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의 대표적인 IT 전문 언론사인 ITmedia에서 아이폰과 관련된 흥미로운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아이폰이 현재 확실히 인기가 많은가 봅니다.  도시지역에서는 매장에 들어오자마 물건이 모두 팔리는 매진행렬이 계속되고 있답니다.  올 여름의 휴대폰 판매는 아이폰의 단독 승리로 결정이 난 상황으로 전체 휴대폰 판매중에서 1위가 아이폰 3GS 32GB로 7월과 8월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9월에도 여전히 아이폰 3Gs가 1위를 달리고 있고 또한 아이폰 16GB가 6위를 차지하고 있기때문에 아이폰만 놓고 보면 현재 압도적으로 휴대폰 시장에서 1위중입니다.

불과 1년전만해도 일본의 언론과 전문가들은 아이폰이 일본에서 실패했다면서 아이폰에 대한 부정적인 글들이 쏟아졌었는데 올해 완전히 판도가 달라졌네요.

무엇보다도 주목해야 할것은 아이폰 때문에 기존의 계약을 해지하고  통신사들을 바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때문에 다른 통신사들이 긴장을 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아이폰을 발매한 소프트뱅크는 일본에서 KDDI와 도코모보다도  통화품질이나 여러 인프라등이 떨어지는데 아이폰이 확실히 컬러제품의 역할을 하네요.

하여튼 아이폰이 일본에서 잘나가고 있는건 확실한거 같습니다. 더 이상 일본에서 실패했으니 한국에서도 실패할 수 있다는 그런 논리는 더 이상 통하지 않을것 같네요.

그런데  ITmedia에서는 이렇게 아이폰이 매진행렬을 이어가는건 여성들이 드디어 아이폰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휴대폰으로서의 새로움과 애플만의 뛰어나 패션이 여성들에게 받아들여졌다는 겁니다.최근에는 여성잡지에 아이폰 특집이 여러번 등장할정도로 확실히 여성의 관점이 커져가는듯 합니다.

제품이라는게 1차적으로는 매니아층에 인정받고 2차적으로는 도시지역의 21세에서 34세의 여성들에게 받아들여짐으로써 현재 아이폰이 새로운 단계로 돌입했다는 것이 ITmedia의 진단입니다.

생각해보면 아이폰이 받아들여지는 과정이 아이팟이 일본에서 받아들여지는 과정과 똑같습니다. Itmedia에 의하면 아이포드는 처음에는 얼리아답터들이 시장을 선도한 후에 약간의 침체기를 겪게 되고 나중에 폭발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01년 실패라고 말할 정도의 판매량이었지만 2004년에는 판매량이 급속도로 상승하는데 ITmedia는 이러한 패턴은 애플의 제품이 비연속형 이노베이션이기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즉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선형으로 발전되어온 존속성 이노베이션에 비해서 비연속형 이노베이션은 처음에 받아들여지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는 겁니다.


닌텐도의 가격 인하 이유는 위핏 플러스 때문이다.

미국닌텐도의 부사장인 Denise Kaigler에 의하면 닌텐도가 가격을 인하한것은 판매량의 감소 때문이 아니라 위핏플러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닌텐도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5천만명정도가 비디오 게임의 잠재고객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좋은 이유가 있다면 이들이 비디오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거죠. 그런데 위핏 플러스는 그 사람들에게 비디오 게임을 구입해야하는 여러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결국 가격인하를 통해서  위핏플러스의 판매를 더 늘려 보겠다는게 닌텐도의 생각인데 이러한 발상이 과연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생각하는 닌텐도 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최고 기대하는 게임은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위! 입니다. 그런데 얼마전까지만해도 발매날짜가 확정되지 않았는데 이번에 11월에 나온다고 하더군요.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위의 판매량이 결국 닌텐도위의 새로운 운명을 결저아지 않을까 싶네요.

그란투리스모 5

닌텐도에 슈퍼마리오 브라더스가 있다면 소니에게는 그란투리스모가 있지요. 그란 투리스모 5가 내년 3월에 나온다고 합니다.


아이폰 드디어 MMS 메일이 가능해지다.

아이폰이 MMS가 안된다고 하자 사람들은 문자메시지도 안된다고 생각하시던데. 문자메시지는 되구요. 그동안 단문 메시지가 아니라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가 안되었던거죠. ^^;; 하여튼 이제부터는 된답니다.

애플의 아이맥에 블루레이 채택?

아직까지 애플의 제품에에서는 블루레이가 채택되지 않았는데요. 스티브 잡스는 일찍이 블루레이가 골칫덩이리라면서 온갖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그레서 애플은 블루레이를 채택한 기기를 만들지 않을줄 알았는데 애플 인사이더에 의하면 애플이 새로 만드는 아이맥에 블루레이드라이브가 채택되었다는 루머가 있네요.

트위터의 가치는 얼마일까?

이렇다할 수익모델이 없는 트위터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이번에 뮤추얼 펀드인 giant T가  트위터에 1억달러를 투자헀는데 대략 트위터의 가치를 10억달러정도로 평가하였다는군요.  음 우리나라돈으로는 1조 2천억원정도인데.. 역시 미국이라 스케일이 다른듯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Bing의 점유율 상승

예전에 닐슨의 자료를 근거로 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의 점유율이 급속도로 상승했고 대략 10.7%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했는데요.  히트와이즈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보다 18% 성장하면서 시장 점유율 9.48%에 이르고 있다고 하네요. 이번 조사에 의하면 구글과 야후는 모든 점유율이 떨어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은 확실히 성장하고 있는것 같군요. 앞으로 빙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더욱 기대됩니다.


일본의 주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판매량

Japanese Hardware:
1.DSi – 66,073
2.PS3 – 51,055
3.PSP- 21,073
4.Wii – 16,698
5.DS Lite – 13,555
6.Xbox 360 – 4965
7.PS2 – 2723

Japanese Software:
1.Pokemon Soul Silver (DS)
2.Pokemon Heart Gold (DS)
3.Tales of Vesperia (PS3)
4.Jikkyou Powerful Pro Yakkyuu Portable 4 (PSP)
5.SaGa 2: Hihou Densetsu: Goddess of Destiny (DS)
6.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DS)
7.Yu-Gi-Oh! 5D’s Tag Force 4 (PSP)
8.Ys Seven (PSP)
9.Dragon Quest IX: Defenders of the Starry Sky (DS)
10.Idolmaster: Dearly Stars (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