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지음/길벗 |
저자의 거침없는 분석과 명쾌한 주장을 통해 오늘날 IT 기업이 갖춰야 할 덕목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요구되는 마인드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애플의 아이팟, 닌텐도의 게임기가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회사원에 이르기까지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글로벌 히트 상품 뒤에 창조적인 기업 경영으로 가치 혁신을 이룬 애플과 닌텐도, 두 회사의 가슴 뛰고 숨막히는 이야기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 책은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 제품이 아닌 문화, 최고가 아닌 승리를 외치는 두 기업의 모든 것을 담아낸 책이다.
왜 우리는 애플과 닌텐도에 열광하는가?
‘매출 240억 달러-애플, 시가 총액 63조 2천억 원-닌텐도’
우리는 단순히 애플과 닌텐도라는 기업의 매출 규모나 순위를 보지 않더라도 이들이 만든 제품이 전 세계적인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대체 이들의 원동력이 무엇이며 또 앞으로의 행보는 어떨까?
?WHAT'S NEXT 애플&닌텐도?는 애플과 닌텐도라는 기업이 일등 보다 최고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애쓰는 과정과 제품과 더불어 문화까지 판매하는 고난이도의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면서 전 세계인이 왜 이들 제품에 열광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 책은 카리스마 넘치는 CEO, 경영 혁신, 창조적 기업 문화, 무한 도전 정신,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 감성적 마케팅 등 어느 것 하나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애플과 닌텐도의 성공 요인을 말하면서 그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명하고 현대 기업이 갖춰야 할 덕목이 무엇이며 여기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는 어때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Fun! Creative! Innovation!
왜 우리는 애플과 닌텐도에 열광하는가?
‘매출 240억 달러-애플, 시가 총액 63조 2천억 원-닌텐도’
우리는 단순히 애플과 닌텐도라는 기업의 매출 규모나 순위를 보지 않더라도 이들이 만든 제품이 전 세계적인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대체 이들의 원동력이 무엇이며 또 앞으로의 행보는 어떨까?
?WHAT'S NEXT 애플&닌텐도?는 애플과 닌텐도라는 기업이 일등 보다 최고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애쓰는 과정과 제품과 더불어 문화까지 판매하는 고난이도의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면서 전 세계인이 왜 이들 제품에 열광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 책은 카리스마 넘치는 CEO, 경영 혁신, 창조적 기업 문화, 무한 도전 정신,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 감성적 마케팅 등 어느 것 하나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애플과 닌텐도의 성공 요인을 말하면서 그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명하고 현대 기업이 갖춰야 할 덕목이 무엇이며 여기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는 어때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Fun! Creative! Innovation!
디지털 시대를 표현하는 가장 적합한 단어로 ‘재미’, ‘창조’, ‘혁신’을 꼽을 수 있는데 이 표현이 가장 잘 들어맞는 기업으로 애플과 닌텐도를 들 수 있다.
이것은 이들 기업이 유행을 ?i는 불나방처럼 어느 한 순간 시대를 잘 만난 요행으로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며 변화했기 때문에 이뤄낸 성과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변화와 혁신은 기다리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가치 혁신을 이루고 기존의 벽을 허무는 무모함이 있어야 성취할 수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두 거인, 애플과 닌텐도의 열정을 통해 배울 수 있다.
?WHAT'S NEXT 애플&닌텐도?는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 제품이 아닌 문화, 최고가 아닌 승리를 외치고 창조적인 기업 경영으로 가치 혁신을 이룬 두 회사의 가슴 뛰고 숨 막히는 이야기를 잘 풀어냈다.
즐거움과 감성을 파는 기업을 통해 가능성을 보다!
‘08년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바로 애플' -
‘애플, 전 세계에서 가장 창의력이 있는 기업 3년간 연속 1위’ -
‘DSL이 11월 미국 시장에서만 153만대, 시간상으로 5초에 1대씩 팔려’ - <뉴욕타임즈>
‘전 세계가 없어서 아우성’ - <스포츠서울>, ‘닌텐도 찾아 삼만리 떠난 아이들’ - <오마이뉴스>
세계의 모든 기업이 ‘혁신’을 도전 과제로 삼고 있지만 결국 성공하는 것은 소수이다. 왜 같은 목적을 갖고 같은 고민을 하면서 같은 시도를 하는데 왜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하는가?
?WHAT'S NEXT 애플&닌텐도?는 창조와 혁신에 성공한 가장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애플과 닌텐도를 집중 분석하면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애플의 아이팟, 닌텐도의 DS 게임기와 같은 글로벌 히트 상품이 나오기까지 그들의 고민과 그들이 지키고 버려야했던 것이 무엇인지, ‘다르게 생각하기’, ‘밥상 뒤집기’, ‘해적 정신’ 등을 강조하는 독특한 기업 문화는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등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새로운 시각과 도전 정신에 자극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애플과 닌텐도가 겪어온 세월과 현재의 실적을 얘기하면서 그들의 성공 신화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 위에 스타벅스 커피 한 잔, 손에는 닌텐도 게임기, 귀에는 애플 아이팟을 꽂은 채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요구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기민하게 대처해야 하는 우리 시대의 모든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프롤로그 : 디지털 세상을 이끄는 작은 거인들
1. 기적은 무모함에서 시작된다
극과 극의 환경, 하지만 같은 성격
여행을 통해 새로운 인생에 눈을 뜨다
고정관념은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
최선을 다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기획자의 모범, 스티브 잡스와 야마우치 히로시
2. 시장이 커지면 더 강력한 경쟁자가 도전한다
가치를 보는 안목과 실행력이 승부를 가른다
판을 바꾸려는 새로운 도전자들
시장이 커지기를 기다리는 대기업들의 속성
애플과 닌텐도, 2인자의 자리로 추락하다
3. 그 누구도 마이크로소프트를 막을 수 없다
디지털 시대의 황제, 마이크로소프트
처음은 미약하였으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패배를 모르는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애플과 닌텐도를 울려버린 마이크로소프트
4. 상황이 바뀌면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모든 변화는 회사의 삼두체제에서 시작된다
실패 속에서 교훈을 얻어 변화를 모색한다
적군과 아군을 확실하게 구분해야 한다
시장 성공의 새로운 황금률을 찾아라!
5.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을 추구한다
좀 더 특별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브랜드 전략
제품에서 문화가 되다
영혼을 불어넣는 디자인
유대감을 높여주는 커뮤니티
6. 최고의 기업에는 승리하는 기업 문화가 있다
최고의 인재만을 뽑는다
식료품점 같은 기업 문화
다르게 생각하기
밥상 뒤집기
균형을 추구하다
에필로그 | 게임은 끝나지 않았다
부록
한눈에 보는 애플 연혁
한눈에 보는 닌텐도 연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