때 이와타 사토루의 실력을 잘 알고 있던 점원은 회사에서 개발 업무를 맡았달라면서 함께 일하자고 제안하였다. 1980년 당시 대학교 2학년생이었던 이와타 사토루는 어차피 학생으로써 동아리 활동을 한다는 생각으로 HAL 연구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기로 결정한다.  HAL 연구소는 아키하바라의 맨션에서 한명의 정직원과 여섯명의 아르바이트생으로 시작하였다. 아르바이트 생이었지만 이와타 사토루는 개발할 제품의 계획을 세우고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등 회사 개발팀의 실질적인 리더였다. 이와타 사토루의 첫번째 작품은  당시 텍스트만 표시되었던 컴퓨터에 그래픽이 표현가능하도록 만드는 PCG라는 주변기기를 만들었고 여기에 대응하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제작하였다.

이와타 사토루는 적은 임금을 받는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일 자체가 너무나 좋았고 시간이 흐를수록 프로그래밍의 세계에 더욱 빠져 들어갔다. 결국 이와타 사토루는 학교생활보다는 HAL 연구소에서 숙식을 해결하면서 일에 메달렸다. 그래서 그의 부모는 이와타 사토루가 이상한 사이비 종교에 빠져든지 알고 걱정을 할 정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타 사토루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HAL연구소의 개발부장으로 정직원이 되었다. 이와타 사토루 덕분에 HAL 연구소는 기술 하나는 최고인 회사로 명성을드높였다.

덧말: 참고적으로 이와타사토루는 어린시절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해봤기 때문에 약자의 편에서 생각하줄 알게 됐다고 말합니다. 또한 이와타 사토루는 원래 HAL 연구소의 부장에서 사장까지 되면서 전성기를 이끕니다. 이런과정에서 닌텐도 사장에게 인정을 받고 닌텐도에 스카웃되고현재 사장이 되어서 닌텐도 DS와 닌텐도 위 개발에 참여합니다. 다음에는 이와타 사토루가 닌텐도에 인정받은 사건과 그의 행복경영에 대해서 연재를 하려고 합니다. 다음시간을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