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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휴대폰 때문에 사라지게될 10가지라는 글을 썼습니다. 그런데 그글을 쓰면서 문득 정말 휴대폰 산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절감 했습니다. 제가 소개한 휴대폰 떄문에 사라지게 될 10가지는 전화부스, 손목시계, 알람, 넷북, 휴대용 게임기, 종이, MP3 플레이어, 유선 전화기,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등인데요…  처음에는 독립적인 기계로 시작하지만 결국에는 하나로 통합된다는 스티브 잡스의 생각이 아이폰에서 실현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휴대폰을 잡는 자가 IT 산업의 절대자가 될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세계 초일류 IT 기업들을 보면 이런저런걸로 휴대폰산업과 연관되어있지요. 그리고 현재 IT 업계를 이끌어가는 삼두마차인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손안의 컴퓨터 시장을 잡기 위해서 휴대폰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지요.  고유의 영역을 가지고 있던 이들 세회사가 휴대폰 산업에서 정면승부를 벌이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건 시대적 대세이고 결국 휴대폰을 잡는 자가 IT 업계의 절대자가 될 것입니다. 쓰다보니 마치 반지의 제왕속 절대 반지처럼 이야기가 되는데.. 예 저는 앞으로 IT의 절대반지는 바로 휴대폰에 있다고 봅니다.

휴대폰의 무서운 헤일로 효과

헤일로 하니 게임이 먼저 생각나네요. ^^;; 헤일로 효과는 일종의 후광 효과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명품 브랜드가 달려 있으면 더 멋져 보이지 않습니까? 애플 브랜드가 바로 헤일로 효과의 대표적인 예가 되는데요.  플레이스테이션의 아버지 구타라기 겐은 일찍이 플레이스테이션이 애플브랜드로 나오면 100달러는 더 비싸게 받을 수 있다고 말할정도로 애플의 브랜드는 유명하죠. 최근에는 아이팟이 잘 팔리니 다른 애플의 제품도 덩달아 잘 팔린다고 해서 헤일로 효과를 자주 이야기합니다. 십대 시절에 아이팟을 쓰던 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더니 애플의 노트북을 쓰고 회사원이 되면 매킨토시 컴퓨터를 선호하게 된다고 합니다.  대학에서 학습용으로 노트북을 나누어 주는데 절대 다수가 애플의 제품을 선택했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아이팟 사용자들이 애플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데 이를 헤일로 효과라합니다.

그런데  헤일로 효과에 있어서 휴대폰이 또 엄청나다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 전자제품이 언제부터 해외에서 명품소리를 들었습니까? 1990년대 후반부터 휴대폰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으면서 한국의 전자 제품도 덩달아 명성을 높였죠. 2000년대 초반만해도 정말 상상도 못했던 일들입니다. 특히 휴대폰의 명품 이미지를 다른 제품에 연결시킴으로써 삼성이 큰 덕을 봤는데요. 재미있는건 이런 헤일로 효과가 과거 기준으로 보면 마케팅의 정석을 무너뜨리는 겁니다. 왜냐하면 마케팅의 교과서로 칭하는 책들을 보면 브랜드는 하나의 전문적인 영역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하거든요. 나이키는 운동화 닌텐도는 게임처럼 말이죠. 만약에 하나의 브랜드를 다른 분야의 여러 제품에 사용한다면 제대로된 물건 하나 못만들어서 이것저것 만든다는 선입관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한때 기업은 한우물만 파야 한다는 것이 정설처럼 여겨졌고 기업이 여러 사업을 하면 문어발 확장이라면서 비난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세상은 어떻습니까?

휴대폰에 한우물 파는 기업인 노키아가 지금 컴퓨터 만들다가 지금 휴대폰 만드는 애플에게 밀리고 있습니다. 게임기만 만드는 닌텐도 역시 사장이 나서서 아이폰이 자사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닌텐도를 위기로 몰고갔던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게임과 거리가 멀었던 회사죠.  이제 한 우물만 파는 회사의 시대보다는 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여러 제품 라인업을 가진 회사가 유리해져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런 시대에 휴대폰이 중요합니다. 휴대폰은 사람들의 필수품으로 매일매일 들고 다니니 다른 사람에게는 일종의 광고판 역할을 합니다. 또한 휴대폰은 어린시절부터 매일 들고 다니는 전자제품인 만큼 제품의 만족도는 즉시 그 회사가 만들고 있는 다른 제품에 선호도로 이어집니다.  이게 저 혼자 만의 생각 같지요?

사실은 얼마전 니혼게이자를 보니 저의 생각을 확인시켜주는 기사가 나오더군요. 왜 일본기업들이 중국에서 부진한지를 분석한글인데요. 중국인들이 삼성 휴대폰을 쓰고 나서 제품에 만족도를 느낀후 삼성의 다른 전자제품을 구입하더라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앞으로 변화될 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휴대폰 산업의 위상자체가 크기도 하지만 휴대폰은 사람들이 필수품처럼 매일 들고 다니는 만큼 그 자체로 브랜드 홍보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는 그 회사의 제품을 선호하도록 하는 헤일로 효과까지 있다는 거지요.

아이폰은 우리에게 스타크래프트다.

휴대폰 산업 그 자체의 가능성과 헤일로 효과를 생각하면 휴대폰에서 최고가 곧 IT 산업의 절대자도 될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으실겁니다. 그런데 휴대폰에서 최고가 되려면 어떻게야 할까요? 스마트폰을 꽉 잡아야 하지요.  시장 조사 전문 기관 SA의 예측이지만 올 3분기를 기준으로 애플이 아이폰으로 벌어들인 순이익이 노키아를 제쳐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휴대폰 판매 갯수로 치면 노키아가 애플보다 15배더 많이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순이익이 더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애플이 고부가가치 제품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기 때문이죠. 이제는 스마트폰 으로 대표되는 손안의 컴퓨터 시장을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은 휴대폰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매우 고전합니다. 그런데 요즘 인터넷 게시판을 보면 충분히 그럴만 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휴대폰 그거 통화만 잘되면 그걸로 충분하다면서 스마트폰 구입을 아예 허세로 몰아 붙이더군요.

물론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휴대폰 그것을 오직 통화만 잘되면 장땡인 기계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건 개인의 용도에 따라서 다 다른것이지요.  그런데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오직 통화만 잘되면 장떙이라고 여겨지는 사람을 상대로 장사를 하면 망할 수밖에 없죠. 통화만 잘되는 휴대폰은 시간이 갈수록  값싼 노동력으로 중무장한 중국이 치고 올라올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 산업의 선두에 있는 회사는 더 많은 기술력으로 중무장한 프리미엄 폰으로 승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업은 끊임없이 미래 먹거리를 개척해야죠. 그런데 휴대폰은 통화만 가능하다면서 허세부리지 말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사회분위기에서 과연 미래를 주도할 스마트폰이 나올수 있을런지요? 지금 스마트폰 만들겠다고 초일류 IT 기업들이 달려들고 애플이 아이폰으로 단번에 노키아를 제쳤는데 어찌 휴대폰은 통화만 하면 된다면서 스마트폰을 허세로 몰고 갈수 있습니까? 모든 기기의 용도는 결국 사용자의 마음데로 결정하는거지요.   휴대폰은 통화만 되면 장땡이라는 생각으로 효도폰을 사든지 말든지 제가 거기에다가 왈가왈부 할수 없지요.

하지만 스마트폰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전략 산업이지 허세가 아닙니다. 스마트폰을 허세라고 여긴다면 그건 아마도 아직까지 한국이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을 가지고 미국언론에서는 지저스폰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아이폰은 창세기를 열었다고까지 말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미국은 아이폰으로 할수 있는게 참 많더군요. 인프라가 갖추어져있지만 아직까지 미흡한것도 사실입니다. 결국 저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 스마트폰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해서 허세라는 소리 듣지 않을정도의 주변 환경이 갖춰져야 한다는 겁니다. 

다행히 최근 아이폰의 출시가 되면서 SK와 KT가 스마트폰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세운다고 하더군요.

스마트폰산업 활성화디면 단순히 프리미엄 휴대폰 판매량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무선인터넷과 컨텐츠 산업이 같이 성장을 할 수 있지요.

그런측면에서 아이폰이 외국산 제품이지만 한국 인터넷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스타크래프트의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여튼 스마트폰은 단순히 비싼 휴대폰이 아니라 여러 관련산업을 활성화 시킬 촉매제가 되는 제품으로 우리생활 전반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마트 폰 시장이 활성화 되도록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있어야 할것입니다. 스마트폰에 보조금을 많이 지급해주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구입하니 좋을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도 스마트폰의 최대 장점인 무선 인터넷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제대로 갖추어 지는게 급선무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가진 여러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가 갖추어 진다면 스마트폰은 허세라는 소리도 사라질꺼고.. 휴대폰은 그냥 통화만 잘되면 장땡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마저도 결국에는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살수 밖에 없는 시대가 올겁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구차니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한국의 허세문화를 감안하면 멀지않은 시점에 다들 스마트폰을 뽐내면서 2g나 3g 폰들도 버로우 시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과잉수요는 과잉생산을 낳고, 그로 인해 저렴해진 가격으로 더욱 과잉수요를 낫게 되겠죠
    하지만 아마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 폰 시장을 점령한다면 제 2의 MS가 되어 이래저래 욕을 드실테니
    독점현상은 적절하게 제어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군소 업체 2~3개의 동맹과 하나의 거대 기업 그런식의 힘의 균형이 적절할지도 모르겠죠.

    아무튼, 국내에서는 무선 요금제의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인해 허세가 되고 있지만,
    요금제 문제와 몇가지 법적인 문제만 해결이 된다면, 국제적이 테스트 베드인 만큼 엄청난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결론 : 요금제가 안티군요 ㅋ
    2009.12.07 10:24 신고
  • 프로필사진 괴나리봇짐 잘읽었습니다. 이런 생각들이 하나 둘씩 모이면,
    이통사들이 소비자를 상대로 함부로 장난치진 못하겠죠.
    2009.12.07 10:48
  • 프로필사진 와이엇 스마트폰 산업을 육성시켜 아이폰을 뛰어넘는 제품을 만든다면 IT패권이 우리나라에게 넘어올수 있을것 같은데 이점을 기업이나 국민들이 잘 알아야 겠습니다. 기업은 좋은 제품을 만들고 국민들은 그것을 잘 사용해서 스마트폰 분야, 모바일 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전세계의 부러움을 받는 나라가 되어야 할것같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2009.12.07 11:03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제가 5년전 최초로 사회에 나와 휴대폰 회사에 취업할때 이런말을 했죠.
    휴대폰은 모든 Next generation에 한축을 맞게 될것이다. 그러나 휴대폰에서 출발한다는것이지 그것이 휴대폰은 아닐것이다. 그것은 모바일 Agent곧, 로봇일거라고 했습니다.
    당시 인사면접 담당자가 절 참 재미있게 보셨습니다.

    휴대폰이 맞긴합니다만, 한가지 기기가 다른 기기를 대체하는 양상은 아닐겁니다. 각 분야의 기술이 하나로 뭉쳐지는 모바일 단말인 것이지, 그것이 꼭 휴대폰이란 이름일리는 없습니다. 특히 Seamless한 환경에서 call개념이 희미해져버리면, 더 이상 휴대폰이라기보다는 모바일 메신저, 단말기 이름이 더 가까워지겠죠.

    그리고 그때 필요한 것은 뭘까요 ? 임베디드한 환경에서 중요한것은 빠른 반응성, 그리고 그 기계가 유저의 눈치를 살펴 알아서 필요한걸 해주는겁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 AI는 시다 취급받고 있으며 매우 비싼 돈 주고 해외에서 사오고 있죠. 애플 사례에서 보듯이 하드웨어는 그다지 중요한게 아닙니다. 애플의 하드웨어는 아시겠지만 삼성에 비해서도 최고는 아닙니다.

    지금은.. 오히려 next에 통합하는 플랫폼은 웹일거라고 봅니다. 물론 UI단이나 AI,혹은 검색에는 시멘틱이 유효할겁니다. 2g,3g 통신환경은 그다지 중요한게 아닙니다. 모두 4g에 들어서야 seamless하냐 안하냐로 구분이 될테니까요.

    MB님이 그러셨죠. 왜 한국은 NDSL같은거 못만드냐고.. 아이폰 같은건 못만들까요 ? 답은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플랫폼의 공통점은 H/W에서 수익을 남기고 있지 않다는겁니다. 핸드폰은 이미 심각한 레드오션입니다. 스마트폰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엄청난 점유율의 휴대폰을 삼성,LG가 팔고 있지만, 반도체,LCD만 효자가 못되고 있는 이유죠. PC, 노트북, 휴대폰 H/W는 효자 산업이 아닙니다. 인텔처럼 48코어같은 엄청난 기술을 갑자기 내놓지 않는 한 말이죠.

    스마트폰. 사실 별거 아닙니다. 중요한건 S/W이고, 에코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엔 스마트폰 S/W시장이 아니라 전체 S/W시장을 정상화 시키지 않는 한, 죽어도 안됩니다. 국내에서도 NDSL보다 더 좋은 Gp32플랫폼이 망한 이유죠.
    2009.12.07 11:06
  • 프로필사진 제발 정신차리고 아이폰을 뛰어넘는 폰이 나왔으면 하는바램이네요.
    전 아이폰을 쓰지만..이왕이면 울나라에서 좋은 핸펀나왔으면..에휴.
    2009.12.07 12:19
  • 프로필사진 seobi 구글 블로그 순례중에 들렀습니다. 어제 글도 읽었구요 동감이구요 우리나라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작은 아이폰이 열어준 셈이지요 아이폰에 들어가 있는 부품이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부품이랍니다. 우리도 말들려면 만들 수 있었겠지요 하지만 그게 아이폰의 핵심이 아닌 것이 문제이지요. 우리는 이미 한번 위피로 실패를 했습니다. 스마트폰만은 위피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신중하게 해야 겠지요. 그리고 제가 볼 때 아이폰 그리 오래가지 못할 거라 봅니다. 아이폰의 사업모델이 통신사에에 매우 불리한 모델이라 결국 아이폰과 비슷한 생태계를 국내 및 해외 통신사들이 갖추게 된다면 그때는 아이폰이 통신사로부터 외면당할 것이기 때문이지요. ... 하여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09.12.07 12:25
  • 프로필사진 달려라꼴찌 아이폰이 우리에겐 위기이자 기회가 될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지금의 아이폰 광풍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
    2009.12.07 12:25
  • 프로필사진 쌍구 저도 스마트폰을 보면서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적이 있었는데...

    공감합니다.
    2009.12.07 13:01
  • 프로필사진 인가니냐 저의 생각으로는
    휴대폰의 영역이 자꾸만 커질 수록,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휴대폰이 단순한 개인 통신기기에만 머물러 있었을 때는
    우리가 얼마든지 세계적인 휴대폰을 만들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의 영역이 커지면 커질수록, 컴퓨터에 가까와 지면 가까와 질 수록,
    그것을 cover할 수 있는 주체는 점점 줄어들고, 마침내 하나의 dominant한 회사가
    모든 것을 다 차지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러한 dominant한 주체가 되기보다는,
    주체를 support할 부품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2009.12.07 14:39
  • 프로필사진 haRu™ 정말 아이폰이 지저스폰, 새로운 창세기를 열었다는 것에 대해 정말 실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잡스가 애플의 넷북 대응 상품은 아이폰이라고 말한 사실도요.
    지금 주력으로 쓰고 있는(메인컴) 노트북이 불편한 장비로 인식될 정도 입니다.(그래도 CPU는 펜린이라서 인코딩시에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진정 손안의 컴퓨팅이 이런 것이라는 사실을...
    아이폰이 손안에 들려 있으면 넷북의 장점은 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정말 넷북의 타겟은 노트북과 휴대폰의 중간의 교점으로 보이는데(전 그래서 얼마전 발표한 구글 OS가 나와서 클라우드컴퓨팅으로 진정한 넷북의 시대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이폰은 대단한 녀석입니다.

    다만, 애플은 워즈가 빠진 후부터는 하드웨어매니아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점이 있습니다. 애플2의 경우는 워즈의 철학이 상당히 들어간 재품이라서 확장슬롯이 엄청난 역활을 했지요. 그러나 점점 잡스가 기획하는 제품에는 회사가 통제하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2009.12.07 18:00
  • 프로필사진 머 걍 잘 모르는 분야이고,
    결코 짧지않은 글인데
    이상하게 다 읽게 되는...참,

    다음 블로거 대상 후보 되신거 축하드립니다^^
    2009.12.07 21:46 신고
  • 프로필사진 인가니냐 한가지 휴대폰의 득세에 명암이 갈리는 회사가 반도체 쪽에도 있습니다.
    바로 인텔과 ARM의 관계입니다.

    이것은 곧 MS와 애플,혹은 구글의 관계도 될 수 있습니다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80년대 이후 PC가 득세한 이래 인텔의 CPU 는 거침없는 질주를 시작했습니다.
    PC의 패러다임이 desktop -> laptop -> notebook -> netbook 으로 넘어오면서
    그곳에는 모두 인텔이 있었습니다만 이후 휴대폰으로 넘어오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인텔도 모바일 CPU 디비전이 있었으나 실적부진등의 이유로 2006년 MARVELL 에
    팔아버리고 현재는 mobile CPU에 참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ARM이라는
    절대강자가 버티고 있습니다.

    ARM은 플랫폼만 설계해서 여러 반도체 vendor에
    licensing만 하는 영국기반의 회사인데,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회사입니다.
    금번 Iphone 3GS의 CPU에도 이 회사의 최신 플랫폼인 Cortex A8 계열의
    (삼성이 vendor로 참여한) CPU가 사용되었습니다.
    옴니아2 CPU역시 ARM 플랫폼입니다. (이것은
    ARM11 계열로 애플의 그것보다 한 세대 이전것입니다. 그래서 클럭은 더 높아도 성능은 더 뒤진다는..)

    아직 ARM 계열의 processor가 ActiveX를 지원하지 않고,
    전반적인 성능은 아직 인텔의 그것에 까마득히 뒤지고 있습니다만,
    든든한 Vendor 연합군들을 등에 업고 인텔을 위협할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요즘 Multi core 분야로 ARM은 이미 개발중에 있다고 하니, 앞으로가 흥미진진 합니다.
    2009.12.08 03:10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전 요즘 인텔이 더 위협스럽던데요. 어디서 UFO라도 주었는지 엄청난 기술의 제품들이 나오기시작했습니다. Atom처럼 저전력 고사양의 CPU를 만들더니 48코어 x86마저...
    http://windowsforum.kr/?document_srl=588859
    2009.12.07 14:30
  • 프로필사진 인가니냐 인텔은 전통적으로 고성능 CPU의 강자였고, ARM은 저전력 CPU 플랫폼의 강자였죠. 1인당 1대의 특성을 갖는 mobile쪽을 먹어야 돈을 더 많이 벌지 않을까요 2009.12.07 14:43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아이폰이 대박을 치고 있지만..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의견은 스마트폰으로 쏠리는 것같아요.. 음.. 우리나라 핸드폰 사업이 승리해서 치고 나갓으면 좋겟네요 ㅋㅋ 2009.12.08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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