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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단 니콜라스라는 30살의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두아이를 가진 가장의 이야기인데요. 갑작스런 의료비 지출과 함께 악화된 경제 상태로 보너스를 받을 수 없게 된 에단 니콜라스는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에 봉착하고 말았답니다.  그래서  살고 있는 집을 팔아야 할 판국이었답니다. 그래서 남자는 이때 아내가 육아에 더 신경을 써준다면 대신  남자는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아이폰으로 게임을 개발하겠다고 제안합니다. 아내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고 남자는 회사에 출근하기전과 퇴근후에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답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게임이 바로 iShoot 이었답니다. 6주동안 만들어 낸 이 게임은 2.99달러에 팔기 시작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앱스토어는 아이폰의 응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수 있는 곳으로 15000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업로드 되어있고 무려 5억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면서.. 그야말로 IT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데요. 

iShoot 역시 앱스토어에 올려져서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니콜라스의 전략입니다. iShoot은 3주동안 베스트 셀러 게임이 되었는데요. 이렇게 베스트 셀러 게임이 될수 있었던 것은 iShoot의 무료버전인 iShoot Lite를 올려놨는데 이게 무료 다운로드 리스트에서 1등을 기록하면서 유료게임인 iShoot의 인기를 견인 했다고 하는군요.


처음 게임이 나올때는 하루 2천달러를 벌었고 가장 많이 팔린 날은 17000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면서 3만 7천달러까지 벌었답니다. 이렇게 돈을 번 에단 니콜라스는 잘 다니던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그만두고 아예 회사를 창업해버렸답니다. 앞으로 아이폰의 앱스토어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가족들과 함께 지내면서 틈틈히 프로그램을 개발할수 있는 지금의 이 환경이 너무나 좋다고 하는군요.

이야~ 근데 남자의 가족사랑이 멋진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소식을 보니 정말 앞으로 세상이 이런식으로 변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플랫폼을 가진 회사들과 함께 그 플랫폼속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 뭐 제가 수십번 떠들었던 생태계지요. 앱스토어 기반아래서 수많은 독립개발자들이 꿈을 찾아서 떠나는 이 모습들 이런 모습이 미래사회를 바꿔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앱스토어를 보면 저는 블로그가 생각납니다. 앞으로 다음이나 네이버가 만들어낸 플랫폼이 있고.. 그 플랫폼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그런 생태계가 만들어지 않을까요?

다음이나 네이버가 앞으로 배워야하고 참고할것이 있다면.. 앱스토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과 네이버는 앞으로 자신들이 얼마나 멋지고 근사한 생태계를 구축했느냐에 따라서 승리와 패배의 갈림길에 서게 될것입니다.

천하제일의 무적행진을 기록했던 마이크로소프트가 왜 갈수록 예전같은 위압감을 가지지 못하나 생각을 해보면.. 바로 그 생태계거든요.

구글이 애드센스라는 생태계를 만들어 놓으니 마이크로소프트가 그 시장을 자본과 기술로만 뚫을수 없는 환경이 만들어져 버렸고..

애플이 또저렇게 앱스토어로 생태계를 창조해내니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참고해서 제품은 얼마든지 만들수 있겠지만 앱플의 앱스토어와 같은 생태계를  따라 갈수 있을까 의심스럽기도 하고 말이죠.

하여튼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그 거대한 벽을 이겨 내는모습을 보면

마치 공룡을 쓰러뜨린 포유류들 처럼...

그런 독립 블로거와 독립 개발자들의 힘이 큰 원천이 되고 있는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결국 포탈도 일종의 플랫폼 홀더이고.. 플랫폼 홀더 로써 양질의 컨텐츠와 소프트웨어가 나올수 있도록 독립 블로거와 독립 개발자들에게 훌륭하고 멋진 생태계를 구축해주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
  • 프로필사진 아이프리드 한국에서도 앱스토어와 같은 공통적인 플랫폼에서의 독자적인 개발문화가 생겨난다면 좋겠습니다. 돈을 벌고 안벌고를 떠나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플랫폼에 관해서 너무 폐쇄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직 학생인지라 객관적으로 말은 못하겠지만 말입니다 ==;; 뭐...앱스토어 때문에 맥을 샀을 정도니... 얼마나 애플의 전략이 멋진일인지 알수 있는듯 합니다. 2009.02.23 22:2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오.. 앱스토어에서 얼른 아이프리드님의 작품을 보고싶네요.^^;; 저런 생태계.. 그 자체가 멋진것 같아요. 위에 나온 개발자 이야기는 제게 꿈같은 이야기처럼 들립니다.^^;; 2009.02.25 16:11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사람들 역시 파이의 크기부터 다르니.. 구석구석 숨은 틈새시장이 많이 보이네요. 2009.02.24 01:0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파이의 크기.. 그게 크죠. 근데 우리나라도 뭔가 앱스토어같은 그런 통합적인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러다 보면. 해외 진출도 할수 있는거구요.^^;; 2009.02.25 16:10 신고
  • 프로필사진 테라토 앱스토어의 경우, 아직까지 프로그램 갯수에 비해 질 좋은 일명 "킬러 어플"의 갯수는 많은 편이 아닙니다. 개인 개발자들이 많아서 그런지 퀄리티의 한계가 조금씩 보이는 듯 하더군요..

    얼마전 앱스토어 다운수가 줄었다는 뉴스도 떴었구요.. 다운횟수는 아마 무료와 중복 다운을 합쳐서 나온 집계일 겁니다. 아이팟터치를 쓰다보면 중복 다운을 한번씩 하게 되더군요.

    이걸 변수로 넣어도 무서운건 틀림 없습니다만..

    일단 구글은 안드로이드도 애플의 앱스토어와 비슷한 형식의 마켓을 만들어 놨구요.
    DSi도 있죠^^
    거기다가 이번에 나오는 팜 프리(아이폰 킬러로 가장 주목받는 기종)의 경우에도 비슷한 시스템이 들어가는걸로 압니다. 노래의 경우 아마존과 연동한다고 하네요^^

    마이크로 소프트도 Windows Mobile(WM) 7을 출시하면서 동시에 마켓을 발표할거라고 합니다.
    WM의 경우 현재 모바일 플렛폼에서 가장 많은 수의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음에도, 진작에 애플같은 시스템을 구현하지 못해 하락세로 이어지고 있죠.
    WM7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이번 OS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싹 바꾼다고 하니, 이때까지 나온 어플 호환성도 없을거구요.. 몰락할거라는 예상이 강합니다.
    거기다가 마이크로 소프트의 경우 기계의 조건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기종마다 대부분 특성이 다릅니다. 결국 마켓이 나온다고 해도 호환 안되는 기종이 많을거라는 거죠.. 폐쇄적이긴 해도 이런 점에선 애플이 우세에 있는건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가장 범용적인 모바일 OS중에 하나이고 하니..
    2009.02.24 14:3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하나의 비지니스 모델이 완성되기전까지는 여러번의 위기가 있을것이고. 또 그런 과정에서 발전이 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그런데 정말 재미있는건..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으웨어와 하드웨어를 분리함으로써 승리했고. 애플은 그렇지 못해서 몰락했는데.. 모바일에서는 그반대로 가고 있으니.. 참 세상이 재미있네요.^^;; 2009.02.25 16:09 신고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플랫폼은 바꾸지만 하위호환성은 보장할것으로 예상합니다. GAPI (게임 API)만 허용해줘도 기존 game들은 모두 돌아가겠죠. 그보다는 3D DSP칩을 이용하는 밴더라던가가 생긴다면 못해볼건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은 현재 UI가 너무 구려서 UL이나 SBP정도만 해줘도.. 애플에 밀릴건 그다지 없어보입니다. 일단 현재 MS의 제일문제는 컨탠츠 유통이 불편하고, 과거에는 시스템이 너무 불안정했습니다. 2009.02.27 15:14
  • 프로필사진 cozydev 저도 몇일전에 앱스토어에 하나 올렸습니다. 결과는 저분과 정반대이고요. ^^;; iShoot 요새 제 아들이 주로 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안질리고 꽤 오랫동안 재미있게 하는 것 같더군요. 늘 좋은 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2009.02.24 15:2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오.. 그래도 그런 도전이 어디인가요? 그러다가 하나 대박나는거죠.. 오옷.. cozydev님의 작품 기대됩니다. 앱스토어가 개발자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될수 있음을 보여주세용~ ^^;; 2009.02.25 16:07 신고
  • 프로필사진 레몬트리 당연히 앱스토어에서도 잘 팔리는 것이 있고 덜 팔리는 것이 있겠으나, 이 새로운 생태가 정말 매력적이네요. 그저 부러워 바라볼수밖에요 ^^; 2009.02.24 22:5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독립게임 개발.. 그게 매력적인데.. 그런 생태계를 만들었으니.. 정말 멋지죠.^^;; 2009.02.25 16:07 신고
  • 프로필사진 온누리 잘보고 갑니다
    멀리 길을 나서기전 잠시 들려갑니다^^
    2009.02.25 09:1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항상 감사드립니다. 온누리님.^^;; 2009.02.25 16:06 신고
  • 프로필사진 best2 유익한 포스트 잘 읽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
    2009.02.26 11:38
  • 프로필사진 enAn 네이버 메인에 뜨셧네요. 축하드려요.^^ 2009.02.27 14:44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일단 포탈이 가장 큰 파급력을 가지겠지만, 포탈에 이를 요구하는건, 또하나의 독점시장 양산이 아닐까요? 또한 애플이 앱스토어를 만들수 있었던것은 플랫폼 밴더였기 때문이죠. 구글 역시 안드로이드라는 플랫폼을 전면에 내새웠구요, 오히려 한국의 경우에는 Wipi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모바일 게임시장이 웹스토어와 비슷한 방식이었죠. 개인이 개발 유통이 가능했습니다. 거기서 상위에 랭크된 게임들은 일매출 1억정도에 다달할 정도였죠.
    문제는 이통사가 중간에 허락을 하는 구조에 가격정책까지 하는 바람에 지나치게 폐쇄된 환경에 거기다가, 이제 WIPI가 끝장나는 바람에 엉망이 되버리긴 했지만... (군소 핸드폰 CP는 이제 끝났다고 봐도 무방할겁니다.)
    완전한 오픈 지향으로 현금을 받고 팔게 하면 몇가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그만한 어플리케이션들의 품질 보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유통업체가 가져야겠죠. 다시말해 보안에 문제를 발생시키거나 악성프로그램들이 올라오는것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다음과 네이버는 플랫폼보다는 웹생태계를 일구는데만해도 힘에 부쳐보인다고 봅니다. 네이버조차도 애플과 구글에 비하면 구멍가게죠. 또한 현재 네이버나 다음 모두 신규 플랫폼 시장에 뛰어들 계획은 없는듯 하고 오히려 컨탠츠 유통과 검색에만 관심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런 시장을 구축할 수 있는것은 SUN, MS등이 있을것 같습니다. 한국 포탈이 굳이 해야 한다면 Flex나 Silvelight, JavaFx같은 제한된 웹플랫폼 내에서만 유저 판매 형태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보다 가장 장애는.. 겜등위와 방통위죠. 이제 게임하나 개발해도 거기에 심사받고 돈내야 국내에서는 유통 가능합니다. 포탈이나 개발사의 상황보다 법제도가 정비되기전에는 국내에서는 어림도 없는 시장입니다.
    NDS나 만들라고 했던 높으신 분이 이러한 상황을 알기나 하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2009.02.27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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