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창작의 세계

실망감 커지는 미국드라마들!

멀티라이터 2008. 11. 23. 13:30


사실 어렸을때 보면 맥가이버나 에어울프, 베버리힐스 아이들, 에이특공대, 블루문 특급등 참 많은 미국드라마를 보고 자랐습니다. 당시만 해도 한국드라마가 외국드라마에 많이 부족했던것도 사실이고 어느 순간 한국드라마의 수준도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미국드라마도 서서히 그 빛을 잃어갔죠. (개인적으로 캐빈은 12살을 최고의 미국드라마로 생각합니다. ^^;; ) 그렇게 우리에게 멀어졌던 미국드라마가 케이블 TV를 통해서 서서히 인기를 끌더니
요즘 좋은 하는 미국드라마 한두개 없는 사람이 없을겁니다.

저도 동아 TV로 프렌즈를 즐겨보다가. MBC에서 해준 밴드 오브 브라더스와 CSI를 통해서 본격적으로 미국드라마에 빠졌습니다. 요즘은 KBS에서는 위기의 주부들, 그레이 아나토미, 로스트를 SBS에서는 히어로즈와 프리즌 브레이크를 보게 되었고이번 겨울 새롭게 시작되는 위의 드라마를 보다가 정말 큰 실망감에 빠져버렸습니다.

미국드라마들 보는 분들 보면 곧잘 한국드라마 보면서 곧잘 미국드라마 보는 자신에게 우월감을 가지시던데  이번 시즌에 방송되는 미국드라마들 보면서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할 지경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한국드라마와 다르다는 점에서 신선하고 새롭고.. 그래서 대단해 보였지만  이번 시즌은 어떻게 된게 미국드라마의 한계 또한 그대로 드러나면서 역시 미국도 사람이 드라마를 만든다는걸 새삼 절감하게 됩니다.

아래의 글이 미국드라마를 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겠지만..

하도 답답해서 이런글을 쓰게 됩니다. ^^;;

(아래의 글은 드라마를 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스포일러가 될수 있으니 참고 해서 읽어주세요.)


1.프리즌 브레이크


시즌 1에서는 명작이었지만 시즌2에서는 평작이 되었고 시즌3에서는 졸작으로 그리고 시즌 4에서는 막장으로 가버렸습니다. 주인공이 어렵게 탈출한 교도소를 다른 동료들은 폭동한번 일어나서 모두들 다 탈출을 하다니 허무함의 진수를 보여주는데 죽었다는 새라까지 되살아 나다니 도저히 나로서는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하긴 미국드라마에서는 그 출연료때문에 배우죽였다가 나중에 다시 합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하더군요. 홍수가 난 계곡물에 실종됐다가 갑자기 몇년후에 나타나는 식으로 말이죠. 시즌 2에서 끝나야할 드라마가 상업성으로 인해서 억지로 여기까지 끌고온게 문제인듯 싶네요.



2. 히어로즈


이건 시나리오가 안드로메다를 간 전형적인 예입니다. 프리즌 브레이크는 시즌을 늘릴려다 보니깐 말도 안되게 이야기가 길어지면서 말도 안되는 전개가 되었던데 비해서 히어로즈는 초반의 성공에 고무되어서 시나리오를 너무 거창하게 잡아버린듯 합니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는 만큼 기존 보다는 더 거대해야 하니깐 무대가 더욱 커졌고 결국 무대가 뉴욕에서 일본으로 그리고 아프리카까지 커지면서 또 미래와 과거를 오고가면서 더 강력한 새로운 인물들을 등장시켜야 하니 이야기가 장황해지면서 이야기의 핵심도 사라지고 우왕좌왕합니다. 히어로즈의 경우 사실 2에서부터 몰락의 기운이 느껴졌죠.  아직도 황당한게 시즌2에서 피터가 기억을 잃고 아일랜드에서 발견되었을때 말입니다. 그때 케이틀린이라는 여자를 만나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했고 케이틀린과 함께 미래로 갔었죠.그런데 미래에다가 케이틀린만 놔두고 현재로 돌아온 피터.. 이거 뭡니까?  피터가 원래 동점심도 많고 인간적인 캐릭터인데..자기 연인을 암울한 미래에다가 놔두고 한번도 그 케이틀린을 생각하지 않으니.. 아직도 그게 찜찜합니다. 히로가 일본의 무사시대로 가는것도 황당하기는 마찬가지였구요.

그래도 시즌 2는 작가 파업의 영향을 받아서 어쩔수 없다고 이해를 했는데 시즌 3에서는 스토리가 안드로메다로 떠나버려서 히어로즈가 스타워즈를 만난듯한 기분입니다. 
죽었던 아버지가 되살아나고 지금까지 공공의 적으로 악역을 맡았던 사일러가 사실 피터와 네이슨의 형제라니요. 프리즌 브레이크도 각 시즌별로 앙숙이었던 사람들이 다음 시즌되면 어느덧 절친한(?) 동료가 되어있는데. 그나마 프리즌 브레이크는 이해가 가는 측면이있는데..  히어로즈는 출연진들간의 대결구도를 만들면서.. 모힌더 박사같은 사람을 살인자로 만드는 것에서부터 사실 너무 쉽게 사람을 죽인다는 점에서 미국드라마의 단점이 보입니다.

히어로즈가 이렇게 망한건 미국드라마 특유의 무조건 떡밥던지고 나중에 수습하기식의 시나리오 작법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시청자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서 이거저것 궁금할만한 떡밥들 던져놨는데 그때문에 장황해진 스토리를 제대로  수습을 못하고 있는거죠. 히어로즈는 뭔가 자극적인거 먼저 생각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는 나중에 천천히 풀어가겠다는건데..전혀 그 실타래를 풀지 못하고 있네요.

3. 그레이 아나토미


프리즌 브레이크와 히어로즈는 그래도 액션 드라마이고 또 그런 만큼 많은 부분에서 상상력을 발휘할수도 있고 .. 그로 인한 사실성이 떨어져도 이해를 하려고 하지만 리얼리티로 먹고사는 그레이 아나토미가 막장 드라마의 대열에 들어설지는 정말 예상도 못했습니다. 외국에서 만났다 헤어지기를 반복하는 지긋지긋한 연인관계하면 프렌즈의 레이첼과 로스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데 데릭과 그레이의 관계 역시 지칠대로 지쳤습니다. 헤어지는것도 별 이유가 있는것도 아니고.. 다시 만나는것도 별 이유가 있는것도 아니라.. 이들 관계는 또 앞으로 몇번을 헤어지고 만날지는 모르고 사실 전 별로 이들 커플 이야기에 관심도 안갑니다. ^^;;

그래서 저는 다른 캐릭터의 이야기를 더 흥미롭게 봤는데.. 결혼한 조지를 꼬셔낸 이지가 어렵게 겨우 사랑을 확인한후에.. 별 말도 없이 헤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어.. 이게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지가 원래 환자들의 아픔을 자기것처럼 여겨서 문제를 일으킬정도로 마음 따뜻한 캐릭터였는데.. 정작 자기 사랑때문에 유부남 꼬셔내는것도 말이 안되는데.. 거기다가 결혼까지 파탄내고 온 남자와의 사랑을 지켜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어정쩡하게 이별을 처리하다니.. 남들 다 조지와 이지 비난할때 마음속으로 응원했던 제 자신이 바보가 된 기분이 들더구요.^^:;


하여튼 남들이 욕할때 그래도 조지와 이지가 진실한 사랑이기를 바랬는데.. 그렇게 쉽게 끝내버리다니.. 허망했습니다. 그런데 프리즌 브레이크가 시즌을 이어가고 히어로즈가 너무 드라마를 거창하게 만들면서 문제가 되었다면 그레이 아나토미가 망하는건 작가가 너무 오만해서 신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것 같습니다.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 자신의 생각을 넣을려고 이것저것 너무 우겨넣습니다. 원래 독백이 많은 드라마가 원래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 많아서 그렇죠. 사실 뜬금없이 캐릭터가 명언(?)을 작렬하면서 이것저것 가르치고 있고 말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사람들이 작가가 의도한대로 따라주지 않을때는 또 거기에 이것저것 설명할려고 주렁주렁 이야기를 써넣는데.. 문제는 그런 과정에서 작가스스로는 뭔가 대단한 의도를 가진 내용이 시청자 입장에서는 황당해진다는 겁니다.

이를 테면 이지가 조지를 꼬셔내면서 욕을 엄청먹었고.. 그로 인해서 이지라는 캐릭터가 무척 흔들렸죠.
그래서 작가는 아무래도 이지라는 캐릭터를 욕안먹게 해줄려고 뭔가 그럴듯한 사랑을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저야 뭐 조지랑 헤어지고 다시 알렉스에게 돌아가는거 보면서..  이지의 행동이 너무 가볍다고 생각을 하고 있던 차였습니다. 그러니 작가는 그런 이지에게 뭔가 변명꺼리를 줘야 겠다고 생각했을겁니다.

문제는 그런 생각이 강하 나머지 이번 다섯번째 시즌 에피소드 9 에서 참 헛웃음이 절로 나는 황당한 스토리를 만들어 내면서.. 내가 그레이 아나토미를 본것이 바보같다는 생각마저 들게 하고 말더군요.


죽었던 데니가 다시 나타나서는 글쌔... 이지를 정신병자로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작가 입장에서는 이지가 가벼운 여자가 아니고 자신의 진실했던 사랑! 데니로 인해서 큰 아픔을 가슴에 담고 사는 여자로 포장하고 싶어서 만든 스토리라는 의도는 알겠으나.. 그런 스토리를 시청자들에게 들이밀다니.. 그건 너무나 무모한 자신감이고.. 내가 보기에는 오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또 마음에 안들면 시나리오 획획 바꾸면서 말이죠. 켈리와 닥터한의 경우도 작가가 시청자들에게 뭔가 가르칠려고 맺은 뜬금없는 연인사이였지만 곧 반응 안좋은 바로 닥터한을 하차시켰죠.

그리고 시청자들이 좀 싫어하는 캐릭터들 있으면 꼭 과거에 불우했던 이야기하면서 동정심 불러 일으키는것도 좀 지긋지긋하고 말이죠.

사실 제가 이글을 쓴게 그레이 아나토미 보고서 그 실망감으로 쓴 글입니다. 그래서 그레이 아나토미 이야기만으로도 포스팅을 할수 있을텐데. 너무 길어졌네요.

제가 실망한 드라마는 위에 세개만 예를 들면서 이야기를 했지만.. 이번해에 들어서 미국드라마에 대한 환상은 확실히 깨졌습니다.  마치 미국드라마는 외계인들이 써놓는 시나리오인줄알았지만. 어차피 그들도 인간이고.. 드라마 시청률에 따라서 하루아침에 종영을 할수 있는 곳이 미국드라마인만큼.. 그 시청률을 위해서 더 자극적이면서도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떡밥을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는 세계 최강이죠. 그런데 자극적인것도 하루 이틀이고 사실 그 떡밥을 풀어내야 하는 시기가 왔는데.. 그 떡밥을 제대로 풀어내지 못하니..  실망감이 커지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즌이 계속 되면서.. 대다수의 드라마가 엉망으로 바뀌는걸 보니 이제 선뜻 미국드라마 볼 엄두가 안날정도입니다.

맨날 우리가 미국드라마 따라가야 한다 노래를 부르고 무조건 미국드라마를 우월하게 보고.. 한국드라마는 멸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하여튼 미국드라마도 외계인이 아니라 인간이 쓰고 있으며.. 그들도 많은 문제를 담고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네요.

또한 요즘 보면 미국드라마를 흉내낼려고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시는데..

다양한 소재는 참고해야겠지만 창조적인 스토리에 너무 신경써서 저 같은 평범한 사람이 보기에는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흔들어대는 문제적 장면이 많더군요. 미국드라마는 7%의 시청률이면 넘버원에 오를수 있는 만큼 특정세대에 특화된 드라마들로 승부를 보는데 한국드라마는 통속적이라는 비난을 들을지라도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넣는 방향으로 더 신경써야 할것입니다.

한국드라마를 미국드라마처럼 만들면 정작 일부 미국드라마 팬들을 만족시킬수있을지 모르겠지만 정작 한국인들의 입장에서는 좋아하기 힘든 "취향"의 차이가 있다는것도 분명히 이해해야 할것입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미드는 정말... 떡밥(클리프행어라고 하죠^^)때문에 망하죠.
    그래서 시즌1에서는 더없이 명작이고 드라마의 역사를 바꿀 듯 했던 기세를 보여줬던 미드들도..
    시즌2부터는 막장으로 치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더더욱 그런듯..
    시즌제가 좋기는 하지만..시즌3넘어가면 너무나 자본의 논리에 빠져버려서.. 아무리 평가가 좋은 미드라도.. 그냥 시즌1 또는 2까지만 보는게 정신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네요~
    2008.11.23 19:3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위에 이야기한 드라마 세개는 제개 최고 명작이라고 생각했다가 이렇게 망가지니 더 안타깝네요 2008.11.23 19:37 신고
  • 프로필사진 공감가네요.. 전부가 그런건 아니지만 몇가지 본중에 저도 동감이 가네요...
    우리나라 드라마 늘리기는 거의 생방송으로 늘리니 그거보다야 조금은 낫다고 보이지만요...^^
    2008.11.23 20:0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지금 프리즌 브레이크의 경우 폭스TV가 계속해서 발주를 할지 안할지 고민중이라고 하더군요. 현재 6편만 발주한 상태라 폭스 TV가 더이상 발주를 안하면 곧 그냥 끝나버리는거죠. ^^;; 그러니깐 시나리오가 어떻게 될지는 작가도 모르는 상황이랍니다. 프리즌 브레이크야 말로 지존 소리 들어가면서 미드팬들을 양산시킨 드라마인데.. 그 드라마가 이렇게 허망하게 끝나면.. 아마 미드에 실망하는 사람도 많이 생길것 같아요. 제가 이거보고 느낀게.. 미국드라마가 완전 사전 제작제는 아니라는거죠.^^;; 하지만 우리나라는 제발 시나리오라도 완성한후에 작품을 시작해야한다고 봅니다. 쪽대본으로 드라마 찍는건.. 정말 아마추어적이고 너무 민망한 현실이죠. 이건 시청자들을우롱하는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이건 방송사 차원에서 갈아 엎어야 한다고 봅니다. 배우들이 한두시간 만 자고 작품 찍는걸 무슨 큰 자랑처럼 말하는경우도 있던데.. 이건 우리나라 수준을 말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1회출연에 수천만원 받는 사람들이.. 제작비의 절반을 차지하는 스타들이.. 쪽대본하나 제대로 항의 못하는 이 상황이 이해가 안가기도 합니다. 2008.11.23 20:25 신고
  • 프로필사진 우연히 언급하신 이지애인은 데릭(메러디스 애인)이 아니라 데니입니다.
    아닌게 아니라, 데니때문에 디씨갤도 뒤숭숭합니다.
    현재 나온 설은 비싸진 이지 몸값때문에 뇌종양으로 몰아 뺄려는 수순이다, 극중 역할을 높여서 에미상을 주려는 것이다.. 등등이 있습니다. 헌트와 양의 새 러브라인을 기대하시든지요. 어쨌거나, 최근에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건 사실입니다. 멜로취향이신 것 같은데, 요새는 슈내와 각종 수사물들이 인기죠. 미드는 워낙 다양해서, 하나를 달리다가 막장으로 가면 갈아탈 다른 시리즈들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2008.11.23 20:1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잘못썼네요. 수정하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뇌종양으로 앨리맥빌에서 소꼽친구도 맨날 헛것을 보았죠. 그러고보니.. 이지가 빠질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수사물은 절대 우리나라가 따라가기 힘든 분야라고 생각되는군요. 하지만 수사물의 경우 어느정도 보게 되면 범인잡히는 패턴도 읽혀지고.. 지겨워지기 때문에.. 그냥 방송에서 하면 그냥 한번 볼때 빠져보는거지. 챙겨보지는 않게 되더군요. 요즘은 위기의 주부들 KBS에서 연속방속으로 잘보고 있는데.. 보면서 좀 나중에 걱정됩니다. 연인이 헤어졌다 만났다 반복하고 뜬금없이 사람죽고 그럴것이라는 감이 오거든요.^^;; 지금막 디씨갤을 다녀왔는데.. 완전 초상집 분위기네요. 하긴 저도 그레이 아나토미 보고서 이글을 쓰게 됐으니깐요. 2008.11.23 20:20 신고
  • 프로필사진 미드... 시작은 재미로...지금은 영어공부나 하려구요.

    처음엔 눈감고 듣고, 다음 자막없이, 다음 대본을....

    물론 영어 공부용이니까 장르를 잘 설정하구요.

    재미는 없어진지 오래내요. --;
    2008.11.23 21:1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처음에 미드에 가졌던 환상이 확실히 깨진거 같습니다 2008.11.23 22:13 신고
  • 프로필사진 공감합니다. 미드, 일드, 한드 두루두루 섭렵한 저로서는 결국 한드가 최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군요.

    우리나라 드라마들 연장방송 들어가면 스토리가 안드로메다로 떠나는 것처럼, 미드는 시즌제때문에 대부분 안드로메다행으로 가죠. 인기 없으면 3,4회 지네 마음대로 나오다가 말고..
    자본의 논리가 가장 심하게 작용하는 곳인 만큼, 지원도 확실하지만 돈만 된다면 무작정 늘려버리고, 돈이 안되는 드라마는 나오다가도 가차없이 자르는 곳이죠. 사실 우리나라 같으면 조기종영이다 뭐다 말도 많을텐데 미국은 드라마 시청자들이 인내심이 무지 넓은가 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드라마 스토리 꼬아놓고, 이복남매니 뭐니 막장이라 욕하지만, 미드야 말로 그 긴 시즌을 일정한 배역들로 끌고 가다보니, 연애가 거의 스와핑 수준이죠. ㅡㅡ;; 결국 삼각, 사각 복잡한 연애사는 기본이고 , 남녀 둘이 사귀다 나중엔 그 부모도 사귀질 않나..


    문화때문인지 수사드라마나, 법정드라마, 시트콤의 경우야 역시 미드를 넘을 수는 없겠지만, 사랑이야기나 드라마의 내러티브만을 떼놓고 보면 솔직히 우리나라 드라마가 최고란 생각을 종종 합니다.
    일드는 솔직히 매회 주제만 달라지고, 한회 내에 기승전결을 잡다보니 드라마의 내용이 반복되는 것이, 거의 개그콘서트를 보는 느낌을 받곤하고...

    하지만 미드에서도 긴 시즌동안 호흡을 잃지않고, 캐릭터나 이야기를 점점 발전시키는 수작들도 많더군요. 7,8시즌 가다보면 거의 백편 훌쩍 넘어가는데 그런 드라마의 경우 정말 제작진이 존경스럽기까지 하죠. 웨스트윙이나, 소프라노스, 더 쉴드, svu, 식스핏언더 같은 드라마들이요. (전 HBO타입인가 봅니다 ㅡㅡ;;) 미드에 회의를 느끼신다면 이 드라마들 추천드립니다. 긴 시즌을 끌어가려면 적당히 건조해야 하는데, 앞에든 드라마들의 건조함이야말로 사실 미드의 매력중 하나죠.
    미드, 미드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처럼 뜨거운 이야기 좋아하는 정서에 사실 미드는 그다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008.11.23 21:3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수사드라마,법정드라마,첩보물,시트콤,정치드라마까지 한국이 따라가기 힘든 장르고.. 독창성과 전문성에서 미드의 장점이 있고 한국은 보편성에 장점이 있는듯합니다. 다만 그동안 미드보면서 우월감을 느끼면서 한국드라마와 한국인들 비하했는데.. 사실 취향의 문제로 미국드라마 보기가 거북한것도 사실인데,, 너무 미드는 최고. 한드는 떨어지는 존재로 비아냥 소리 이제 안들었으면 좋겠습니다. ^^;; 미드보면서 잘만들었지만 한국인이 좋아할수는 없는요소가 있는데.. 그 차이를 인정해야할것같습니다. 저 역시 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하네요 ^^;; 2008.11.23 22:27 신고
  • 프로필사진 하지만... 프리즌브레이크의 경우는 원래 시즌 1용이었고;; 그레이 아나토미는 미국에서도 거의 우리나라 아침드라마 느낌이었는데 세개의 드라마 중 이렇게 작품성 떨어지는 두 드라마가 있다는 것이 좀 걸립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는 히어로즈 아직까지는 재미있다고 생각하는데;; 님은 CSI 부터 보셨다고 하셨지만, 저의 경우 예전 미드 유행시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미드를 봐서 그런지 몰라도, 잘만든 미드들은 정말 명작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훌륭한게 많다고 보는데요. 물론 님 말씀처럼 계약 문제 등으로 가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긴하지만, 그건 일부의 경우이고, 아직 우리나라 드라마와 미드를 비교하기는 이르다고 봅니다^^;; 뭐 우리나라 드라마 중에도 훌륭한 작품이 있긴 하지만요. 2008.11.23 21:35
  • 프로필사진 반대의 경우 도리어 프리즌브레이크나 그레이 아나토미(1시즌까지만,,2시즌부터는 안드로메다)가 도리어 작품성이 낫지. 히어로즈는 완전유치뽕짝. 초중딩용수준이져. 2008.11.23 22:0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현재 미국에서 히어로즈 조롱 장난 아닙니다. 연출자는 짤렸구요. 그리고 그레이 아나토미 . 에미상 작품상 받지 않았나요? 2008.11.23 22:12 신고
  • 프로필사진 김광섭 미드나 한드나 초기에 설정한 목표를 넘어 초과 달성하려고 하면 꼭 탈이 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역시나 박수 칠 때 떠나라가 맞는 것 같네요.
    2008.11.23 23:0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박수칠때 떠나지 못하는게 바로 미국드라마의단점같습니다. 하긴밴드 오브 브라더스 같은 경우 12부작으로 정해놓고 하니.. 정말 대단하더군요. 생각해보니.. 법정,군사,범죄,정치 이런 드라마는 따라가기 힘들듯하네요. 의학드라마는 한국도 괜찮으듯 싶구요. ^^;; 2008.11.23 23:58 신고
  • 프로필사진 Sweetpea 언급하신 세 드라마가 막장드라마로 치닫고 있다는데 격하게(^^) 공갑합니다.
    캐릭터 일관성 떨어지고, 얼토당토 않은 이상황 상황 끼어들고... 어떤 면에서는 소위 말하는 한국드라마 버금가지 싶네요.
    우리와 다르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때문에 미드에 끌렸지만, 미드도 많이 보다보면 일정한 패턴을 가지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드가 한드보다 점수를 후하게 받는것은 한드보다 다루는 내용이 많고, 좀더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2008.11.23 23:0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미국드라마의 독창성과 신선함이 있었는데.. 저렇게 좋아했던 드라마가 망가지니.. 선뜻 다른드라마를 못보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 원래 드라마 완결되야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미국드라마는 사실 완결이 없으니..^^;; 그리고 패턴은 범죄드라마에서 쉽게 보이더군요. 분명 잘만드는데 또 범죄,첩보,법정 드라마는 또 지겨워지는 감이 있습니다. ^^;; 하여튼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본 드라마인데.. 그드라마가 이렇게 망가질줄 몰랐습니다. 2008.11.23 23:56 신고
  • 프로필사진 리루 본문에 스포일러가 있으면 스포주의 문구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프브 안본지야 꽤 됐지만, 생각없이 읽어내려가다가 한 문단에 몇 개의 스포일러를 본 지 모르겠네요...ㅠㅠ
    2008.11.23 23:1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제가 생각못한 부분이네요. 위에 주의사항으로 글을 표시했습니다. --;;; 2008.11.23 23:53 신고
  • 프로필사진 asaga 몇개의 미드만으로 전체를 판단할수는 없죠. 지금 예를 드신 3개의 드라마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어필했고, 요즘 정말 막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공감합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미드중에는 옛날보다 훨씬 완성도가 높고 내용 면에서도 더 탄탄한 작품도 많습니다. 사람마다의 취향은 있지만 님이 다른 여러 작품도 접해본 후 ,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2008.11.23 23:5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물론 명작이 있지요. 한국드라마 욕해도 대장금이나 허준 네멋,겨울연가,미안하다 사랑한다같은 명작들이 1년에 한두편은 나와주잖아요. 그런데 한국드라마가 이른바 생방송식으로 진행되서 문제가 많다면.. 미국드라마는 시즌제때문에 시즌이 갈수록 위에 제가 언급한 드라마처럼 막장화 되는경우가 많지요. 이를테면 프렌즈만해도 레이첼과 로스가 반복해서 헤어지고 뜬금없이 레이첼과 조이가 사귀기까지 하는 문제가 생기죠. 저야 물로 프렌즈가 내인생의 최고 미국드라마고 여전히 반복해서 보지만.. 사실 프렌즈와 같은 시나리오가 한국인의 정서에는 맞지 않죠. 그렇게 미국드라마들 보면 시즌이 되면서 헤어졌다 만났다 반복하고.. 여기저기 수많은 연인관계들이 복잡하게 연결되면서.. 언론으로부터 타박받을 작품이 많지요. 히어로즈에서 네이슨의 여자관계만 해도.. 자매에서부터 사생아까지.. 복잡하죠. 문제는 시즌이 계속되면. 새로운 등장인물이 나오고 네이슨은 또 계속 새로운 연인관계를 만들어 갈겁니다. 프렌즈 마저도 사실은 연인문제가 아주 복잡하죠. 즉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건 이겁니다.미국의 시즌제는 대단히 상업적인 형태의 드라마 방송 모델입니다.즉 겨울시즌에 시청률 나오니깐 이때 방영하고 여름에는 시청률 떨어지니 이때는 재방송을 하는거죠. 이렇게 애초부터 드라마의질을 생각한게 아니라 수익의극대화를 위해서 만들어진 모델인 만큼..때론 이런 시즌제로 인해서 좋았던 드라마가 막장이 된다는겁니다. 그리고 한국인의 정서상 완결된 이야기 구조가 아니면 인기를 끌수 없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즌이 지나도 계속 재미있는건.. 오히려 사우스 파크와 심슨가족이더군요.^^;; 솔직히 CSI의 경우 대단한건 알겠지만 저는 시즌 6까지가 한계였습니다. ^^;; 한국은 항상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는 시추에이션 형태의 드라마가 성공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어찌되었던 이야기가 서사적으로 계속 연결되는 완결형 드라마를 선호하죠. 그런측면에서 미드가 마니아집단에서 사랑받을수 는 있지만 한국인의 정서에 맞지 않을꺼라고 봅니다. 2008.11.24 00:18 신고
  • 프로필사진 123 "엘리어스" 초반에는 무지 재미있게 시작합니다~~~CSI 비밀 요원 이라는 직책으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아빈슬롯(드라마 상에 보면 볼수록 천하의 개x끼)....와 나중에 시즌이 뒤로 갈수록 내용이 엉성하게 이어지고~~~결국에는 나중에 아빈슬롯이 죽는것도 참 말도악돼게 죽으면서 드라마가 끝나고~~~ 2008.11.24 00:2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앨리맥빌같은 경우 뜬금없이 자기딸이 찾아오고.. 방송국에서 발주를 못받아서 엉성하게 끝이나죠. 개인적으로 이때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 2008.11.24 00:46 신고
  • 프로필사진 시민 저는 개인적으로 Band of Brothers 와 X-FILE이 제일 명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스몰빌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어느정도에서 끝나면 좋겠는데 질질끄는것은 스몰빌도 마찬가지더군요. 한국드라마와 미국드라마의 장점을 섞어놓으면 전세계를 휩쓸듯한데요.
    2008.11.24 02:1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밴드오브 브라더스 명작이죠.^^; 그런데 X-FILE도 좀 나중갈수록 지겨웠던 기분이 납니다. ^^;; 2008.11.24 03:50 신고
  • 프로필사진 완전동감동감합니다 저도 어제 그레이 아나토미 보고 그동안 열혈팬이라 자부했던 제 자신이 허무해졌습니다.
    완전 막장의 진수를 보여주더군요. 도대체 뭘 얘기하려고 하는건지. 확실히 시즌이 더해질수록 실망감은 더해져갑니다. 내용이 배우들의 출연여부에 따라 달라지다보니 뭔가 일관성도 없고.
    프리즌 브레이크는 정말이지 젤루 안타깝습니다. 시즌1은 완전 최고였는데(저는 너무 재미있어서 이틀만에 다봤습니다)근데 시즌2부터 뭔가 아니다싶더니 정말 이제는 안본지 오래됐습니다.
    저랑 같은 생각을 가진 분을 만나 반가웠습니다.
    2008.11.24 02:3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새로나온 여자도 마음에 안듭니다.^^;; 매러디스 친구로 나오는여자.. 칼로 자기몸을 찔러대는데.. 뭐 나중가면. 또 그여자의 슬펐던 과거 나오면서 동정을 불러일으킬텐데.. 이제 그게 좀 지겹더라구요.^^;; 2008.11.24 03:52 신고
  • 프로필사진 먼가 실망감이 크신가보네.. 글쓴이가 말한 저 세 개 드라마는 처음부터 재미없었던지라.
    의견을 좀 달아보고 싶었는데 글쓴이가 뭘 말하고 싶은 건지.. 뉴스로 나오기엔 치밀함이 부족한 글이네요. 사실 블로거뉴스가 뉴스답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을 요즘 깨닫고 있지만 말입니다;
    그레이 아나토미에 대한 실망감에서 그쳤으면 좋을 것을 미국 드라마 시스템에 대한 어설픈 비판때문에 미드에서 감동도 느끼고 명작도 간혹 건지는 저는 글쓴이 말에 발끈하게 되네요.
    그냥 한드 보다 질리면 미드 보면 되고 미드 보다 질리면 영드 보면 되고 또 질리면 한드 보면 되지요.
    개인적으로 미드에서 좋은 점이 표현이 자유로워서 그런지 비판도 거침없고 유머 속에서 사회를 고스란히 투영해내는 힘을 지니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드라마들도 역시 강점이 있겠지요. 저는 '꽃 찾으러 왔단다'라는 드라마를 참 좋아했습니다.
    2008.11.24 03:2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시즌제인 미국드라마 시스템으로 인해서 억지로 시나리오가늘어나서 명작이었던 드라마가 막장으로 치닫는게 안타깝다겁니다. 또한 미국드라마는 독창성에 더 무게를 두고 한국드라마는 보편성에 무게를 두는데.. 이로인해서 통속적인 비난을듣지만..이건 어쩔수 없는 한국적인 현실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국드라마보든.. 한국드라마 보든.. 일본 드라마 보든.. 그건 개인의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국드라마보면서 한국드라마 막장 취급하고. 마치 자신이 남들보다 우월한 존재처럼 뻐기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렇게 그들이 우상시하던 그 드라마들이 저렇게 망가지고있으니. 이제 그만 미국드라마 우상시하는것은 그만뒀으면 좋겠습니다. 2008.11.24 03:55 신고
  • 프로필사진 박정규 글쎄요... 님의 분석에 지적할 부분이 많지만... 그중 그레이 아나토미만 떼어 놓고 보면, 그레이 아나토미가 제시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님의 생각처럼 그렇게 단순한 도식구조가 아닙니다. 캐릭터들이 죄다 자기 중심을 잡고 있어서 각자의 인생이 하나의 드라마입니다. 님께서는 이지의 행동이 앞뒤가 안맞는다고 말씀하셨는데, 이지 스티븐슨이라는 캐릭터를 곰곰히 되돌아보면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동료들 모두와 함께 있으면서 가장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캐릭터가 바로 이지 스티븐슨입니다. 작가도 그 부분을 꾸준히 부각시켜주고 있습니다. 심리학적으로 보면 이지라는 캐릭터는 디프레시브한 인성을 나타냅니다. 그런 종류의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멀어짐을 불안해하고 그것을 자기책임으로 돌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조지와의 부적절한 관계가 전개될 때에도 작가는 꾸준히 이지가 많이 외롭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침대에서 신나게 뛰어 노는 그레이와 양을 한심한 듯 지켜보면서도 왠지 부러워하는 이지 스티븐의 모습은 그녀가 왜 주변의 변화에 두려워했는지를 가장 잘 설명해줍니다. 동료들로부터 멀어지고 있다고 느끼는 이지는 급기야 조지의 결혼을 자신의 철저한 고립으로 인식하기까지 합니다. 이지가 조지에게 돌연 애정을 느끼는 까닭도 그런 연유에서 였습니다. 어쩌면 혼자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 연민이 조지에 대한 사랑과 집착으로 변형되어 나타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미국 드라마가 훌륭한 것도 바로 이런 부분입니다. 작가들이 그런 작은 심리적 동기들을 적절한 대사와 장면으로 잘 묘사합니다. 여간한 집중력이 아니면 힘든 작업입니다. 이런 것들은 미드를 번역해서 소개하시는 분들도 자주 지적해주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국 드라마는 주인공 한명의 인생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반해, 미드는 주인공과 조연의 인생이 함께 얽히면서 전개됩니다. 특정 계기를 통해 갑자기 누군가를 사랑하는 식의 감정 전개가 아닌, 조연과 주연의 심리적 배경에 따라 관계가 진전되기도 하고 소원해지기도 합니다. 저 역시 미드를 공부하면서 그런 부분이 가장 큰 차이로 느껴졌습니다.
    히어로즈에 대한 님의 지적에 대해서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만, 그것은 그야말로 해석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해서 가타부타 언급할 필요를 못 느끼겠네요. 프리즌브레이크는 1편 이후로 못봐서..^^; 하지만, 그레이 아나토미 같은 드라마에 대한 해석부분, 특히 인물들 관계에 대한 님의 평가는, 드라마를 직접 쓰는 사람들이 본다면 아마 대부분 고개를 모로 돌리지 않을까...싶네요^^;
    님께서는 미드가 소문보다 별 볼일 없다는 말씀을 하고 싶은가 본데... 미드의 힘은 단지 겉으로 보여지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미드를 연도별로 놓고 보면 이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데, 미드의 진짜 강점은 끊임없이 진화한다는 데 있습니다. 계속 새로운 걸 추구합니다. 새로운 소재는 물론이고, 새로운 화면 구성, 새로운 심리학과 인문학을 도입하고, 새로운 인물들과 새로운 장소들을 지속적으로 모색합니다. 메디컬이니, 법정의학이니 하는 한 장르 내에서도 전 보다 더 나은 정교함, 정확함으로 중무장하고 나타나는 게 미드입니다. 크리미널 마인드 같은 수사물이 어느날 갑자기 나타낸 게 아니라, 그 이전의 무수히 많았던 수사물의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해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 바로 미국 드라마의 힘이 있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한국 드라마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삼각관계, 불륜 아니면 할 말이 없죠. 새로운 소재를 찾았다 해도, 그 새로운 소재 안에서의 사랑이야기거나 배신, 불륜 이야기가 전부입니다. 한드와 미드의 차이는 지금 겉으로 보이는 규모의 차이나 재미의 차이가 아닙니다. 바라보는 지향점이 다릅니다. 미드는 계속 진화하려 하고, 한드는 현상 유지를 하려 합니다. 미드는 새로운 모색이 곧 시청률 향상이라는 것을 알지만, 한드는 그런 위험성을 감수하려 하지 않습니다.
    2008.11.24 03:4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박정규님처럼 이지의 행동을 이해하는 사람도 있고 못하는 사람도 있는데.. 혹시나 이지의 행동을 이해못하는 사람이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공감을 못하는것일뿐 이에요. 그리고 미국드라마는 7%시청률이면 미국드라마 전체에서 일등합니다. 즉 미국드라마는 전체세대를 아우르는게 아니라.. 특정세대에게 열광적인 반응을 일으켜야 성공하기 때문에 독창성에 더 무게를 두는거죠. 대신 한국은 시청률이 30% 나와야 성공하기때문에 더욱 공감대를 이룰수 있는 주제를 찾는거고 그래서 통속적이라는 한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드라마를 삼각관계, 불륜 정도로만 생각한다면 그것역시 한국드라마에 대한 정말 잘못된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게 아닌지요? 그 어떤 외국의 드라마가 대장금처럼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수 있을까요? 일본과 중국 대만 같은 아시아 뿐만 아니라.. 이란과 아프리카에서도 시청률 1등을 달렸습니다. 제가 보기에 한국드라마는 대장금처럼 적절히 전문성에다가 대중성을 겸비한 스토리에 초점을 맞추어서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요즘 하도 미국드라마예를 들면서.. 한국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하는데. 그래서는 솔직히 미국드라마 흉내도못내죠. 그나라의 스케일이 틀리니깐요. 대장금을 교과서 삼아서.. 소재를 다양화한다면. 한국드라마도 나름대로의 독창성을 가지고 세계무대에서 인정받으리라고 봅니다. 2008.11.24 04:02 신고
  • 프로필사진 jj 제가 볼때 님이 지적하신 부분은 해석이나 공부의 문제가 아니라 님이 애정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의,차이인거 같습니다.

    각각의 감정선의 변화요? 제가 볼때는 작가들이 이번 시즌에서 누구와 누구를 연결시켜줘야지 해놓고, 혹은 어떤 배우를 새로 캐스팅했냐에 따라 미리 생각해놓고,인위적으로 감정선의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그러니 시즌이 길어질수록 막장을 타죠.

    그레이 아나토미를 예를 드셨는데, 3시즌 막방에서 양과 버크의 헤어짐 어디에 그런 각각의 사연과 감정선이 복선적으로 있었나요? 버크가 하차한다고 하니, 부랴 부랴 그 둘의 헤어짐이 마치 정당한 심리적 갈등에 의한 것처럼 얼버무리고 말지요.

    저런 전례가 있다보니, 블로거 분이 지금 이지의 행보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는거에 전 더 공감합니다.

    저도 미드를 많이 봤지만 시즌 막회를 치닫으면서 누군가가 묘하게 죽을거 같은 분위기를 내면 1화부터 연결지으며 드라마를 해석하려 기 보다, 저 배우가 이번에 하차하려나 보다 하고 생각하는게 솔직히 맞습니다. 그리고 자꾸 하차했던 그 등장인물 이야기를 하면 아, 활동이 안돼서 다시 드라마로 돌아오려는구나,하고 생각합니다. 실제적으로 그렇구요.

    작가들도 출연진들이 다음 시즌에 어떻게 될지, 또 다음 시즌에 새로운 캐스팅이 있을지도 모르니 모든 인물의 사연에 미리 밥을 뿌려놓는다던가, 아님 어떤 스토리가 나와도 능하도록 미리 여러 갈래로 복선을 깔아놓습니다.
    그렇기에 미드는 오히려 완결성의 측면에서는 우리나라 드라마보다 낫지 않다고 봅니다.인물이 어떤 행동을 하지만, 결국 완결되고 보면 그 행동에 의미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건 작가가 배우가 하차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떡밥이거든요.
    미드의 가장 큰 문제점은 거기다 그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남발대는 성찰 없는 나레이션입니다. 그건 비단 그레이 아나토미뿐만의 문제점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드라마가 소재가 다양하진 못하고 사랑일변도의 이야기를 다루는 것은 맞지만, 미드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한드는 정체하려 한다는데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한드만큼 내러티브를 잘 그려내는 드라마는 흔치 않습니다. 요 몇년내 그 내러티브가 얼마나 세련되어 졌는지 보시면 님도 놀라실겁니다. 가까운 일드만 봐도 한회내에서 기승전결을 잡지, 한드처럼 완결까지 한 호흡으로 기승전결을 잘 그려내진 못합니다.(물론 우리나라 국민들이 유난히 서사구조를 좋아한다는 문화의 차이가 있겠죠.)미드는 완결이 없으니 말할 것도 없고요. (쉴드나 소프라노스 같이 엄청난 길이에도 호흡을 잃지 않는 예외적 경우도 있지만요.)

    제가 이런 평을 할만큼 전세계 드라마를 다 보지는 못했지만 사랑이야기를 우리나라처럼 세련되게, 그리고 내러티브를 우리나라만큼 잘 그려내는 드라마는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요 몇년내 나온,그사세나 한성별곡, 신의저울, 얼렁뚱땅 흥신소와 같은 작품들을 보면 한드도 진화했구나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다만 시청자들이 외면해서 그렇죠.

    결국 요는, 미드가 해석할만큼 깊은 가치를 가지고 한드는 그렇지 않다고 한마디로 평하기도바, 님이 가진 애정도의 문제가 아닐까요? 미드가 일년에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그만큼 막장드라마랑 성공한 드라마의 뽕빨을 뽑으려는 드라마들이 얼마나 많은지(섹스앤더시티의 성공후 나온 수많은 아류작들처럼요) ,시청자들에게 외면받았지만 한드에서도 수작이 얼마나 많은지 다시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2008.11.24 12:08
  • 프로필사진 bao 아..공감합니다.
    우리도 네멋대로 해라, 대장금,환상의 커플, 미안하다 사랑한다, 첫사랑 같은 걸작 드라마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죠. 미국과 드라마 시장의 크기를 비교한다면 한드의 질이 미드에 비해 떨어진다는 생각은 사대주의라는 생각이 드네요. ^^
    2008.11.24 05:14
  • 프로필사진 whatthe... 한국 사람들에 입맛 찾는거 찾는게 참 힘들죠.ㅋㅋㅋㅋ
    자기들이 생각하기에 걸작이면 걸작이고..ㅋㅋㅋㅋ
    남이 아니라하면 바보만들고ㅋㅋㅋ

    한동안 미드미드하길래
    얼마나 가나 했습니다.ㅋㅋ

    아 참고로 비꼬는거 아닙니다~ㅋㅋ
    2008.11.24 07:00
  • 프로필사진 구차니 제가 본 최고의 막장 시나리오는
    일본 애니 코드기어스 반역의 루루슈 입니다 ㅋㅋ
    2008.11.24 09:54
  • 프로필사진 ㅇㄹ 덱스터 보세요. Dexter 2008.12.03 12:51
  • 프로필사진 난 미드빠 윗분말에 동감 입니다 덱스터 보세요 ㅋㅋㅋ 그리고 정서적 으로 공감이 안가는 부분은 어절수없지만 미드자체를 깍아내리는건 아니라봅니다 기본적으로 씨리즈가 길기 대문에 생기는 공백감이야 어쩔수없는거고 고작 12부작 24부작 정도하는 한국 드라마랑은 예산이나 스케일 특히나 작가들의 수부터가 다릅니다
    매회 다향한 감독들이 찍는 드라마들도 있고요 ㅋㅋㅋ 더군다나 위에 올리신 3가지 드라마로 그많은 미드들을 대표한다기에는 ㅋㅋㅋ 무리라 봅니다
    한국 드라마에서는 솔직히 사극 종류말고는 볼게 별로 없다고 봅니다
    미드를 더보셔야겠습니다 님 말데로 미드는 타켓 마케팅이며 그래도 성공할수있는 시장이고 또한 언제나
    자신의 입맛에 맛는 드라마들이 쏟아진다는 겁니다
    2009.01.10 01:17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