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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T시장 마니아들을 잡아야 한다.

멀티라이터 2010. 3. 15. 08:30



숱한 악평을 듣고 있는 아이패드의 예약자가 단 하루만에 12만명이라는 소식 잘 알고 있으시죠? 저는 12만개의 예약 숫자도 놀랍지만 저 개인적으로 더 놀라웠던 것은 제가 자주 가는 IT 웹진 대부분은 물론이거니와 일반 언론에서도 애플의 아이패드 예약숫자를 톱으로 다루고 있다는 겁니다. 어제만 해도 다음과 네이버에 아이패드의 예약소식을 메인화면에서 소개하고 있었으니깐요. 이런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화제를 만들어 내는 애플의 브랜드 파워를 새삼 확인하게 되지만 사실 애플이 이런 화제를 몰고 오는 원동력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원동력은 역시 충성도 높은 마니아들이죠. 그런데 과거에도 분명 극성스런 애플의 마니아들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애플 마니아들 활약상이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그 영향력이 매우 확대 되어가는 듯 합니다.
우선 과거 애플 마니아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은 오프라인이라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하는건 주변 친구들에게 애플 제품을 추천하거나 대학 기숙사 방에 애플 로고 스티커를 붙이는 정도 였죠. 좀더 애플에 광적인 마니아들은 매장에 애플제품이 전시되어 있지 않으면 매장에 항의도 하고 또 더러워진 애플제품을 깨끗이 씻기까지 했다고 하더군요. 좀 광적인 느낌이 나기는 다른 한편으로 애플이 얼마나 사랑 받는 브랜드인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들입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발전되기전만해도 그런 행동들은 매우 한정적으로 주변에 영향을 끼칠뿐입니다. 하지만 이제 인터넷이 발전되고 나니 이는 전세계적인 이야기거리가 되고 있지요.

애플제품을 구입한 후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전세계 사람들이 같이 읽는 시대가 왔습니다. 애플제품을 구입한 충성도 높은 사람들의 활약이 IT관련 이슈를 만들어 내고 이는 다시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더욱 가치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IT는 마니아들의 반응을 보고 물건을 만들면 그야말로 취향이 매우 독특한 소수자들의 전유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는데 최근 이런 애플 매니아들의 활약상을 보면 이런 생각을 바꾸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우선 매니아들을 광적인 추종자로 만들어서 그들이 자발적으로 인터넷에 글을 쓰도록 해라!

뭐 이런 생각까지 듭니다. 지금은 전세계에 수많은 제품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뭔가를 새로 알리기도 전에 이미 제품들이 사라져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이 나오기전과 직후에 화제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화제를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요?

그래서 광고가 필요한것이겠죠. 하지만 문제는 사람들이 더 이상 광고를 믿지 않는 시대가 왔습니다. 하루에도 수십개의 광고가 쏟아지고 있으니 기억나는 것도 없고 무엇보다 광고에서 제품에 대해서 나쁜 이야기 하겠습니까?

결국 광고보다는 누군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생각이 담겨 있는 글을 중요시여기고 있지요.

이를 광고 업계도 잘 알고 있으니 바이럴 마케팅이 광고 업계의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말이죠.

하여튼 이 입소문이라는 것은 말하는 사람의 권위도 있어야 하고 또 열정도 있어야 하지요.

그러니깐 뭔가 하나에 광적인 마니아들의 활약이 더욱 돋보이는 분야가 되는거죠.

미국에서는 Geek이라고 불리우고 일본에서는 오타꾸라고 불리면서 현실세계에서는 비아냥을 듣지만 정작 그런 사람들이야 말로 온라인에서는 전문분야에서 큰 힘을 발휘하는 세상이 온겁니다.

사실 이제 게임기나 새로운 IT 제품이 나오면 마니아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이 줄을 서줘야 그나마 그 제품이 뭔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미디어에서도 제품을 구입하면서 줄서 있는 사진들을 크게 다루고 있으니 파급효과도 크지요.

KT에서 아이폰 나왔을때도 제품을 사기 위해 줄서있는 사진들이 전세계에 타진되기도 했습니다.

이제 마니아가 우선 움직여 줘야.. 화제가 되고 또 마니아들이 인터넷에 제품 사용기등으로 제품을 칭찬해줘야 이제 일반인들에게 보급되는 시대가 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는 과거 마니아들의 전유물 같은 제품들이 일반인들에게 보급되는 시대가 온것과도 일맥상통해 보입니다.

PDA는 분명 얼리아답터들의 전유물이지만 이제 그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은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역시 타블릿 컴퓨터의 과거를 생각하면 분명 매니아들을 위한 제품처럼 보이지만.. 애플이 목표는 컴퓨터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실버세대까지 노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새로운 개념의 첨단 기기가 처음부터 일반인들에게 확대 되지는 않지요.

우선 마니아들에게 검증을 받아야 할것입니다. 이게 과거와 달라진 패턴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마니아들이 물건이 마음에 안들어도 달리 표현할 길이 없었지만..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서 얼마든지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트위터가 아니라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하물며 댓글을 통해서도 많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적어도 마니아들에게 악평을 들어서는 새로운 IT기기가 성공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 검색을 통해서 심사숙고하는데 검색으로 보이는 글이 악평으로 쌓여있는 제품을 과연 살까요? 특히 신제품의 경우 더욱더 다른 사람들의 평가글에 더욱 의존적일 수 밖에 없지요.

글이 좀 길어졌는데요. 결국 아이패드의 성공적인 사전예약을 통해서 느껴지는 생각은 첨단 IT기기는 마니아들의 역할이 매우중요해졌다는 겁니다.

아직 발매되지도 않은 새로운 IT 기기인 아이패드를 예약 첫날  주문한 사람들은 분명 마니아라고 불릴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만약 아이패드의 첫날 주문자수가 적었다면 그렇지않아도 악평이 쏟아지는 현실에서 아이패드 위기론은 더욱 힘을 얻게 되었을겁니다.

하지만 마니아들의 활약으로 아이패드는 다시 화제의 중심으로돌아왔습니다. 어제 오늘 아이패드예약자수를 가지고 탑으로 다루는 전세계 언론들을 보십시오.

애플은 새로운 제품을 발매할때마다 줄을 서서 기다려줄정도의 열혈 추종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들이 발매를 고민하는 새로운 컨셉의 제품을 겁없이 발매할 수 있는 원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아이패드의 성공도 결국 처음 아이패드를 구입한 사람들이 어떤 평가를 내리느냐에 좌우될것입니다. 그들이 아이패드에 대한 호평을 쏟아내고 정말 지름신을 자극할정도의 사용기를 써준다면 아이패드는 성공할 것이요. 그렇지 않다면 실패할 것입니다.

과거에는 매니아들이란 컴퓨터 매장에서 다른 매니아들과 함께 컴퓨터에 대해서 얘기하며 노닥거리는게 전부였고 그들의 영향력은 오프라인에 한정되었지만 이제결국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전으로 광적인 소수 매니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전세계에 타진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고로 앞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IT 제품을 내놓으려는 회사는..

과거 GEEK 혹은 오타쿠라고 불리우는 소수 매니아들을 자사의 추종자로 만들어야 한다.

뭐 그런 교훈을 아이패드를 통해서 생각해봅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미스터브랜드 요즘 어느 제품이나 에반겔리스트, 오다쿠 등의 우호 추종자들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IT제품에 있어서는 그 확산의 속도와 영향력이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서 더 막강하고
    크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2010.03.15 09:11
  • 프로필사진 김정남 감사합니다. ^^;; 마니아보다는 에반젤리스트라고 하니.또 더 멋져보이네요. 블로그이면서 기업의 에반젤리스트의 영향력은 더 커질것 같네요. 어쩌면 잡스가 그런 역할을 하고 있지요.^^;; 2010.03.21 22:10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SNS나 블로깅동이 일상화되면서 Geek의 허브를 찾아내는것이 요즘은 중요하죠. 모든 Geek가 동일한 파급력을 갖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2010.03.15 10:04
  • 프로필사진 김정남 링크라는 책에서도 허브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데.. 사실 게임에서도 그 허브의 역할을 아주 중요하게 보고있지요. 파급력 높은 Geek들의 영향력들은 소셜네트워크가 발전되면서 더 커질것 같습니다. ^^;; 2010.03.21 22:09
  • 프로필사진 민달 항상 재밌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 부터 구독해왔는데 덧글은 최근에 남겨보게 되네요. 2010.03.15 10:29
  • 프로필사진 김정남 블로그에 방문해보니 프로그래머이시간보네요.^^;; 저는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프로그래밍 관련 글을 재미있게 읽는데.. 가끔방문하겠습니다. ^^;; 사실 댓글 남겨주시면.. 그거 주소 보고.. 방문하게 되네요.^^;; 2010.03.21 22:08
  • 프로필사진 구차니 어떻게 보면, Apple의 힘은 시대를 읽는 힘인것 같습니다. 2010.03.15 10:34 신고
  • 프로필사진 김정남 예전부터 그힘을 알다가.. 최근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폭발한것 같습니다. 2010.03.21 22:07
  • 프로필사진 구차니 금칙어의 벽에 막혀 리플 포기입니다 ㅋㅋ 2010.03.15 10:36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저도 어떤 금칙어를 달았는지 몰라서요. 워낙 스팸이 자주 있어서. 이것저것 달아서요. 죄송합니다.^^;; 2010.03.21 22:06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0.03.15 18:51
  • 프로필사진 Mono 주 관심분야가 노트북이다 보니 국내에서 매니아적 힘을 가진 놋북 브랜드는 3개인것 같습니다. 맥북라인, 바이오, 씽크패드... 2010.03.15 22:3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씽크패드는 예전에 비해서 많이 약해진것 같아요. 사실 소니의 바이오가 엄청났었는데..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그러고보니.. 휴대용 기기에 대한 충성도는 좀 남다른것 같습니다. 패션 브랜드를 선호하는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 2010.03.21 21:51 신고
  • 프로필사진 kskyda 어떤 기기나 서비스든지 초반의 GEEK나 오타쿠가 필요한 건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웹 서비스를 예로 들면...
    미투데이가 초반에 몇 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었더라도...충성도 높은 회원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과연 네이버가 인수를 했을까요... 서버비에 시달리면서 시장에서 사라졌을지도 모를것 같다는...ㅋ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2010.03.16 07:44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네이버도 얼마든지 미투데이같은거 만들수 있고. 오히려 자체 도메인을 사용하는게 나을수도 있었을것 같네요. 그리고 블로그의 발전으로 GEEK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듯 합니다. 어쩌면 나중에 기업이 마니아들의 눈치를 보게 되지않을까 싶기도 해요.^^:; 2010.03.21 21:48 신고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얼리어답터, 매니아층들은 요즘 정말 무시못할 세력(?)이 된거같아요^^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업 이익의 첨병이 될지도^^
    2010.03.18 17:08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특히 블로그가 발전할수록 그게 더 강화될것 같아요. 게다가 전업 블로그까지 생겨나는 마당이기때문에 마니아들의 활약은 더욱 커질듯 합니다. ^^;; 2010.03.21 21:47 신고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전 정말 아이패드.. 예판자가 12만명이나 된다는 소식을 듣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렇게 악평이 쏟아 졌는데..ㅎ
    역시 오타쿠로 대변되는 매니아층을 꽉 잡는것이 성공의 열쇠~
    2010.03.19 14:57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요즘처럼 제품이 쏟아지는 세상에는 광고에 대한 마케팅이 중요한데... 사실 12만대가 판매된것도 대단하지만.덕분에 광고효과는 대단하죠. 전세계 언론이 탑으로 다루고 있으니 말이죠. ^^;; 하여튼 앞으로 새로운 제품이 나올때 매니아들이 줄정도는 서야 명함을 내미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싶어요.^^;; 2010.03.21 21:46 신고
  • 프로필사진 WHITE RAIN 굳이 비교를 해보면, 대형 전자제품 업계는 블로거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절찬리(?)에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심지어 무료로 제품을 주겠다고 하면서 말이죠.
    그런데도 불구하고 애플이 발표하는 제품만큼의 화제성을 일으키지 못하는 걸 보면, 참 안타까운 현실이 아닌가 해요.

    요즘 네티즌들은 안목 또한 높아져서, 블로그에 실리는 글조차도 이게 댓가를 받거나 기대하고 쓴 글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눈을 갖고 있죠. 물론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점점 그런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그 어떤 댓가를 지불하지도, 또한 처음부터 블로거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지도 않는
    애플의 전략을 보면, 정말 감탄스럽다고 생각해요.

    블로거들에게 외면 받는 제품이 얼마나 많은가요...^^.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출시한지 상당 시일이 지난 국내 모 대기업의 일체형 pc가 블로거 마케팅을 진행하자마자 봇물처럼 관련 글이
    나오는 걸 보면, 애플과의 차이점을 여실히 알 수 있는 듯해요.

    그런 면에서 비록, <애플빠>라는 비하섞인 말이 나돌지언정
    그런 말 자체를 전세계적으로 만들어내는 원동력 또한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또한 이처럼, 전자제품 회사에 팬층이 이렇게 두꺼운 회사가 또 있을까요?
    그것도 맹목적인 수준의 팬들..

    이건 제품 그 이상의 어떤 상징적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국내 대기업들도 이와 같은 팬층을 만들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선 투명성이 관건이 아닌가 싶어요.

    애플이 자사의 도덕성 확립을 위해 직접 노동자 근무 환경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조차 스스로
    밝히고 이런 단점이 있는데 적극 시정하겠다고, 언론이 먼저 말하기도 전에 스스로 감찰을 해서
    밝히는 모습을 보면,,,,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완벽한 기업은 아니지만, 그렇게 스스로 노력하는 기업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무한대라고 생각해요.
    2010.03.20 20:2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애플이야기는 무엇을 쓰든 인기가 있어요. 여기에는 스토리가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그 스토리를 만드는데는 애플도 만들지만 마니아도 만들어 내고.. 또 그런 스토리들이 마르지 않는 샘처럼 계속 흘러나오죠. 그리고 마니아는 아닐지라도 애플에 특별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충분히 그자체로 꽤 많은 숫자죠. 아이폰을 구입한 분들이 40만명정도인데. 사실 블로거들은 그정도를 상대로 글을 써도 충분히 규모있는 블로거가 될수 있거든요. 솔직히 서운하다 싶을정도로 애플은 한국에 신경을 안쓰는데... 이만큼이라도 온것도. 따지고보면 마니아의 힘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0.03.21 21:39 신고
  • 프로필사진 포그린 정답입니다. 어딜 가나 고객은 그 마니아 층이구 vip입니다.
    세계 첨단의 IT시장인 우리나라에서... 통하는 논리라 생각합니다.
    2010.03.21 09:27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IT 첨단국가이면서 또 주변사람의 눈치를 보고.. 대부분의 인구가 수도권에 모여있는 만큼..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선도적인 마니아들이 사람들에게 더 큰 힘을 발휘할것 같습니다. 2010.03.21 21:34 신고
  • 프로필사진 i-on-i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
    돈주고 만드는 마니아들 말구요. 자신이 제품을 사용한뒤에 제품이 너무 좋아 그 제품의 마니아가 되는것 말이죠.
    애플빠라고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지만 삼성과 같은 국내 대기업들인 왜 삼성빠나 LG빠를 만들지 못했을까를 한참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겁니다. 좋은 연구소들이 많고 인재들이 많으니 금방 깨닫겠죠? ^^
    2010.03.21 13:4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저는 IT와 관련되는 소식들을 애플빠로 부터 자주 접하게 되고... 또 애플 이야기가 다른 업체 이야기하는것보다 훨씬 인기가 많은게 사실이니 애플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더라구요.^^;; 2010.03.21 21:23 신고
  • 프로필사진 rilly 국내의 자칭 일류기업들은 빠들을 만드는데 있어서 일당주고 알바쓰는걸로 만족합니다. 물론 무식한 알바들로 인해서 더욱 악평을 받는 바보짓을 하기는 하지만..

    빠 들을 만드는것이 어디 의도해서 되는것이겠습니까. 그런것이 자금력으로 기획력으로 된다면 우리나라는 일년후 세게제일의 나라가 되겠지요.
    2010.03.22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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