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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의 인수실패는 MS의 큰 승리?

멀티라이터 2008. 5. 4.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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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 인수를 전격적으로 인수 철회를 선언 했네요.
저는 바로 든 생각은 야후의 타격이 크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뭐 외신도 거의 똑같은 반응이네요.

승자는 마이크로소프트고 패배자는 야후라는거죠.
그런데 외신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승자인 이유와 야후가 패배자인 이유를 이야기하는데..
사실 지난번에 제가 포스팅 한데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음모론과 관련되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http://multiwriter.tistory.com/100 (야후! MS와 머리싸움에서 패배하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는 야후에 대한 인수의사가 별로 없다는 소식이 한달전부터 퍼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의 인수철회를 전격적으로 선언하면 야후는 주주들과 직원들에게 큰 충격을 선사할것이고..
이러한 혼란을 이용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보다 강화된 포탈전략으로 야후를 쓰러뜨릴것이라는 음모론이었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의 인수에 대해서 첫반응은 뭐였습니까? 마이크로소프트가 44조원이나 들여서 야후를 인수해서 뭐에 쓰겠느냐 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를 이해할수 없다는반응이었죠.

그러니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식은 꾸준히 떨어지고 야후의 주식가격은 인수가격인 31달러선까지 상승을했구요.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과 상대하기 위해서 야후가 아니라도 다른 대안을 찾는게 낫다는것이었고..
사실 야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유일한 기회가 되는거였습니다. 현재 인수실패가 선언된 지금..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야후를 인수하는데 쓰기로 한 돈500억달러를 투자해서 연구 개발에 매진한다면.. 인류사회가 더욱 진보할것이라고 이야기하면서 할레루야를 외치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야후 인수과정을 통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에 얼마나 큰 열망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그 동안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 과연 검색 시장에 관심이나 있는지 의심스러웠고.. 마이크로소프트라는 브랜드는 운영체제와 오피스 시장에 갇혀져 있었습니다.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시장에 전투적으로 나설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되고..

야후와의 인수문제를 놓고서 엄청나게 보도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전략들은..결국 인터넷 검색과 관련되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큰 홍보가 되었다고 봅니다.

이에 반하여 야후는 자신들의 무능함을 또한번 각인 시켜주었습니다. 구글이 성장하는데 야후가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거 아시죠?  야후는 포탈에 검색기술은 필요없다면서 구글의 검색엔진을 외주개념으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구글의 검색엔진은 세계최고라는 칭찬까지 해주면서 말이죠.

그래서 구글이 세계최고의 검색엔진이라는 타이틀을 가지는데 야후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야후의 CEO인 제리양은 인터뷰에서 포털사이트에 검색엔진 기술은 필요없다는... 말까지 하고 다녔습니다.

이미 이때부터 제리양은 능력의 한계를 보였습니다.

뭐 애초부터 야후는 구글을 인수할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단돈 백만달러에 말입니다. 그런 기회를 놓친 제리양인데 사실 야후의 주주라면 현재의 이사진들에게 믿고 일시키겠습니까? 구글이 유투브를 16억 5천만달러에 구입해서 큰 화제가 됐죠. 근데 야후는 유투브와 비슷한 개념의 브로드캐스팅 닷컴을 57억달러에 구입했습니다.

유투브야 현재 동영상 관련해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브로드 캐스팅닷컴을 들어나 보셨습니까?
지금 야후의 가장 큰 문제는 현재의 경영진을 주주와 직원들이 믿지 못한다는 겁니다. 말발이 먹히지 않고 권위가 없는 경영진이 무슨일을 제대로 추진할수 있을런지요.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전격적인 인수철회는 아주 결정타를 날린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현재 야후의 회장인 로인 보스톡과 CEO 제리양이 공식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요약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우리들의 가치를 낮게 보았으며 거래가 깨진것은 당연하다. 우리를 지지해주는 다수의 주주여러분 감사하다. 이제 모든 에너지를 야후의 이익과 현금유동성 확보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정말 야후의 주주라면 절망감을 느낄것 같지 않습니까? 야후 주주들의 마음과 너무 동떨어져있네요. 사실 외신기자들의 논평의 끝머리에 가면.. 월요일 시장이 개장하면 바로  가지고 있던 야후 주식을 팔겠다고 야유를 보내는 판국입니다.  이러다가 야후주주들이 모여서 현 이사회를 몰아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뭏든 현재 야후 주주들 이제 답답하게 됐습니다. 사실 야후가 1분기 실적이 나뻤다면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포기를 선언한 현재의 야후는 그야말로 주저앉는 상황이 벌어졌을겁니다. 매출 18억 2천 억달러로 지난해보다 8.2% 성장하고 순이익은 5억 4220만달러로 3배가늘었죠. 근데 야후의 실적은 일종의 착시현상으로 보는게 타당합니다.

왜냐하면 야후의 순익은 그들이 중국에 투자한 알리바바 닷컴이 상장하면서 발생한 4억 천만달러의 이익과 함께.
환율의 큰 덕을 본겁니다. 이에 반하여 야후가 한자리수 성장할때 구글은 무려 40%가 넘게 증가했고 순익도 13억달러가넘습니다. 알리바바 닷컴을 제외하고 생각하면 야후는 이제 구글과의 경쟁을 포기하고 틈새시장을 노리는게 나을겁니다.

현재 야후는 사실상 1등을 포기한 불안한 2등입니다. 왜냐하면 야후는 다음주부터 구글의 광고를 싣기로 결정했죠. 이제 구글은 그야말로 앉아서 돈버는 상황이 됐습니다.휴렛팩커드와 델컴퓨터가 치고받고 싸워봐야 결국 돈버는건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그래서 휴렛패커드와 델컴퓨터는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황제에게 세금내는 로마시대의 영주들로 묘사되듯이..야후가 구글과 협력관계를 맺은건..
사실상 구글이라는 황제에게 조공을 받치는 어느 지방의 호족이나 영주로 전락해버린 야후입니다.

결국 이제 전쟁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포트의 전쟁일뿐이지 야후는 구글의 이중대일뿐입니다.

사실 구글의 이중대가 된 야후 직원들의 반발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선언을 했을때 직원들은 반반으로 나뉘어서 독자생존책과 마이크로소프트 인수 이 둘 사이에서 고민을 했습니다. 그런데 야후 경영진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대항한다면서 뉴스코퍼레이션에게 협력을 요청했다가 회장인 머독은 오히려 마이크로소프트를 지지한다고하면서.. 모양새가 이상해졌죠. 그리고 다른것으로 AOL과 협력을 발표했는데.. 직원들의 생각으로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는 대안이라도 될수 있지만.. 이미 망해버린 AOL과는 사실상 자살골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직원들은 야후가 AOL처럼 침몰할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생기기 시작한겁니다. 직원들은 현재 경영진들의 능력도 못믿고. 미래도 밝아보이지 않는데.. 게다가 구글의 이중대가되어서 자부심도 떨어졌는데.. 무슨 일할맛이 나겠습니까?

야후의 운명은 앞으로 뻔합니다.

게임기시장에서 닌텐도와 겨루다가 대기업 소니에 의해서 퇴출된 세가를 아십니까?
세가는 독자적인 하드웨어를 포기하고 소프트웨어만 전념하고 있는데요. 특히 과거 라이벌인 닌텐도게임기에 전념하고 있지요.

결국 야후도 세가처럼 1등과 싸웠던 2등이었지만 정작 막대한 자본력의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3위로 밀려난후 독자적인 플랫폼을 포기하고.. 구글의 플랫폼과 광고로 먹고사는 회사가 될것이라고 보여지네요. 마이크로소프트가 프리미엄을 주어서 야후를 인수하려는건 2등을 날려서 1등과 진검승부를 벌이겠다는건데..

현재 돈 한푼 안들이고 사실상 마이크로소프트는 2등의 자리까지 치고 올라온것 같네요. 왜냐하면 그동안 인터네 포털을 구글과 야후의 경쟁관계로 봤는데..이제부터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로 대결구도로 보고 있으니깐요.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진정으로 구글과 경쟁할려면 MSN 브랜드가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해야한다고봅니다. MSN하면 드는 이미지가 뭔가요? 윈도우즈 업데이트 하는곳이라는 이미지 아닙니까? MSN이라는 이미지는 검색과는 너무 멀어 보입니다.(제품업데이트 덕분에 그나마 3등하는정도의 트래픽을 발생시키지만요 ^^)

아뭏든 제 결론은 이겁니다.

앞으로 500억 달러 그 이상이 사용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전쟁의 시작~

세가와 같은 운명을 걷게 될 야후...


댓글
  • 프로필사진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2008.05.04 16:16
  • 프로필사진 랜덤여신 MSN 하면 역시 메신저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요?

    요즘 MS가 '라이브'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이 새로운 브랜드 정책인 것 같아요.
    2008.05.04 16:5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마침 오늘 외신좀 찾아보는데. 옆에 Live 서치광고가 많더군요.^^;; 이제 500억달러가지고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격적인 투자를 할테니. 구글도 조심해야한다고 하더군요. 근데 Live하면 저는 또... XBOX게임이 떠올라서 말이죠. 500억달러 투자해서 구글 따라갈려면.. 좀 이름도 뭔가 멋졌으면 좋겠습니다. Live의 기술에 뭔가 플러스 알파가되어야할것 같아요. 2008.05.04 20:45 신고
  • 프로필사진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2008.05.04 17:17
  • 프로필사진 그냥 항상 날카로운 시선으로 글을 써주셔서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제리양의 고집이 야후를 역사 속에 밀어 버리지 않나 싶어서 아쉽네요. 야후코리아도 그 물결 속에서 한바탕 더 허우적대지 않을까 싶습니다. 2008.05.04 18:5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옷.. 생각해보니.. 야후가 앞으로 세가처럼 된다가 아니라. 야후코리아처럼 될것이라고 하는게 더 가슴에 와닿을텐데말이죠. 지금 야후 보면 결국 딱 야후코리아처럼되는건 시간문제로보이네요. 예전에 보니깐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 인수하려는 돈 500억달러가지고 야후와 구글의 직원들 스카우트하는게 더 이익이라고 하더라구요.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떤카드를 들고 나올지 정말 여러가지로 기대되네요. ^^;; 2008.05.04 20:47 신고
  • 프로필사진 보자기 그렇군요.
    야후에게는 MS을 놓친격이고 그걸로 인해 주가는 떨어질테고
    MS는 그돈으로 다른 소프트 개발 혹은 다른 인수건으로
    한발 더 올라 가서 구글과 대결을 준비 하겠네요.
    나중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 되네요.
    2008.05.04 23:5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어느쪽에서는 제리양이 회사를 안그만둬도 되니 승리자라고 하는데.. 그글 다읽어보니 결국은 자기 안위만 챙겼다는 식의 비꼬는 글이더군요. 그리고 지금 야후 주식 10%가지고 있는 회사가 있는데 거기가 최고의 피해자라고하던데 말이죠. 아뭏든 그 주식 10% 가진 회사가 조만간 제리양을 만날꺼라고 하더군요. 한가지 확실한건 야후가 앞으로 자중지란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오히려 주주들이 뭉쳐서 이사회내쫓고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제발 인수해달라고 부탁하는 시나리오도 나오니깐요. 하여튼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전면전은 환실히 시작된것 같아요.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상대하기 위해서 짜낸 전략이 야후의 인수였고 이 인수 문제가 사실 지난 여름부터 시작된거였음을 시작하면 그동안 시간을 많이 끌었죠. 그런데 이상황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얼마나 검색엔진을 중요시 여기는지 알수 있는 사건으로 해석되구요. 전사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엔진에 달려들 모습들이 벌써 기대가 되네요. 왜냐하면 경쟁의 결과는 결국 소비자들에게 다 돌아오니깐요~ 2008.05.05 02:29 신고
  • 프로필사진 전 MS가 더 위험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구글이 메신저로 통해서 전화가 가능하게 된다고 하고 웹으포 통해서 문서가 작성이 되죠.

    야후의 모임과 커뮤티니.. 마소사이트는 그렇게 메리트가 없습니다.

    마소는 윈도우와 오피스가 아니면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지금 웹중심으로 발전하고 있고 윈도우와 설치형 오피스에서 탈티하고 있는 중입니다.

    마소가 지금 투자해서 새로이 사업을 한다고 하지만 후발주자로서 이미 버스는 멀라 가고 있겠죠.

    그예로 비스타입니다. 망했죠.. 유럽과 미국의 경우 리눅스와 불여우(파이어폭스)의 점유율의 증가... 오히러 마소가 더 위헙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2008.05.05 02:0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제가 http://multiwriter.tistory.com/102 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화끈한 경쟁이 시작되다르는 글로 그들의 경쟁을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 취소로 인해서 야후가 가장 큰 타격을 보게 될것이라는거죠. 뭐 지금 보면 외신에 따라서 승자와 패자를 구분해서 이야기하는데.. 다 글이 다르더군요. 한가지 확실한것은 500억달러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투자하게 되면 구글은 긴장해야 한다는거죠.500억달러 투자한다는게 무슨 빌딩을사고 기계를 사는게 아니잖아요? 그거 사람 불러온다는겁니다. 500억달러로 구글의 야후 핵심인재만 데려와도 구글과 야후는 큰 타격을 보게될것이라는 분석글도 나오고 있는 판국입니다. 벌써 500억달러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돈을 어디에 쓸까 예상글이 나오는거죠. 그리고 앞으로 컴퓨터의 대세가 클라우딩 컴퓨터개념이고.. 마이크로소프트도 이에대해서 준비는하고있죠. 근데 마이크로소프트가 먼저 나설이유가 없죠. 자기 밥그릇 먼저 내칠필요는 없잖아요? 또 원래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서서 행동하는 부류도 아니고. 시장상황보면서 타이밍을 찾겠죠. 근데 클라우딩 컴퓨팅자체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기때문에. 정작 야후는 시장에서 갈수록 그 힘을 잃어갈수 밖에 없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원래 넘버 3일때 힘쓰는게 아니라. 넘부2가 되고나서 움직이는 스타일이라서요. 하여튼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경쟁은 누가 이기리라고 장담하지도 못하고. 화끈한 경쟁이 될것이라고만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건 야후의 탈락이라는거죠. 2008.05.05 02:32 신고
  • 프로필사진 그냥 제 생각입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야후는 절대 퇴출이 되지 않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일본이 있는 이상 절대 야후는 탈락이 되지 않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한국에는 뇌이버와 다음이 있지만 일본은 야후가 있습니다 .

    일본의 인터넷 시장은 이제 시작단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키질듯하구요.

    지금 일본은 인프라 투자에 엄청나게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한국을 추월할정도죠.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로 정보가 한국을 뛰어 넘어습니다.

    아이티에서 영원한 1위는 없죠^^ 구글은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었지만.. 마소는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된게 아닙니다.

    영업과 전략홍보로 지금의 공룡으로 키운거죠. ^^

    기술력이나? 영업과 홍보냐?..의 승패가 될듯하네요. 그리고 야후는 클럽과 커뮤니티때문에 영원한 2인자로 될듯 합니다.

    한번 자리 잡은 메일과 커뮤니티모임은 쉽게 옮기지 않는 유럽과 미국인듯 하더군요.(메일 계정을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게 야후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Msn은 메신저의 기능외에는 쓸모가 없는듯)


    전 구글과 마소가 서로의 영역을 침범을 했고 이 2회사가 피티기는 경쟁으로 한개의 기업이 퇴출이 될듯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상상의 나래였습니다. ^^ 구글오피스 리눅스진영에 참여하는 구글..
    2008.05.05 02:4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일본야후는 손정의의 회사로 미국야후와는 다릅니다. 물론 미국야후가 주식을 가지고 있지만.. 별개의 회사입니다. 파트너쉽이라고나 할까요. 그리고 넘버3가 된 야후는 매력적인 구석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거든요...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2강체제로 재편되고 야후는 자연스럽게 소외될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2강체제가 된 다음의 결과는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는 힘드네요. ^^; 뭐 구글의 등장처럼 완전히 새로운 회사가 등장할수도 있잖아요? ^^;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이 즐거운건 그 결과를 예상하기 힘들정도로 치열하기 때문 아닐까요? ^^;; 앞으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을 이야기하는건 정말 책 한권 쓸정도의 소재가 되죠. 그래서 저는 기대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경쟁은 저의 최대 관심사가 될듯하네요.^^;; 앞으로 이부분과 관련되서 포스팅을 많이 하게 될것 같아요. 자주 놀러오셔서 많은 의견 나눴으면 좋게습니다. ^^;; 2008.05.05 15:07 신고
  • 프로필사진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2008.05.05 02:50
  • 프로필사진 flexy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쓰신 말씀 이해가 잘 안되는데요...

    "앞으로 500달러 그 이상이 사용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전쟁의 시작~"

    갑자기 튀어나온 500달러는 어떤 의미인지요???
    2008.05.05 09:1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야후를 인수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하려던 돈이 500억달러입니다. 그 돈을 아꼈으니 이제 그 돈으로 무슨 일을 벌일지.. 그게 앞으로 관심사가 되고 있는거죠. 2008.05.05 15:05 신고
  • 프로필사진 smith17 재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음(?)님 이야기에 조금 동의하는 편인데요. 어차피 뉴스라는 것이 은근히 주주들 입장이 강한 측면이 있어서... 야후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이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 철회에 대해서 당연히 부정적일 것 같네요. 그리고 직원들도 분위기가 흉흉했을터이니 일이 손에 안잡혔을테고요. 앞에서 말하신데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음모론을 위해서 인수하는 척했다면 제가 하는 말이 문제가 있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44조원이나 들여가면서 야후를 인수하려고 했을때는 분명이 목적이라는게 있을듯하네요. 우리가 알수 없는 목적이요.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야후는 가지고 있는... 사실 야후가 요세 좀 버벅되고 있긴하지만 그래도 아직 인터넷 관련해서는 퇴출정도까지의 상황은 아니라고 보이네요. 물론 전략적 선택이 많이 늦어보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요세 승승장구하는 것도 아닌 상태이니... 단지 빌게이츠의 지금까지의 역사가 항상 승리만을 외쳤다고 또 승리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사실 인터넷관련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관련한 서비스는 사용하는게 없군요. 그리고 인수하려고 사용했던 자금 자체가 자체적으로 다 소비된다고 판단하기도 어렵죠. 어떻게 끌어서 모은 자금인지도 모르는 상황이잖아요.^^ 그냥 몇자 적고 갑니다. 2008.05.05 12:2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저는 지금의 한국야후가 미국야후의 미래라고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앞으로 포털에 필요한 클라우딩컴퓨터 기술, 앞으로 계속될 경영진의 삽질, 핵심인재들의 유출(이것도 심각하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큰 손해를 보게될 주주들의 반발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사적인 경쟁구도... 야후가 언제 넘버3로 전락하는건 시간 문제 아닐까요? 넘버3가 되고나면 사실상 그동안 가지고 있던 장점인 시장점유율마저 없어지니... 회복불가능한 상황으로 빠지지 않을까요? 지금의 야후는 2등이라는 프리미엄인데 3등이 되는순간 그모든것을 잃게 되는데.. 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2등으로 치고올라올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는겁니다. 이미 야후의 인재유출은 심각한수준이라서.. 향후 발전동력이 없어보여요. 그에 비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돈다발을 쓰게 될테고요. 과거 소니가 처음 게임시장에 진출했을때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너무 비슷하네요. ^^;; 2008.05.05 15:03 신고
  • 프로필사진 잘봤습니다. ^^ 님의 블로그 구독하는 사람인데 지난번에 MS의 야후 인수에 대해 글쓰신 것을 보고 상당히 흥미를 갖고있엇습니다. 이번에 기사난 것 보고 님이 어떤 글을 올리실지 궁금햇습니다. 컴맹에 정보맹인데 님 블로그가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포스팅에 댓글 달아주는 분들 지식도 상당하구요.. 2008.05.05 13:5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구독까지~~ 정말 감사합니다. ^^;; 앞으로 자주 놀러오세요.^^:; 2008.05.05 14:19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는 사람 이번 협상결과가 야후에게 좋지 않았다는 점은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MS도 그렇게 잘된것처럼 보이지는 않은데요. 말씀하신대로 MS는 500억 달러가 있으니 무조건 승리할 것이고 야후는 이제 끝났다..라고 단언하시는 부분은 쉽게 동의하기 어렵네요. MS가 지금까지는 돈이 없어서 삽질했던가요? 지금까지는 검색에 무관심했다고 하시지만, 최근까지도 검색(및 검색광고)사업에 엄청난 공을 들인걸로 아는데요. 지금 MS에 있는 인력들도 상당한 인재들일텐데 왜 지금은 별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할까요? 단순히 돈+인력으로 회사의 흥망을 점치기엔.. 이 사업이 그렇게 만만한게 아니라고 봅니다. 2008.05.05 18:0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돈과 인력이 별 쓸데없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원래 초반에 삽질하기로 유명하고.. 인내심속에서 결국 그 결과가 나타났지요. 레드오션의 최강자라는 명성이 그냥 나온게 아니죠. 초반에 온갖 욕을 다 집어먹지만.. 결국 여기까지 온거죠. 제가 보기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전략은 이제 1.0버전 온거고.. 야후를 통해서 버전 2.0으로 거듭나려했던 수준에 불과해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과 관련되서 투자한거 다알죠.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들인 노력이라는게 제가 보기에는 구글을 혼내준겠다는 그들의 호언장담에 비해서 약해보였다는 의미였습니다. 과거 소니가 게임시장에 닌텐도와 같이 뛰어들려고 할떄도 많은 돈 투자했지만. 닌텐도와의 협의가 취소되었을때 소니는 자존심차원에서 게임기에 엄청난 투자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장은 바로 그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과거와는 다르게 전사적으로 나설겁니다. 이미 야후에서 인력유출도 심각하고.. 주주들의 반발이나. 야후 경영진들의 삽질을 생각하면 저는 그 미래가 밝다고 생각하지 않다고 봅니다. 야후는 브로드캐스트닷컴을 59억달러에 구입한 이후 미래산업을 위한 투자를 극도로 껄이고 있으니 미래에 야후가 뭐 달라질것도 없는 상황이구요. 제리양은 장밋및 미래를 발표했지만 정작 그것을 본 전문가들은 말도안되는 계획으로 회사의 가치를 떨어뜨린다는 비난까지 들었구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간의 경쟁의 결과는 예상하기 힘들지만. 저 개인적으로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결과는 너무 명확해 보이네요. 마이크로소프트가 2등이 되고 야후가 3등이 되는건 단순히 점유율의 문제가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경기 시작이고 야후는 그걸로 끝나는거죠. 돈의 의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3등이라도 계속 투자할수 있다는거고 야후의 3등은 재기가 불가능해진다는거죠. 한국야후처럼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를 이긴다는거 저는 1~2년보고 이야기하는거 아닙니다. 포탈은 습관인데 그거 쉽게 안바뀌죠. 저는 5~6년보면서 이야기하는겁니다. ^^;; 근데 5~6년 은 결코 긴세월도 아닙니다. 5~6년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의 시장점유율을 앞섰다고 쳐봐요. 바로 그순간 미국야후는 한국야후처럼 된다는 의미에요. 그러면 10년후까지 야후가 시장에서 버텨낼수 있을까요? 10년후의 야후는 구글황제가 다스리는 지역의 영주정도 될겁니다. 2008.05.05 18:59 신고
  • 프로필사진 언제나... 굉장히 잘 보았습니다 흠 다음 블로그에서 여기저기 야후에 대한 암울 적인 소식을 동감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ㅎㅎ 아 그리고 요번의 승자는 구글 같네요. 야후와 마소의 합병을 없애고 야후와 구글의 윈윈...야후는 정말 지방영주로 전락하게 될 것 같다는...후 ㄷㄷㄷ 정말 보이지 않는 전쟁이란 단어가 어울린 듯 싶습니다.
    아 죄송한데 혹시 님이 말씀하시는 클라우딩 컴퓨터 개념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혹시 쓰셨으면 링크 좀 부탁드립니다.^^ 잼있게 보고 있어용 ㅎ
    2008.05.05 20:0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클라우드 컴퓨팅인데. 또 제가 급하게 쓰다가 오타를.. 뭐 그 개념에 대해서는 말이 많은데요. 간단하게 오피스같은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실행한다는거죠. 지금까지 소프트웨어를 구매했는데.. 이제는 자기가 필요할때마다 인터넷상에서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은 초기라서 만족할만한 성과는 없지만. 구글이 이부분을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여기기때문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죠. 클라우드 컴퓨팅이 활성화된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큰 수익원이 줄어들텐데요.나름대로 마이크로소프트도 그런 시대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빌게이츠는 미래 컴퓨터 기술의 핵심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단언까지 했으니깐요. 분명 언젠가는 포털과 클라우드 컴퓨팅이 합쳐지는것도 일어날일인데.. 야후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처럼 오피스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하죠. 결국 미래에 야후는 그래도 지금 있는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해서 .. 구글의 클라우드컴퓨터와 광고 시스템을 이용하는 회사가 될것이라고 보여지네요. 2008.05.05 20:15 신고
  • 프로필사진 나인테일 저는 MSN이라고 하면 '무엇을 상상하던 그 이상으로 느린' 괴이한 포털이 떠오르는군요. 처음 만들어질 때에도, 그리고 지금도 MSN보다 느린 포털은 본 적이 없습니다...(....) 2008.05.09 03:07
  • 프로필사진 조나단 마소는 이미 live.com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Office workspace등 여러가지 패키지를 결합해서 이미 구글에게 대항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2008.05.09 10:48
  • 프로필사진 winter8021 MSFT의 야후흔들기 전략보다는 YAHOO의 생존전략이 더 관심이 갑니다.
    대세를 잘 설명한 내용의 글입니다. 하지만 이미 세계적이면서 미국내에서도 최고의 방문객수를 자랑하고 있는 포탈인 야후의 이미지가 퇴출된다는 글제목에는 다소 동의하기가 어렵군요.
    인터넷 비즈니스는 막대한 자금만으로 승패가 가름되는 인더스트리가 아니지 않나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야후 브랜드를 따라 잡을려면, 아무리 막대한 돈을 처부어도 자력으론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기존시장에서의 유망한 사업체들을 죽이고 살리고식의 인수라는 형식으로 그 발판을 마련할 것인데.....
    야후가 그리 쉬이 사라질 존재는 아니지 않나요.
    또한, 구글이 중간 안전반으로 야후를 필요로 하니, 더욱 그런 생각이 듭니다. 제리 양에 대해서는 글쎄요, 나름대로의 전략적 접근을 한 것이 아닐까요. 미디아에서는 지나치게 주주들의 이익입장에서 왈가왈부하는 식이라, 팩트와는 상관이 없는 형식의 분위기 메이커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08.05.09 12:15
  • 프로필사진 유학생 마이크로소프트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다가 우연히 이 글을 지금 읽었네요
    잘 읽었어요 ^_^ 이해가기 쉽게 잘 써주셨네요
    2008.12.11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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