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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세계최초, 하이브리드 운반선 완성되다!

멀티라이터 2008. 12. 19. 16:56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움직이는 세계 최초의 대형 선박  Auriga Leader가 고베시에 있는 미츠비시 중공 조선소에서 19일 완성되었습니다. 오늘 이 배의 태양광 패널에 전기를 넣는 통전식을 거행하면서 피로연이 거행되었네요.

이 배는 태양광을 이용해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삭감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으며 328매의 태양광 패널을 탑재해서 40킬로와트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선박의 동력용 전력의 0.3%, 선내의 조명 생활 전력의 6.9%를 조달할 수 있으며 배전체 필요량의 1%정도입니다.

도요타 자동차의 차를 해외에 옮기기 우해서 개발된 이 선박은 길이가 약 200미터에 60,000톤 규모로써 한번에 6,400대의 자동차를 옮길수 있으며 앞으로 2년간 해상에서 풍압이나 진동에 견딜수 있는지를 실험한 후에  실용화를 결정할 예정이랍니다.

현재 선박분야는 전세계적인 온난화로 인해서 이산화 탄소 배출에 대한 비난을 듣고 있는데요. 세계 온실가스의 1.4%에서 4.5%까지가 바로 배에 의해서 방출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아직 배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 환경문제와 관련해서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배는 일본NYK와 일본 석유회사가 공동으로 제작하였는데요. 일본 NYK는 2010년까지 현재 방출하는 온실가스의 사용을 반으로 줄이기 위한 목표를 진행중이랍니다. 자원이 부족한 일본은 외국으로부터 수입해오는 석유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꾸준히 연구중인데 이번에 세계 최고의 대양광 활용의 대형선박을 개발하는데 일본 석유회사가 참여했다는것이 좀 색다르네요.

그리고 도요타가 하이브리드카로 그야말로 자동차업계에 혁명을 몰고오고.. 도요타는 환경친화적인 이미지까지 가져가 버렸는데요.

이번 태양광 활용의 대형선박 Auriga Leader 역시 마치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카가 연상되네요. 물론 태양광으로얻는 에너지가 배전체 1% 밖에 안되지만 이제 시작이니깐요. 사실 하이브리드카도 그 성능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결국 도요타는 덕분에 광고효과도 얻고 기업이미지까지도 업시켰죠.

물론 조선업이 개인을 상대로 판매하는것이 아니라서 그렇게 이미지에 좌우받는 산업은 아니지만 회사가 첨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것은 매우 중요할듯 싶네요. 왜냐하면 첨단의 이미지는 그만큼 신뢰할수 있다는 것이고 대규모 자금이 들어가는 배를 수주할때는 조선소가 그만큼 믿을만 해야겠죠.

그런데 뜬금없이 IT 전문인 제가 이런 글을 썼느냐 의아해 하실분도있을겁니다. 이걸 보니 확실히 미래는 친환경 대체 에너지에 달려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어제도 뭐 한국이 지구온난화의 직격탄을 맞을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기사도 나왔는데요.

구글은 이미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대체 에너지를 이용한 자동차를 개발중이구요. 인텔의 창립멤버이자 CEO와 회장을 맡았던 앤디 그로브는 지금 즉시 인텔이 대체에너지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까지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IBM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그린 IT라고 해서 에너지 절약형 컴퓨터에 대한 개발을 꾸준히 진행중인데요..

아무래도 이게 대세는 대세인듯 싶네요.  ^^;;..

그런데 이 대세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상황이 올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를테면 내가 만약에 대체에너지기술을 개발한 국가의 지도자라고 쳐봐요. 저는 그러면 친환경 대체에너지 이외의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시켜야한다는 국제 조약을 창설할겁니다. 그러면서 환경오염시키는 나라를 비난하는거죠. ^^;; 아마 나중에 대체에너지 기술을 가진 선진국들이 모여서 일반 에너지 사용금지시키고 자신들의 대체에너지 사용을 강권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서 뒤로 특허료 챙기고 말이죠^^;; 요즘 보면 국제관계라는게 결국 자신들의 이익대로 움직이는거고.. 환경문제도 그런 경향이 강한것 같더군요.



출처

http://osaka.yomiuri.co.jp/eco_news/20081219ke03.htm

댓글
  • 프로필사진 Boramirang 정말 대세로 등장할 것 같고 우리도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2008.12.19 17:1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마치 지금의 IT 시대처럼 대체에너지가 미래를 이끌어가는 기술이 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Bramirang님^^;; 2008.12.19 18:18 신고
  • 프로필사진 구차니 1%의 영감과 99%의 미친짓(응?)이 세상을 바꾼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태양광전지의 효율이 떨어져서
    1%는 너무 아쉽네요. 그리고 태양전지의 제조시에 환경파괴를 생각한다면 미래에는 정말로 노예선이나 풍력으로 가는 배가 다시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40킬로와트의 전길르 생산할 수 있으며 <- 컴퓨터 하는 분들의 흔한 오타죠 ㅋㅋ
    2008.12.19 17:4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야말로 부끄러운 오타입니다.잽싸게 수정했습니다. ^^;; 1%라는 수치에 약간 실망했지만.. 이제 시작이니깐요.. 필요가 발명을 낳는다고.. 앞으로 금방 더 좋은 성능의 대체에너지들이 개발되겠죠.^^;; 풍력도 바다에서는 매우 유용한것 같아요. 처음 CPU나올때의 성능은 미약했지만.. 1년6개월마다 두배씩 좋아졌듯이.. 에너지 기술도 그렇게 발전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2008.12.19 18:20 신고
  • 프로필사진 광파리 대단하시네요. 김정남님이 하이브리드 로로선에 관한 글도 쓰시고. 깜짝 놀라서 들어와서 봤슴다. 저는 요즘 IT/과학 쪽이 많이 침체된 것 같아 미디어 쪽을 넘보기도 하는데 그쪽 가서 많이 깨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린 IT가 화두가 될 거라고 하니까 하이브리드 선박도 IT와 무관한 건 아니겠죠. 잘 읽었습니다. 2008.12.19 19:2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안녕하세요. 광파리님 과찬이십니다.^^:; 사실 제가 가는 외국 인터넷 사이트에 마침 일본의 하이브리드 배 개발소식이 있어서 관련 정보를 찾아서 올린겁니다. ^^;; 광파리님이 깨지신다고하니.. 웬지 아이러니하네요.^^;; 근데 요즘 블로그 정체성에 대해서 나름 생각해봤는데요. 구글의 경우 80%는 정해진 업무를 하고 20%는 자기가 하고싶은 일을 한다고 하잖아요. 그리고 그 20%에 한일로 대박치는경우가 많은데. 저도 80%는 IT로 하고 20%는 IT 이외의 것을 주제로 포스팅을 할 생각입니다. ^^;; 2008.12.20 23:11 신고
  • 프로필사진 유머조아 하이브릿드카 개발한 것도 대단하던데.. 이번엔 배까지~ 정말 미래를 내다보는 기업이네요. 2008.12.19 21:5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사실 저렇게 최초라는 수식어를 가진다는게 무척 의미가 있죠. 사람들에게 최초로 기억되면 앞서있다는 기분도 들고 말이죠.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카가 대표적이죠. 성능보다는 최초라는 수식어로 도요타를 최고로 각인시켰죠.^^;; 2008.12.20 23:25 신고
  • 프로필사진 소인장주니 안녕하세요 ^^ 저도 오타 대양광-->태양광아닌가요? ㅎㅎ
    그런데 저기에 패널을까는 것은 최초지만 크게 의미는 없는것같습니다. 이유는 배에 하이브리드시트템을
    이미 장착한다고 알고있거든요. 잠수함을 예로들면 디젤잠수함은 디젤을 돌려운행하다가 필요시 전기모터만을 이용해 잠항한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잠수함에 이미 하이브리드시스템이 쓰이는데 큰배에도 못쓰이라는 법 없죠. 다만 저는 그 업체들이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되었으면 합니다. 현대 힘쎈엔진이 힘쎈하이브리드로 거듭날날을 기대하며... 저 오바스런 배.. 하지만 빠른 소식전달은 감사드려요. 자주 놀러오는데 뎃글이 적어서 죄송합니다 ^^
    2008.12.23 04:31
  • 프로필사진 샤드 잠수함은.. 하이브리드라고하기엔 좀 뭐한게..;

    음.. 잠수함에 달린 디젤엔진은 항행용이아니라.. 순수 배터리 충전용도인걸로 알고있습니다;;

    뭐랄까..; 디젤로 항해하다가 유사시 잠수하는건 2차대전때의 u보트정도..;
    2008.12.23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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