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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흐르는 길목을 너무 잘아는 네이버

멀티라이터 2009. 2. 9. 13:33


2008년 그야말로 놀라운 실적을 보여준 네이버를 보면서 도대체 다음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우연히 검색을 해보니 다음과 네이버의 차이를 쉽게 알수 있겠더군요

우선 제가 요즘 카라에 빠져 있는 관계로 한승연을 한번 검색을 해봤습니다. ^^;;






네이버에서 통합검색의 프로필 다음으로 MP3 가 저렇게 처음에 등장합니다. 한승연은 카라의 멤버이기 때문에 카라가 부른 노래의 MP3를 저렇게 연결시켜줍니다. 포털에서 MP3가 얼마나 팔리는지 모르지만 네이버는 검색어에서 돈이 될수 있는 부분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이를 유도할줄 아는거죠.



그런데 다음은 어떨까요? 아예 저렇게 MP3와 연결되지도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카라의 MP3를 확보하지 못한것 갔습니다.   한승연이 아니라 카라를 쳐도 관련노래가 나오지 않습니다. 제휴의 형태로 MP3를 유료로 서비스 해주는것 같은데 애초에 가수의 MP3를 제대로 확보하지도 못한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음이 음원을 확보한 소녀시대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네이버는 프로필 다음에 바로 MP3가 링크되었는데 다음은 통합검색 맨밑에 나오더군요. 그런데 제가 다음의 헛점을 하나 파악한것이 가수명으로 검색하면 화면 하단이라도 MP3가 보이는데 멤버이름으로 검색하면 안나옵니다.  제가 한번 소녀시대의 유리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한승연처럼 바로 아래 유리와 함께 그녀가 소속된 그룹인 소녀시대의 노래가 같이 등장합니다. 그러면 다음은 어떨까요?  아예 음악과는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은 엄연히 다음 음악서비스에서 벨소리와 음악을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밑에 가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earch.daum.net/search?w=musictab&m=track_singer_more&q=%BC%D2%B3%E0%BD%C3%B4%EB&lpp=10&SortType=3


원더걸스도 유료로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예처럼 멤버이름으로 검색하면 결과에 음악서비스가 연결되어 있지 않더군요.  네이버는 가수 검색하면 프로필 밑에 바로 음악서비스로 연결되어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반면에 다음은 결과 음악서비스와 링크 시켜주지도 않고 그나마 음악 서비스 결과가 나올때는 맨하단에 등장합니다.

이렇듯 네이버는 돈이 되는 정보를 먼저 보여주는데 비해서 다음은 돈이 되는 정보를 보여주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MP3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이브리드라는 모바일 게임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하이브리드를 검색하면 통합 검색 결과로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화면이 바로 링크됩니다.




그런데 다음은 하이브리드 치면 저렇게 모바일 게임을 판매하는 링크가 바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다음이 폰게임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지 않느냐? 엄연히 여기서 http://mgame.daum.net/ 하고 있고 여기안에서 검색을 하면 아래 처럼 다음에서 분명히 게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http://mgame.daum.net/export/search.jsp?keyword=%uD558%uC774%uBE0C%uB9AC%uB4DC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책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네이버에서 닌텐도를 검색하면 통합검색에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그런데 정작 다음에서는 통합검색 결과에 저렇게 책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분명 저 책을 링크해서 판매로 이어지면 네이버가 수익을 거둡니다.  검색어를 분명해서 돈으로 연결될 부분이 있으면 확실하게 보여주는게 네이버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저는 네이버가 돈만 따지는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저런 결과를 보여주는것이야 말로 검색회사의 진정한 능력 아니겠습니까?  

 돈이 가는 길목이 어디있는지 네이버는 확실히 알고 있고 특정 상품의 소비자가 될수 있는 고객을 확실히 유인하는게 바로 네이버였고 이게 네이버의 저력이죠.  다음은 그런데 바로 그 길목 잡는것이 너무 약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결국 이런차이가 네이버와 다음을 가르는 결정적인 차이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상업적인 문제가 아니라 검색엔진은 네이버와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게 검색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거니깐요.  네이버가 돈만 밝혀서 저런 결과를 보여주는게 아니라 네이버의 검색엔진이 더 뛰어나기에 저런 결과를 보여주는거겠죠. 물론 그 이면에는 네이버에 사람이 더 많아서 수작업의 결과물이겠지만요. ^^;;

그런데 사실 또 이런걸 보니 다음의 미래가 밝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음이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거니깐요. 전력을 다해서 고칠것 없이 완벽한 상태에서 네이버에게 밀린다면 참 문제겠지만...  고치고 바꿀여지가 많다면 그만큼 개선해서 추격할 가능성이 더 많다는거 아니겠습니까?


댓글
  • 프로필사진 힉주니 네이버는 마케팅을 너무 잘해요 ^^; 2009.02.09 14:4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네이버 검색 결과가 저렇게 나오는게 수작업의 차이고. 리소스의 차이라고 하겠지만.. 또 어떻게 보면 저게 바로 네이버가 돈의 길목과 맥을 확실히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다음이 돈을 잘 벌어야 블로그와 블로거뉴스에도 더많은 투자를 할수 있는건데.. 티스토리와 블로거뉴스 사용자로써 다음이 돈좀 많이 벌었으면 좋겠네요. ^^;; 2009.02.09 15:18 신고
  • 프로필사진 Mr.Met 국민검색이 되어버린
    네이버를 꺾으려면
    다음이 확실히 아직 더 노력해야될것같습니다.

    사람들이 익숙해진걸 버리는게 쉬운게 아니니 말이죠~
    2009.02.09 15:2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저런 검색결과가 단순히 상업성의 문제가 아니라 어쩌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검색 질의 문제로 다가올수 있다고봅니다. 왜냐하면 내가 한승연을 칠때 네이버는 그게 가수라는걸 확실히 인지하고. 그 결과를 보여주는건데.. 다음은 그렇지 못한것 같습니다. 그룹명으로 검색하면 음악서비스로 연결되지만.. 그룹의 멤버이름으로 검색하면 음악서비스로 연결되지 못하다는건.. 깊이가 떨어진다는것 같습니다. 2009.02.09 18:02 신고
  • 프로필사진 퍼플 회사의 색깔이라는 것이 하루 아침에 바뀌기는 어려운 것이라 생각합니다.일예로 다음과 네이버 양쪽에 서비스 개선 제안을 할 경우 받아들이는 속도나 자세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입니다.다음의 경우 바로 적용하기 어려움 점이 있으니 차후에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고, 그에 비해 네이버에서는 보다 명확한 답변을 하는 편입니다.몇일 내에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이야기 하거나 담당부서에 통보하여 적극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수 일내로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진 적도 있고, 오픈캐스트와 관련해서도 서비스 개선과 관련해 호의적인 답변을 받은 경우도 있습니다.다음의 경우 서비스 개선 제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그에 비해 네이버의 경우 사용자를 위해 서비스 개선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자사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서비스 개선 제안을 받아 들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사용자를 배려하는 정책이 결국 회사 성장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다음측에서도 받아 들이면 지금 보다 나은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2009.02.09 16:4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네이버는 이미 갖추어놓은게 많아서.. 이제 고객의 의견을 듣고서 언제든지 고칠수 있는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는데 비해서. 아직 다음은 자체적으로 할것이 많으니.. 고객의 요구를 즉시즉시 받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결국 리소스의 차이인데.. 원래 다음이 네이버보다 큰 회사였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전에 뭔가 돈이흘러가는 곳의 맥을 제대로 집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2009.02.09 18:04 신고
  • 프로필사진 예영 이런 좋은 지적이 daum에도 가야 할텐데 말이지요. 좋은 서비스는 회사에나 소비자들에게나 모두 이익이지요. 네이버가 이런 부분에서 잘 하고 있군요. 2009.02.09 17:4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다음이 개선할 여지가 많은 만큼 발전할 여지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네이버가 왜 그렇게 돈을 잘버나에 대해서 요즘 생각을 해보는데.. 저런 차이가 큰것 같더군요.^^;; 2009.02.09 17:58 신고
  • 프로필사진 김기자 제목이 잘못된 것 같아 들어왔다가 잘 읽고 갑니다 :) 2009.02.09 17:5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너무 민망한 실수를 해버렸네요. ^^;; 지적 감사합니다. ^^;; 2009.02.09 17:57 신고
  • 프로필사진 SHIENA 음.. 회사입장에서는 돈 되는 정보순으로 보여주는 게 좋은 일일지 몰라도..
    (그런 차원에서 보면 네이버가 돈 잘 버는 이유가 있다는 거지만)
    그게 "검색회사의 진정한 능력" 같지는 않군요...

    저는 상업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쓰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온갖 상업정보도 도배를 시켜놓은 네이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검색광고 보여주는 것도 3단인가 4단까지 배치해놓고 해서..

    그래도 아주 가끔 상업정보 필요할 때는 네이버를 쓰기는 하지요.
    대부분 업체들이 네이버를 통해서 검색광고를 하고 있는 만큼 상업정보가 밝기는 한 거 같습니다. :)
    2009.02.09 20:0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회사가 또 돈을 벌어야.. 기술에 돈을 투자하고 소비자들도 더 편해지는거 아닐까요? ^^;; 그리고 선예를 쳤을때 MP3음악이 바로 링크되고 하이브리드를 쳤을때 게임서비스가 링크되고 닌텐도를 쳤을때 관련 책이 나오는건.. 네이버가 이를 통해서 돈을 벌수 있다는 뜻이지만.. 어찌되었던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네이버가 찾아주었다는 뜻 아닌지요? 사실 정보라는거 잘 생각해보면.. 물건 살때.. 그때 정말 정보 그자체가 돈이 되는순간 아닌가요? 가장 꼼꼼히 따질때가 바로 제가 물건을 구매하려고 뭔가를 검색할때라고 봅니다. 그런데 책서비스의 경우 다음은 교보와 협력해서.. 교보의 책정보만 나오더군요. 이에비해서 네이버느 교보는 물론이거니와 예스24와 알라딘 리브로등 모든 인터넷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서 가격을 비교해줍니다. 이런 차이가 회사에 돈을 가져다는 차이이기도 하지만.. 소비자쪽에서도 편한거 아닐까요? ^^;; 2009.02.09 20:39 신고
  • 프로필사진 Xero NHN 에서 한게임을 인수하면서 한게임으로 엄청나게 돈을 벌었죠.
    그때쯤 다음에서 네오위즈를 인수했다면 ..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결론도 역시 NHN 이 돈 버는 길을 안다는걸까요? 흠..
    2009.02.09 20:3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참.. 제가 한게임의 존재를 빼먹었군요. 한게임이 처음 금고역할을 했었죠. 사실 네이버가 감각적으로 돈이 흐르는 길목을 알고 있고.. 다음도 게임에 투자할수 있었는데.. 게임의 가치를 높이 보지 못한것 같더군요. 그런데 저위에 나온 검색 결과문제는.. 결국 인력의 문제인것 같아요. 즉 저거 다 수작업의 결과물이니깐요. 돈의 문제가 저런 차이가 만들어 지고 더큰 양극화를 만들어 내는것 같네요. 2009.02.09 20:34 신고
  • 프로필사진 테라토 은근히 네이버 음원에 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대로 즐기려면 정액제 비슷한걸 끊어야 하는데요,

    저같이 POP이나 NewAge, SoundTrack등을 즐기는 사람들에겐 은근히 치명적이더군요.

    소스가 어중간하게 있기도 하고... 블로그 뮤직샘은 안되는데 스트리밍은 된다던지, 반대의 경우라던지...

    아니면 분명히 곡 목록과 가수 정보는 있는데 음악소스는 없다던지...

    마지막 부분에선 사람들이 실망을 많이 하덥니다.

    국내 음원은 많이 확보 되어있을테니 별 상관 없겠네요^^
    2009.02.09 23:4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 음원이 그나마 네이버쪽이 많은것 같습니다. 2009.02.10 16:32 신고
  • 프로필사진 라쥬나 참 공감가는 글이네요.
    다음은 확실히 돈 버는 데는 좀 둔감하다는 느낌입니다.
    2009.02.10 00:3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다음이 좀 이상주의적이라서 실리적인 면에 약한것 같아요.^^;; 2009.02.10 16:32 신고
  • 프로필사진 네오 위에도 지적하셨듯이 네이버의 검색 결과는 수작업의 결과이죠. 즉, 모든 검색어에 대해 대처할수 없다는것이고 인기있는 검색어 이외의 검색결과는 형편 없다는 것이죠.

    저에게는 구글이나 다음 검색의 검색 결과(같은 엔진이지만)가 훨씬 와 닿습니다.
    2009.02.10 10:2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한국의 고급정보는 웹페이지에 있는것이 아니라 뉴스와 블로그에 존재합니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를 반영하지 않고 있잖아요? 네이버에서는 로봇을 풀었지만 적극적으로 반영 안되어 있던데요? 2009.02.10 16:31 신고
  • 프로필사진 달빛천사 역시나.. 네이버..

    다음은 좀 더 분발해야 할듯 하네요..

    ps. 네이버.. 다음이 꺽을수 있을려나??
    2009.02.10 12:0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분발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나오겠죠. ^^;; 2009.02.10 16:27 신고
  • 프로필사진 SHIENA 글쓴분하고 저하고 검색을 쓰는 이유나 목적 부터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위 '네오'라는 분이 얘기하셨지만...

    연예인 이름이나, 책 정보 등 제품 위주 (연예인도 상품이니)의 검색을 주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네이버의 검색결과는 상당히 불필요한 정보가 넘쳐난다는 느낌을 줍니다.
    혹은 지적하신대로의 제품 키워드를 위한 '맞춤검색'이 아닌
    구글링 하듯 키워드 검색을 했을 때의 검색결과는.. 딱히 더 좋다고 말할 수준은 아니거든요.

    그나마 최근에는 타 사이트 까지 검색해주는 등 (제휴했다는 거 같더구만요..)
    조금 나아졌지만.. 한 때는. 자사의 까페, 블로그, 지식IN을 제외한 검색결과는
    이게 검색엔진이 맞나 싶을 정도로 심각하게 헛발질 많이 했었답니다. :p

    참고로 저는 지식정보 위주의 검색을 많이 하는 편이고 (지식IN 아님)
    아무래도 웹페이지 검색을 잘하는 엔진을 쓸 때 원하는 결과를 찾기가 쉽죠. ^ ^

    그래도 간혹...
    연예인 생일이 궁금하다거나 지역정보 (동네 상점 정보)가 필요할 때는 네이버 씁니다. ㅎㅎㅎ
    2009.02.10 16:0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지금 다음과 네이버에서 블로거뉴스를 검색해 보세요. 네이버는 블로거뉴스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다음은 블로거 + 뉴스로 검색되서 내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잔뜩 보여줍니다. 네이버는 다음 블로거뉴스와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지만 다음은 블로거와 뉴스가 포함된 글들을 보여주는거죠. 저는 검색엔진기술의 차이는 엄연히 존재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여기서 돈이 되는건 아니고. 돈이 되는건 사실 네이버의 수동작업에 그 비밀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한국의 정보는 인터넷 웹페이지 보다는 지식인,블로그,뉴스페이지에 더 많은게 사실 아닐까요? 저는 다음이 네이버를 추격하고 싶다면 현실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고 봅니다. 만약에 지금 다음과 네이버의 격차는 대부분 검색의 차이에서 오는건데.. 그걸 인지못하다고 엉뚱한데 투자를 하고 있다면 다음은 네이버에 더 뒤떨어지지 않을까요? ^^;; 2009.02.10 16:29 신고
  • 프로필사진 SHIENA 저.. 다음에서도 '블로거뉴스'로 콕 찍어서 검색되는데요;;;;; 블로거 + 뉴스 아니구요;;;
    (블로거뉴스, 블로거 뉴스 다 해봤습니다만... 다시 한 번 해보세요^^=)
    블로거뉴스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는 뉴스를 젤 위로 올려준다는 것 빼고
    블로거뉴스, 블로거 뉴스는 비슷하게 검색되는 듯 보입니다.

    뭐.. 이게 중요한 것은 아니고!!!
    네이버가 돈 잘 버는 촉이 있다는 거는 저도 동의하는 바이고!!!

    다만 저 위에 달린 댓글도 포함해서 추측컨데... (했던 얘기 또 하는 거지만...)
    역시나 검색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질과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느끼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뉴스와 블로그에 고급정보가 있다기 보다는 '한국적인 정보'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 ^
    멀티님께는 그것이 고급정보인 것이고.. 저는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찾을 때가 많기 때문에...
    그저 서로 얻고자 하는 바가 다를 뿐이겠지요?

    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대중의 의견이나 생각, 흐름을 읽기 보다는
    잘 정리된 정보를 얻기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기에.. (네이버 스타일의 파워 블로깅은 DIY, 레시피 등 친주부적? 생활밀착형 매뉴얼 포스팅인지라..) 블로그 검색은 특히나 다음 쓰는 편이구요.. 다음 쓰는데 가끔씩 네이버 블로그를 젤 위로 올려놔서 일부러 피해다닐 때도 있다는;;;;;;
    [참, 전 초기화면 다음이긴 한데.. (이건 그냥 정치적 이유고) 지식 정보 검색할 때는 구글 주로 쓴답니다. :p]

    어느 기자 분이시던가.. 업계 관계자 분께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두고 너무 정제되어 있다고 표현한 걸 본 거 같기도 합니다만.. 뭐 미드 에피소드별 정리, 캐릭터 정리 이런 건 역시 네이버 블로거들이 잘 하니까요. :p

    결론적으로는 그 때 그 때 필요한 정보의 질과 종류에 따라 네이버, 다음, 구글 골라 쓴다고 할 수 있겠네요.

    참.. 처음 제가 했던 얘기를.. 말을 조금 바꿔볼게요.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검색엔진'으로서의 1등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포털' 1등의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맞춤 검색이라는 거는 어쨌거나 사람이 인위적으로 편집한 정보를 각 키워드에 맞게 띄워주는 것이고.. 검색엔진회사의 기술적 능력을 말하려면 검색엔진, 로봇 그 자체의 능력을 판가름할 수 있는 데서 승부가 나야한다는 게 저의 관점이라서. (멀티님 댓글을 보니 검색엔진기술=수동작업이라고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만. 여러 모로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이 많네요.ㅎㅎ) 혹자는 네이버 검색결과를 두고 DB검색엔진이라고도 하더군요. 모든 대한민국 포털은 자사 DB검색 결과를 젤 위로 올려주니까 다음 역시 마찬가지일거구요.

    뭐.. 싸움 걸려는 것도 아닌데 글이 계속 길어지네요. -_-a
    전 다음에서 일하는 것도 아니고, 다음에서 일하는 친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NHN에서 일하는 개발자 친구는 있습니다.. 그 역시 네이버 웹검색은 발검색이라는 발언을 한 적이.. 헛..) 다음이 네이버 못 이겨도 별 상관도 없는데...

    괜히 딴지 아닌 딴지를 걸어서 긴 긴 대화를 나누게 되었군요.
    다르다는 게 틀렸다는 건 아니니까요. ^^?
    2009.02.11 02:12
  • 프로필사진 행인 한정된 경험입니다만 네이버 같은 경우에 건의글을 작성해서 보내서 답장을 받은 적이 있는데 다음의 경우에는 답장조차 받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일부러 답장을 하지 않았다는 생각 보다는 아무래도 고객 대응에 얼마만큼의 인력을 배치하고 중점을 두느냐의 차이겠지만 다음 같은 경우는 발전 속도가 더디고 고객 지원에도 많은 힘을 기울이는 것 같지 않습니다.

    물론 반대의 사례도 얼마든지 있을 것이고 거대 포탈이다보니 시시각각 빠르게 발전할 수는 없겠지만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2009.02.12 01:26
  • 프로필사진 구차니 억측일지 모르겠지만, 삼성 특유의 선점으로 후발 주자에게는 사용 불가 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한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의 내장 계약으로 국내의 다른 업체와는 계약하지 못하도록 독점 계약 조건이 욕을 많이 먹듯이 말이죠. 2009.02.13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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