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마케팅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디즈니의 딕 쿡과 그의 재능 있는 팀과 즐겁게 일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이 형편없는 제품을 대박이 나도록 해줄 수는 없습니다. 제 아무리 디즈니의 마케팅과 브랜드여도 최신 영화 두 편인 <보물섬>과 <브라더 베어>를 결코 성공으로 이끌지는 못할 것입니다. 
픽사터치(2008년) 중에서

<해설> 제품이 형편없으면 아무리 마케팅이 뛰어나고 훌륭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 결국 위대한 제품을 만들어야 기업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 역시 바로 위대한 제품을 만들 줄 알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2. 나이가 들수록 동기가 많은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에 확신이 듭니다. HP의 주요목표는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것은 세계 최고의 PC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세계 최대, 또는 가장 돈을 많은 버는 기업이 아니었습니다. 우리의 두 번째 목표는 이윤을 창출하자는 것입니다만 이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니라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애플에서 두 가지 목표의 순서가 뒤집힌 적도 있지만, 미묘한 변화를 통해서 모든 것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제가 회사에 돌아오고 나서부터 애플은 다시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위크 2004년 인터뷰






3. 저의 철학은 언제나 매우 단순합니다. 물론 거기에도 결점은 있습니다. 그것은 나중에 얘기하겠습니다. 저의 철학은 위대한 제품을 만들자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분명하게 고객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내년에 등장해서 시장의 판도를 바꿀 놀라운 제품이 어떤 것인지 말해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고객의 의견은 조심스럽게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새롭게 해서 떠나야 합니다. 고객과 기술 모두에 통달한 사람으로부터도 벗어나서 미래를 꿈꿔야 합니다. 저는 모든 것은 위대한 제품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뉴스위크 1985년



4. 소비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물은 다음에 그것을 만들어 줄 수는 없습니다. 당신이 제품을 완성할 즈음, 이미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을 원할 것입니다.
Interview with Inc. Magazine for its "The Entrepreneur of the Decade Award" (1 April 1989)



5. 우리가 신제품을 만들 때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면서도 우리가 원하는 것들을 함께 넣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맛나게 신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우리가 좋아하는 만큼 사람들도 그 제품을 좋아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CNBC 2007년




6. 우리가 아이튠즈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우리 모두가 음악을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관점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는 주크박스를 아이튠즈 안에 만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갖고 있는 음악 라이브러리들을 통째로 가지고 다니기를 원했습니다. 아이튠즈 개발팀들은 정말 열심히 일을 해야 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열심일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모두가 정말로 원했기 때문입니다. 즉 수백 명의 첫 번째 고객은 사실 우리들 자신이었던 것입니다.
포춘 2008년



7. 여러분이 아이팟이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를 살펴본다면, 휴대용 음악기기를 발명하고 시장을 가졌던 훌륭한 일본의 전자 회사들이 괜찮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가 없었던 것이죠. 아이팟은 진정으로 소프트웨어일 뿐입니다. 아이팟은 아이팟이라는 껍데기 안에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맥이나 PC도 소프트웨어입니다. 스토어 역시 클라우드 안에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아름다운 상자 안에 있지만 아이팟은 소프트웨어 입니다. OS X 역시 아름다운 상자 안에 있는 소프트웨어죠. 아이폰을 관찰해보면 결국 아이폰도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ll Things Digital conference, May 30, 2007 


8.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목수가 아름다운 서랍장을 만들 때 ‘아무도 보지 못할 테니 벽 쪽을 향하는 서랍장 뒷면은 합판을 사용하자!’라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서랍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뒷면도 아름다운 나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당신도 잘 알고 있습니다. 발을 뻗고 자기 위해서서, 우리는 미학적으로나 품질적으로 제품 전체의 완벽성을 끝까지 추구해야 합니다.

플레이보이 1985년


<해설> 스티브 잡스는 제품을 만들 때 단순함 속에서도 극도의 세부 사항들에 집중했다. 보통 사람이라면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제품 속의 회로기판 모양에까지 집착하는 것은 그의 아버지의 폴 잡스의 영향이 크다. 폴 잡스는 일을 할 때는 제대로 해야 한다는 철칙을 가지고 있었는데 캐비닛이나 울타리를 만들 때에는 잘 보이지 않는 뒤쪽까지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늘 강조했기 때문이다. <플레이보이>지 인터뷰에서 밝힌 스티브 잡스의 생각은 사실 말로만 그친 것이 아니라 관련 에피소드도 있다. 스티브 잡스는 매킨토시를 만들 때 컴퓨터 내부의 부품 위치까지 관여했다. 당시 개발자 중 한 사람인 조지 크로스는 내부에까지 신경 쓰는 스티브 잡스를 보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누가 PC 보드의 모양까지 신경 쓰나요? 잘 작동 하는 게 중요하지 아무도 PC보드 안을 꺼내보지 않는다고요” 
그러자 스티브 잡스가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제가 봅니다. 비록 케이스 안에 있다고 할지라도 나는 그것이 가능한 한 아름다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위대한 목수는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해서 장롱 뒷면에 형편없는 나무를 쓰지 않습니다”




9. 저는 애플 고객들이 왜 그렇게 애플에 충성하는지에 대해서 자주 질문을 받습니다. 고객들이 맥 교회의 신도이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건 말도 안 되는 허튼소리죠. 사람들이 제품을 구입하고 나서 3개월 정도가 지나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그들은 빠르게 해결법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면 고객은 이렇게 말하게 됩니다. “와, 애플이 진짜 이런 것까지 신경을 썼을 줄이야!” 그리고 또 3개월이 지나면 전에 해보지 않았던 것을 시도해봅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알고는 “애플이 이것까지도 생각했네” 하고 놀라게 됩니다. 다시 6개월이 지나면 똑같은 일이 재현되지요. 이런 경험을 선사해주는 제품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오직 맥과 아이팟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위크 2004년






10. 스컬리는 마케팅 예산을 위해 맥의 가격이 1,995 달러가 아니라 2,495 달러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얼리 어댑터들은 가격에 상관없이 무조건 제품을 구입할 테고 맥이 애플2 판매에 지장을 주지 않기를 바라고 있거든.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어. 내가 그렇게 되도록 만들지 않을 테니까.
FolkLore: Price Fight

<해설>  스티브 잡스가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데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우선 스티브 잡스는 시장조사를 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제품을 직접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차라리 개발자들에게 스스로 원하고 사랑에 빠질 수 있는 제품을 만들라고 주문한다.  두 번째로,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 여기는 스티브 잡스는 복잡함이 제거된 단순함을 추구한다. 단순함은 제품 그 자체에 더욱 집중하게 함으로써 극도로 세심한 제품을 탄생시켰다. 세 번째로, 아름다운 디자인이 합쳐지면서 애플의 제품들은 시장 자체를 바꾸는 조율자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제품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가격이 비싸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매킨토시가 일부 전문가와 마니아층에만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존 스컬리가 마케팅을 위해 과도한 비용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존 스컬리와 스티브 잡스의 악연은 존 스컬리가 가격을 2,495달러로 정하면서 발생했다. 스티브 잡스는 당시의 잘못된 가격 책정이 매킨토시를 망쳤다고 판단했다. 매킨토시가 적당한 가격으로 출시되었다면 시장 점유율은 더 높아졌을 테고, 현재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위치까지 올랐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아무리 위대한 제품을 만들더라도 결국 시장의 반응에 의해서 좋은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이 결정된다. 매킨토시는 가격책정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스티브 잡스 명언 링크들


스티브 잡스 명언 베스트 10

실패에 대한 스티브 잡스 명언 베스트 10  

삶의 지혜가 느껴지는 스티브잡스 명언 베스트 10

혁신에 대한 스티브 잡스 명언 베스트 10 

스티브 잡스 명언 베스트 52가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 스티브 잡스 명언 베스트 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