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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국에서 제국을 꿈꾸는 네이버

멀티라이터 2009. 8. 21. 15:21


네이버는 그 동안 가두리 양식장처럼 모든 정보를 자사의 서비스안에 묶어두었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서 하나의 완벽한 왕국을 건설하였으나 그들이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많은 비난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2009년이 되자 네이버는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자사의 트래픽을 나누어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뉴스 캐스트를 통해서는 많은 언론들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이제 네이버는 왕국에서 제국을 꿈꾸게 되었다고 생각되는군요.

제국이라고 해서 나쁘게 볼 것은 아닙니다. 제가 말하는 제국은 로마제국을 말하는거고.. 로마 제국은 사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환상을 심어주는 그런 제국이었습니다.

로마제국은 세금만 내면 각나라의 왕들을 쫓아내지도 않았고.. 또 대신 영토도 인정하였고 외부침으로부터 보호를 해주었으며 각종 선진화된 물품들을 나누어주기도 했거든요.

그런데 로마시대의 이런 정책을 오늘날 완벽하게 구현한 기업이 있으니 바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운영체제를 OEM으로 공급하면서 PC 제조업체에 일종의 세금을 걷었고 대신 각종 기술지원등을 해주었습니다. 모든 길은 로마에 통하듯이 모든 컴퓨터는 마이크로소프트로 통하게 한후 자신들의 제국을 더욱 강화하였죠. 그런데 그런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은 바로 구글에서도 볼수 있습니다. 모든 인터넷이 구글에 통하게 함으로써 또 역시 수많은 이익을 거둬들였죠.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하나의 왕국이 아니라 제국이라는게 중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수많은 PC제조업체들을 연합군으로 묶었다면.. 구글은 에드센스를 통해서 수많은 인터넷 사이트와 연합하여 수익을 얻는 윈윈모델을 완성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놀라운건.. 결국 컴퓨터 한대가 팔릴때마다 이익을 볼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고 구글은 인터넷에 정보가 쌓일때마다 고스란히 자사의 이익으로 연결시키는 상황이 되어버렸다는 겁니다.

이에 비해서 네이버는 오직 네이버 이용자들만을 대상으로 이익을 얻으니..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과는 벌써부터 개념이 다른거죠.  왕국을 지배하려는 사람과 제국을 만들려는 사람의 “통”이 어찌 같을 수 있겠습니까?

네이버는 그동안 왕국으로 만족하였던 만큼이나 결국 통이 작을 수 밖에 없었으나.. 네이버가 이제 왕국이 아닌 제국을 꿈꾸면서 선심을 쓴게 오픈캐스트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네이버가 애드포스트 광고를 자사의 모든 서비스에서 노출시킨다는 발표를 보니.. 제국에 대한 꿈은 더욱 커져가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애드포스트를 블로그나 지식인 뿐만 아니라 검색탭에서도 노출이 될 예정인데. 이제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를 더욱 자주 접하게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자주 애드포스트를 보게 됨으로써 짜증이 날수도 있겠지만… 이는 애드포스트를 알리기 위한 어쩔수 없는 고육지책으로 여겨지는군요.

광고효과를 수치로 나타낼수는 없다고 합니다.  광고지출의 90%는 그게 왜 사용되어야하는지도 모르고 쓴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집행의 원칙은 사장님이 자주 보는 텔레비전과 신문에 광고를 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사장이 광고를 자주 접해야 광고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농담섞인 말인데요. 그런의미에서 검색광고는 다른 매체에 비해서 분명 효과적이고.. 그렇기 때문에 최근 가장 각광받는 광고 형태가 되었죠.

그런데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는 아직 검색광고 만큼 확신을 주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에드포스트가 광고 효과를 완벽하게 어필하지는 못하더라도. 광고주분들에게 일종의 경각심은 줄줄 있을 듯 하네요. 이를테면 네이버를 쓰고 있는데.. 경쟁사의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되면.. 웬지 광고주 분은 자신이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 않을까요?

네이버는 국내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진 만큼 네이버 곳곳에서 애드포스트를 노출시킨다면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형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는거죠. 애드포스트가 네이버 곳곳에 도배가 됨으로써 짜증이 나는 부분도 있겠지만.. 덕분에 에드센스와 같은 광고 형태가 비로써 한국에서도 주류로 편입될수 있는 기회도 열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가 왕국에서 제국이 되기 위한 이유이자.. 무기이며 앞으로의 새로운 성장 동력입니다.

구글매출에서 애드센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31%입니다. 그야말로 구글에게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고.. 구글은 검색광고인 애드워즈와 문맥광고인 애드센스라는 두개의 날개로 날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아직 검색광고와 배너광고에 치중되어 있는 만큼..  문맥광고는 네이버가 새롭게 개척할수 있는 블루오션입니다.

그런데 애드센스와 같은 문맥광고의 핵심은 자사의 서비스가 아니라 타사의 서비스에서 작동을 해야 제대로된 수익이 나오지요. 결국 왕국이 아니라 제국이 되어야 문맥광고도 성공을 할 수 있는거죠. 그렇기 떄문에 최근 과거와 다르게 열린 인터넷을 지향하고 있는 것일테구요.

오늘도 역시 글이 길어졌는데요. 결론은 아주 간단합니다.

구글이 인터넷의 로마제국이 될수 있었던 것은 애드센스 덕분이다. 그런데 에드센스는 구글 매출의 31%를 기록하는 황금알이니 네이버 역시 문맥광고에 욕심을 낼수 밖에 없다.

네이버가 문맥광고인 애드포스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왕국이 아니라 제국이 되어야 하며 오픈캐스트는 이를 위한 시발점이었다.

네이버의 모든 영역에서 애드포스트를 노출하는 네이버의 전략은 어찌되었든 문맥광고라는 새로운 형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고로 한국의 문맥광고 시장은 이제 시작이다??? ^^;;

뭐 그건 너무 함부로 미래를 내다보는 것일테구요. 하여튼 애드센스는 확실히 구글에게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데.. 한국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런데 돌다리도 두들겨서 지나가고.. 돈버는 법에 있어서는 가히 국내 최고의 집단인.. 애드포스트에 본격적으로 힘을 쏟고 있는 형국인데..

과연 네이버의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게 될지.. 그게 궁금하네요.




댓글
  • 프로필사진 젊은유월 김정남님의 글을 접하며, 전혀 새로운 세상을 엿보는 기분이 듭니다.

    십년전 회사에서 인터넷으로 고스톱하려고 한게임에 접하면 갑자기 네이버란 것이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되서 귀찮았는데, 세상이 많이 변했습니다. 심마니, 라이코스, 드림위즈 같은 이름들은 이제 보이지도 않네요... 네이버 전략의 귀추가 흥미진진해집니다. 급변하는 우리네 환경도요^^
    2009.08.21 16:4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정말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죠. 다음이 1등하다가 지식인으로 네이버가 1등했듯이 갑자기 다음뷰가 상업적으로 성공해서 세상을 확바꿀수도 있는 분야죠. 그래서 재미있는 분야고. 그래서 할 이야기들이 많은 분야 같아요.^^;; 2009.08.22 15:15 신고
  • 프로필사진 달려라꼴찌 무엇이든 한 회사가 독점하는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되도록 다음에서만 놀고,
    검색이나 물건구입도 다음에서만 하려고 노력합니다만...

    예전에 삼성과 엘지제품에서 엘지가 경쟁력이 너무 쳐졌을 당시에
    되도록이면 엘지 제품을 구입했던 것도 같은 이유에서 였구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2009.08.21 17:4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무조건 경쟁이죠.. ^^;; 특히 소비자들의 삶과 밀접한 분야인 포탈인경우.. 공정성을 위해서도 경쟁관계가 있어야 할것 같아요. 2009.08.22 15:16 신고
  • 프로필사진 나그네 네이버 지식인은 다른 검색엔진 사용시에 노출되나요? 네이버는 지식인이 자기들 것인양 얘기하는 게 짜증나더군요. 다 네티즌이 만든 것인데. 2009.08.21 17:4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블로그와 까페는 검색되던데.. 지식인은 모르겠네요.^^;; 2009.08.22 15:16 신고
  • 프로필사진 시끄러운빛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다음 쪽으로 가더군요. ㅎㅎ 2009.08.21 20:2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래서 네이버나 다음이 블로그에 돈을 투자하는것 같아요. 당장 블로그는 돈이 되는것도 아니고.. 수많은 인력과 돈이 들어가지만.. 블로그 이용자들을 열혈 팬(?)으로 만들어주니 블로그에 그렇게 많은 투자를 하는것 같습니다. 2009.08.22 15:17 신고
  • 프로필사진 탐진강 티스토리를 하다보니 다음이 좋더군요.
    네이버는 제국의 폭군이 되겠군요.
    생태계 파괴의 주범 황소개구리같은 네이버는 퇴출되었으면 합니다.^^;
    2009.08.21 20:4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왕국이야.. 자기가 왕처럼 모든것을 할수 있지만.. 제국이 되려면.. 적어도 각 나라마다.. 지배자를 두어야 하죠. 혼자서 모든것을 할수 없는게.. 제국이기때문에..
    지 금보다는 훨씬 통이커져야 하겠지요
    2009.08.22 15:21 신고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네이버는 좀 각성할 필요가 있어요. 아무리 회사의 목적은 이익창출이지만, 자신들만의 왕국을 좀처럼 열려고 하지 않으니 말이죠.. 2009.08.22 02:22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네이버의 차세대 동력은 애드포스트이기 때문에 과거처럼 행동해서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과거와는 다르게 좀더 개방적인 서비스로 거듭나야 할듯합니다. 2009.08.22 15:26 신고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네이버 오픈 케스트의 비오픈성(?)이 좀 아쉽더군요.
    다음처럼 조금더 열린 공간을 만들어줬으면^^;
    2009.08.22 09:50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열린공간을 언젠가는 만들겁니다. 그런데 그게 아마 네이버 내에 만들기 보다는... 다음이 티스토리를 가지고 있듯이.. 네이버가 미투데이를 가지고 있듯이.. 자회사를 두어서 관리할듯하네요. 그 시발점이 원래 오픈캐스트였는데. 생각만큼의 기대효과는 없는듯해요. 2009.08.22 15:28 신고
  • 프로필사진 東氣號太 네이버의 폐쇄성은 익히 논란이 되었던 내용이므로 공감하고 넘어가고^^;;
    애드포스트의 성공 관건은 얼마나 많은 광고주를 애드포스트로 끌어들여 정확한 문맥 타겟이 가능할 것이냐가 관건이 될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광고주들을 애드포스트로 끌여들여야 할테구요
    하지만 국내 광고주들의 효용을 애드포스트가 채워줄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2009.08.22 11:2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광고라는게 이런게 있는것 같습니다. 남들 다하는데.. 자기만 안하면.. 불안하죠. 광고주가 네이버를 이용하는데.. 라이벌 회사가 여기저기서 광고를 하는 모습이 보이면.. 광고효과는 둘째치고.. 자기회사가 뒤쳐지는 기분이 들겁니다. 네이버는 사실 대부분의 국민이 사용하기떄문에.. 노출빈도자체가 다르잖아요? 광고주들의 효용을 만족시킬수 있을런지는 몰라도.. 네이버는 .. 그야말로 남들 다하니.. 나도 안할수 없는 그런 상황을 만들정도의 영향력있는 회사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가 애드센스보다 더 큰 활약을 할것은 확실하다고 생각됩니다. 그게 얼마나더 애드센스보다 많은 수익을 가져오느냐의 문제일뿐이죠. 네이버는 현재 수익이 정체상태라는 분석을 하는데.. 사실상 이제 수익 나올것은 애드포스트이고. 실제로 구글에서도 많은 부분을 애드센스가 차지하는 만큼.. 네이버는 이 부분에 총력을 기울이게 될것이라는게 제 예상입니다. 그러한 노력은 당연하게도. 광고주들을 향하게 되겠죠. 2009.08.22 15:35 신고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東氣號太과 마찬가지로 결정은 광고주를 먹는 회사가 이기리라고 봅니다. 이미 네이버는 인터넷 광고의 70%이상을 먹고 있고, 광고주는 사실 90%를 넘는다고 봐도 되겠죠. 기본은 먹고 들어간다고 볼수 있을것 같네요. 더군다나 노출의 빈도 또한 타 포탈에서 검색하더라도 30%정도는 네이버 블로그고 네이버내에서 검색시에는 50%이상 되는걸 보면 굉장히 큰 시장이라고 봐도 무방할듯.
    저도 베타로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달고 있지만, 제 기대수준이 낮아서인지. 수익은 이미 기대이상입니다.
    2009.08.22 13:4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숲속얘기님 오랜만이네요. 블로그에서 좋은 글 많이 읽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지금은 광고주에게 가격을 엄청나게 디스카운트를 해주고 있기때문에.. 앞으로 서비스를 하면 몇배더 수익이 날것이라고 하더군요. 하여튼 네이버는 광고주들을 컨트롤(?)할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훨씬 유리한게 사실이죠. 뭐 이러니 저러니해도. 회사는 돈을 벌어야하고. 그 돈을 주는건.. 어찌되었든 광고주이기 때문에. 광고주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는 네이버가 시작하는 애드포스트는 구글의 애드센스보다 훨씬더 유리한게 사실이네요.^^;; 2009.08.22 15:31 신고
  • 프로필사진 구차니 네이버는 제가 검색이 안걸려나와서 싫어하는건 저~~얼대 아닙니다 ㅋㅋ

    네이버의 가장 큰 문제는 일단 검색, 그리고 폐쇄성이라고 봅니다.
    일단 네이버 외의 링크들은 상당시간이 지나서 다른 검색엔진에 추가되더라도, 의도적이라고 보일 정도로 특정 블로그들은 전혀 검색이 되지 않더군요.
    그 다음에는, 카페 가입하지 않아도 검색이 되서 링크를 넘겨주면, 그 링크로 볼수 없다는 폐쇄성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는 갈수 있지만 그 링크로 다시 들어 가려고 하면 갈수 없다는게 참으로 웃기면서도, 그럴바에는 차라리 검색에서 제외하지 왜 넣니? 라는 생각마저 드니 말이죠.
    2009.08.24 14:04 신고
  • 프로필사진 ... 올바른 지성인이라면 네이버를 떠날때입니다. 2009.08.24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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