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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로 유명한 게임 제작사 밸브가 운영하는 서비스중에 "스팀"이라고 있습니다.  스팀은 일종의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입니다. 

애플의 아이튜스가 음악을 팔듯이 스팀은 게임을 팝니다.  제가 여러번 칭송한 애플의 앱스토어와 유사한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스팀서비스가 요즘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아직 스팀을 통한 게임 판매가 오프라인에 비해서 25%정도 되고 있지만 그래도 갈수록 수치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어느덧 스팀의 계정만 해도 2000만개를 넘어섰구요. 소니와 EA와 같은 대형 게임 개발사들이 밸브의 스팀을 통해서 게임을 판매하기로 결정했고 게임도 어느덧 350개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밸브의 스팀 서비스는 2004년 이래로 100%씩 성장하고 있으며여기저기서 스팀에 대한 찬사가 이어지고 있는 시점인데요.

마침 게임 개발자들의 세미나라고 할 수 D.I.C.E(Design. Innovate, Comunicate & Entertain)에서 밸브의 창업자 게이브 뉴웰이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스팀이 게임 세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다는게 그 핵심입니다.

우선 중간 마진이 없어졌고 소셜 네트워킹으로까지 발전 했다는 군요.  그러면서 이제 게임은 상품이 아니라 서비스로 접근을 해야 한다면서 밸브사가 유저들의 만족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여러가지 설명을 해주었는데요

저는 스팀의 성공을 보니 다시한번 또다시 부러움속에 빠져 들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닌텐도 DS나 닌텐도 위가 아니라 바로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먹고 사는 생태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지난번 닌텐도가 아니라 애플을 따라가야 한다는 말을 했는데요.

저는 애플하고 똑같이 아이폰 만들자고 하는게 아니라 그들이 앱스토어로 만들어 놓은 생태계 환경을 말하는 겁니다.

아이디어를 가진 독립된 개발자들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백만장자에 오르는 모습들을 보세요.

우리나라는 규모가 작기때문에 개발자가 부자되는거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래도 개발자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을 덜 느끼고 개발에 매진할수 있는 그런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차피 우리나라가 가정용 게임기로 닌텐도, 소니, MS와 경쟁할수는 없습니다.

MS가 초기 게임시장 진출할때 몇조가 되는 돈을 적자보고 시작했습니다. 그게 바로 게임기 시장입니다.

고성능의 게임기 만드는거 그 자체에 목적을 두고서 여기저기서 연구를 시작하는데..

성능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냥 인텔의 CPU에 NVIDIA의 그래픽칩으로 조립하면 현세대의 게임기보다도 월등한 게임기 만듭니다.

하드웨어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생태계구축을 통해서 소프트웨어로 돈을 벌수 있는 개발자들이 많이 늘어나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스팀의 경우 물론 하프라이프같은 블록버스터 게임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사실 세네명의 개발자들이 모여서 만든 포탈이나 오디오 서프도 잘나간다고 하더군요.

포탈의 경우 원래 하프라이프의 부록 같은 게임이었는데.. 이게 큰인기를 끌었고 스팀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끈 덕분에

2007년 개발자들이 뽑은 최고의 게임으로 까지 뽑혔습니다.

게임계가 사실 덩치큰 공룡들의 세상이 되어서 자금력도 풍부하고 이미 다수의 인기 게임의 판권을 가진 소수의 일부 회사들이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에서..

스팀을 통해서 독립 게임 개발자들이 그야말로 아이디어 하나로 큰 성과를 이루고 있는건데요.

한국에서 스팀과 같은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서 아이디어로 중무장한 독립 게임 개발자들이 먹고 살수 있는 생태계가 구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미국에서는 아마존에서도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고.. 몇몇 다운로드 서비스 업체는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얻을정도로 요즘 여러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불법복제 문제로 폐기지 시장이 완전 사장되어 버렸는데.. 이런 다운로드서비스는 이런 불법복제를 막을수 있는 장치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온라인상에서 로그인을 해야 게임을 실행할수 있거든요.  한국 처럼 각 가정마다 초고속 인터넷이 들어오고 있는 한국에게는 이런 다운로드 서비스는 그야말로 기회의 땅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정부는 하드웨어 개발에 몇백억씩 쓰지 마시고..이런 다운로드 서비스 구축하는데 돈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드웨어가 아니라 생태계 구축이라는 측면에서 게임기 시장을 접근해야지 하드웨어로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busta 정말로 스팀은 부럽더군요.. 한국에서 창작하시는분들을 (비단 게임뿐이 아니라) 짓누르는 요소중 하나가 불법복제인데...온라인 인증방식이니 걱정은 없는듯 싶으니까요... 2009.02.21 14:4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우리나라에서 스팀과 같은 서비스가 안정된다면 다니는 회사 때려치고 독립적인 게임 개발할분들 꽤 많을꺼에요. 온라인 게임회사에서 4년~5년 게임개발해서 하나 만드는데.. 그것도 서비스가 될지 안될지 불투명하고. 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게임들이 엎어지는게 많으니.. 스팀이 활성화 된다면. 아예.. 동료들 모아서 독립게임 개발하실분들 많을듯합니다. 2009.02.21 16:22 신고
  • 프로필사진 하이컨셉 오 ... 밸브가 이런 것도 하고 있었군요. 이 서비스가 성공적이라니 참 부럽습니다. 2009.02.21 14:5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까전에 하이컨셉님의 하프라이프 글 읽었습니다. 같은 회사 이야기라 깜짝놀랬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트랙백까지 걸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2009.02.21 16:22 신고
  • 프로필사진 사람 글세요 스팀도 우리나라에서 안먹힐듯 한데요 애플의 아이튠즈처럼 포기할수도 있을것 같은데 우리나라 p2p사이트의 힘은 무시못하는거죠 2009.02.21 15:17
  • 프로필사진 종달 아예 않먹히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도 일부 게임(카운터 스트라이크, Left4Dead)의 멀티플레이 기능을 위해 정식 구입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다만... 국내사정에 맞지 않는 구입 방식이 발목을 잡고있는중이죠...(외국계 카드 회사만 지원한다는 ㅠㅠ)
    2009.02.21 15:2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요즘 우리나라 MP3 사이트들 성장이 놀랍습니다. MP3도 안된다고. 잘될리 없다고 하지만 요즘 음원판매기록들 보면.. 잘나가는것 같은데요? 과거에 안됐다고 앞으로도 안될것이라는 생각보다는 도전하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2009.02.21 16:25 신고
  • 프로필사진 소귀에경 스팀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국유저도 의외로 많습니다.

    제 친구들도 하고 있고....
    2009.02.21 21:58
  • 프로필사진 레몬트리 저같은 경우도 스팀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MP3사이트(멜론,도시락등...)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생각합니다. 음반시디 구매는 원하는 곡만을 골라서 할 수 없으나 MP3사이트는 그것이 가능하죠.
    2009.02.24 23:00
  • 프로필사진 종달 이런거죠.. 대통령님께서 눈독들여야 할 사업은... 게임기가 아닌 스팀 같은 패키지 다운로드 시장 생태계라는거... 이걸 완성하면 게임기에 포팅하는식으로 마켓을 만들면 되는거니...-ㅁ-
    좀 정신좀차려라... 하라는데로 하지만 말고!
    2009.02.21 15:1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정말 첫째도 생태계, 둘째도 생태계. 세째도 생태계 같습니다. ^^;; 2009.02.21 16:26 신고
  • 프로필사진 쯧.. 우리나라 시장엔 안먹혀.
    게임이란게 자고로, 혼자 즐기는것도 아니고
    특히나 한국 게임문화는 여러 사람이 같이 하면서 즐기는거
    즉 사용자가 많아야 된단 뜻이지. 그게 재미도 있고 돈도 벌고 머 여러가지 이득이 있으니깐
    근데 초장부터 무슨 로그인해야하고 , 구매 해야하고 이러면 그 게임 사용자가 늘어나나?
    차라리 인터넷 널려있는 온라인게임하고말지. ㅡㅡ;
    2009.02.21 16:0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우리나라에서 혼자서 즐기는 모바일 게임 100만개씩 팔린게 수두룩합니다. 과거 패키지시장 10만개 팔린적도 많이 있어요. 그게다 불법복제때문에 없어진 시장이라서 그렇죠. 2009.02.21 16:18 신고
  • 프로필사진 Ghost?! 1. 스팀으로 판매되는 패키지 게임의 대부분이 멀티플레이를 지원합니다.

    2. 처음에 로그인 해야하는건 스팀이나 온라인 게임이나 마찬가지 아닙니까?


    패키지 게임을 만들어도 불법복제때문에 안 팔리고, 결국 패키지 시장이 죽어버렸기 때문에 다들 온라인게임 만들고 있는거죠. 멀티라이터님 처럼 불법복제가 아니면 잘 팔립니다. 굳이 멀티플레이가 안 되더라도요.


    스팀은 온라인 게임을 배포하는 플랫폼이 아닌, 패키지 게임/상용 게임을 배포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패키지 시장을 다시 살릴 수 있지 않을까... 라는거지 온라인게임 그만 만들고 패키지게임좀 만들어라가 아닙니다. 누가 호구랍니까.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글은 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 발언과 게임시장을 연관지은 글이죠.

    무조건 하드웨어만 만들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니..
    2009.02.21 16:20
  • 프로필사진 님좀짱 스팀이 무슨 개념인지를 잘 모르면서 댓글로
    '안된다'라고만 하시는 것 같네요.

    님, 위닝일레븐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때
    2명 3명 4명 우르르 몰려가야만 멀티플레이 가능한걸로
    알고 계시는건 아니겠죠?
    2009.02.21 17:34
  • 프로필사진 스팀 이미 스팀은 예전부터 게이머들 사이에서 (특히 정품애용자)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었죠. 그리고 스팀이 한국에서 성공하기 힘드시다는 분들 이미 한국 게이머들은 스팀을 많이 애용하고 있답니다. 물론 저도 하고 있고요... 2009.02.27 11:53
  • 프로필사진 쯧.. 울나라 게임 개발자들은 호구라서 가만있나?
    -_-젤 잘먹히는게 그나마 온라인이니깐 그냥 그걸로 밀고나가는거지.
    그나마 젤 효율적이고 합리적이니까.
    2009.02.21 16:0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온라인게임 왜 개발하기 시작한줄 아십니까? 불법복제 로 패키지 시장에 절망을 느낀 개발자들이 온라인 게임으로 접업한거에요. 그리고 한국에서 혼자하는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100만개기록한게 수두룩합니다. 모바일 게임은 뭘로 설명할겁니까? 설마 모바일 게임이 밖에서만 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는거 아니죠? 우리나라의 경우 기록이 안나와있지만.. 모바일 게임을 하는 장소 1위는 놀랍게도 집입니다. 주위에 모바일 게임개발하는 사람들도 과거에는 짜투리시간을 활용한다고 생각해서 초간단한 게임위주로 개발했지만.. 요즘은 집에서도 즐길수 있게 스케일큰 게임을 개발중이죠. 2009.02.21 16:26 신고
  • 프로필사진 고어핀드 생태계가 없으면 개발자 몇 명이 뜻이 있어도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이 글은 게임 개발과 판매에 도움을 주는 생태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는 글 아닙니까? 글 좀 읽어 보고 딴지 거시죠? 2009.02.21 18:48
  • 프로필사진 종달 온라인게임이 성행하는건 불법복제가 않되어 그런겁니다...
    또한 그만큼 인기있는 온라인게임들은 프리서버가 존재하기도 하구요...(외국에서 유출되야하는 예기지만...)
    복제를 최대한 배제하고 유저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방법(정식으로 구입한사람들에게 최대한의 편의-예를 들어 멀티플레이 매칭제공 플레이데이터 저장 랭킹시스템등등...-)을 마련만 해두면 굳이 공짜를 찾아 불법을 할일이 없는거죠... 실제로... 스팀게임을 구입하여 잘 즐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프로그나, 각 게임포탈의 다운로드팩서비스)합니다만. 아직까지 서드파티가 활발하지 않아서 문제가 됩니다...
    PS. 프로그서비스는 개발된지 오래된 서비스네요..
    게임중 광고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패키지게임에 적절하게 나오는 광고...랄까요?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하니 적절한 방법일지도...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http://frog.aruon.com/
    2009.02.22 21:38
  • 프로필사진 스팀 온라인게임은 우리나라의 패키지 게임이 불법복제로 인해 몰락하면서 살길을 궁리하던 게임 개발자들이 온라인게임으로 눈을 돌린거죠. 그 점이 참 안타까운거죠. 우리나라 개발자들도 불법복제만 없었더라도 정말 좋은 게임이 나와 전세계에서 팔리는 게임이 나왔을지도... 2009.02.27 11:59
  • 프로필사진 Xavier 애플이 부럽다는 글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도 상당히 공감이 되네요.
    전 카운터스트라이크를 패키지로 구매했었는데 몇년 뒤 스팀이 나오더군요. 써보고 감탄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안할까? 패키지 불법복제에 타격도 많이입는데," 라는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던 방식의 플랫폼이기도 하고요

    스팀의 CD-Key 등록제처럼 음악도 CD에 일련번호 있어서 등록하면 그 트랙은 웹에서 무한이용하게끔 하는것도 상상해봤는데 그건 아직 실현단계가 아닌가봅니다.
    2009.02.21 16:50
  • 프로필사진 심상인 스팀에서 게임을 서비스하는 방식이 정당한지 불법인지는 모르겠지만
    옆에 구글광고에서 버젓이 불법기기인 R4광고가 나오니까 부아가 치미는군요
    글쓰신분이 임의로 광고를 선택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저런 광고
    정말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009.02.21 16:58
  • 프로필사진 오잉?? 스팀에서 게임을 서비스 하는 방식이 불법처럼보이나요??
    되게 웃긴데요??
    자기제품 자기가 온라인으로 정당하게 파는건데 웬 딴지신지??
    2009.02.21 18:05
  • 프로필사진 극악 저도 이번에 워해머DOW:2 베타를 하면서 가입했는데... 좋은 서비스 같습니다^^; 결제방식이 $라서 지금은 고환율때문에 지르기가 뭣하지만, 해외에서는 고전게임이나 인디게임도 XP나 비스타에서도 플레이 가능하게 서비스 하는데. 국내시장에서도 나오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2009.02.21 18:20
  • 프로필사진 심상인 제글에 리플단 '오잉??'님

    한글 읽을줄 모르십니까?

    스팀이 불법인지 아닌지는 제가 모르니까
    '정당한지 불법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라구 적었습니다.

    그래도 R4는 분명히 위법판결이 나있으니까
    불법기기라고 적은겁니다.
    2009.02.21 18:30
  • 프로필사진 고어핀드 구글 광고는 글쓴이가 광고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구글 서버가 알아서 뿌려줘요. 게임 블로그니까 저런 걸 자동으로 골라잡은 것 같은데, 찜찜하긴 하군요. 2009.02.21 18:49
  • 프로필사진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2009.02.21 22:36
  • 프로필사진 fdsfa 우리모두 불법적인거 사용하지 맙시다...저도 요새 음원이나 기타등등 다 돈주고
    삽니다...일단 음원 불법파일도 없어졌음좋겠음....
    2009.02.21 23:55
  • 프로필사진 111 그래도 다른나라에서 인기를 끌고있다니
    우리나라에서도 언젠간 도입되겠죠
    2009.02.22 08:04
  • 프로필사진 테라토 해외에선 온라인게임도 처음에 돈주고 구매한뒤 사용하죠^^
    아마 우리나라에선 이렇게 하면 욕듣고 망할거 같네요..

    예전에 EA에서도 다운로드 서비스로 몇가지를 팔았던 적이 있습니다.
    얼마전 다시 써 보려고 하니 메뉴조차 찾을수가 없더군요;;;
    전에 썼을땐 프로그램도 무겁고, 다운속도도 상당히 느렸던 기억이...

    우리나라를 보면, 무조건 하드웨어로 밀고 나가려는 경향이 상당한 듯 합니다.
    거기다가 우리나라 유저층도 하드웨어 우선시하는 경향도 좀 있는듯 하더군요.
    소프트웨어 개발은 뒷전이고, 하드웨어만 좋게해서 이기려니....
    아이폰 킬러같은 좋은 예도 있죠;; 전부 하드웨어로만 이기려고 하는데, 2년이 넘은 지금 아이폰을 따라 잡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팜에서 기대작을 내 놓으려고 하고 있긴 한데요..

    PS:학생 신분이라(어찌보면 변명이죠ㅡㅡ;;) 돈을 구하기 힘들어서 제대로 구매 못하고 즐기는게 많지만,
    구매해서 즐겨야 하는건 당연하다는 주의 입니다..
    앱스토어 제품은 무조건 구매해서 쓰고 있고, 되도록이면 음원도 아이튠즈에서 구매해서 듣습니다만..

    저희 윤리 선생님께서, 한가지 안좋은 점을 이야기 하시더군요.
    "구매해서 음악을 듣는건 당연하다. 그런데, 돈이 없는 사람은 이런 문화생활을 즐기지 말란 이야기인가?"
    대충 요약해 봤습니다만, 어찌보면 이부분도 일리가 있는 듯 하더군요.
    결국, 이렇게 하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될수 있다는 걸로 대충 결론이 났습니다;;

    이상한 쪽으로 이야기가 흘러갔군요.
    2009.02.22 11:07
  • 프로필사진 밀냐군 우리나라 스팀철수했죠 스팀아시아도 사라졌구요..........뭐 그래도 살거있음 걍 스팀으로 카드결재하니 상관없지만요.... 2009.02.22 11:51
  • 프로필사진 종달 그래도 스팀에서도 한글은 정상적으로 서비스 합니다만..
    완전 포기는 않한듯 싶습니다...
    2009.02.22 21:42
  • 프로필사진 글랜워스 이번에 세가에서 나온 "엠파이어:토탈워"의 경우는 스팀으로 서비스가 되는데. 한국에서는 데모조차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이른바 지역락이죠. DVD처럼.
    실행도 스팀으로 되기 때문에... 몇몇 분은 약간의 꼼수로 다운 받으신 분이 있긴한데.

    불법복제를 많이 하는 나라는 아예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무서운 생각이 들더군요.

    자업자득. 이란 생각도 들구요.
    2009.02.23 09:1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스팀같은 서비스가 자리잡으면 불법복제 문제를 해결하는 선순환이 발생할텐데말이죠. 문제는 그런 스팀서비스가 활성화되기가 힘들다는건데. 결국 이런건 정부가 투자를 해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2009.02.23 16:43 신고
  • 프로필사진 Lambda 엠파이어 토털워는 스팀에서 판매가 아닌, CD-KEY를 등록해야 가능합니다. (스팀 서포터에서는 CD-KEY 두개를 모두 입력하라고 그러더군요.) 2009.12.15 08:42
  • 프로필사진 온누리 잘보고 갑니다
    한 주간도 행복하시고요
    언제나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2009.02.23 14:1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온누리님 이렇게 직접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02.23 16:42 신고
  • 프로필사진 오홈 근데 닌텐도 발언은 그렇다쳐도 이런건 정치인들 문제도 아닐뿐더러 그들에게 바래서도 안될것같네요. 우리나라 게임개발사들이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면 만들겠지요. 문제는 성공할수 있느냐인데... copyleft 를 지향하는 수많은 해커들이 앱스토어와 스팀의 소프트웨어를 충분히 뚫고있고 비공식서버까지 만들어 운영하는걸 보면 좀 그렇네요. 물론 앱스토어와 스팀이 막대한 돈을 벌긴 했으나, 해커들과 사용자들이 마음만먹으면 충분히 뚫을걸요. 물론 콘텐츠의 가격이 너무 높지 않고 적절하다면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겠지만.. 2009.02.28 01:18
  • 프로필사진 alankang 잘 읽었습니다. 트랙백 안걸려서 수동으로 날립니다: http://alankang.tistory.com/214 2009.03.11 02:17
  • 프로필사진 단점도 잇죠 단점이 해킹당하면 찾기가 힘듭니다.. 오프라인에서 구매한건 시디키 인증으로 간단하게찾을수가잇는데..
    해킹당하면 찾을 도리가 없으니..

    소니회사도 ps스토어 즉 PSN스토어인가? 만들엇는데.. 보안이 뛰어나서 애플처럼 해킹은 안된다네요..
    2010.10.05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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