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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결국 어울림을 위한 공간

멀티라이터 2009. 11. 23. 09:12



저는 오래전부터 게임을 개발하고 관련 책을 쓰면서 항상 생각해온게 게임은 왜 재미있는가? 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저 나름대로의 이론을 세워서 책을 쓰기도 했구요.

이런저런 여러가지 설명으로 게임의 재미를 이야기하지만 제가 얻은 결론은 하나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어울리기 위한 도구였다는 겁니다.  제가 이 생각을 우연히 동네 길거리를 걷다가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그때도 오늘 처럼 비오는 11월의 추운 겨울이었는데요. 조금만 슈퍼 밖에 100원으로 하는 작은 게임기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완전히 땅바닥에 앉아서 게임을 해야하고  게임은 제목도 알수 없는 축구 게임이였는데요. 애들이 아주 신나서 게임을 하더군요. 옆에서 친구들이 지켜보면서 서로 이런저런 조언하고. 골넣으면 서로 좋아하고. 골 먹으면 서로 아쉬워하고  우연히 그 모습을 보다가 깨달았죠. 게임이 사실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어울림의 도구였구나..

그리고 그것을 잘알고 있는 닌텐도가 닌텐도 위와 같은 게임기를 만들수 있었던 거죠. 사실 패미컴 자체가 가족과 함께 하는 게임기였고 닌텐도 스스로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역사가 패미컴으로 가족간의 대화를 늘렸던 시절입니다. 컴퓨터 게임의 접근이 아니라 놀이로써 접근해가면 바로 이 어울림의 미학을 더욱 절실히 깨달게 됩니다.

사실 사람과 사람이 친해지는 놀이가 어디있습니까? 가장 친했던 친구들 보면 같이 함께 놀 수 있는게 많은 친구고 또 하기 싫은 농구나 당구도 억지로 했던것도 사람이 친해지기 위한 과정으로 어쩔수 없이 해야했던 추억들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요즘 어울림의 공간으로써 인터넷을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저는 인터넷하면 검색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으며 여전히 인터넷은 검색의 제왕인 구글의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앞으로도 구글이 그 왕좌를 유지하면서 지금의 지분을 유지할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결국 구글처럼 되지 않고 성공할수 있는것은 요즘 유행하는 소셜 네트워크 아니겠습니까?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구요.  미국의 유명 벤처 투자가는 앞으로 소셜 네트워킹의 시대가 온다고 하는데요. 근데 문제는 소셜 네트워킹하면 한국은 싸이월드만을 떠올리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블로그와 까페는 당연히 소셜네트워크고 게임도 소셜 네트워크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인터넷에서 소셜 네트워크가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더 커지죠.

또한 요즘 절실하게 여겨지는게 다음뷰와 오픈캐스트 역시 소셜 네트워크의 발전형이라는 겁니다.

특히 다음뷰와 오픈캐스는 두가지 측면에서 싸이월드와 큰 차이가 느껴집니다.  다음뷰와 오픈캐스트는 모르는 사람과도 친교를 맺게 됩니다. 싸이월드는 결국 대부분의 사람이 온라인으로 아는 사람들끼리 주고 받는 것이지만 다음뷰와 오픈캐스트는 서로 같은 연고가 없어도 서로의 글과 생각을 주고 받으며 친교가 맺어집니다.

다음뷰에서 추천을 주고 받으면서 친교를 쌓고 서로의 글에 왕래를 주고받으면서 무럭 무럭 친근감이 쌓이죠. 게다가 요즘에는 마이뷰를 적극적으로 밀고 있고. 앞으로 트위터 비슷한 시스템등이 연동된다면 더욱 크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오픈캐스트의 경우 좋은 글들을 링크해서 소개해주는 서비스로써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뭐 딱히 받는 보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오픈캐스트로 몇몇분 링크를 해주었더니. 고맙다고 메일까지 보내주시더라구요. 제가 사실은 오픈캐스트 발행을 여러번 포기했지만.. 그럴때마다 오픈캐스트 다시 발행하는데 일조한것은...

링크해준거 고맙다는 그런 쪽지였습니다. 결국 오픈캐스트은 단순히 글을 링크해주는게 아니라 사람을 링크해주는구나 그런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이렇게 검색외의 여러인터넷 서비스를 찾아보면 결국 인터넷은 사람들간의 어울림을 마련해주는 공간이라는 생각에 더욱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파워자체가 어마어마해서 그런 여러 소셜네트워크가 합쳐져도 검색의 영향력을 능가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이 생기는데요.

요즘 그 의문을 풀어줄 실마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웹으로 즐기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입니다. 요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소셜 네트워크게임은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대단하더군요.

얼마전에도 farmvile이라는 게임이 6천만명이 넘게 즐기고 카페월드가 나온지 세달이 안되서 2천9백만명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요.

이런 소셜 웹게임을 보면.. 인터넷이 인간과 인간의 어울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도구라는 것에 확신이 생기네요.

글이 엄청 길어졌는데요. 결론은 아주 간단합니다. 검색이야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돈 많은 거대기업들의 격전지가 되어버린 레드오션이고... 이제 어울림의 공간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새로운 블루오션을 만들어가고 있는데.. 다행히 이 어울림의 공간은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거대기업만의 무대가 아니라 아이디어가 넘치는 여러 기업들이 각축을 벌일것으로 여겨지는 만큼..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되는 분야네요.

특히 저는 웹과 게임의 만남인 소셜 게임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아마 언젠가는 다음 뷰에서도 소셜 게임을 만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네요. 소셜 게임에는 팬의 개념이 있는데.. 이게 다음뷰의 마이뷰와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거든요. 다음뷰에서 맺어진 친분관계를 웹기반의 소셜 게임으로 연결되면.. 나름 거기서 새로운 수익 모델이 창출될것으로 기대됩니다.

덧말: 참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남기네요. 정말 며칠동안 시간이 빨리 흘렀습니다.  매일 매일 블로그 쓰는 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  이건 뭐 리플에 댓글도 제대로 못달고.. 블로거로써 참 부끄럽습니다. ^^;;


댓글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오~ 제글도 링크시켜주시고 기쁩니다^^
    결국 어울림을 위한 공간이란말에 공감합니다.
    소통이 없다면... 무슨 의미가^^
    좋은 한주되세요^^
    2009.11.23 09:29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라이너스님 글 링크걸면 인기폭발이에요. 구독자수가 팍 늘어나거든요~ 그래서 저도 감사합니다. ^^;; 2009.11.26 01:22 신고
  • 프로필사진 영웅전쟁 별일없으시지요 ㅎㅎㅎ
    어울림의 공간...
    가슴에 잘 담고 갑니다.
    잘보고 갑니다.
    멋진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
    2009.11.23 10:22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감사합니다. 이제야 리플을 읽고 리플을 다네요. 이거.. unfriend 될까봐 두렵습니다.^^;; 2009.11.26 01:24 신고
  • 프로필사진 달려라꼴찌 바쁜게 좋은거죠...
    전 아직까지 블로그보다 더 바쁜게 없어서리 ^^;;;
    2009.11.23 10:5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치과도 하시고. 블로그도 하시고.. 달려라꼴찌님에게는 여유가 느껴지십니다. 저는 아직 제대로 한게 없어서.. 바쁠때는 무지하게 바쁘고 아닐때는 시간이 남아요. 달려라꼴찌님처럼 삶의 조화와 균형을 이룰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2009.11.26 01:26 신고
  • 프로필사진 미스터브랜드 공감이 많이 가는 내용이네요..결국은 온라인이란게..사람과 사람을
    더욱더 Interactive하게 연결 시켜 주는 역할이 핵심이 아닐까요..
    2009.11.23 11:1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미스터 브랜드님 안녕하세요. 님의 좋은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좋은 글을 읽고 이렇게 리플들 달면서 교류하는 이런 인터랙티브는 시간이 가면서 더욱 깊어질것 같아요. 그래서 온라인에서으 인연도 매우 중요한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네요. ^^;; 2009.11.26 01:30 신고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앗 오픈캐스트에 우리 예준이 얼굴이..^^;
    저도 게임을 좋아하긴 했는데.. 저런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해 본적이 없군요.
    그때는 그저 현실 도피였던듯..
    2009.11.23 11:54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는데.. 인간이 만들어놓은 놀이든 혹은 첨단의 제품이든.. 바로 소셜을 위한 어울림 공간을 제공해서 성공하는 예가 많은 것 같습니다.^^;; 2009.11.26 01:31 신고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게으른 사람은 블로그 운영도 참 힘든듯 합니다..
    제가 일도 일이지만, 게을러서 이웃들이 많이 떠난다는 ㅜㅜ;;
    활짝 *^____^* 웃는 한주 되세요!!
    2009.11.23 13:08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행우니님 안녕하세요. 마침 오늘 행우니님의 글 읽고 있었는데. 이런 리플을 읽다니.. 감사합니다. ^^; 행우니님이 바쁘셔서 예전처럼 자주 글을 올리시지 않으시지만.. 삶의 희노애락이 느껴지는 깊이있는 글들 잘읽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동안 여운이 남아서 그런지 행우니님이 자주 블로그에 있는것 같아요.^^;; 존재감이 확 느껴지십니다. ^^:; 2009.11.26 01:32 신고
  • 프로필사진 테리우스원 와우!~~
    대단하시군요
    사람들의 대부분 IT하면 어렵다고 생각하지요
    그런 분야를 전문적으로 파헤치고 연구하는
    그 열정에 감사드리고 즐거우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2009.11.23 14:0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사실 IT야 말로 지금 우리 삶을 가장 빠르게변화시키는데 비해서.. 그 관심도는 적은듯해요. ^^;; 사람들이 아직 IT기기하면 복잡한느낌을 갖듯이 관련기사도 좀 전문적이여야한다는 생각을 가지는듯합니다. 그래서 읽기쉬운글을 쓸려고 나름 노력은 합니다. ^^; 테리우스원님 이렇게 블로그 방문에 댓글까지 남겨주시고 감사합니다.^^:; 2009.11.26 01:38 신고
  • 프로필사진 바람처럼~ 결국 이 시대가 요구하는 웹 2.0이 다 이러한 것들이죠
    전 처음에 웹 2.0이 뭔가 했습니다 ㅋㅋㅋ
    저도 오픈캐스트 하나 만들어 볼까 생각중인데 엉엉~
    2009.11.23 15:12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그렇죠. 결국 웹 2.0도 어울림을 향한 인터넷의 변화를 말하는것 같습니다. 오픈캐스트 그게.. 이제부터 시작하기에는 좀 힘든게 있어요. 저도 원래는 IT정보만 모아서 오픈캐스트를 발행했는데.. 지금은 8천명정도 모았거든요. 그리고 또 다른 주제로 오픈캐스트 발행했는데.. 이건 뭐 보는 사람도 없고 구독자도 없으니 할맛이 안나더군요. 근데 요즘 IT가 부진이라 IT만으로 오픈캐스트 발행하기가 힘들어서 .. 김정남의 IT와 게임을 블로거들의 멋진글들 모음으로 바꿨습니다. 그래서 이제 IT와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오픈캐스트하고 있는데 바람처럼님 블로그를 가니 좋은글들이 많네요. 이렇게 방문에 리플까지 달아주셨는데.. 자주 오픈캐스트 링크 해드릴께요. ^^;; 2009.11.26 01:42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9.11.23 22:01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너무 좋은 말씀에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지금 마이뷰의 수치 자체가 엄청난게.. 요즘 다음뷰에서 완전히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시는것 같아요. 앞으로도 멋진 활약 부탁드릴께요. 글이 너무 재미있어서 자주 오픈캐스트링크하게 됩니다. 님의 글이 좋으면 저도 구독자수가 늘어서 좋고. 또 좋은글 소개하게 되니 뿌듯하게 되더라구요.^^;;사실 제가 김정남의 IT와 게임으로 오픈캐스트 운영하다가.. 이걸 블로거의 멋진글들 모음으로 바꾼 이유가 님의 글 링크하려는 이유가 크게 작용했답니다.^^:; 2009.11.26 01:44 신고
  • 프로필사진 와이엇 저도 김정남님이 발행하시는 오픈캐스트로 많은 도움받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건승하세요. ^^ 2009.11.23 23:55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와이엇님하고 저하고 코드잘맞아서요... 사실 오픈캐스트 발행하는게 쉬운게 아닌데. 와이엇님글쓰는 날은 제가 상대적으로 오픈캐스트 발행이 쉬운날이에요... ^^;; 2009.11.26 01:45 신고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너무 좋은글이에요.. 저도 앞으로 소셜네트워킹을 활용한 사업을 좀 하고 싶어서 관심이 많답니다^^ 물론 아직 그저 꿈이지요 2009.11.24 09:52
  • 프로필사진 구차니 트위터와 패이스북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구요
    -> 일반적으로 '페'이스로 적지 않나요 ㅎ

    얼굴도장 으로 번역하기 ? ㅋㅋ
    2009.11.24 11:10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 오타에요.. 구차니님이 잘 아시겠지만. 제가 오타에는 일가견이 있잖아요..^^:; 얼른 수정하겠습니다.^^:; 2009.11.26 01:36 신고
  • 프로필사진 구차니 게임에 소셜을 합치면..



    인생이 PK가 되려나요 ㅋ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되지 않을까 조금 걱정이 듭니다.
    2009.11.24 11:11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산이 깊으면 골이 깊고.. 장점이 크면 또 그만큼 부작용이 있는것 같아요. 강력하면 강력할수록 부작용도 강력해지고 말이죠. 게임과 소셜이 합쳐지다보면.. 현실 세계보다도 가상세계에 몰두하고.. 또 소셜을 위한 게임인데 정작 현실에 적응못하는 분도 생길수 있고.. 여러 문제가 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친구를 사귈수 있는건 매력같아요. 제가아는 친구들은 온라인 게임으로 좋은 친구들 많이 사귀더라구요... 정작 오프라인에서는 그렇게 활발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데. 게임에서 만난사람하고는 같이 여행도 가고 장난 아니더라구요.^^;; 2009.11.26 01:47 신고
  • 프로필사진 구차니 전 고등학교때 뚱뚱해서 자신감을 잃었다가 pc통신에서(천리안 했었죠 ^^;) 활달하게 수다 떠는 자신을 발견하고 왜 현실에서 그러지 못할까? 현실에서도 이러면 되겠네? 라는 생각이 들고 지금의 이런 성격이 되었더랬죠.

    일부에서는 게임에서 만나 결혼하시는 분들도 있고,
    pc방에서 마음에 들은 이성이 있었는데 적진영이라는 사실에 호감이 사라져버린 안타까운(!) 이야기도 들리더라구요 ㅋ
    2009.11.26 10:32 신고
  • 프로필사진 김홍선 Web 2.0 Summit 인가에서 보았는데 '검색(search)의 시대'에서 'Connection의 시대'로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하더군요. 이 글에서 설명하신 것처럼 기술적 접촉에서 감성과 관계의 시대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2009.11.25 21:1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김홍선님께서 저의 블로그까지 방문해주시고..^^; 영광입니다. 안철수 연구소에서 소셜 게임을 개발하셨고 여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소식을 들은것 같은데.. 이부분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 2009.11.26 01:48 신고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SNS도 우리 나라에서 더욱 활성화되었으면 합니다. 격려 감사합니다. 2009.11.26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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