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국가의 GDP를 능가하는 매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매출은 8억달러에 이릅니다. 우리나라돈으로 1조에 육박하는데요. 이는 남태평양에 있는 사모아라는 국가의 GDP를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참고적으로 사모아의 GPD는 5억3천 7백만달러입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종량제 방식을 게임을 즐기는 550만명은 제외한 숫자라는 겁니다.

2. 아시아에서 사랑 받는 WOW

월드 오브워 크래프트를 즐기는 사람의 48%는 아시아 사람이랍니다. 블리자드의 본거지인 북미에서는 22%이고 유럽에서 17% 그리고 다른 지역이 13%네요.

3. WOW 유저중 여자는 25%

WOW에서 가장 사랑 받는 종족은 휴먼족으로 모든 캐릭터중에서 19%를 차지합니다. 전체 유저중 여자는 25%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또한 미국인들이 일주일에 평균적으로 39.5시간을 TV를 보고 35시간동안 일을하하면서 보내는데 WOW는 22.7시간을 즐긴다는 군요.

4. WOW를 즐기는 유명인사들



카메론 디아즈, 제시카 심슨, 매컬리 컬킨, 미스터 T, 제나 제임스, , 알라이저 우드, 케이트 베킨세일등이 WOW를 즐긴다고 하는군요.

5. 1150만명의 유저

WOW 1150만명의 유저가 즐기고 있는데 이는 쿠바의 전체인구수를 능가하며 미국 최대의 도시인 뉴욕인구마저도 초과한답니다.

6. 150여명의 개발자

와우안에는 1400개의 지역과  5300명의 NPC, 3만개가 넘는 아이템 , 7600개의 퀘스트가 존재하는데 이 모든걸 고작 150여명을 조금 넘는 개발자가 만든것이랍니다.

7. 2만개가 넘는 WOW의 서버 컴퓨터

와우의 서버는 2만개가 넘는 컴퓨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전체 컴퓨터 저장 용량은 1.3PETABYTE에 이르며 CPU코어는 7만 5천개가 쓰였답니다.  와우의 코드는 550만줄이며 텍스트에 사용된  200만개로 구성되어있답니다. 하루 서버의 유지비용으로 13만 6천 986달러가 사용되는데 이는 아우디 R8의 가격과 비슷합니다.

8. MMORPG 시장을 장악한 WOW

WOW의 시장 점유율은 62%에 이릅니다. 2위는 룬스케이프로 7.5% 3위는 리니지 6.6%, 4위는 리니지2 6.3 5위는 파이널 환타지 11로 3.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이습니다. 다른 게임 다합쳐봐댜 14.5%에 불과합니다.

출처

http://www.onlineschools.org/blog/unbelievable-wow/


댓글
  • 프로필사진 달려라꼴찌 제 절친이 블리자드에 다니는데...
    아시아 시장에서도 우리나라가 최고이고 이는 EU전체를 합친것보다도 크다고 하더라구요 ^^
    2010.02.25 08:2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달려라 꼴찌님은 치과의사에 얼리아답터이고. 거기에 친구분들은 게임업계에 일하시고.. 보통 의사선생님하면.. 고지식하고. 한가지 분야에만 관심많을줄 알았는데. 정말 여러가지로 폭넓으신것 같아요. 그러니.. 환자들 입장에서 잘 이해할수 있게. 치과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풀어주시겠죠. 글이란게.. 타인의 마음을 이해할줄 알아야하는데.. 그건 아무래도 달려라꼴찌님이 많은 분들과 교류를 하기때문인것 같아요.^^:; 2010.02.28 00:16 신고
  • 프로필사진 민시오™ 와우의 매력은 게임을 할 수록 빠져드는 컨텐츠가 다양하는 점으로 볼 수있는데
    더구나 만랩을 찍으면 더이상 할 것이 없는 다른 게임에 비해 와우는 만랩부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컨텐츠구성과 각 국가의 특성에 맞게 차별화 한점이 와우의 장점인것 같습니다..
    2010.02.25 08:48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역시 와우에 대한 칭찬중에 빠지지 않는게 고랩이후 더 재미있다는거죠. 사실 그게 다른 게임과 가장 차별화된 요소같아요.^^:; 2010.02.28 00:13 신고
  • 프로필사진 나인식스 ★와우....예전에 정말 중독자였었는데요.,...
    가끔씩 다시 해보고 싶긴 하네요~~ㅋㅋㅋㅋ안대...ㅠㅠ
    2010.02.25 08:5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와 정말요.. 진짜 의외시네요. 하긴 와우의 유저비율이나.. 유명인들을 보면... 와우를 즐기는 사람들이 참 다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0.02.28 00:11 신고
  • 프로필사진 Besharp 나인식스님도 와우 하셨군요 =ㅅ=) 저도 와우 했다 안했다 했었는데, 한때 정공도 들고
    정말 잘 만든 게임 같습니다. daum view 구독 하고 갑니다~
    2010.02.25 09:04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와우.. 정말 게임사를 바꿀 만큼 명작이죠. Besharp님 구독 감사합니다. 저도 잽싸게 Besharp님.. 구독 목록에 추가했어요. ^^;; 2010.02.28 00:13 신고
  • 프로필사진 리넨 와우 서버가 2만개라니 -_-; 가끔씩 와우같은건 서버가 몇개일지 궁금했는데 대단하네요. 2010.02.25 09:2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2만개.. 하여튼 서버 운영 능력은 하나는 세계최고의 회사가 되지 않을까싶어요.^^;; 구글과는 다른측면에서 말이죠. ^^;; 2010.02.28 00:10 신고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오래간만에 들러봅니다. 그간 잘 지내셨나요^^
    군 시절 한때 워크레프트에 빠졌던 기억이. 그땐 와우는 아니었다죠^^;
    2010.02.25 09:37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와~ 라이너스님 정말 오랜만이시네요. 한달만이신가요? ^^;;; 앞으로 라이너스님의 활약 기대하겠습니다. 워크래프트.. 저는 2를 엄청 재미있어 했지요.^^;; 2010.02.27 23:31 신고
  • 프로필사진 구차니 전기세가 무시무시 하겠어요
    음.. 저정도 core면은.. 슈퍼컴퓨터 급이군요 -ㅁ-!
    2010.02.25 10:10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러게요. 아참.. 불룸 에너지인가요? 획기적인 에너지가 나왔더군요. 구글이나 이베이에서 서버운영할때 쓴다고 하는데.. 블리자드에게도 필요할것 같더라구요.^^;; 2010.02.27 23:24 신고
  • 프로필사진 재아 저는 와우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해보곤 싶지만 솔직히 말씀 드리면 캐리터가 이상해서 ㅋㅋㅋ 안했습니다.. 워낙 재미있다고 하고, 아직도 상위권에 있는것보면 대단한 게임인것 같다는 생각은 합니다.

    근래에 아이온을 1년정도 했는데.. 계정이 끝나는 이 시점에 한번 해보고 싶어서, ㅠㅠ 무료 쿠폰이라도 한번 구해볼려고 하는데.. // 그도 쉽지는 않네요!!
    2010.02.25 12:47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바타의 주인공모습이 이상하다고 안보는 사람도 있던데. 그것과 비슷한가요? ^^;; 아이온이 그래픽하나는 정말 극강이지요.^^;; 2010.02.27 23:20 신고
  • 프로필사진 예전에했었죠 이런 말 하기 부끄럽지만, 와우에 3년 동안 빠져지내면서..
    학점 망치고, 몸매 망치고, 외모 망치고.. (여자..입니다.) 끊은지 1년째인데 되돌아보면 정말 후회만 되요.
    와우나 아이온 같은 mmorpg는 애초에 시작 안하는게 상책이라죠.
    그리고 한 3년 하다보니 와우도 매번 패턴이 똑같더라구요. 가면 갈수록 그게 더 심해지니..
    와우도 불성 초기가 피크였고 그 후로 하락세 아닌가요?
    빨리 와우를 꺾을 다른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2010.02.25 13:5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어떤일이든 4시간이상 앉으면 건강에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와우같은 온라인 게임은 한번 자리 앉으면 낮이라고 생각했는데.. 밤이 되고. 새벽이 되는경우도 있지요. 와우가 아직 하향세는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급격히성장하지는 않을것 같고요. 사실 와우의 경우 밸런스와 컨텐츠는 유명하지만 참신성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블리자드가 새롭게 독창적인 온라인 게임을 만든다니.. 기대가 됩니다.^^;; 2010.02.27 23:19 신고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와~ 정말 놀라운 수치이네요..
    저희 회사도 와우 하신분들 참 많은데.. 이력서 받아봐도 여자 분들중에 상당수는 와우를 즐기 셨더군요~
    2010.02.25 17:29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오.. 혹시 하시는 일들이 게임쪽 분야신것 같습니다.. 그래도 와우덕분에 회사 분위기가 좋아질수도 있을듯하네요.^^;; 게임으로 뭉치는 우정도 깊을수 있거든요.^^;; 2010.02.27 23:16 신고
  • 프로필사진 바람처럼~ 정말 재미있는 자료네요 ㅎㅎㅎ 2010.02.25 20:54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와우의 인기가 갈수록 떨어지는게 아니라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런 재미있는 기록들이 계속 쏟아질것 같습니다. ^^:; 2010.02.27 23:15 신고
  • 프로필사진 콜드레인 대단한 기록들이네요 ㅋ 매컬리 컬킨의 캐릭터는 70레벨이라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저는 아이온을 좀 했는데, 확실히 만렙되면 할일이 없습니다. 초기엔 버그도 엄청 많았지요.
    와우는 만렙되면 오히려 더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수 있다니...블리자드와 엔씨의
    수준 차이가 느껴지네요.
    2010.02.26 12:5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블리자드의 저력은 하면 할수록 더 재미있는 게임이죠. 그야말로 쉽게 플레이 할수 있지만 고수는 되기 힘든.. ^^;; 그래서 매력이 있죠.^^;; 2010.02.27 23:08 신고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역시 게임계의 구글이군요.. 2010.02.26 14:2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사실 스타크래프트때만해도 블리자드는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그리 대단한 회사는 아니었지만.. 지금은 와우덕분에 정말 게임계의 구글이라고 할정도로 정말 커졌죠.^^;; 2010.02.27 23:05 신고
  • 프로필사진 껍데기 점유율에서 다른 게임은 넘보기 힘든 넘사벽의 존재죠!
    과연 와우의 기록을 갈아치울 게임이 언제 어떠한 게임이 될지도 기대가 됩니다.
    아마 저 죽기전에 나오기 힘들지도....! ㅎㅎㅎㅎㅎ
    2010.02.26 18:3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런데 와우를 능가하는 게임도 결국 블리자드의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 2010.02.27 23:03 신고
  • 프로필사진 아크몬드 엄청나네요./. 2010.02.27 04:1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크몬드님 오랜만에 뵙네요. 반갑습니다. 책 잘 되시는지요? ^^;; 잘되었으면 좋겠네요.^^:; 2010.02.27 23:04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병기 이야~ 전 프로도와 같은 게임을 즐기고 있었군요!! ^^ 2010.03.02 02:08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사람들 한때 저도 즐겼었지요.ㅋ~
    베타기간때만..
    더이상 하면 못빠져 나올것 같아서 지워버렸습니다.
    2010.03.02 07:22 신고
  • 프로필사진 로롱ㄹㄹ오ㅜㄱ 와우가 국내시장에서 아이온에밀리더군요
    위에분중 한국의비중이 eu의것보다 클정도의 부분을 차지하는만큼
    한국시장내에서 아이온이 더강세라는건
    아이온이 국내입맛에더맞는 것도있지만
    와우도 한계인거죠
    대격변이얼마나 격변할지
    2010.05.01 01:39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