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야후! MS와 머리싸움에서 패배하다.

멀티라이터 2008. 4. 7. 04:0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크로스프트의 CEO인 스티브 발머가 야후에게 3주안에 인수제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사회 교체등을 통한 적대적 인수합병을 개시하겠다고 선언함으로써 야후인수건은 새로운 국면에 돌입했는데요.

그런데 요즘 이와 함께 인터넷에서 야후인수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음모론이 떠돌고 있습니다. 애초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야후인수에 관심이 없고 이 모든 것은 쇼라는 겁니다.

즉 야후가 1월과 3월사이의 실적을 4월에 발표하면… 어차피 실적이 악화되어 있는 관계로 야후는 큰 타격을 입는데.. 이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전격적으로 야후에 대한 인수계획을 철회한다는 겁니다. 이로인해서 주식값이 폭락하고 야후의 이사진은 모두 축출되는 동시에. 지도자가 없어진 야후는 오랜시간의 혼란으로 자연스럽게 몰락해간다는 거죠.

원래 마이크로소프트는  2등이 되기 위해서 인수합병을 통해서 등치를 키운 다음에 자금을 바탕으로 1등과 끝없이 싸우는 레드오션의 최강자이죠.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를 인수하려는건 야후자체가 매력적이기보다는 2등이라는 경쟁자를 없애고 동시에 1등과 경쟁하는 2등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60%가 넘는 프리미엄을붙여서 인수합병을 선언했고.. 그덕분에 야후의 주식도 폭등을 했는데…

만약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 인수를 포기한다고 하면.. 야후 주식은 폭락하면서 야후는 스스로 자멸 할 테니 마이크로소프트는 별 돈도 안쓰고 2인자를 잡아낼 수 있다는 시나리오인데요.

이러한 소문이 미국기자들의 블로그에서 돌고 있는 것을 보아하니 야후는 확실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머리싸움에서 패배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야후인수에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음모론을 듣고서 누가 가장 가슴이 철렁이겠습니까?

바로 야후의 주주들이죠. 마이크로소프트 인수선언덕분에 주식이 40%나 폭등한 시점인데..

만에하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포기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렇지않아도 주주에 대한 이익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금 몇몇 기관투자자들에게 고소를 당하고 있는게 야후의 상황인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철회하면 난리날겁니다.

애초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인수협상을 할때는 4월까지 끌어서는 안되는 게임이었습니다.

야후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경기후퇴로 인해서 야후의 실적은 좋을 수가 없기 때문에..
실적발표가 있기전에 야후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문제를 해결했어야 합니다.

그래서 시간은 마이크로소프트 편이기 때문에 이를 인내심의 싸움이라고 까지 하였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외국의 한 언론은 인수합병선언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서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유리한 형국이 조성되고 있다고 보도할 정도였습니다.

처음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제안 후 야후의 거절은 협상의 당연한 수순이었습니다.

원래 처음 인수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도록 하는 건 CEO의 당연한 의무였으니깐요.

그리고 60% 가 넘는 기업들이 초기제안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회사를 인수합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주식교환이라는 방법으로 인수합병하려했지만 야후의 인수 거부이후 현금으로 줄 수 있다는 호조건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지난 두 달동안 야후는 무능함의 극치를 보여주면서 시간만 낭비하고 있습니다. 야후가 도와달라고 부탁한 뉴스코프의 머독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대결하고 싶지 않다면서 깨갱되었고..  타임워너 그룹은 이미 AOL과 넷스케이프의 실패로 인해서 주주들이 야후와의 협력에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야후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인수를 피하기 위한 대안들이 사실 별로 쓸모 있는것들이 아니었죠.

이제 야후의 분기실적 발표가 다가오고 있는 지금은 오히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가격을 낮출수도 있다는 엄포를 놓을 정도로 주도권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티브 발머가 3주안에 인수문제를 결정하라고 한 것은 야후의 분기 실적나오기전에 백기투항하라는 소리입니다.

저는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의 인수를 부정적으로 보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야후가 하는 행동을 보면 무능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얼른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됐으면 할정도입니다.

우선 야후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제안을 거절하는건 제리양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미워하는 개인감정때문이라고 언론에서 보도할 정도면 경영자로써 제리양은 자격이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지난 3월 18일에 야후는 2007년부터 매출을 매년 19%씩 증가시켜 2010년에는 현재 매출에 70%를 성장시키고 이익도 두배로 늘리겠다는 미래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사람들은 이게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상을 유리하게 끌기 위한 장밋빛 발표였다고 하는데 정작 S&P같은 신용평가 기관에서는 전략이 형편없으며 스스로 모순적인 말을 함으로써 회사의 가치를 떨어뜨린다고 비아냥될 정도입니다.

생각해보면 제리양과 야후의 경영진들은 그 동안 너무 많은 실수를 반복했습니다.

오늘날 구글을 키운 사람이 누구입니까? 바로 야후의 경영진들입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엔진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서 기술개발에 신경쓰지 않더니 외주개념으로 구글의 검색엔진을 야후에 달아주고는 세계에서 최고 빠르고 정확한 엔진이라고 홍보까지 해주었죠.

검색엔진의 중요성을 제대로 간파하지도 못하고 스스로 경쟁자를 키웠으니 야후 경영진과 제리양은 너무 큰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그리고 애초에 래리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회사를 창업할 생각조차 없었습니다. 그래서 스탠포드 대학교 선배인 야후의 창업자들을 찾아가서 제발 우리가 대학에서 개발한 검색 엔진을 사달라고 부탁을 하였죠. 바로 그때 야후의 창업자들은 엔진구입을 거절하면서 투자회사를 알려주고는 스스로 창업을 하라고 친절하게 이야기해줍니다.

선배의 말에 문득 용기를 얻은 래리페이지와 세르게이브린은 신용카드로 대출을 한후에 구글을 창업하기에 이릅니다. 이때 야후는 적은돈이나마 구글에 투자를 하게 되는데요. 덕분에 야후는 구글로부터 회사의 정보를 수시로 제공받게 됩니다. 구글은 매분기별로 두배씩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요. 초기만해도 야후는 구글을 인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야후는 구글의 검색엔진 덕분에 방문자가 늘어나는것에만 좋아 했을뿐 구글이 돈이 된다는 생각을 못했던거죠.

결국 야후는 이때의 실수 때문에 방문자만 신경쓸뿐 회사의 기술과 이익에는 관심이 없다는 비아냥을 듣게 됩니다.

야후의 실수는 여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소셜네트워킹으로 미국에서 요즘 크게 뜨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를 야후가 인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미래가치를 보지 않고 당장의 방문자수가 적다는 이유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게되죠.

그런데 야후가 이렇게 소극적으로 변한데에는 또 이유가 있습니다. 야후는 브로드캐스트닷컴이라는 회사를 99년 57억달러라는 거액에 인수를 했습니다. 당시 브로드 캐스트닷컴의 CEO는 현재 NBA 댈러스 매버릭스의 구단주 마크큐반입니다. 그는 이런거래는 자신도 믿기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횡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야후의 입장에서 보면 기업역사상 최악의 거래입니다. 브로드 캐스트 닷컴이 현재로 보면 유투브와 비슷한데 구글이 유투브를 16억 5천만달러에 인수했으니 야후가 얼마나 큰 실수를 저질렀는지 알수 있겠죠?

야후는 브로드캐스트닷컴의 인수 실패 이후에는 몸을 사리고 혁신과는 거리가 먼기업이 되어버렸습니다. 갈수록 실적은 떨어지고 있는데 새로운 돌파구가 없는 형국이죠.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제안이후 보여준 야후의 행보를 보면 걱정이 앞섭니다.

별다른 대안없이 시간을 질질 끌었기 때문에 야후의 실적발표가 다가올수록 마이크로소프트가 더욱 유리한 고지를 얻고 있는 모습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의 실적 발표동안 기다린 것은 그들의 뛰어난 전략을 보여주는 것이고 반대로 야후는 정말 경영진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거죠.

현재의 무능한 야후 경영진이 계속 지금 상태를 유지한다면 결국 야후는 구글의 이중대가 될수밖에 없을 듯 하네요.

사실 저는 마이크로소프가 야후를 인수한다고 해서 과거처럼 독점의 시대는 열수가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소득은 PC 업체에 운영체제를 공급하여 라이센스비용을 받는 것으로 애초에 사용자들의 선택권이 없었죠.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는 PC업체들만 잘 다스리면 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말 잘들으면 라이센스요금을 싸게주고 그렇지 않으면 비싸게 주니 독점으로 인한 폐해가 생겼죠.

하지만 검색과 포탈은 유저들의 선택권이 존재하기 때문에 결국 서비스 경쟁이 일어날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과거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자들은 자금에서부터 밀렸기 때문에 싸움이 안됐지만 구글은 자본력 역시 만만치 않죠.

시장의 선점이라던가 브랜드파워 그리고 기술과 자금에서 구글이 유리한 위치에있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처럼 독점은 커녕 1등하기도 힘듭니다.

오히려 현재 구글의 성장속도와 점유율을 본다면 제대로된 적수가 나타나서 경쟁을 해야하는데 그 대안은 마이크로소프트밖에 없네요.

.

그리고 결국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은 우리 블로거들에게도 여러 혜택이 돌아온다고 생각하고 있기때문에..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의 인수를 찬성합니다.



덧말: 안녕하세요. 작가 김정남입니다. 저의 블로그에서는 IT와 관련된 재미있는 각종 비하인드 스토리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아래 지금까지 연재한  글들을 링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IT와 관련된 글들을 지속적으로 연재할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2008/06/20 - [IT] - 기적의 승부사 애플과 닌텐도의 화려한 부활!
2008/04/13 - [IT] - 애플과 닌텐도에게 꼭 배워야 할 교훈!
2008/05/18 - [IT] - 애플의 감성마케팅이 성공한 이유!
2008/05/12 - [IT] - 영화같은 스티브잡스의 삶과 사랑!
2008/06/27 - [IT] - 타고난 사업가 빌게이츠의 일화들
2008/06/26 - [게임] - 닌텐도 게임천재에게 배우는 행복의 의미
2008/06/14 - [IT] - 손정의에게 배우는 상생경영의 비법!
2008/06/21 - [IT] - 스티브 잡스 성공 이끈 황금 배짱!
2008/06/15 - [게임] - 블리자드가 좋은게임을 만드는 비결!
2008/06/06 - [IT] - 은퇴하는 디지털 황제 빌게이츠의 성공 스토리!
2008/06/22 - [IT] - 실리콘 밸리의 원조 인텔의 활약상들!
2008/06/23 - [IT] - 재미있는 블리자드의 창업스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