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세계적으로 2500만장이 팔린 닌텐도 두뇌트레이닝 시리즈... 누구나 한번씩 다 들어 봤을겁니다.

장동건이 등장하는 바로 그 닌텐도 DS의 킬러타이틀이죠. 한국에서 20만장이 넘게 판매되었는데요

사실 닌텐도 두뇌 트레이닝 DS가 히트한건 뇌전문가인 가와시마 교수의 감수가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고.. 실제  두
뇌에 좋다는 입소문 덕분에 큰 성공을 거두었죠.

하지만 두뇌 트레이닝게임이 닌텐도 조차도 예상못할정도로 큰 히트를 거두자...

이 게임의 효능에 대해서 많은 말들이 있었습니다.

뭐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대규모의 임상실험은 없었습니다.

두뇌에 대해서는 아직도 미지의 세계인 만큼... 사람들이 직접 테스트해보는것 만큼 효과적인 연구방법은 없을겁니다.

그런데 스코틀랜드의 Learning and Teaching Scotland 라는 단체에서 닌텐도 DS를 통해서 꽤 유의미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참고적으로 Learning and Teaching Scotland 단체는 비록 스코틀랜드 정부 기관은 아니지만..

스코틀랜드의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매우 중요한 단체로 스코틀랜드 정부의 파트너입니다.

그런데 이 단체에서 스코틀랜드 전역에 있는 32개 초등학교 600명을 대상으로 닌텐도 DS의 효능을 실험했습니다.

이들이 이 실험을 진행한것은 게임을 통해서 아이들의 성적을 향상시킬수 있는지를 연구한거지..

닌텐도 DS를 홍보하기 위한것이 아닙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Learning and Teaching Scotland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단체거든요.

실험 방법은 이렇습니다.

스코틀랜드 전역에 있는 초등학교 32개를 선정한 후 600명의 학생을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이 학생들을 두개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쪽은 수업시간전에 닌텐도의 두뇌 트레이닝 DS 에서 제공하는  읽기 테스트, 계산 풀기, 기억 퍼즐 게임을 20분동안 플레이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학생들은 전통적인 수업을 진행했구요.

이렇게 9주동안 실험을 진행한 후 학생들을 시험을 치르도록 했습니다.

그랬더니 모든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됐는데. 닌텐도 두뇌트레이닝을 20분동안 했던 학생들의 성적이 50%나 더 향상됐답니다.

실험전에 78점이었던 학생들이 83점을 얻었고. 문제를 다 푸는데 걸린 시간이 처음에는 18.5분이 걸렸으나 9주후에는 13.5분이 걸렸는데. 이러한 성적은 기존의 전통적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향상된거보다 두배가 더 좋아진 거라는군요.

그리고 닌텐도 DS의 아주 놀라운 점은 결석율이 줄어 들었고 학업태도 역시 조금 좋아졌다는 점입니다.

이연구를 진행한 Derek Robertson에 의하면 이 실험은 엄격한 학술적 연구이며 이 연구 결과는 게임이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이용될수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합니다.

컴퓨터 게임을 교과서로 활용하면 교육적 효과를 이룰수 있다는 증거라는 건데...아무래도 게임을 이용한 에듀테인먼트의 시대가 조만간 열리지 않을까 그런생각이 드네요.

대한민국도 게임이라고 무조건 나쁜것으로 몰아 넣지 말고.. 분명 긍정적인 것이 있으니.. 그걸 유용하게 쓸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해야 할것입니다.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정답이 닌텐도 DS의 두뇌트레이닝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다만 닌텐도 DS의 두뇌트레이닝은 학습도구로써의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준거죠.

중요한건 과연 지금처럼 종이책으로 이루어진 교과서가 21세기 디지털시대에도 합당한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데 화두를 던진것만으로도 이 실험은 충분히 유의미 하다고 생각되는 동시에..

정말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그런 게임이 등장한다면..

그야말로 그회사는 노다지 캐는거고.. 닌텐도를 능가하는 회사도 될수 있을겁니다. 다만...

말로는 쉬워도 실행하기는 힘든 일이라는거.. ^^;; 하지만 저 실험의 결과를 보면 충분히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는듯하네요.


주요출처

http://news.bbc.co.uk/2/hi/uk_news/scotland/7635404.stm
http://www.theherald.co.uk/news/education/display.var.2452830.0.Computer_game_boosts_childrens_maths_ability.ph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