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외국 명작 게임의 무덤된 일본시장

멀티라이터 2008.11.24 16:54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이번 12월에 일본발매 예정중인 레고 베트맨, 레고 스타워즈, 레고 인디아나 존스 등의 세가지 게임의 출시를 취소했습니다.

이런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움직에 대해서 아직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보면 일본게임계가 전세계의 게임계하고는 완전히 따로 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따로 논다는 것은 외국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으나 일본에서는 아예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거죠.

오죽하면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기어스 어브워 2의 경우 일본에서 발매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독일에서는 게임이 너무 잔인해서라는데.. 이미 1이 출시된 일본에서는 2라고 해서 특별히 발매를 취소할 이유가 없을 것 같네요.

아무래도 일본에서는 반응이 좋지 못하니 출시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되는군요. 하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최대 히트작으로 하루만에 280만개의 게임을 판매해서 이부분 신기록을 세우면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월드 어브 워 크래프트가 일본에서는 서비스도 시작못했으니 일본 게임계가 정말 전세계와는 완전히 따로 노는 섬이고.. 외국 게임에는 무덤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한국과 외국에서 인기가 많은 디아블로와 스타크래프트 역시 일본에서는 발매가 되었음에도 무관심 그 자체였죠. 어떤 분들은 이것이 일본인의 취향문제로 볼수도 있는데.. 사실 이정도는 도를 넘어섰고 결국 너무 폐쇄적이라는 느낌까지 들더군요.

이렇게 세계 시장과 따로노는건 사실 일본게임을 위해서도 좋을 건 없지요. 스퀘어의 와다 요이치 회장은 일본인들의 취향이 세계 시장과 따로 놀고 있어서.. 구미에 맞는 게임을 만들기 힘들다고 하더군요.

파이널 판타지의 사카구치히로노부도 비슷한 취지의 말을 해던걸로 압니다. 일본인들 취향에 맞는 게임을 만들려고 하니..세계 시장에서는 통하지 않고 또 세계 시장은 일정한 트렌드를 가지고 발전하는데. 일본 개발자들은 일본시장에 맞추어서 개발을 하니 세계 수준에서 떨어져 가는거죠. 온라인 게임도 그렇고 성능좋은 PC게임이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2에 최적화되서 게임개발하다가 플레이스테이션2에 최적화된 기술만 늘렸지만 정통 3D 기술 떨어져서 어려움에 처한게 일본 게임제작사죠.

물론 현재 닌텐도가 잘 나가고 있지만 과거 소프트웨어에서도 1등이었던 최강의 게임강국 일본의 위용은 사라진지 오래죠. 결국 일본이 저렇게 월드 어브워 크래프트와 기어스 어브워를 받아들지 못하는 폐쇄적 취향을 고수한다면 사실 일본에서 닌텐도 말고는 별 희망이 느껴지지를 않네요.


댓글
  • 프로필사진 구차니 그래도 어느정도는 자국 문화를 보호하고 자국 기술을 키우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일본이
    기술자로서의 입장으로는 상당히 부럽습니다. 효율을 따지며 해외에서 무기만 수입하는 우리 나라를 보고 있다면, 가격대비 효율이 낮아도 자국 기술로 돈지랄 탱크를 만드는 일본이 참 무섭다는 생각도 들고 말이죠.
    2008.11.24 17:1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지원같은거야 부럽고.. 또 세련되게.. 애국심 내세우지 않으면서..알아서.국가이익 챙기는데는 일본이 넘버원이죠. 겉으로는 애국심없다고해도.. 국가 이익을 냉철하게 생각해서 판단하더군요. 근데. 일본인들의 취향이..전세계와 동떨어지게 노는건.. 결국 자국에는 별 도움 안될것 같습니다. 개발사들이 일본게임따로 구미따로 개발해야하는데.. 그러면 제작비가 두배로 들테니깐요. 이제 더이상 일본적인게 해외에서는 통하지 않아가는시점에서 더욱. 일본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힘들어 질것 같아요. 2008.11.24 17:22 신고
  • 프로필사진 사과타이거 그래도 package game 시장이 남아있는건 정말 부럽습니다. 2008.11.25 00:10
  • 프로필사진 온누리 잠시 들려 문안드리고 갑니다
    날이 찹니다. 건강하시고요^^
    2008.11.25 07:48
  • 프로필사진 eka 그래도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은 일본에서는 꽤 성공을 거두고 있지 않나요? 리니지2도 그렇고...라그나로크도 그랬구요.. 2008.11.27 11:26
  • 프로필사진 dku9292 그렇죠. 물론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메이플,마비노기,라그,리니지2 등 이름날린 대작도 꽤 있다는 것도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언젠가 일본이나 미국,유럽에만이 아니라, 전세계 모든나라에 이름을 떨칠 우리나라의 게임이 나와주기를 바라면서 기대합니다. 언젠가... 2010.08.11 17:53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