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유행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사실은 최신 개념이 아닙니다. 사실은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가 처음 컴퓨터를 사용할 때 역시 서버에 연결된 단말기를 통해서 컴퓨터를 작동시켰습니다. 우선 단말기로 프로그래밍을 한 다음에 서버로 데이터를 보내면 연결결과를 다시 단말기에 보내주는 식이었죠. 하지만 개인용 컴퓨터 시대가 열리면서 서버와 단말기 모델은 사라지더니 또 다시 ASP SAAS 라는 개념으로 부활하였습니다. ASP SAAS는 서버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를 구동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비스로써의 소프트웨어로 한때 가장 각광받는 기술로 한창 유행했지만 생각만큼 대중화되지 않았고 그때의 개념은 고스란히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부활했습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처음 나올때만 해도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자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스마트폰의 시대가 오면서 추상적이었던 클라우드 컴퓨팅이 우리 실생활에 더욱 가까이 등장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들고서 각종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새로운 IT의 흐름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앞으로 SKT의 클라우드 컴퓨팅 계획을 알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는 심플싱크를 경험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심플 싱크는 스마트폰과 PC 와 같은 각종 기기들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옮기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스마트폰의 주소록은 물론 이거니와 음악과 영화동영상도 서로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PC에 저장된 음악을 스마트폰에서 즉시 들을 수 있고 반대로 스마트폰에서 PC로 음악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는 겁니다.

 

사진을 찍으면 바로 컴퓨터로 저장할 수 있고 주소록도 바로 저장을 해놓을 수 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분실해도 쉽게 주소록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PC간에만 데이터를 교환하는게 아니라 스마트폰 사이에서도 가능하고 앞으로 디지털 액자처럼 다양한 기기들과 연동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폰과 PC의 연동이라고 하면 흔히 USB선을 연결해야 한다고 생각할텐데 무선 상태에서 연동을 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한대의 스마트폰만 연동되는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유용합니다. 가족간에 사진이라던가 음악을 쉽게 공유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심플싱크는 가족분들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수록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심플싱크가 왜 클라우드 컴퓨팅인가 의심스러울텐데요?

 

여러분의 데스크탑 컴퓨터가 거의 서버 역할을 하고 가족간에 휴대폰을 공유할 수 있으니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앞으로 SK에서 더욱 강화된 클라우드 컴퓨팅을 선보이게 되면 바로 심플싱크와 연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심플 싱크는 이름 그대로 심플함 가운데 누구나 사용하기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그래서 쉽게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또한 간편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음악파일의 경우 PC를 통해서 드래그앤 드롭으로 음악파일을 가져와서 목록별로 음악을 정리하게 해주고 스마트폰에 이 파일들을 쉽게 옮겨줍니다.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음악을 바로 찾아주는 점 역시 편리합니다.  동영상 파일 역시 음악파일처럼 파일을 쉽게 관리해주는데요. 그런데 심플링크는 동영상 관리에서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나 더 제공합니다. 바로 AVI, WMV, MP3형식으로 파일을 변환하게 해줍니다. 아시다시피 스마트폰은 재생해주는 파일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심심플링크에서는 원활한 스트리밍을 위해서 동영상까지 변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사진과 주소록도 음악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처럼 편리하게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PC에 데이터를 백업하시는 분들은 심플 싱크가 꽤 매력적으로 다가올것입니다.

 

그리고 심플링크에서 한가지 더 주목해야할 점은 문자 메시지를 관리해준다는 겁니다. 큰 화면으로 문자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다고 하니 이게 제게는 꽤 매력적인 기능으로 보입니다. 문자메시지에 정말 소중한 내용들이 많이 있잖습니까? 소중했던 문자메시지를 보면서 추억에 잠길때도 있는데요. 저처럼 문자메시지의 추억에 설레는 분들이라면 심플싱크에서 제공하는 문자 메시지 관리 기능은 그런점에서 꽤 매력적인듯했습니다.

 



심플링크는 말 그대로 매우 심플한 프로그램입니다. 각종기기간에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아무래도 PC와 스마트폰간에 사용될 프로그램입니다. 음악, 동영상, 사진, 주소록, 문자메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무료인 만큼 한번 설치하고 사용해보셔도 될듯합니다. 앞으로 SKT가 전략적으로 준비중이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도 연동이 되면 더욱 강력해질듯 합니다.  결국 심플싱크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어떤 식으로 결합될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티의 핵심은 기기에 구애를 받지않아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인 만큼 아무래도 SKT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SKT 단말기 전용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현재  심플 싱크는 현재 SKT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만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아이폰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