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갈수록 커져가는 구글의 야망

멀티라이터 2009. 7. 15. 17:13


로터스 노츠는 회사내에 인트라넷을 구축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직원간의 게시판이나 이메일 서비스 그리고 문서처리등을 도와주는 툴입니다.

IBM이 컴퓨터 회사에서 서비스 기반의 컨설팅회사로 변신하는데 큰 공헌을 한 제품인데요.


구글이 이번에 IBM의 로터스 노츠 이용자들이 손쉽게 구글앱스로 옮겨올 수 있는 툴을 공개하면서

구글이 IBM의 로터스 노츠 시장을 노린다는 소식이 전해졌네요.

그리고 IBM이 이에 대해서 재빠르게 성명을 발표했네요

로터스 노츠는 안정성과 신뢰도를 세계에서 인정받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혁실을 이루어 내고 있으며 사실 로터스 라이브 버전은 구글앱스 보다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벌써 1만명 이상의 고용자를 두고 있는 JohnsonDiversey가 이번에 구글이 발표한 툴을 이용해서 로터스 노츠에서 구글앱스로 옮겼다고 합니다.'

사실 경제위기로 인해서 구글이 여기저기 사업부를 축소하고 직원들을 해고하기에.. 당분간 검색에 집중하고..  가능한 조용히 지낼줄 알았는데.... 오히려 구조조정 이후.. 구글이 오히려 더 쌔게 나가는 기분입니다.

이거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구글의 야망이 우리의 생각보다 큰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미 구글 크롬 OS의 발표로 그들의 야망이 어느정도인지는 확실히 알게 되었지만 말이죠.

저 개인적으로 구글의 미래는 결국 기업용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크롬 OS가 넷북에 최적화된다지만 구글 크롬 OS에다가 구글앱스 합쳐놓으면 기업용으로도 큰 가능성이 있지요.  기업들도 기존 제품보다 훨씬 싼가격에 이용할수 있으리라 기대도 되고 말이죠.

무엇보다도 구글이 서버관리하나는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그들이 기업용 패키지로 내놓지 않고 있지만..

언젠가는 내놓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작년에 크롬 발표되었을때 .. 구글이 OS를 만드냐 안만드냐로 논쟁도 많았고..

사실 구글은 그전에 브라우저나 OS 안만든다고 연막을 피운적도있지요.

지금 보십시오?

구글의 야망은 마이크로소프트 그 이상의 것이 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내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독자적으로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구글 내부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서버 관리 기술을 패키지로 묶어서 컨설팅을 해줘도..

구글이주는 신뢰와 브랜드 덕분에 당장 시장에서 큰 활약을 펼칠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오히려 OS나 브라우저 크롬은 별로 큰 기대를 안하고.. 사실 그렇게 난리치던 크롬도 점유율은 2%내외에 불과하기 때문에..

OS도 그 수준을 유지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글이 무서운것은 안드로이드 + 크롬 OS + 크롬 브라우저 + 구글 앱스 + 서버관리기술 등등등이 합쳐질때...

바로 그때 무서워지리라고 생각되고... 구글은 천천히 하나씩 준비해가는 것 같습니다.

현재도 소프트웨어 기반에서 서비스 기반으로 바뀌고 있기는 하지만..

서비스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세가 된다면.. 구글도 한 몫 잡을것으로 보이네요.

진짜 한우물만 파는 시대는 끝나가는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예전에 사업부를 하나씩 늘릴때마다 문어발 확장이라고 했는데..

이제는 통합 플랫폼의 시대이기 때문에 .. 여러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게 중요해질것 같습니다.

구글은 바로 그걸 준비하고 있는거고.. 마이크로소프트도 그걸 알기에 자신들의 돈줄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무료로 공개할 생각도 가지고 있는거겠죠.

아참.. 스티브 발머가 구글에게 한마디했네요.

1년 6개월 후에나 나올 제품을 너무 일찍 발표했다는 점과 함께.. OS는 두개가 필요 없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조심스럽게. 그리고 존경을 담아서 한 이야기라고 하는데..  어감상 부정적인 느낌도 드나 봅니다.

이 내용을 발표한 로이터는 과거 발머가 아이폰이 너무 비싸다면서 애플을 비웃었지만..

아이폰의 활약이 대단하다는 점을 콕 집어서 이야기해주고.. 화요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식이 15센트 떨어진 것도 이야기를 하네요.

 

출처 PCworld , 로이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