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MS, "구글보다 더 무서운건 오픈소스"

멀티라이터 2008. 5. 31. 08: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빌게이츠가 천재로 극찬하고 차기 CEO로까지 거명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 기술경영자 레이오지가 컨퍼런스에 참석해서 MS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도중 그들을 가장 위협하는 존재는 구글이 아닌 오픈소스라고 밝혔는데요. 앞으로 MS는 자신들의 유료 소프트웨어와 오픈소스가 동시에 사용될수 있도록 중간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할 예정이랍니다.

그런데 오픈소스가 최대 위협이라는 것은 사실 따지고 보면 역시 구글의 파워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되는거죠. 왜냐하면 그 오픈 소스의 최대 후원자중 하나가 바로 구글 아닙니까? 리눅스만 해도 그 파워가 구글의 서버로 사용됨으로써 각종 수혜를 얻고 있으며.. 요즘 무섭게 점유율로 높여가고 있는 파이어폭스 역시 구글이 돈을 대고 있는 현실이죠. 사실상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검색과 소프트웨어라는 다른 분야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상태지만 그들이 치열하게 전장에서 한사람이 쓰러질동안 싸우게 될 부분은 역시 오픈소스와 관련되서 결판이 날것이라고 보입니다.  오픈소스가 활성화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결국 사업모델을 전면수정해야 하는데.. 레이오지의 말을 들으니 이미 이부분을 확실히 염두하고 대비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이네요.

그리고 구글 내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왠만하면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없으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한다는데.. 그래도 구글이 아무문제 없이 잘 돌아가고 있는데.. 저는 구글이 자신들의 이런 노하우를 쌓고서 어느날에는 분명 기업용 시장에도 진출하리라고 봅니다. 이때는 오픈소스에 서비스의 개념으로 컨설턴트와 사용료를 받겠죠. 지금의 IBM의 수익모델에 구글만의 장점을 더한거죠.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영역은 가정용시장, 모바일, 기업용시장의 세가지 축으로 돌아가는데 그나마 마이크로스프트가 안심하던게 구글은 가정용시장에서만 활약하고 있다는 점이었거든요. 근데 안드로이드로 모바일 시장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또 구글이 사내에 구축한 시스템을 기업에 팔기 시작한다면 기업용 시장에서 부딪힐테고…

정말 이들의 싸움이 볼만 할 듯 하네요.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괜히 1984년 탑텐에 들어있는 소프트웨어 회사중 유일하게 지금까지 살아남은게 아니죠. 하여튼 구글도 강하고 마이크로소프트도 강하기에.. 그들의 경쟁을 지켜보는게 너무 재미있고 흥미롭네요.

아참.. 월스스트리트저널에 의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인 스티브 발머와 야후의 CEO인 제리양이 함께 골프를 치는 모습이 목격됐답니다. 둘의 사이가 아주 정겹고 프렌들리 했다는 군요.
(http://online.wsj.com/article/SB121203140069828553.html)

얼마전에 야후가 마이크로소프트 혹은 구글 중에서 조만간 하나를 선택한다는 비즈니스 위크 기사가 나왔는데요.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를 선택하리라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드는 사건입니다.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가 처음 합병 때문에 만날때만해도 서로 사무적인 이야기만 했는데 계속 얼굴보니 친밀감이 생겨서 화기 애애한 분위기속에서 대화를 하더니 이제 같이 골프도 치는게 … 아무래도 야후의 사랑은 마이크로소프트인가 봅니다.

야후의 모습을 보니 “그대가 떠난 후 당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았네~~” 이런 느낌이 들정도로 요즘 야후가 마이크로소프에게 잘해줍니다.  예전에는 제발 내곁에서 떠나줘~ 너때문에 되는게 하나도 없어!  이런 감정적인 느낌이었는데..

"우리 이제 잘할수 있을까요? " 이렇게 조심스러운 접근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야후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붙을 수 밖에 없는 일이 두가지 더 터졌습니다.

아이칸이 미국 연방 거래 위원회로부터… 야후 주식을 매입하는건 합법적이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아이칸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지 않는다면 차라리 구글에 야후를 팔겠다고 공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칸의 친구들도 야후에 집결중이기 때문에 제리양은 어떤식으로 든지 움직여야 하는건 사실입니다.

인터넷 시장 조사전문 기관인 컴스코어는 4월의 유료 광고 클릭수를 조사 발표하였는데요. 구글은 작년 같은 기간에 무려 20%나 상승한데 비하여 야후는 4.4%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9% 하락하였습니다.

즉 마이크로소프트는 야후가 더 절실해졌고.. 야후의 입장에서는 결국 자신이 더 필요한 쪽으로 가지 않겠습니까? 결정적으로 야후가 구글에게 가면 반독점 문제가 걸리기 때문에.. 야후는 자기가 필요한 곳에 더  환영받고 더 높은값 받으면서 가는게 당연한 수순으로 보이네요.

제가 야후의 입장에서 충고를 한다면...

"넌 니가 사랑하는 사람보다는.. 널 더 원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는게 행복한 운명이야.^^;; "

관련글 링크

2008/05/28 - [IT] - 야후, 결단의 순간이 다가왔다.!!
2008/05/21 - [IT] - MS, 구글에 대항하는 광고 시스템 발표!
2008/05/20 - [IT] - MS, 야후와 결혼 아닌 동거 원한다.!
2008/05/16 - [IT] - 칼 아이칸, 야후 회장에게 전쟁 선포!!
2008/05/07 - [IT] - 야후 결국 MS에게 무릎을 꿇다?
2008/04/08 - [IT] - 드디어 MS와 구글의 화끈한 경쟁이 시작되다!


댓글
  • 프로필사진 paperlog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단, 오픈소스의 최대의 후원자=구글.. 은 아직은 아닐듯 싶네요. 오픈소스 진영의 실질적 최대 후원자는 구글이 아닌 IBM 입니다. 실제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하면서 IBM 은 기업 서비스 부문에 오픈소스 솔루션들을 탑재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해왔고, 스스로도 매년 오픈소스 진영에 막대한 지원을 하는 한편, 자사 솔루션 중 일부도 오픈소스화 하는 등 이 진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구글의 경우는 마케팅 적으로는 오픈소스 진영에 포함된듯 싶지만, 실제 오픈소스 진영에 대한 지원을 하거나 본인들의 솔루션을 오픈소스화 하는 데에는 인색한 편입니다. 구글 경영진 역시 오픈소스가 궁극의 웹 민주주의를 이룩하는 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구요.

    작년에 빌 게이츠 역시 이런 맥락에서 비슷한 얘길 한 적이 있죠. 구글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경쟁자임은 확실하지만, 아직까지 MS의 최대의 라이벌은 IBM 이다.. 라고.
    2008.05.31 08:5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최대 후원자중에 하나로 말을 바꾸어야겠군요.^^;; 그리고 저는 IBM의 전략을 한마디로표현하면 적을 만들지 않는다는 생각으로조심스럽게 행동한다고 보거든요. 물론 연합군의 형식으로 조금씩 마이크로소프트를 조여가고 있지만.. 그에 비해서 구글은 아주 노골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대항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죠. 저는 이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IBM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CPU를 제공하고 있듯이.. 서로는 결국 협력할수 있는 요소가 많고 그렇기 때문에 공존을 모색하는 사이이지만.. 글쌔 구글은 아주 노골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싫어하니깐요. 그러니 저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야 말로 진정한 경쟁이 되리라고 봅니다.2007년 10월부터 구글이 IBM의 주가를 능가하면서 세상은 달라졌고..마이크로소프트가 창사이래로 처음 빚까지 져가면서 야후를 인수하려는것을 본다면.. 빌게이츠말이 어찌되었던 현재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신경쓰는 적은 구글이라고 생각되네요. 빌게이츠가 구글은 지금까지 봤던 기업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랑 가장 닮았다는데.. 이것만큼 상대를 의식하는 말이 있을까요? 뭐 한방먹였다. 본때를 보여주겠다. 사실 이런말 마이크로솦트가 하는 말이 아니죠. 아시다시피 넷스케이프 시절에 마크 앤드리슨이 마소를 향해서 얼마나 막말을 했던가요? 뭐 기술이 엉터리다. 넷스케이프에게 게임이 안된다. 뭐 악당이다. 이런식의 독설을 늘어놓았을때 마소는 별말 하지 않고 제품만 만들었습니다. 마소가 원래 그런 회사였지만. 요즘 마소가 구글에게 하는 말은 분명 그전에 마소의 태도와는 분명 달라졌다고 보이네요. 그만큼 조바심이 나는거죠. IBM은 컨설팅할때 마이크로소프트제품 추천많이 합니다. 하지만 구글이 기업시장에 진출할때 마이크로소프트제품 추천안할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전혀 안쓰는 구글자신을 예로들면서 자신들의 제품을 팔테죠. 저는 이차이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적은 구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인용 컴퓨터에서 기업용시장으로까지 확대한건데 IBM은 개인용시장포기하고 기업용시장에 전력하고 있고. 구글은 개인용시장을 장악했지만 기업용 시장에 진출하리라고 봅니다. 구글 오피스가 그 첨병이 되겠죠. 구글 오피스의 수익모델은 서비스료니깐요. 2008.05.31 14:01 신고
  • 프로필사진 아도니스. 맞습니다.윗분 말씀처럼 MS의 가장 큰 적은 IBM이죠. PC부문을 매각하고 서비스기업으로 탈바꿈한 IBM이지만 아직도 IT업계의 맏형으로서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순 없죠.MS와 구글의 차이는 다우30과 나스닥에 비견할만 합니다.아직은요.

    다른 시각에서 MS의 최대 적은 소비자라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미 법무부, 독점당국, EC & EU, 유수 대기업들과 부닥쳐도 거침없는 MS가 유독 소비자가 반발하면 굽히는 처세를 보여왔으니까 이 말도 맞는 거 같아요.(XP단종사례, 엑박360레드존 등) 저는 MS가 야후를 인수하고 IBM처럼 업태가 바뀌지 않을까 생각했거든요. 캐쉬카우중 오피스가 서서히 웹으로 전환될 때 야후의 파워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인수전이 종결되버리는 바람에 MS가 뭘 생각하는지 알수가 없게 되버렸어요.

    아이칸은 구글에 야후를 매각하는 것도 고려해본다고 하는데 이건 바람일 뿐이지 반독점법때문에 절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자칫 잘못하면 구글이 지금까지 쌓아왔던 이미지가 송두리째 무너질 수도 있거든요. MS야 자기 이미지가 워낙 악당이니까 그리 신경안쓰지만(빌게이츠의 어마어마한 기부로 인해 미의회나 소비자들로부터 어느정도 신뢰를 받긴하지만) 구글은 이미지에 신경쓰는 모습이 많이 보이니까 ㅎㅎㅎ~

    그리고 야후는 거의 다쓰러져갈 초가집처럼 여기저기서 묘사를 많이 하는데 그래도 왕년의 인터넷 업계거물인만큰 쉽게 쓰러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중남미 통신의 절대 강자인 아메리칸 모바일과의 제휴라든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의 강세는 서서히 야후가 탄력을 받고 다시금 일어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탄탄한데 SONY의 그것처럼 경영진의 삐딱한 생각때문에 우왕좌왕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더 커요.
    2008.05.31 09:25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저에게 같은 이미지입니다.구글이 오픈소소를 지원한다던가.. 배너광고를 하지 않는건 그게 돈이 되기때문이지.. 사실 거기에 엄청난 철학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악해지지 마라는 사훈은 구글이 얼마나 머리가 뛰어난 집단인지 보여주는 사례구요. 그리고 야후가 혼자 길을 간다고 지금막 망하지는 않겠지만.. 망하는 기업의 길을 걷는건 사실이라고 생각하네요.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밀리고 있고. 아시아에서의 강점마저도 서서히 힘을 잃어가고 있죠. 중국에서 이미 밀리고. 일본에서는 구글의 추격이 만만치 않죠. 한마디로 구글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데 야후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그나마 구글의 기술과 서비스는 더욱 강화되는데. 야후에게는 별 기대가 안되네요. 구글이 유럽에서 점유율이 70%인데 야후가 2%입니다. 근데 그 이유중에 하나가 구글의 번역서비스덕분이라고 하더군요. 즉 스페인어를 쓰는 중남미도 구글이 큰 장점이 있다는거죠. 우리나라의 최대 이동통신사인 SK가 검색에서 큰 힘을 좌우하나요? 결국 소비자는 품질좋은 검색사이트 찾아가기 마련이죠. 저는 유럽에서 구글의 시장 점유율을 본다면. 결국 포르투칼어나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남미도 결국 구글이 잘하리라고 봅니다. 2008.05.31 13:16 신고
  • 프로필사진 메이스파이더 외출검색 메이스파이더도 님의 야후에 대한 충고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멋진 비유네요~ 최근 기사보니까 제리 양도 후회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ㅉㅉ 2008.05.31 10:18
  • 프로필사진 smartgirl 글 감사합니다. 저는 패라다임차원에서 서로 너무나도 다른 구글과 MS의 대결이 흥미롭습니다. 디지털 문화의 민주주의를 추구하고 그 개념을 자연스레 자본주의적으로 전환, 행동하는 구글이기에 이미 구세대라 할 수 있는 PC내장 오피스 소프트웨어 중심기업인 MS가 패러다임차원에서 큰 장벽을 극복해야하지 않을까..생각합니다. 어젠가요? 그젠가요? MS가 갑자기 도서검색프로젝트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지요.. 도서검색 시장에선 구글이 좋은 경쟁상대를 잃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살짝 아쉽기는 합니다. 구글.. 현재로는 대단합니다. MS든 야후든 자신들만의 시각으로 패라다임의 전환을 속히 이루어서 구글의 좋은 경쟁상대가 되었음하고 바래봅니다. 2008.05.31 10:4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이 저같은 소비자들에게 실적인인 도움과 혜택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둘중 어느쪽이 패하기 보다는 치열한 싸움해주기 바랍니다. ^^;; 2008.05.31 13:17 신고
  • 프로필사진 javalia 오픈소스 운동이 기업의 도구쯤밖엔 안된다는 투로 이야기하셔서 굉장히 기분이 안좋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대 적은 바로 오픈소스이지 구글이 아닙니다.
    구글은 그 다음이죠.
    호랑이한테 부하 여우가 있다고 그 여우가 호랑이만큼 센 건 아니잖아여?
    물론 이건 오픈소스에 대한 구글의 관계에 대한 비유이지 사업에 대한 비유는 아니지만...
    2008.05.31 12:2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오픈소스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중에 정보의 공유라는 순수한 생각을 가지신분들도 많겠지만. 수익을 생각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오픈소스는 도구 아니겠습니까? 저는 기업의 입장에서 서술한거구요. 2008.05.31 13:28 신고
  • 프로필사진 사실 오픈소스의 최대 후원자는 기업용 시장에서는 IBM이고 개인용 시장에서는 구글이죠.
    특히 IBM은 소비자 시장을 포기했지만 기업용 시장에서는 HP가 맛이 가면서 더 큰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죠.
    사실 오피스만 아니면 기업용 시장에서 MS는 벌써 쫓겨났을 겁니다.
    2008.05.31 12:4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MS 오피스를 대항하는 구글 오피스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니.. 앞으로 구글이 자신들의 사무실에서 쓰고 있다는 그 플랫폼을 기업용으로 공급한다면.. 구글이라는 프리미엄 덕분에 많은 회사들이 채택하리라 봅니다. 그리고 모바일 운영체제만해도 지금은 모바일에 불과하지만. 모바일의 성능이 꾸준히 향상되고. 그에따라서 운영체제의 성능과 기능도 확장될것이고 그러다보면.. 그 운영체제가 PC에서 돌아가는 날이 오게 되고 결국 마이크로소프트는 구글과 모든 시장에서 경쟁할것 같군요. 2008.05.31 13:21 신고
  • 프로필사진 쉘든 일단 글 쓰신분.. 게이인가요? 글이 왜케 느끼한지?

    글구 님의 식견에는 별로 공감이 안가네요. 구글이 모바일 OS를 만들고 거기다 기능을 더해서 PC용 OS를 만들어서 MS와 경쟁? ㅋㅋㅋㅋ 구글은 OS 라는 플래폼을 넘어선 무언가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무언가라는 건 바로 웹 이고요. 예를 들어 지금 윈도용 어플은 윈도에서만 돌아가지만 웹에서 바로 실행되는 웹 어플들은 맥, 리눅스에서도 돌아갑니다. 웹 기반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게되면 MS의 강점이었던 윈도우즈 OS시장 점유율이라는건 순식간에 의미를 상실하게 되고 MS는 몰락하게 될겁니다 그걸 노리고 구글이 웹 활성화, 웹어플(구글오피스 등)을 밀어주고 있는겁니다. 그리고 대신 자기들이 갖게 될 수익은 OS가 아닌 광고로 부터 얻어가는거고요. 근데 그런 구글이 나중에 자기들이 OS 만들어서... 그것도 모바일 핸드폰용 OS 에 기능 더해서 PC판으로 코딩해서 내놓는다고요? 구글은 바보가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들이 MS를 내쫓았던 똑같은 방식으로 이번엔 자기가 당할텐데요? 구글은 절대로 단일 OS등 한개의 플래폼에 종속되는 짓을 하지 않습니다. 자신들이 벌어들인 수천억원의 돈, 괜히 모질라재단이나 IBM 같이 자기들이랑 상관없는 기업들에 투자하는게 아닙니다.
    2008.05.31 13:4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이미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를 구글이 만들었는데.. 구글이 운영체제 시장에 진출안하다라? 님의 논리대로라면 애초에 안드로이드도 만들어서는 안될 물건인데요? 단일플랫폼에 종속되는일은 하지 않는다는데 안드로이드는 뭐에요?? 그리고 OS를 넘어선 그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서 OS를 장악한 마이크로소프트를 견제해아할것 아닙니까? 마이크로소프트가 OS를 완전 장악한 상태에서 무슨수로 OS를 뛰어넘는 웹어플리케이션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견제해요? 아예 출발점부터 마이크로소프트가 10미터 앞에서 출발하는격인데요.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사용한다는 자바처럼 웹에플리케이션도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동일한 시작점에서 달리기 위해서는 OS의 오픈소스를 위해서 노력할테고.. 그 기반에는 안드로이드도 큰 역할을 하리라고 보는데요? 왜 구글이 주파수를 가지려고 했겠습니까? 닫혀져있는 이동통신사의 플랫폼을 오픈화시켜서 여기에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거 아니었습니까? 주파수 경매를 통해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이루었구요. 현재 모바일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만들듯이..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을 견제하기 시작한게. 구글이 운영체제 인력을 대규모로 뽑으면서 시작한건데.. 이걸 봐도 제가 전혀 말도 안되는 소리는 아닌거로 보입니다만?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운영체제에서 경쟁하되.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더 오픈소스 지향에 민주적으로 접근한다면 그리 욕먹을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이 어찌 운영체제와 전혀 상관없을수 있습니까? 어떤식으로든 구글은 운영체제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갑니다. 모바일에서 운영체제 만들었는데. 왜 PC는 안된다고 단정합니까? 안드로이드에서 반응좋으면 PC에서도 안드로이드 방식으로 PC운영체제에 적용할수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최근 모바일 컴퓨팅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지만 사실 PC는 게임쪽이나 발전했지 사무용은 윈도우 XP이후 그대로 멈춰있잖습니까? 그리 님의 말대로라면 구글이 운영체제진출 생각안한다면 안드로이드를 만드는것 도 말이 안되어 보이는데요? 안드로이드를 보면 벌써 님의 의견은 틀린걸로 보이는데요? 쉘든님 기업의 미래에 대해서 단언하는건 너무 공격적이시네요. IBM이 개인용컴퓨터에 뛰어드는것도 말이 안됐고.. 소니가 독자적인 게임기 만든다는것도 말이안되는소리였거든요. 에디슨이 창업한 GE가 가전시장에서 철수하는것도 말이 안되고고.. 소프트웨어회사를 추구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기 만드는것도 말이 안되거 였거든요? 마이크로소프트도 운영체제 만들 생각하지도 않았어요. 걔네들 운영체제에 종속적이지 않는 베이직 언어 개발하고 있었고. 운영체제 신경도 안썼어요. 그러다가 IBM에서 운영체제를 섭외하자 그때 기회를 본거죠. 구글은 기업이에요. 운영체제에서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더좋은 제품 만들면 그걸로 장땡이에요 그리고 소비자들은 그것만으로도 칭송합니다. 구글은 자신들이 광고하는건 사악해지는거라고 광고안했습니다. 당시로서는 구글이 지금처럼 광고로 먹고 산다고 하면 말이 안되는시절이었습니다. 구글은 외주개념으로 검색을 제공하려고 했었죠. 하지만 나중에는 돈대니깐 광고 하잖아요? 기업이 다그런거에요. 저는 그런거에 비난할 생각 전혀없고. 너무 당연하다고 보고 그것이 더 올바른 선택이라고 봅니다. 이렇듯 구글이 자신들의 전략을 바꾼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왜 운영체제는 진출안할꺼라고 봅니까? 안드로이드로 이미 운영체제 시장에 진출했는데.. 이미 님의 말은 틀린거 아닌가요? 모바일 컴퓨팅이 PC와 같은 파워를 발휘한다면 구글이 원하지 안아도 사용자들이 PC에서 안드로이드를 이식할겁니다. 처음에는 UMPC에서 사용되다가 노트북으로 그러다가 개인용 PC로 사용될것 같은데. 그게 그리도 황당해 보이나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인용 컴퓨터에서 기업용으로 갔듯이.. 구글이 모바일에서 시작되지만. 모바일 컴퓨터가 향상되면서 모바일 운영체제가 PC에 이식될수도 있는겁니다. 제 의견이 100% 옳다는게 아닙니다. 다만 미래 예측은 생각이 다른거지 틀린게 아닙니다. 근데 뭐하러 상대에게 그렇게 공격적이십니까? 그리고 다른댓글에 빌게이츠가 프로그래머가 아니라고 하셨는데 .. 1975년 MITS에서 처음 알테어8800을 내놓았을때 미국의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경쟁적으로 베이직을 만들기 위해서 경쟁이 붙었고 빌게이츠는 5주동안 워싱턴대학의 실습실에서 하루 4시간자고..숙식을 해결하면서 최초로 에러없는 베이직을 개발한 프로그래머출신입니다. 폴알렌이 하드웨어에서 뛰어났지만 소프트웨어는 빌게이츠가 더 뛰어났어요. 원래 폴알렌과 빌게이츠의 지분이 50:50에서 제품완성후 회사 지분이 65:35로 바뀌었습니다. 제품개발하는데 빌게이츠가 더 기여를 했으니 지분을 더가져가야겠다는 말에 폴알렌이 동의를 한겁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S/W개발능력이 없었다는데요. 매킨토시가 처음 나왔을때 유일하게 외부에서 S/W제공한 회사가 마이크로소프트에요. 다른회사는 당시에 그래픽 기반의 운영체제인 맥OS에 소프트웨어 개발할 능력이 안되서 모두 넉다운되었구요.그런회사에게 S/W개발능력이 부족하다는 말은 맞지않는군요. 2008.05.31 18:36 신고
  • 프로필사진 떠돌이 위에 덧글들에 다신 답들도 읽어봤어야 하는데 웬지 저렇게 붙어서 쓴 글은 뭔가 읽기 힘들어지네요.. 죄송합니다.ㅠㅠ

    MS가 굳이 구글과 오픈소스를 구분한 것은 구글은 실체가 존재하지만 오픈소스는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계산으로 한게 아닐까 싶군요. 그리고 사실 구글 자체는 막대한 자금력으로 오픈소스에 최대 후원을 하고 있는건 사실입니다만.. 그건 구글이 가진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것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구글은 웹 기업입니다. 근본적으로 거기서 오는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웹과 사용자의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MS의 OS와 브라우저를 써야한다는 것이죠. 모든 서비스는 구글의 것을 이용한다고 하여도 결국 OS는 윈도우즈에 브라우저는 IE를 쓰고 있는 것이죠..

    구글이 오픈소스를 지원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대체할 방안을 개발하기 위함이라고 봅니다. 리눅스에대한 지원(근데 솔직히 리눅스 진영에서 구글에게 무엇을 받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본문에 근거하여 말씀 드립니다) 모질라 재단에 대한 지원 등을 통해 "구글"을 이용함에 있어서 MS의 OS와 브라우저를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요. 또 이와 더불어 오픈소스를 지원하는 기업이라는 좋은 이미지까지 얻게되니 이 얼마나 좋은 마케팅 효과입니까^^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사실 구글은 오픈소스와는 상당히 거리가 먼 기업입니다. 구글이 내놓는 어플리케이션은 소스가 공개된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들의 웹기술도, 하다못해 구글 데스크톱과 같은 비교적 간단한 데스크탑 검색 프로그램도 모두 소스가 공개되어있지 않지요.

    매년마다 상당한 양의 코드를 오픈해놓는 썬이나 IBM과는 상당히 대조되는 모습입니다.(이들은 상당수의 돈도 후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오픈소스를 통해 제대로된 수익모델을 찾은 듯 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스스로의 한계를 위함+좋은이미지 형성 을 위해 오픈소스를 이용하는 것 정도로 보이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구글하면 오픈소스다"라는 요지(아니라면 죄송합니다.)의 본문은 조금 비약이 첨가되어있는건 아닐지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MS의 적은 오픈소스=구글이다"는 아니라는 것이죠..

    그러나 구글이 없자면 모질라재단도 이렇게까지 빠르게 파이어폭스를 개발해내지 못했을 것이고, 여러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구글써머코드와 같은 행사도 오픈소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준것도 사실입니다. ^^
    2008.05.31 20:26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구글이 오픈소스의 중요한 지원자중에 하나정도로 합의보죠.^^;; 썬과 IBM은 기업용이 대다수지만 구글은 개인용에서 힘을발휘하죠. 리눅스의 경우 구글의 서버로 샤용된다는 것이 엄청난 홍보효과가 있고.. 리눅스가 힘을 발휘하는것도 구글의 찬양(?)덕분이라고 보거든요.그리고 썬이나 IBM 그리고 구글도 기업의 도구로써 이익을 위해 오픈소스에 접근하는것이지. 무슨 거창한 사명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최대후원자 중에 하나로 구글을 이야기 했으면 됐을텐데 너무 단정적으로 쓴것같네요. MS가 구글과 여러가지로 겹쳐가는데 MS가 골치아퍼하는 오픈소스에도 구글이 버티고 있다는게 글의 요지에요. 글쓰기에대한 중요한 교훈을 얻었네요. 그리고 좋은의견감사합니다. 많이배웠습니다^^;;; 위에 분들도 마찬가지구요.^^;; 2008.05.31 20:53 신고
  • 프로필사진 한솔로 오픈소스는 기업의 도구입니다. 기업이 오픈소스를 매출증대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한 그렇습니다. 현재 오픈소스 지원에 가장 적극적인 두 기업이 IBM과 썬인 것만 봐도 확실하져. 소프트웨어를 공짜로 제공하면 그만큼 하드웨어에 투자할 예산이 늘어나므로 하드웨어 수요가 증가한다는 단순한 경제학 이론의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하드웨어를 만들지 않는 구글이 오픈소스를 지원하는 이유는 무었일까요. 구글은 광고회사니까 당연히 광고매출에 도움이 되어서이겠거나... 만약 구글이 오픈소스 지원으로 광고매출을 늘린다는 것이 증명만 된다면 MS도 따라하지 못할 이유는 없을 것 같군요.
    2008.06.01 08:3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냥 한방에 정리가 되네요.^^;; 제가 무슨 말을 더하고 뺄필요가 없는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2008.06.01 14:53 신고
  • 프로필사진 김재호 글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포스팅들이 주제도 좋고 내용까지 알차네요.

    우연히 왔다가 한방에 팬이 되버렸어요.
    앞으로도 좋은 글들 많이 부탁합니다~
    2008.06.01 14:4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어제 리플다느라고 많은 시간을 써서.. 하루에 한가지씩 글을 쓰겠다는 목표를 이틀에 하나씩 쓰는걸로 바꿀려고 했는데.. 당분간 하루에 글 하나씩 쓰는 목표를 고수하려고 작정했답니다. 언제까지 지켜질지 모르지만.. ^^;; 제 목표는 현재 그거에요. 하루에 하나씩 블로그에 글쓰기요.^^;; 2008.06.01 14:55 신고
  • 프로필사진 Kevin 구글 내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거의 사용하지않는다는 말 절대 공감합니다.
    가끔 구글 구직란에 가보면 어느회사 구직란에서나 쉽게 볼수있는 ASP 나 .Net 기술은 눈을 씼고 찾아봐도 안보이더군요.경쟁사의 기술은 쓸수 없다는건 약간 구시대적인 발상 같아서 구글에 어느정도 실망한 일화였죠.
    그리고 언제가 됬던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모델 수정은 굳이 구글이 아니라도 불가피하다고 보는데요. 미래 소프트웨어 산업은 제품의 판매 보다는 서비스중심이 될거라는게 제 조심스런 예상입니다. 넘처나는 불법 복제품과 유사품들, 거기다 오픈소스 같은 공짜 제품을 감당하긴 힘들거라고 보기때문이죠.
    즐겨찾기에 추가해놓고 매일 찾고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좋은글 많이 써주세요.
    2008.06.03 03:29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