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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E3에서 MS로부터 깜짝 놀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적외선 장치를 사용해서 인간의 48관절의 움직임을 인식해서 이를 게임에 활용하겠다는 나탈 프로젝트인데요. 위의 동영상대로 된다면 그야말로 세상에 신천지가 열리게 될겁니다. 그런데 저는 프로모션 영상을 보면서 저건 단순히 게임만 사용될 것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전체 아니 우리의 생활전체를 바꿀 수 있는 혁명적인 도구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저는 MS가 약속한대로 성능이 구현 될지는 의문을 가지고 있지만  그건 별개로 생각하고 나탈을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 지 생각해보았습니다.

1. 교육용

이건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겁니다. 음성인식으로 영어 발음을 쉽게 교정할 수 있겠죠. 그런데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게임속에 가상 세계를 구현한 후 영어로 그 세계에서 산다고 칩시다. 그렇게 된다면 앞으로 영어 연수도 많이 줄어들겠다는 생각마저 들어군요. 현재 닌텐도 DS에서도 각종 교육용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으며 현재 닌텐도는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닌텐도 DS가 사용되는 날을 고대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게임과 교육의 접목은 오래전부터 시도되어왔습니다. 에듀테인먼트라는 신조어도 존재하고 말이죠. 하지만 에듀테인먼트를 들고 나온 제품들 상당수가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많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나탈이 나온다면 교육혁명이 일어날겁니다.


2. 스포츠 용

사실 스포츠는 폼으로 시작해서 폼으로 끝나는거 아니겠습니까? 하물며 역기를 하나 들어도 폼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비싼 헬스클럽 다니면서 코치를 받을려고 합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모션을 인식하는 프로젝트 나탈이라면 이제 궂이 헬스클럽을 갈필요 없이 집에서 운동을 k는 시대가 올겁니다. 현재 닌텐도 위 역시 몸을 움직이는 운동 효과 덕분에 큰 인기를 끌었지만 프로젝트 나탈은 스포츠에 새로운 장을 열게 될겁니다.

3. 새로운 형태의 인터랙티브 영화

스티븐 스필버그가 프로젝트 나탈을 보고서 흥분감을 감출수 없었다죠. 물론 현재는 자신의 게임에 나탈을 접목하겠지만 앞으로 영화계도 변화가 있을겁니다. 그동안 영화는 정해진 장면에 따라서 진행되었는데요. 저는 나탈을 보는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이제 영화속 등장인물이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요. 즉 만약에 주인공이 사랑에 상심하면서 술집에서 괴로워하고 있다고 칩시다. 그럴때 제가 옆에서 음성으로 “그런 여자 이제는 잊어라”이라면 주인공이 반응을 하는겁니다. 나중에는 아예 주인공이 되어서 연기도 할수 있겠지만.. 그건 먼미래의 이야기고 처음에는 주인공이 유저의 음성과 명령을 따라는 초보적인 인터랙티브 영화가 등장하리라고 봅니다.


4. 인터페이스의 혁명

프로젝트 나탈이 약속대로 나온다면 사용할 곳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이제는 프로젝트 나탈이 집안의 모든 것을 통제해주는 시스템이 등장 할 수도 있죠. 예전에 음성에 따라서 집안이 움직이는 그런 미래시대를 구현한 프로를 봤는데요. 이제 나탈이 그 중심에 있는거죠. 텔레비전 키고 싶을때 나탈에게 명령하고 집안 불 키고 싶을 때 역시 음성으로 명령하면 되지요.  텔레비전 보다가도 손가락모양으로 바꾸고 싶은 채널을 지정하는 겁니다.  우리가 쓰는 각종 리모컨이 아예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나탈이 리모컨의 역할을 대신해주는 날도 올것입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마우스 대신 나탈이 사용되는 날도 온다는거죠. 공중에서 손을 움직이면서 원하는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어쩌면 앞으로 수화가 매우 중요해지는 날도 올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5. 게임 그 자체

역시 프로젝트 나탈은 게임을 위해 개발된 도구이지요. 앞으로 나탈의 수혜를 받는 게임들이 있을겁니다. 지금은 그 인기가 사르라든 전략 시뮬레이션의 경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게임을 즐길수 있을겁니다. 역시 예전보다 인기가 많이 없어진 격투게임도 한몫잡을 수 있지요. 사실 격투게임은 기술을 기억하는게 힘들었는데 이제 전혀 그럴필요 없이 그냥 몸을 움직이면 되지요. 요즘 전성기인 음악게임도 새로운 장이 열릴겁니다. 특히 몸을 움직이는 DDR같은 리듬게임의 경우 춤과 접목하면 정말 신나는 게임들도 등장할 듯 하군요. 그리고 사실상 마이너 게임으로 전락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도 정말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될겁니다.  그동안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대사에 따라서 시나리오 분기가 일어났는데요. 이제는 움직임과 음성까지 게임에 반영하게 되면 이건 단순히 게임을 넘어선 엄청난 것들이 나오겠다 싶더군요.


이상 프로젝트 나탈의 활용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사실 이건 글을 쓰면서 잠시 잠깐 동안 생각했는데도 리스트가 줄줄나오네요. 하지만 문제는 약속한대로 나오느냐? 그게 문제가되겠죠. 


댓글
  • 프로필사진 레몬트리 우와.... 정말 멋지네요... 어떻게 이런 것들이 가능한지 그저 신기할따름입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세상을 바꾸고있네요.
    2009.06.08 15:1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저건 단순히 게임이 아니라 우리 생활을 바꾸어 놓을것 같아요. ^^;; 2009.06.08 16:27 신고
  • 프로필사진 jeremy797 멀티라이더님. 트랙백 1개는 잘못 걸었네요. 죄송 .. 지워주세요.. 2009.06.08 17:11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예 지금 지웠습니다. ^^:; 2009.06.09 17:07 신고
  • 프로필사진 곰소문 가까운 시일내에 이거 구현은 되기나 될까요?

    저는 같은 질문을 묻는 지인에게 MS가 망할 때쯤이면 구현 가능한 기술 수준에 이를거라고 얘기했는데, 설마 MS가 그냥 컨셉만 가지고 얘기했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드네요. 혹시 어는 정도 많이 진척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영상 인식 기능을 활용하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쪽은 좀 문외한이라 ...
    2009.06.08 18:1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솔직히 저는 근시일내에 구현된다는건 부정적으로 봅니다.그리고 게임으로 구현될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릴텐데요. 그런데 연애시뮬레이션 같은 게임에 먼저 적용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지금 ms는 내년 가을 이후가 상용화 목표라는데요. 원래 닌텐도 위 모션 플러스가 지난 겨울에 나올려다가 6개월이나 연기되서 지금나오고 있는걸보면. MS의 나탈은 차세대기용으로 데뷔하지 않을까싶네요. 물론 MS는 XBOX360용이라고하지만.. 이건 전략적인 발언 같아요.^^;; 2009.06.09 17:11 신고
  • 프로필사진 ㅇㅇ 좋긴한데 저 같은 경우 게임은 쇼파에 누워서 하고 싶네요. 저건 할려면 일어나서 움직여야하니..
    위 모션플러스? 그거랑 소니의 모션콘트롤러랑 차후에 누가 승리할지 궁금합니다.ㅋ
    2009.06.09 03:5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기술의 MS와 아이디어의 닌텐도 거기 중간에 끼여있는 소니라서요..^^;; MS와 닌텐도의 경쟁이 심화되겠지만 소니는 좀 어정쩡해보입니다. 그리고 게임이 쇼파에 앉아서 하는 게임도 있고.. 일어서서하는 게임도 있으니깐요. 한쪽으로 치우쳐지지는 않을꺼에요. 두개의 게임이 공존할듯 하네요.^^:; 2009.06.09 17:13 신고
  • 프로필사진 광파리 캐스팅 하시느라 바쁜가 봐요. 뵙기 힘들어서요...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09.06.09 06:5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제가 지금 책을 쓰고 있어서요. 근데 다음주면 다써서 이제곧 컴백할겁니다. 사실 오픈캐스트도 매일 발행하다가 요즘은 바빠서 3~4일에 한번씩 발행합니다. ^^;; 2009.06.09 17:08 신고
  • 프로필사진 구차니 프로세서성능 향상으로 별짓을 다 할 수 있는 세상이 다가오는군요 ㅎㅎ
    그런데 저거를 위한 CCD 해상도와 cpu / 메모리는 어떻게 되나요?

    영상인식이 향상되면, 인공지능과 합쳐져서 정말 독립형 로봇트가 만들어 질지도 모르겠군요
    (이러다가 터미네이터 고고싱 입니까 ㅋ)
    2009.06.09 09:56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저는 프로젝트 나탈보면서.. 이거.. 모션캡쳐 장치를 파는 회사들이 가장 큰일난게 아닌가 싶더군요. 모션캡쳐 장비가 수억원에 이르는데.. 그걸 나탈이 해놓다니.. 참 놀라운것 같아요. 지금 당장 터미네이터는 생각못하고 있지만. 그런 기술도 어느 한순간 다가올것 같아요. 그런데.. 나탈이 약속대로 나올지 모르겠지만. 이거 아마 구차니님 하시는 일에도 분명 관련이 있을것 같아요. ^^;; 2009.06.09 17:09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9.06.09 17:23
  • 프로필사진 최수영 영상보면서 감탄했습니다. 저렇게만 된다면, 그리고 멀티라이터 님이 쓰신 리스트 대로 되면 세상이 많이 변하겠네요 기대됩니다.^^ 2009.06.10 10:02
  • 프로필사진 rpg가 가장 기대 됩니다. rpg 게임은 어떤가요? 전 프로젝트 나탈로 rpg 게임을 해보는게 소원입니다. 물론 동작인식하고 음성인식만 되는게 아닌 완벽한 가상현실 rpg 를 말이죠. rpg 게임 만드는 회사들이 가장 큰 이득을 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음성인식이 되니까 파이어 볼 하면 파이어볼이 나가고 등등..정말 생각만 해도 기대되네요.ㅋㅋ
    2009.09.15 14:11
  • 프로필사진 rpg가 가장 기대 됩니다. 이거 생기면 진짜 헬스장에서 운동할 사람은 없어질 듯. 대신 각종 도장이 성황을 이룰듯. 게임에 사용되는 검술을 배우기 위해 검도 도장이 성황을 이루고..발차기를 연마하기 위해 태권도나 합기도 격투기 도장등이 성황을 이룰 듯.게임에서 칼싸움이나 발차기 주먹질은 일상 다반사니까 아무래도 게임을 훨씬 잘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도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날 듯 합니다.ㅋㅋ 2009.09.15 14:14
  • 프로필사진 rpg가 가장 기대 됩니다. 회피 동작을 익히기 위해 기계체조 학원 같은 것도 인기가 많아질듯.이런 기술들은 전문적으로 배워야 하는 기술들이니까..아무래도 헬스 보다는 인기가 많을 듯 싶군요. 2009.09.16 07:52
  • 프로필사진 rpg가 가장 기대 됩니다. 태권도나 격투기를 배워본 분들은 아시게지만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으면 배운 사람보다 격투기술이라던지의 수준이 천지 차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 게임이 점점 현실성을 띄면서 현실에서 배웠던 행동을 직접 해볼수 있도록 발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ㅋㅋ 2009.09.16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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