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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가라앉는 배가 되버린 플레이스테이션

멀티라이터 2008. 12. 14. 17:04



저 자극적인 제목은 제가 붙인게 아닙니다.  CNN에서 "소니의 PS3는 가라앉는 배: 판매폭락 " (Sony's PS3 A Sinking Ship: Sales Plummet)  의 기사제목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 기사를 전해주려는겁니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NPD 그룹에서는 11월의 게임기 판매량을 발표했는데요. 플레이 스테이션3가 지난 2007년 11월에 비해서 19%나 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게 소니의 잘못이 아니라 경제불황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닌텐도는 이번에 무려 204만대를 판매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83만 6천대를 판매했는데요.

닌텐도 위의 경우 작년에 98만 천대에 팔렸음을 생각하면 올해 두배가 넘는 판매 증가를 기록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작년 11월 77만7천대를 판매함으로써 올해 더 많은  XBOX360 을 판매했습니다.

즉 다른 회사들이 성장할때 소니 혼자 뒷걸음칠을 치고 있으니  CNN이 소니의 PS는 가라앉는 배라는 자극적인 제목을 붙인거죠.   CNN은 이런 소니의 판매 부진에 대해서 세가지 이유를 대고 있습니다.

첫째 다른 회사보다 150달러에서 200달러가 비쌌다.

둘째 플레이스테이션3의 강점인 블루레이는 50인치 이상의 대형 TV 에서나 그 차이를 알수 있었기 때문에 판매량에 별도움이 안됐다.

세째 플레이스테이션3만의 독점 게임이 없었다.

이렇게 요약을 하면서 소니의 유일한 옵션은 가격 인하 밖에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앞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의 미래는 더 어두을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원래 게임기 전쟁은 5년주기로 일어나는데 벌써 2년이 흘렀습니다. 또한 연말 판촉 전쟁이 다음해의 1년을 좌우할정도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죠. 그런시기에 판매에서 참패를 기록했다는건 내년도에도 그리 잘나갈수 없다는거고 이미 닌텐도위가 대세를 차지하고 마이크로소프트가 단단히 2위자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소니가 치고 올라가기도 힘든 만큼 이번 비디오게임 전쟁에서는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듯합니다.

문제는 다음 차세대기에서 소니가 부활할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것 같은데요. 그런데  다음 차세대기 역시 더욱 어두워 보입니다. 왜냐하면 요즘 소니자체가 너무 어렵습니다. 이번에 1만 5천명이나 해고할 예정에다가 사실상 신규투자가 올스톱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비해서 닌텐도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전히 잘나가고 있으며무엇보다도 현금유동성에 있어서는 최고로 알아주는 회사들이죠.

사실 자금에서 소니가 닌텐도에게 밀리면 더 이상 소니는 닌텐도에게 어떤 강점도 없는 회사나 마찬가지입니다. 원래 소니가 닌텐도에게 승리한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그 자금력이었습니다. 게임기는 손해보고 팔지만 나중에 게임타이틀 판매를 통해서 이익을 얻겠다는 수익모델을 만들어 낸게 소니인데. 앞으로 그거 못하게 생겼으니 큰 타격이지요.

또한 차세대 시장이 2~3년후부터 시작될텐데 소니가 지금 준비하지 않는다면 많은 어려움을 겪을겁니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는 버전 3부터가 진짜입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XBOX, XBOX360 으로 버전 2까지 나온상황입니다.  버전3야 말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진짜 전쟁이고이때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닌텐도위의 모션센스아이디어에 기술을 더한다면 차세대게임기 전쟁은 훨씬 치열해질겁니다.

소니가 게임기사장에서의 몰락을 보면 아이러니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성공한것도 예상외였고 지금 이렇게 실패한것도 예상외였거든요.

그러고보니.. 또 저의 미래예측(?)도 예상외로 흐를수 있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오늘의 성공요인이 내일의 실패이유가 될수 있는게 바로  IT 잖습니까?

요즘와서 생각해보면 IT시장이라는건 히딩크의 한국팀이 2002년 월드컵에서 4강가는것 혹은 히딩크의 러시아팀이 유로컵에서 4강가는것처럼 "의외성"을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는 세상이구요.

솔직히 지금 닌텐도가 이렇게 게임기역사상 가장빠른 속도로 게임기를 팔아치우고 애플이 단일 휴대폰으로는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을 만들고 있을거라는거 지난 몇년전에 알수 있었습니까?

닌텐도가 닌텐도 위 들고 나오니 천하의 빌게이츠도 닌텐도위는 틈새시장을 노린 제품이라고 과소평가했고 애플에 스티브 잡스가 돌아올때 델컴퓨터의 창업자로 세계적인 갑부인 마이클델은 그냥 애플은 그냥 파산신고후에 남아있는 자산을 그냥 주주에게 돌려주라고 비아냥 거렸죠.

IT는 생각해보면 주위의 과소평가와 비웃음속에서 의외의 성공이 겹쳐지면서 큰 발전을 이룩했던거같습니다.

사실 빌게이츠도 소프트웨어 판다니깐 도둑놈 소리들었고 마이클델이 직접소비자에게 컴퓨터를 팔겠다고하니 누가 전화로 컴퓨터를 주문하겠느냐고 비관적으로 봤다고 하잖아요?

지금 현재로써 차세대 소니플레이스이션 4(?)는 더욱 어려워질것이라는게 저의 예측이지만 IT 분야라는게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창조적 방식으로 새로운 시대를 연 사람이 제왕의 자리에 오르기 때문에 다음 차세대 게임기 시장 역시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 그 어떤 회사가 새롭게 게임기 시장을 장악할테고 소니 역시 사내의 이단자 소리 듣던 쿠타라기 겐이 플레이스테이션을 만들었듯이 또다른 이단자가 소니를 다시 살려낼수도 있는거죠.

그래서 맞으면 맞는대로.. 틀리면 틀리는대로... 오묘한 재미를 느끼게 하는 곳..

그곳이 바로 IT세상이 아닌가 싶네요. ^^:;  그러니 제가 IT 블로그를 운영할수도 있는거구요. ^^;;


  


댓글
  • 프로필사진 칫솔 게임기 시장은 권불십년이 아니 한 권불십오년쯤 되지 않나 싶어요. 닌텐도에서 소니로, 다시 닌텐도로 넘어가는 역사를 파고들면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은 것 같고요. 닌텐도의 생산 독점이 소니에겐 기회였고, 소니가 PS에서 PS2 시대까지 독점한다 싶더니 다시 닌텐도에게 넘어가는 과정을 지켜보게 되고... 왠지 역사가 반복될 것만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이러한 선택이 가능한 건 결국 그 시대를 지나고 있는 사람의 마음에 달린 것이겠죠. 앞으로도 이런 역사가 쭉 계속 되면 재밌는 일이 많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 2008.12.14 18:3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원래 IT분야에서는 한번 주도권 넘어가면 부활하기 힘든데.. 닌텐도가 부활한건 정말 놀라웠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영광도 언제까지 될지는 그누구도 장담할수 없는 살떨리는 IT 업계의 경쟁.. 당사자들이야 힘들겠지만. 보는 사람은 재미있고.. 경쟁의 혜택을 직접 받고 있죠.^^;; 2008.12.15 01:30 신고
  • 프로필사진 bookworm 닌텐도에 대해서 저는 긍정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닌텐도 자체는 저렴한 가격 등의 이유로 많이 팔리는데 정작 팔린 이후에 수명이 짧다는게 문제입니다. XBOX 360을 산 사람은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비해 닌텐도는 기계는 많이 팔리는데 조금 하다 그냥 버려두는 헬스 도구처럼 된다는 거죠. (쇼핑몰에서 팔았던 헬스 기구들. 판매량만큼은 엄청났지만 정작 그걸 1-2년씩 사용하는 가구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학습 효과가 다음 세대의 게임기 전쟁 때 닌텐도에게 매우 불리하게 작용 할 것 같습니다. 운동 기구 샀다가 1-2달 하고 버린 사람은 다시는 운동 기구를 안 사게 됩니다.

    3년 전쯤에 PS3의 몰락으로 예상했는데 과연 닌텐도의 가정용 게임기의 몰락도 예상대로 될런지... (NDS 이야기는 아닙니다.)
    2008.12.14 19:2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지금의 성공방식이 다음세대까지 이어지리라고 장담은 못하고.. 사실 오늘의 성공요인이 내일의 실패요인도 될수 있는데.. 닌텐도 역시 지금 성공방식이 다음세대에도 이어지지 않을것이라는것을 알고 뭔가 창조적인 노력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 2008.12.15 01:32 신고
  • 프로필사진 Pike PS3는 킬러타이틀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인것 같습니다. PS3 킬러타이틀은 갓오브워 하고 메탈기어솔리드 인데 이번에 메탈기어솔리드 시리즈는 이번에 완결됐지요.
    예전에 닌텐도한테 소니가 게임기시장을 빼앗을수 있었던 원동력은 스퀘어와 에닉스라는 막강한 서드파티들이 소니진영에 참여 했기때문인데 이제는 그러한 매리트 조차 없잔아요
    그리고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XBOX가 훨씬 편합니다. 어차피 DX를 쓰기때문에 PC에서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환경에서 개발할수 있잔아요 반면에 PS는 개발하기가 힘들다고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소문이 났지요.
    지금 같은 상황이 유지된다면 라이트유저의 닌텐도와 헤비유저의 MS사이에 끼어서 소니가 살아남을 틈은 없을것 같습니다
    2008.12.14 21:3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파이널판타지가 XBOX360으로 갔으니.. 뭐 말 다했죠. 플레이스테이션3가 나왔을때 지금과 같은 상황은 제대로 예상 못했을겁니다. ^^;; 그리고 닌텐도가 1위를..^^;; 2008.12.15 01:33 신고
  • 프로필사진 리넨 국내에서는 가격을 인상하는 어이없는 사태 때문에 구입하려다 안하는 분들도 있겠죠. 실제로 제가 그렇습니다. 갓 오브 워3가 나올 때는 살 생각이긴하지만 가격이 걱정되네요. 2008.12.14 21:4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한국에서 콘솔게임은 당분가 어려울것 같아요. 뭐 여러가지 이유로 말이죠..^^;; 닭이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모르지만.. 한국에서의 콘솔은 비관적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 2008.12.15 01:45 신고
  • 프로필사진 arsenal 음..제 생각에는 이번 비디오게임 시장에는 플레이스테이션3가 닌텐도 위나 ms xbox360에게 진듯합니다.
    닌텐도 위는 같은 비디오 게임이지만 xbox와 ps와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그렇게 생각하면 ps는 xbox360한테 진거죠.왜냐하면 플레이스테이션 절대적이였던 독점작 파이널판타지나 철권이 멀티화가 되었습니다.그리고 최근에는 메탈기어솔리드까지 멀티화가 되려는 조짐이 있어보입니다.가격에서도 xbox360 아케이드세트가 24만원 정도 하는데 비해 플레이스테이션은 35만원 정도하죠.블루레이가 있다고 해도 50인치 이상의 tv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고 게임마니아들에게는 블루레이 보다는 게임 타이틀이죠.
    2008.12.14 22:0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저도 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2008.12.15 01:46 신고
  • 프로필사진 태현 블루레이가 갖는 위기와도 관계가 깊을 것 같습니다. 무리하게 고가격의 블루레이를 탑재한 것이 주원인이 될 것 같네요. 아직까진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주는 메리트는 적으니까요.

    결과적으로 PS3는 너무 비쌉니다. 블루레이 탑재를 생각하면 고가격을 이해할 수 있겠지만, 소비자들의 지갑사정은 그렇제 않은 게 문제겟죠;;

    독점 타이틀도 하나 둘 식 Xbox360이나 Wii에게 뺏기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로;;
    2008.12.14 23:1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사실 플레이스테이션2의 성공에는 DVD가 큰역할을 했죠. 오죽하면 플레이스테이션2의 최고 킬러타이틀은 매트릭스라고 할정도니깐요. 그러한 성공경험을 블루레이로 재현하려 했으나 그게 실패한듯하네요.^^;; 2008.12.15 01:47 신고
  • 프로필사진 stophead 독점 킬러 소프트의 부재도 원인인 듯 싶습니다. 요즘은 개발사들이 게임 개발할 때부터 아예 여러 버젼으로 염두해두고 개발할 정도니까요. 그리고 사실상 블루레이는 사양산업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아마 DVD보다 수명이 더 짧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원인은 다들 아시다시피 광랜..이겠죠.. 2008.12.14 23:1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시장 점유율이 높아야 독점타이틀도 나오는 법인데.. 시장 점유율이 형편없으니 플레이스테이션3만 보고서 게임 제작할 회사들이 없어지는데.. 악순환의 반복이죠.^^;; 광랜.. 결정적이죠. 그리고 요즘 애플의 아이튠스 활약 역시 빼놓을수 없구요. 사람들이 음질떨어져도 MP3듣듯이 조금 화질 떨어져도 편리한 인터넷으로 영화를 보고 싶어한다고 하더군요. 특히 미국은 영화하나 빌릴려면 차를 타고 나가야하니깐요.^^;; 2008.12.15 01:50 신고
  • 프로필사진 ps3 요즘 ps3는 팔리는게 저가형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덤으로 게임기 기능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고 사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군데서 들리는 소리가 그렇더군요.
    블루레이가 그리 쉽게 보급될것 같지도 않고, 이래저래 소니로선 고민이 많을듯..
    2008.12.14 23:2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소비자들에게 블루레이 끼어팔려다가.. 이렇게 되다니.. 기업 전략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떠오르게 되네요.^^;; 2008.12.15 01:52 신고
  • 프로필사진 바람순이 블루레이가 요렇게 천대받고 있는 걸 보니 너무 가슴아픕니다. 저희 아버지가 소니에서 블루레이 생산 관리부장이셨습니다..소니는 블루레이 개발에 사활을 걸었는데요.. 블루레이 만들기가 쉬운게 아닙니다. 아버지가 블루레이 불량률때문에 큰일이라고 가끔 말씀하셨거든요...공정과정이 너무 까다롭다고..그래도 DVD와는 비교도 안된다고 늘 얘기하셨죠..블루레이가 천덕꾸러기가 된 것같아..마음이 좀 그러네요..ㅠㅠ 2008.12.15 00:3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아.. 아버님에게는 블루레이가 자식과도 같을텐데.. 이렇게 들으니 또 마음이 그렇네요... 2008.12.15 01:56 신고
  • 프로필사진 종달 댓글로 의견을 쓰는거보단, 트랙백을 거는게 효과적이라 생각하여 트랙백을 겁니다.

    제가 쓴 글의 요점은 한물간 '접근성'의 문제랄까요?
    2008.12.15 01:4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지금 가서 바로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08.12.15 01:56 신고
  • 프로필사진 으음... 이제 드림캐스트의 길을 걷게 되는건가... 2008.12.15 05:5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원래 게임계가 3등으로 밀려나면 하드웨어를 포기하기 마련이었는데.. 닌텐도가 그런 관례를 깨버렸죠. 하지만 지금은 꼭 세가의 드림캐스트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네요.^^;; 2008.12.15 19:29 신고
  • 프로필사진 젤가디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댓글답니다. (__) 플스2가 엑스박스보다 먼저나와서 시장을 선점한것처럼 이번에는 마소가 360을 먼저 출시해 시장을 선점하긴 했지만 지금으로서는 닌텐도가 워낙 안드로메다의 판매율을 보여주고 있죠. 저도 닌텐도위는 있는데 이번 크리스마스에 엑박360 사나 고민중입니다. 기어즈오브워 시리즈가 그렇게 재밌다고 하고 폴아웃3가 정말 명작이라는데 제 컴터로는 못돌리거든요... 2008.12.15 06:1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반갑습니다. ^^;; 예 젤가디스님도 저랑 아주 똑같은 고민을 하시는군요.^^;; 2008.12.15 19: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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