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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아이폰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노키아가  휴대폰 전체를 판매해서 버는 이익을 넘어섰다는 소식 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저는 이 소식을 듣고서 전율을 느꼈는데 정작 주변 사람들은 별 반응이 없더군요. 그래서 참 의아했는데 애플의 전체 수익이 노키아의 수익을 넘어선 정도로 이해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정말 중요한 것은 노키아가 1억대를 넘게 판매하는 동안 고작 740만대를 팔았음에 불구하고 노키아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은게 중요한데 그냥 애플이 노키아를 이겼다는 식으로 생각하니 별로 감흥을 느끼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제 휴대폰 시장에 뛰어든지 2년 5개월 밖에 안된 회사가 주변의 비웃음 다 이겨내고 노키아를 이겼는데 말이죠. 저는 정말이지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놀라움 그차제로 여겨지는 동시에 아이폰이 만들어 놓은 지금의 상황에서 배워야할 교훈이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 아이폰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분들이 많지요.

아이폰에 대해서 부정적인 첫번째 부류는 휴대폰은 통화만 잘되면 되지 아이폰 같은 부가기능이 뭐가 필요하냐면서 쓸데 없는 제품이라고 치부하더군요. 물론 휴대폰에 대한 선택은 철저히 개인의 문제이고 개인의 생각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필요가 없지요. 다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해야 하는 집단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이익이 많이 나는 프리미엄 제품에서 경쟁력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프리미엄폰은 바로 스마트폰이죠. 통화만 생각하는 고객들을 상대로 물건을 열심히 만들어서 팔아봐야 아이폰의 이익도 못따라가는게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  기업이 이익을 위해서 잡아야할 집단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새로운것에 돈을 지불할수 있는 그런 고객이지 오직 통화하나에 만족하는 집단을 타깃으로 휴대폰 만들어봐야 결국 아이폰을 따라갈수 없다는게 아이폰의 교훈이지요.  또한 아이폰의 성공은 그저 그런 제품들을 수백가지 만들어서 박리다매로 만들어서 파느니 제대로된 프리미엄 제품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군요.

그리고 아이폰을 통해서 우리가 반드시 배워야할 교훈은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판다는 컴퓨터 업계의 금언입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매번 들으면서도 답답한 이야기는  하드웨어 스펙을 근거로 하여 아이폰은 별 것도 아닌 제품인데 애플의 마케팅 때문에 팔리고 있다면서 아이폰을 조금이라도 칭찬하면 허영심 가득찬 매국노 취급하는 글입니다.

아이폰의 성공은 이제 통화중심의 휴대폰시대에서 손안의 컴퓨터 시대로 세상이 변했음을 알려주는 사건입니다. 그런데 손안의 컴퓨터로 변화했다는 것은 이제 소프트웨어를 휴대폰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거죠.

그런데 컴퓨터 업계를 보면 하드웨어 스펙에 의해서 시장이 결정난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승부가 났습니다.

70년 중반부터 개인용 컴퓨터가 여러 회사에서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전혀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애플 2는 비즈니스로 성립하지못하고 매니아를 위한 취미용 수집품이었습니다. 그런데 77년에 출시된 애플2 컴퓨터가 1980년부터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갑자기 애플2 컴퓨터가 팔린 것은 비지캘크라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덕분이었습니다. 비지캘크는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의 원조로 평가받는데 그전까지만해도 가정에 왜 컴퓨터가 필요한지 모르던 시대였지만 비지캘크덕분에 가계부와 세금계산에 애플2가 필요하게 되었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를 보십시오. 윈도우 얼마나 욕을 먹었습니까? 리눅스나 맥 오에스 X과 비교되면서 열등한 제품이라는 소리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가 운영체제 시장을 독점하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MS 오피스 시리즈 덕분이지요.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 돌아와서 가장 먼저 한일이 바로 빌게이츠에게 매킨토시로도 계속해서 MS 오피스를 출시해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그 전에 얼마나 빌게이츠를 비웃었고 그가 얼마나 자존심이 강한 사람입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MS의 오피스가 아니면 애플이 힘들어진다는걸 스티브 잡스는 잘알고 있었죠. 지금이야 애플이 아이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불과 5~6년전만해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매킨토시로 오피스를 내놓지 않으면 애플은 망할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MS가 매킨토시로 오피스를 내놓는 이유에 대해서 애플이 망하면 MS의 독점문제가 부각됨으로 일부러 MS가 애플을 살려주고 있다는 의견까지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판다는 교훈은 닌텐도가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를 상대로 일방적인 승리를 거두고 있는 모습에서도 얼마든지 찾아 볼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으로 IT 업계를 본다면 절대로 닌텐도의 승리를 이해할수 없지요.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스펙으로 아이폰을 평가하다면 그들의 성공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왜 아이폰이 성공하는지 이해하기는커녕 현재 벌어지고 있는 현상을 부정하면서 사람들이 애플의 기가막힌 마케팅에 당했다면서 분노까지 느끼는 분이 생길겁니다.

컴퓨터 업계는 하드웨어 스펙으로 결정나는 시장이 아닙니다. 휴대폰이 통신기기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적었던 시대에는 하드웨어 스펙으로 평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이제 손안의 컴퓨터 시대를 창조하였습니다. 이는 즉 스마트폰의 성공을 이해할 때는 하드웨어 스펙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접근하여야 함을 뜻합니다. 아이폰의 성공은 결국 앱스토어의 수많은 소프트웨어가 이끈것인데 하드웨어 스펙을 이유로 해서 아이폰의 성공을 비하할 필요가 없지요. 결국 지금 우리가 아이폰의 성공에서 배워야 할 또 다른 교훈은 바로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판다는 금언이 아닐런지요?  아이폰의 성공을 통해서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제발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올바로 평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하얀 비 정말 옳은 말씀이지요. 국내 휴대폰 리뷰어의 글을 보면, 그저 스펙만을 나열하며 전자제품으로는 이게 최고다라고 하는 분이 많은데... 그 스펙으로 대체 뭘 해야할까요?
    기계만 내놓고 그 기계로 할 수 있는 일이 정작 없다면, 그 기계야말로 쓸모가 없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이 제품을 만드는 최고의 원칙은....
    화려하거나 뛰어난 스펙이 아닌, 이 제품으로 고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느냐이듯이...
    또한 아이팟을 내놓았을 때... 음악을 디지털로 들을 수 있도록 아이튠즈 런칭을 위해 온몸을 던졌듯이...

    애플은 스펙보다는 철저히 사용자 중심으로 제품을 만드는 회사라는 생각을 합니다.
    맥만 해도 그렇지요. 수없이 많은 분들이 맥으로 무얼 하냐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맥은 맥만으로도 할 수 있는 게 너무 많다는 사실...

    아이폰도 그런 것 같아요. 그것이 단지 스마트폰에 불과했다면 이렇게 광풍을 몰고 오진 않았을 겁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꿰뚫고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한다는 점.
    바로 그것이 부가가치겠죠.
    2009.11.13 09:35 신고
  • 프로필사진 와이엇 애플 아이폰이 만들어낸것은 단지 새로운 스마트폰이 아니라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냈다는 생각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진정한 힘을 보여준 것이 아이폰이 아닐까 하네요. 그런 아이폰을 빨리 만날수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이 안타깝기도 하구요. 2009.11.13 09:51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덕분에 다른 휴대폰사업자,통신사업자, 포탈, 심지어는 플랫폼 회사(어도비,구글,선)까지 그 시장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죠. 그동안 MS가 스마트폰 사업을 너무 안이하게 한것이 1순위였고(할생각이 있는지 자체가 의문일정도), 무엇보다도 애플의 그힘은 AT&T와의 협력이었던것 같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결국은 몰인몰 방식으로 갈거라는데 학주니닷컴에서 말씀하셨던것에 동의합니다. 애플의 방식은 그리 오래가기는 힘들고 바닥을 벌써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양쪽의 장점을 취합한 형태로 발전하겠죠.
    그렇게 본다면 애플의 유통방식은 SKT와 동일하고, 오히려 안드로이드 마켓에 더 기대를 겁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wibro가 선전을 해줬으면 하고 바랍니다. AT&T의 요금제 같은것과는 비교도 안되는 경쟁력을 가졌는데 말이죠.
    2009.11.13 10:37
  • 프로필사진 구차니 그래도.. 한국의 갈라파고스 신드롬이 있는 이상.. 애플의 아이폰 국내 출시에도 힘을 못쓸지도 모르겠다는 아쉬움이 드네요.. (가장 큰게 무선 인터넷이죠. WiFi 가 일단은..) 2009.11.13 13:12
  • 프로필사진 달려라꼴찌 아이폰을 살짝 맛만 보자는 아이팟터치만 봐도 혁신이란 것이 어떤건지 알겠는데...
    실제로 아이폰을 만난다면 정말 대단할 것 같습니다.
    2009.11.13 13:51
  • 프로필사진 dsp 앱스토어, 아이튠즈 등의 SW차이 뿐만 아니라, HW와 SW의 궁합에서도 애플은 대단합니다. 아이폰처럼 손에 착착 감기는 Ux를 제공하는 폰은 거의 없습니다. 2009.11.13 14:15
  • 프로필사진 wonside 앱스토어의 경이적인 행보를 봐서 무척 공감하는 포스팅인 것 같네요^^
    요즘 각 컴퓨터 하드웨어 제조사에도 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미약한 움직임이죠.
    애플은 출발선 자체가 달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개발해왔는데, 그게 시너지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HP도 터치컴퓨터를 위한 인터페이스나 비즈니스용 자체 어플리케이션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구요. 하지만 갈길은 여전히 멀죠~ㅋㅋ
    2009.11.13 14:22
  • 프로필사진 연보랏빛하늘 저는 얼마 전에 2년 약정을 질러버려서...나와도 못사는군요ㅜ(왠지 저랑 비슷한 분들 많을듯 합니다.ㅋ) 2009.11.13 16:12
  • 프로필사진 JH 중요한것은 소프트웨어가 맞습니다.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가 만들어낸 용도 필요에 의한 것이죠.

    애플또한 고집부리고 있는것이 있습니다. 단독제품, 단독지원, 단독회사는 다양성과 개방성앞에 한계를 드러내고 만다는 것입니다. 80년대 애플과 IBM-PC의 경우와 너무나 비슷해져 간다는것은 아쉽습니다.
    2009.11.13 19:04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동감합니다..하드웨어를 사게만드는건 소프트웨어의 힘이죠..컴퓨터도 그렇지만 특히나 콘솔게임쪽은
    특히나 심합니다..서드파티가 어느 콘솔에서 출시가되는냐 혹은 게임소프트웨어가 어느콘솔에나왔느냐에따라 해당 콘솔게임기기의 판매율이 올라가니까요..이점을 한국의 핸드폰제작하는 기업들이 처음부터 인식을햇으면....매번 높은 스펙을 자랑하는 핸드폰나오지만..그많은 사양들을 사실 많이 쓰지는 않아요..처음이나 신기해서쓰지..하드웨어적으론..여기까지죠 더많은 판매율을 높이는데는 당연 소프트웨어겠고.한때 핸드폰개발자였지만 그다양한 화면사이즈를 대응해서 만들때 정말 짜증이.....
    2009.11.13 19:37
  • 프로필사진 삐삐가지고싶다 그냥 잡소리지만
    아이폰은 다 좋은데 결정적 결함이 있죠...
    그건 바로 통화음질입니다....;;;
    네... 제일중요한 음질이 안좋아요 ㅎㅎ
    미국에서 모토로라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이랑 비교했는데
    아이폰이 모든면에서 월등했으나 음질에서 완벽하게 무너지더군요...
    전화회사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이걸본 미국 네티즌들은 기본도 안되있는폰이라고 비웃습니다(개인적으로 아이폰팬입니다)
    2009.11.13 23:37
  • 프로필사진 foog iPhone이 하루 빨리 나와서 국내의 이러한 답답한 상황인식을 깨주었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떡밥에 지칠대로 지친 1人의 입장에서 약간 김새는 면도 없잖아 있습니다. 아이팟을 써왔던 유저로서 첨엔 아이팟과 전화가 결합된 기기로 아이폰을 바라보았는데 점차 여러 면을 보게 되었다는 점에서 더 눈이 트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아이폰만 하염없이 기다리다보니 이건 마치 애인도 없으면서 눈만 높아지는 노처녀의 심정과 비슷하여, 결국 전 노키아 5800을 지르고 말았습니다. 꿩대신 닭이라는 심정도 없진 않겠지만 또 나름 '노키아'에 대한 로망도 있었고 익스프레스뮤직이라 할만큼 음악재생에도 자신이 있다고 해서 산 것인데, 음악도 음악이지만 스마트폰이란 이런 것이구나!를 확실히 깨닫게 해주는 좋은 제품이라는 점에서 아이폰을 사지 못한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누군가 사면 부지런히 곁눈질을 하겠지요. :) 여하튼 스마트폰의 본질은 하드웨어 스펙도 스펙이지만 그 안에 담는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그것은 자신만의 것으로 만드는 커스터마이징이 아닌가 .. 감히 문외한이 생각해봤습니다. 2009.11.14 23:00
  • 프로필사진 김홍선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비슷한 생각의 글을 트랙백 걸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주 목적입니다. 이제 휴대폰도 그런 세상이 된 것이지요.
    어제 미국 비행기 안에서 옆 사람이 아이폰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냐고 물으니, "내가 휴대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갖추고 있다. 더 이상 바랄게 없다"라고 극찬하더군요. 그러면서, AppStore에 끊임없이 나오는 소프트웨어에 정말 흡족해 하더군요. 자신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보여 주는데 제가 생각한 이상으로 각 사용자에게 적절한 소프트웨어가 많더군요. 이런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한 우리 나라의 스마트폰 산업은 후진성을 면할 수 없습니다. 다른 모든 나라에서 이런 문화를 즐기고 있는데 우리만 우물안 개구리인 것 같아 안타깝네요.
    2009.11.15 21:22
  • 프로필사진 에르나 솔직히 삼성이나 LG도 아이폰 정도는 아니지만 웬만한 기능은 다 가진 폰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대부분의 기능을 다 빼버린다는게 아쉬울따름... 2009.11.15 23:47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에르나님 말씀처럼 국내 휴대폰 제조 업체들이 좀 각성해 줘야 할 부분도 있어요. 기능은 다 빼버리고..ㅡㅡ
    근대 정말 놀랍군요.. 아이폰 하나로 노키아의 수익을 넘어서다니..ㄷㄷㄷ
    2009.11.17 18:42 신고
  • 프로필사진 비로그인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 읽고 매우 공감하고 갑니다.
    아이폰의 성공 요인은 화려한 화면효과, 빠르고 부드러운 화면이기도 하지만 1등 공신은 아무래도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죠. 이 두가지가 만나 엄청난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고요!
    다른 업체들도 이제서야 따라한다고 T스토어나 쇼스토어 같은걸 만들고 있지만 애플을 따라가려면...;;

    그리고 이 글에서 한가지 잘못된 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바로 서두 부분에 아이폰이 노키아의 이익을 제쳤다고 나와있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잘못된 부분 입니다. 애플에 총 이익을 합산한 16억 달라(3분기 매출 이익)가 노키아의 이익보다 앞섰다는 것을 우리나라 기자인지 몰라도 이를 아이폰이 노키아를 이긴듯이 썼습니다. 잘 못 알려진거죠! 이렇게 따지게 되면 휴대폰 업계에 삼성이 킹왕짱 먹게 되죠.
    2009.11.28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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