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음 블로거 뉴스가 개편을 앞두고 개명까지 생각하는 상황에서… 몇가지 생각나는게 있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현재 블로거 뉴스라는 이름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거 오마이 뉴스처럼 블로거들이 기자하는 거냐고 되물을 때면 그냥 막혀버리고 설명을 듣는 사람 역시 시민이 모두 기자라는 오마이 뉴스라는 선입관을 가지고 접근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힘들어지죠.  물론 거기다가 메타블로그라고 해봐야 더 골치 아픈 소리가 되고요. 제가 보기에 블로거는 기자형 블로거와 작가형 블로거가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보기에 발로 뛰면서 취재하는 기자형 블로거는 아무리 많이 봐도 700명정도 될겁니다. 즉 전체 블로거 뉴스에 등록된 사람중에서 1%도 안된다는 소리이지요. 이런 시점에서 그 1%만을 대표하는 블로거 뉴스라는 이름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거 뉴스는 분명 기자형 블로거와 작가형 블로거 두 날개로 날아야 하는데… 이미 서비스 이름에서 기자형 블로거만 우대하는듯한 이름을 가지니 블로거 뉴스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많은 장벽과 선입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블로거 뉴스가 뉴스센터를 보조하는 곳 혹은 아고라의 블로그 확장판정도로 생각하고 서비스하시는건 아니라고 보는데.. 이미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 같지 않습니까?

블로거 뉴스는 서비스의 포지셔닝 차원에서 개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개명도 바로 그 포지셔닝 차원에서 접근을 해야죠.

블로거 뉴스 이름을 개명하는 접근할 수 포지셔닝은 과연 서비스를 누구에게 어떻게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서 대략 4가지로 접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1) 글을 올리는 블로거들 초점을 맞춘다.

이럴 경우 글을 올리는 블로거들을 멋지게(?) 포장을 할 수 있는 그런 이름들이 필요하지요.

제가 지금 막 급조한 예를 든다면..

히어 로그 (히어로와 블로그의 합성)
블로그를 하는 영웅들의 모임이라는 거죠. ^^;;

미리내
블로그들을 하나의 별들로 생각하고 이들 전체가 모여서 은하수를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저의 닉네임인 갈락티코도 예가 될수 있겠네요.

2) 블로거 뉴스는 블로거들의 모임이자 교류의 장소로 초점을 맞춘다.

이럴 경우 어떤 특정 지역을 표현하는 명사와 결합할 수 있을 겁니다.

역시 제가 급조해서 예를 든다면

블로거 스퀘어, 블로거 플라자, 블로거 스테이션, 블로거 시티, 블로거 랜드 등등등 여러 명사들을 합성하면 됩니다.

3) 블로거 뉴스의 글들에 초점을 맞춘다.

다음 블로거 뉴스에는 다른 곳보다 좋은 글들이 끝없이 흘러 넘친다는 의미에 중심을 두는거죠.

역시 제가 급조해서 예를 든다면

화수분이나 한강을 뜻하는 아리수등이 있겠네요.

4) 블로거 뉴스가 가지는 긍정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블로거 뉴스가 가지는 동기나 의도등을 강조하는 이름이 되는거지요. 블로거 뉴스는 블로거들의 좋은 글들을 발굴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도록 소개하는 역할을 하여 블로그 문화에 기여하겠다는 그런 의지가 담겨있는 이름을 찾는겁니다.

역시 제가 급조해서 예를 든다면

블로장생이 되겠네요.  블로그와 불로 장생의 합성어입니다.  블로그가 오래도록 사는데 도움이 되겠다는 그런 의미를 담고 있지요. 블로그를 하면 오래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우겨도 됩니다. ^^;; 블로그들의 글들이 몇사람 읽지도 않고 금방 소비되지만 그런 글들을 장생하게 한다고도 할수 있지요.^^;;   제가 생각한 의미는 블로그의 글을 읽고 추천에 리플까지 달면 장생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여튼.. 서비스의 초점이 어디인지 확실히 정하시고 이름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 블로거 뉴스팀들이 브레인 스토밍하는데 도움 되시라고…

문득 떠오르는 모든 이름들을 적어 봤습니다. ^^;;

황금날개,베레시스 , 플래그쉽, 올인원, 블로거피아,블로그인사이드, 블로거타임스,다음타운,블로거존, 블로거 투데이, 블로거 스토리, 블로거 미, 블로거 스타, 블로거 타임즈, 블로거닷컴, 블로거 천국, 블로거 센터, 블로거 세상, 블로거 창, 블로거 라이브, 블로거 특급, 블로거 윙, 블로거 히어로즈, 블로거 유나이티드, 블로거 퀘스트, 블로거 캐스트, 블로거 연합, 블로거 올스타, 블로거 2.0, 블로거 라이프, 블로거 시대, 블로거 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