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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해볼만한 오픈캐스트의 변화!

멀티라이터 2009. 3. 6. 16:28


요즘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보면 여러 중소 언론사들의 캐스트들이 눈에 뜁니다.  뉴스캐스트에는 들어가지 못한 언론사들이 오픈캐스트를 적극활용하기 시작하는구나 정도로 치부할수도 있지만 저는 오픈캐스트 정책에 중대한 변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픈캐스트는 이제 개인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뉴스캐스트에 들어가지 못한 중소 언론사들의 서비스로 전략을 바꾸었다는거죠.

그리고 저는 이러한 전략은 꽤 현명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오픈캐스트는 사실 개인이 꾸준하게 발행하기는 힘듭니다. 제가 운좋게 5200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는데 매일 하루에 하나씩 발행하는데 30분이 넘게 들어가거든요. 이걸 매일 발행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참 많은 고민을 했는데 저는 어차피 직업이 작가이고 블로그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 블로그를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써 오픈캐스트를 활용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결국 오픈캐스트는 순수한 개인이용자가 캐스터로 활동하기 힘든 서비스입니다.

그야말로 “투자”라는 개념으로 오픈캐스트에 접근을 했기 때문에 30분에서 60분들어가는 시간을 들여서 오픈캐스트로 글을 발행하는거지.. 아무런 목적도 없는 사람들이 꾸준히 글을 발행할수 있는 서비스가 절대 아닙니다.  오픈테스트가 끝나면 많은 분들이 오픈캐스트에 참여하실 생각을 하시는 분들에게 저는 특별난 목적의식을 가진 것이 아니라면 시간 낭비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구독자수 5200명이지만 지금까지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온 사람은 1만 9천명정도 입니다. 그나만 그 1만 9천명정도중에서 제 오픈캐스트를 구독하는 분들이 제블로그를 찾아오는 분들은 극히 일부이고 제가 발행한 캐스트를 네이버에서 메인에 걸어주어서 오는 분들이 절대 다수입니다. 그런데 앞으로 오픈캐스트로 발행되는 캐스트들이 많아지면 제글이 메인에 걸릴 확률은 그만큼 줄어들고.. 트래픽은 훨씬더 줄어들겁니다.
 
그리고 5200명의 구독자수중에서 4500명정도는 1월에 가입된 분들이고 2월이후에는 구독자수가 거의 늘지 않습니다.  뒤늦게 오픈캐스트 발행하는 분들 정말 열심히 하시지만 구독자수 거의 늘지 않더군요.  앞으로 순수한 개인이 구독자수를 늘리기도 힘들테고.. 그러면 오픈캐스트 발행하는 분들은 스스로 지치고. 발행을 포기하는 분들도 속출할겁니다.  결국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는 절대 다수의 분들은 그냥 즐겨찾기 서비스로써 오픈캐스트를 이용할겁니다.

그리고 네이버도 그걸 잘 파악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어차피 오픈캐스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발행할필요 전혀 없습니다. 그냥 각 분야별로 전문가들 10명정도가 꾸준히 오픈캐스트를 발행해도 그자체로 경쟁력이 있습니다.  아예 네이버는 오픈캐스트가 각 분야별 전문가들에게 돈을 주고서라도 꾸준히 오픈캐스트를 꾸준히 책임감 있게 발행하도록 하는게 서비스의 경쟁력에 더 도움이 될겁니다.

그리고 그게 오히려 구독자 입장에서도 그 전문가들이 선택한 글을 보는게 더 유용하다고 봅니다.

제가 느끼는 오픈캐스트의 중대한 변화는 바로 이겁니다.

아마추어를 위한 서비스에서 프로 혹은 준 프로 급을 위한 사람들의 서비스로 전략을 변경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는 중소 언론사들을 집중 포섭하고 있는데서 잘 보입니다. 요즘 몇몇 중소 언론사들은 메인화면에서 오픈캐스트 베너를 띄우고 게임기와 상품권까지 걸어두고서 오픈캐스트를 구독해달라고 부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요즘 그런 중소 언론사들의 오픈캐스트들을 메인에 빈번히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구독자수에 따라서 네이버측에서 뭔가 인센티브를 제공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네이버가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는 않았겠지만..  네이버가 나중에 중소 언론사이트에 줄 선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네이버가 중소 언론 사이트에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결국 차후에 “광고”로 연결될것이라고 보입니다.

아시다 시피 네이버가 이번에 분리되었습니다. 이번 분리된 사업부에 대해서 복잡하게 설명되고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냥 광고부분을 따로 떼어 놓았다는거고.. 앞으로 네이버가 광고를 핵심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았습니다.

사실 구글의 수익 90%가 광고입니다. 또한 그 수익의 절반은 애드센스로 벌고 있습니다. 즉 구글은 자사의 사이트가 아니라 디시인사이드 같은 외부사이트에 광고를 실어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오직 자사의 사이트에서만 돈을 벌었고 그래서 가능하면 인터넷 이용자들이 자사의 서비스만 이용하도록 유도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뉴스캐스트와 오픈캐스트는 네이버의 기존 정책을 뒤집고 사람들을 타사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을 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저는 그순간 네이버가 구글처럼 돈을 벌겠다는 전략을 세웠구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던 차였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네이버가 광고 사업부를 분리한다는 것을 보니 제 생각에 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네이버는 수주받은 광고를 다른 회사를 상대로 판매하기 시작할겁니다.

인터넷 언론사 보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달아 놓은 곳 많습니다. 그리고 이제 네이버가 바로 그 시장에 들어가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초기 시장에 진출할때는 구글이 그랬듯이 마케팅 차원에서 손해를 감수하고 퍼줄겁니다. 그런데 그걸 퍼주는 기준에 하나가 오픈캐스트의 구독자수가 일정부분 영향을 끼치지 않겠습니까?

물론 이부분은 저의 과도한 상상력이 개입된 것을 인정합니다. ^^;;

하지만 네이버가 광고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만큼 오픈캐스트와 광고가 어떤식으로든 연계가 될것이라고 생각되는 군요.

좀 이야기가 길어졌는데요.

결론은 아주 간단합니다.

오픈캐스트는 결코 뚜렷한 목적을 가지지 않은 개인이 꾸준히 캐스트를 발행하기 힘든 서비스다.

네이버도 이를 눈치채고 일반인들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프로 혹은 준 프로급을 위한 서비스로 포지셔닝하였다.

오픈캐스트의 분야별로 최고 구독자수를 가진 스페셜 리스트들은 네이버의 광고와 연계되어서 또다른 수익을 창출해낼 길이 열릴것이다.

뭐 이런 결론입니다.

오픈캐스트는 그냥 일반인을 위해서는 즐겨찾기 서비스일테고 결국 1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스페셜 리스트들의 도구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누구나 오픈캐스트를 발행하게 되는 4월이 오면 더욱 제 말의 의미를 알게 되실겁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루덴스 항상,,밝은 혜안과 한 발 앞선 면밀한 분석내용에 감동(!)받곤 합니다..^^

    최근, 네이버 조직의 분사와 더불어,,향후 캐스트 관련 서비스의 변화가
    정말 궁금하기도 하고,..그 결과가 기대되기도 하네요,..^^
    2009.03.06 16:4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감사합니다.과찬이십니다. ^^;; 저야 말로 루덴스님이 PC통신에서부터 가진 경험을 통해서 풀어주시는 글들 잘읽고 있습니다. 이번 네이버 분사 역시 참 엄청난 변화의 시초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한번 또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 2009.03.06 16:52 신고
  • 프로필사진 zinicap 지금 단정적으로 말할 순 없겠지만 만약 말씀하신대로 오픈캐스트가 전문가 또는 준전문가 집단 위주로 구성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괜찮다 생각합니다.(블로거뉴스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도 있을듯하네요)

    하지만, 예측하신대로 간다면 결국 중소 인터넷 언론을 이용한 네이버의 또 다른 상술의 밑바탕이 될 뿐이다...라는 우려도 생각지 않을 수 없네요.

    예측이긴 하지만 정말 멋진 글 입니다.
    2009.03.06 18:0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감사합니다.^^;; 제가 두달넘게 오픈캐스트를 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한가지는 결코 순수한 개인이 이용할 서비스는 결코 아니라는거고 네이버도 이를 확실히 깨달은것 같습니다 ^^.. 2009.03.06 19:34 신고
  • 프로필사진 C 결국 모든건 다 돈이로군요....

    네이버 메인에 오픈캐스트가 생긴 후 좋다며 간 아마추어 블로거들은 다음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크겠지요.
    2009.03.06 19:1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픈캐스트는 개인이 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가고.. 결국 네이버는 각 분야별로 이른바 스페셜리스트들을 돈주고서라도 자사에 묶어둘것이라고 봅니다. 이미 중소언론사와는 모종의 관계를 그런식으로 형성했다고 보여지네요. 그리고 블로거들은 섭섭할게 전혀 없죠. 어차피 인기 캐스트가 되려는거 그거 다 트래픽 때문입니다. 저도 그렇구요. 근데 인기캐스트의 글에 링크되면 트래픽을 얻을수 있을것 아닙니까? 매일 30분 넘게 오픈 캐스트 발행하는데 시간 투자하는것보다 그냥 인기캐스트와 친하게 지내는게 날겁니다. ^^;; 10만명 이상의 독자를 확보한 인기캐스트에 의해서 어떤식으로든지 블로거들이 혜택을 볼겁니다. 결국 네이버는 그런 스타캐스트를 여러가지로 지원할겁니다. 왜냐하면 그야말로 그 스터캐스트는 네이버의 상징이고.. 개방의 상징적인 인물이 될테니깐요. 네이버가 그들과 여러가지 비지니스가 가능할것같습니다 2009.03.06 19:31 신고
  • 프로필사진 아크몬드 네이버의 오픈 캐스트는 상당히 유지하기 힘든 시스템(등록했던 글 재등록 불가, 불편한 북마클링 시스템)이라서 말씀하신대로 프로급의 캐스터가 아닌 이상 지속적인 관리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09.03.06 21:3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네이버가 그걸 확실히 깨달은것 같습니다. ^^;; 2009.03.09 15:39 신고
  • 프로필사진 egoing 심도있는 분석 잘 봤습니다. 공감합니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 광고정책의 더 전환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픈캐스트가 일종의 북마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북마크라는 행위 자체는 이전부터 네이버의 블로그를 펌으로 폄하하는 논쟁 때부터 있어왔는데요. 북마크 자체가 사람들에게는 블로그를 하는 중요한 욕망? 혹은 동인이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것을 잘 이용한다면 매일 발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괜찮은 링크가 축적되는 링크의 클러스트들이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네이버가 이번에 인수한 미투데이도, 여러가지로 장점이 많은 서비스 입니다만, 그 중에도 소셜 북마크로써의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거 있잖아요? XXX의 생각. 네이버 입장에서는 부족한 검색의 우선순위 선별력을 보완할 수 있는 정보로써의 가치도 있을 것 같구요. 2009.03.06 21:3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픈캐스트가 검색 질에도 분명 영향을 끼치리라고 봅니다. ^^:; 그리고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다른 사이트로 유저들을 유인했는데.. 거기 사이트에서도 네이버의 광고가 나온다면. 네이버는 손해볼것이 없죠. 사실 네이버가 기업이라면 최소한 그런 비전을 가지고 오픈캐스트를 시행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 2009.03.09 15:41 신고
  • 프로필사진 마조람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전 사실 네이버에서 오픈캐스트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했을때 별 생각없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나 보구나 했는데, 덕분에 좀더 깊이있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앞으로 과연 그 방향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모르겠지만 문득 참 네이버는 상업술이 뛰어나다는 생각이드네요 ^^; 그렇다고 이를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네이버도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중 하나니까요;;
    2009.03.07 19:5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기업은 당연히 돈을 벌어야죠.^^;; 저는 법만 어기지 않으면 된다고 봅니다. ^^;; 만약에 네이버가 오픈캐스트로 다른 사이트에 트래픽을 몰아주는데.. 단순히 그 트래픽을 몰아주기만 한다면 사실 기업비전이 없는거죠. 다른 사이트에 몰아준 그 트래픽을 통해서 광고등을 통한 새로운 수익모델을 준비해야 하는게.. 기업의 의무가 아닌가 싶습니다. ^^;; 2009.03.09 15:42 신고
  • 프로필사진 Yujin 4월이와도 뭔소린지 모르면..그건...ㅋㅋ 능력없는 블로그라는거지요?? 슬프다!! 2009.03.09 04:5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Yujin님 안녕하세요.정말 오랜만입니다. ^^;; 제가 요즘 바뻐서 다른 블로그 잘 방문도 못하고.. 죄송하네요..^^;;; 이렇게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픈캐스트.. 그거 직접 해보지 않으면 힘든게 있어요 처음 오픈캐스트 나올때.. 오해가 많은 서비스였거든요. 오픈캐스트에 대해서 제가 전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직접 오픈캐스트 발행하지 마시고.. 구독자가 많은 관련 분야의 오픈캐스터와 친하게 지내라는겁니다.^^:;; 그게 시간도 아끼고. 효율이 높은 일이에요.^^;; 2009.03.09 15:45 신고
  • 프로필사진 학주니 확실히 개인이 운영하기 어려운 서비스처럼 보이기는 합니다.. -.-;
    꾸준히 투자를 하지 않으면..
    2009.03.09 10:5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첫한달간은 그럭저럭 할만했는데. 이거 두달째 넘어오니. 정말 힘듭니다. 오픈캐스트를 발행한다는건.. 하루에 최소 30분씩 투자해야한다는건데.. 이게 쌓이고 쌓이면 결코 적은 시간은 아니거든요. 그리고 구독자의 입장에서도.. 솔직히 이런 저런 사람의 글 구독하기 보다는.. 저같은 입장에서도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발행하는 오픈캐스트를 구독할것 같아요. 결국.. 네이버도 가능한 많은 사람이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도록 유도하는것 보다. 각 분야에서 특출난 오픈캐스터가 지속적으로 캐스트를 발행하도록 지원하는게 나을것 같아요. 뭐 벌써 중소형 언론사를 끌어들인것도 다 그런 이유떄문인듯 싶네요.^^;; 2009.03.09 15:47 신고
  • 프로필사진 mindnote 오픈캐스트가 뭔가 하고 있었는데 포스팅을 보고 이면까지 유추해 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2009.04.11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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