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선덕여왕을 참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백제와의 전투 이후 선덕 여왕 전개가 매우 느려지면서 재미가 반감되는 중이었는데 그동안 숨겨놓은 카드였던 비담의 등장 이후 극 자체가 매우 흥미로워 졌습니다.  특히 11일 밤에 방송되는 24회에는 선덕여왕에서 매우 중요한 이야기들이 예고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담의 등장은 선덕여왕의 장르를 바꿀 만큼 매우 중요한 변화로 여겨집니다. 즉 선덕 여왕은 사극이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현실성이 중요하였고 역사적 사실성과 작가의 창작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어야만 했지요.  이미 선덕 여왕은 역사적 사실들과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선덕여왕은 사극이라는 이유로 작가의 상상력이 들어간 부분에 대해서 비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담이 10명이나 되는 사람들을 한번에 제압하는 장면을 보고나니 그런 논의들이 이제 무의미하게 느껴지더군요. 작가는 역사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있는데 괜히 이런저런 트집을 잡을 필요가 없지요

저 같은 경우 22회 마지막 부분에서 비담이 사람위를 날라다닐 때 오히려 쾌재를 불렀습니다. 한국적 무협 환타지의 세계가 열렸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사극 선덕여왕이 아니라 무협 사극 선덕여왕이라고나 할까요.

 유명한 무협작가인 김용의 경우 실제 역사를 토대로 하여 영웅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용의 무협지를 보고서 누가 역사적 사실과 틀리다고 이것저것 따집니까? 하물며 삼국지만 해도 역사적 사실과는 아주 거리가 멀죠.

그런데 선덕 여왕은 매우 절묘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한국적 무협 환타지를 그리고 있습니다. 즉 김용의 무협소설속 주인공은 너무나 강력해서 근본적으로 허무맹랑함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서 선덕 여왕은 그래도 웬지 모르게 현실 어딘가에 있을 것 같은 강력한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다는 거죠. 사실성으로 치자면 소설 삼국지보다도 더욱 리얼리티가 있는데 제가 선덕여왕을 보니 어린 시절 무협지를 보는것처럼 박진감과 호쾌함이 느껴졌거든요.

비담이 활약하는 장면을 보면 무협지처럼 장대한 스케일은 아니지만 오히려 감정 이입은 훨씬 더 잘 되더군요. 마치 내가 싸움의 현장에 있는듯한 기분인데요. 중국의 무협영화에 비해서 좀더 세밀하고 아기자기한 맛에 감탄할수 밖에 없더군요. 덕분에 선덕여왕 22회는 스토리상 별 내용이 없어도 몰입감 하나는 최고였습니다. 이런걸 잘 살린다면 선덕여왕은 한국적 무협환타지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등극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까지 들더군요.

저는 오래전부터 아더왕의 전설을 보면서 한국에도 그런 환타지가 탄생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더왕은 실존인물인지에 대한 애매함이 있지만 한국에서는 실제 있었던 왕을 모델로 해서 아더왕의 전설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주몽을 기대하면서 봤습니다. 초반에는 한국판 아더왕이 탄생하지 않을까 기대를 했습니다만 나중에 실망스러운 스토리가 되어버렸는데요.

주몽은 나라를 세운다는 장대한 스토리였던데 비해서 제작비라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던걸로 보입니다. 이에 비해서 선덕 여왕은 주몽처럼 군대간의 전투를 펼칠 필요 없이 정치세력간의 암투이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간의 무술이 더욱 극대화 될수 있는 장면이 더욱 빈번히 등장할것으로 기대됩니다.

벌써부터 김유신이 각성을 해서 비담만큼의 무술 실력가로 거듭날테고. 여기에 화랑의 전설인 문노와 칠숙까지 돌아왔기 때문에 이들간의 박진감 넘치는 대결도 기대가 됩니다.

선덕여왕은 그야말로 짬뽕드라마 같습니다. 주몽 같은 정치이야기와 대장금 같은 성공기등이 담겨져 있는데 비담이 등장하면서 무협에도 슬쩍 한발을 담근듯 한데요.

그런데 저는 선덕여왕을 보면서 8월 4일에 방송된 22회가 가장 재미있었고.. 시청률도 그동안 지지부진하더니 22회에서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지요. 지금 드라마인물 검색 순위를 보니 선덕여왕의 비담과 문노가 1위와 4위를 기록중이더군요.

무협적인 측면이 드라마에 활기를 주고 있을뿐만 아니라 선덕여왕이 다른 사극과는 차별화를 주고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기왕 이렇게 된거 작가분들이 한국적인 무협 환타지의 탄생을 목표로 이쪽 시나리오좀 보강해주었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매주 방송될때마다 역사왜곡이니 아니니 하면서 일어나는 논쟁도 줄어들테고 말이죠.

삼국지보다는 조금 더 과장되지만 김용의 소설보다는 사실적인 위치에 있는 그런 드라마만 되도 선덕 여왕은 한국적 무협환타지의 새장을 연 작품으로 오랜시간 극찬을 들 수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22회를 보면서 10대시절 읽었던 무협지들이 떠올라서 너무나 재미있었고 묘한 흥분감이 느껴졌습니다. 무협 매니아로써 한국드라마에서 이런 긴장감과 박진감을 느끼는것에 선덕여왕 제작진에 박수를 칠수 밖에 없더군요. 앞으로도 선덕여왕이 지금과 같은 무협 요소가 등장한다면  과거 무협매니아였던 저로써는 정말 감개무량할뿐 입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정씨 네~~ 선덕여왕 정말 재밌죠.. 초반부의 전쟁씬도.. 예전 사극에서 나왔던 "모두 돌격하라~~ 물러서지마라~~"일색이던 장군들의 외침을 벗어난것 만으로도 저에게 큰 만족감을 준 드라마에요. 중간에 약간 느려지는 전개가 있긴 했지만.. 다시금 흥미진진해지는군요. 2009.08.10 18:4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저랑 생각이 비슷하시네요. 주몽이 바로 그랬죠. 나중에 계속 돌격 돌격이나 외치는데.정작 사람은 몇명안되고 말이죠. 그런 식의 전투는 별로 몰임감을 못주는것 같아요. 오히려 22회의 선덕여왕처럼. 10여명의 사람과 싸우더래도.. 그게 더 박진감이 넘치더군요. 오늘 23회에도 그런 장면들이 많이 나올것 같아서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2009.08.10 20:24 신고
  • 프로필사진 선덕여왕 1-23회 다시보기 사실적인 요소에서 많이 벗어나고

    있는듯 하나 ... 재미있는건 어쩔수 없네요

    기존 딱딱한(?) 사극과 달리 코믹과

    인간적인 모습도 많이 보게 되구요 ...

    사실적인 요소와 흥미가 적절하게 조화되어

    마지막회까지 변함 없는 사랑 받길 바랍니다 ^-^
    2009.08.11 13:31
  • 프로필사진 조정우 재미있네요...
    근데, 현실감이 떨어지는 면이 있어요.
    미실은 늙지도 않고... ㅋㅋ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09.08.10 19:5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선덕여왕은 어느정도 그 현실감을 버린것 같아요. 김용의 무협지처럼 장풍을 쓰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조선왕조 500년같은것도 아니지만.. 역사적 소재를 끌어와서 무협소설식으로 풀어내는 모습에 대해서 저는 작가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어요. 왜냐하면.. 이런식의 드라마는 저로써는 최초처럼 느껴지거든요. 2009.08.10 20:22 신고
  • 프로필사진 빛무리 동감이예요. 저도 김용의 무협지를 너무 좋아했어요. 왠지 속이 시원해지는 장르죠. 무협은 ㅎㅎ
    선덕여왕에서 제발 덕만이 철학적 고민에 빠져서 징징대는 거 이제 그만 나오고
    앞으로 쭉쭉 나갔으면 좋겠어요. 하늘을 나는 비담처럼 말이죠^^
    2009.08.10 20:0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비담의 액션이 통쾌하더라구요. 이부분만 잘살려도 극적인 재미가 배가 될듯합니다. ^^;; 2009.08.10 20:19 신고
  • 프로필사진 arirang 드라마에서의 무협성은 mbc의 '다모'가 원조라고 생각합니다. 보셨는지 모르겠으나 진정 tv 드라마에서의 새로운 액션을 보여주었지요.. 2009.08.10 20:1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다모는 무협이고 선덕여왕은 무협 사극이잖아요. 그런데 다모는 와이어 액션으로 하늘을 날라 다녔고.. 선덕 여왕은 사람위를 뛰어넘는 정도죠. 다모는 그자체로 완성도가 있을지 몰라도 중국의 무협드라마와는 그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비해서 선덕 여왕의 스토리에서 문노와 칠숙 그리고 비담처럼 무협지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가 나오지만.. 액션은 다른 무협보다는 조금더 현실적이었습니다. 로 완전한 사극은 아니지만 지켜야할 선이 있는데. 그 선을 지키다 보니.. 선덕 여왕은 무협과 사극사이에서 절묘한 균형을 이룬것 같습니다. 그러니깐 와이어 액션을 쓰지 않아도.. 그것만큼의 통쾌함과 화끈함이 느껴지는게.. 무협매니아인 저에게는 크게 다가오네요. 2009.08.10 20:32 신고
  • 프로필사진 폴킴 무협쪽으로 보강이 많이 될꺼 같아요....님이 바라시는데로..~~

    문노가 검술비급을 유신에게만 준다지요?....그래서 비담이 질투하는 내용이

    전개될꺼라고 어디서 읽은거 같아요.... "검술비급...~~~!!!! " 이거야 말로 무협

    물에서 빠지면 섭섭한 아이템이죠..~~.. 글 잘 읽었어요.
    2009.08.10 20:4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 무협이 맞군요!! 사실 저는 보면서 무협에서 봤던 장면들이 많아서.. 이거 작가가 노렸다고 생각했는데.. 작가가 무협을 아는 사람이 확실하네요. 10대때 무협지를 엄청 읽었는데. 폴킴님이 말씀하시는거 들으니.. 더욱더 기대가 됩니다. ^^;; 2009.08.10 21:27 신고
  • 프로필사진 .... 선덕여왕 역사가 저래?
    작가의 상상력이 넘 심하군,
    2009.08.10 23:44
  • 프로필사진 모산도인 저는 이 드라마를 보지 않습니다만..한국사극은 중화건사극에 비해 스토리나 연기에 신경을 쓰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사실 무협지 읽을 때 무슨 무술장면이 나와서 좋아하는 건 아니죠 어찌됐건 오락적인 요소를 무시할 수는 없겠죠 근데 여기 글씨가 왜 이리 작습니까? ㅋㅋㅋ 2009.08.11 00:24
  • 프로필사진 .... 쟝르가 좀 애매모호한거 아닌가요?
    퓨전사극을 표방한건 아닌거 같은데 비담을 보니 완전 만화같은 캐릭터더군요.
    만화같은 인물의 등장으로 더 흥미진진해지긴 했는데 이래도 되는건가 싶더군요.
    차라리 다모나 쾌도 홍길동이던가?
    그런드라마들처럼 대놓고 퓨전을 주장하던가....

    비담은 평소엔 시크하고 흐리멍텅하다가 겨우 자신의 음식을 망쳤다는 이유로
    갑자기 잔인한 고수로 변신해 무사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죽여버리는 이런 장면...
    일본무협 애니나 만화에서 식상하게 나오던 주인공캐릭터 아닌가요?

    갑자기 흥미진진해지고 재미있어지긴 했는데 이러다 늙었지만 어린 동안을 간직한
    미실이와 더불어 드라마를 산으로 끌고 가는건 아니지 모르겠네요.
    2009.08.11 00:25
  • 프로필사진 잘보고있죠 재밌게 잘보고'만'있습니다.역사에 기반을 둔 사극임에도....인물 설정이나 나이 연대순이 전혀 맞지않기에..그저 재미로 보고있습니다.물론 액션신도 상당히 재밌구요...다만...아이들이 혼동을 일으킬까 걱정은됩니다.실존인물들을 그리고있기에...창의성이라고 말하는건 좀 안맞는것같구요.자칫 역사왜곡 소리도 들을수있다 생각합니다.유신이 천명과 15살이나 차이나고....극의 흐름대로라면...연도별로 따졌을땐....유신이 6살일때 천명이 유신과 국혼을 논한다는 말이됩니다. 2009.08.11 01:29
  • 프로필사진 그냥 드라마라고 생각하면서 보는거지 ㅡㅡ 2009.08.11 09:10
  • 프로필사진 ㅇㅎㅎㅎ 저도 비담이 등장하던때부터 아주 흥미진진해지더군요..
    비담역에 김남길씨가 잘 소화해내서도 이겠지만.
    이제 선덕여왕은 역사를 표현하는 드라마가 아니죠.
    그냥 선덕여왕 모티브만 따온거 같다는...........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너무 역사와 동떨어져서..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 드라마를 보는 아이들이 걱정되긴 하더군요
    저게 진짜 역산줄 알까봐.
    2009.08.11 09:26
  • 프로필사진 gggoing 맞아요,저도 사람위를 뛰어다니면서, 문노의 권법 과 비슷함을 찾던 설원궁의 표정에..ㅋ
    암튼 그장면에서 꺄오 ~ 꺄오 그랬다는..
    개인적으로 더 날라다녔으면 좋겠다는...
    여자인저도 멜로장면보다 엄청 잘 뛰어노는 모습이 재밌더라구요. ㅎㅎ
    드라마는 공부가 아니라. 재미니까요.
    2009.08.11 09:51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