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애플의 아이폰2 사진 전격공개!!

멀티라이터 2008. 6. 7. 19: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3G가 미국시간 6월 9일 한국시간으로 10일 새벽 3시 40분쯤에 발표되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아이폰 3G가 기대가 컸던 만큼 밤을 새서 2008 WWDC 문자 생중계를 지켜봤는데요. 이번에 WWDC는 오직 아이폰만을 위한 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애플과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이야말로 자신들의 차세대 성장 동력의 핵심임을 잘알고 있는듯..자신의 온 열정을 다 받쳐서 아이폰을 소개하였습니다.

아이폰은 지난 1년간 600만대가 판매되었는데 이번 아이폰 3G는 기존 아이폰의 단점을 철저하게 개선하고 장점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아이폰 3G는 기존의 아이폰보다 좀더 얇아졌고 오디오 기능이 특히 좋아졌습니다. 3G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만큼 데이타 다운로드도 빨라졌고 WiFi는 2.8배가 빠르며 다른 3G폰보다 속도가 36%빨라졌습니다.배터리 시간 역시 극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대기시간은 300시간이고 다른 3G 휴대폰이 3시간을 통화할수 있지만 아이폰 3G는 5시간 이상을 쓸수 있다고 자랑하네요.^^;; 2G로 통화하면 10시간이고 인터넷은 5-6시간, 비디오시청은 7시간 오디오는 24시간임을 강조하네요. ^^;;

구글맵과 연동하는 GPS기능까지 포함되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중에서도 가장 놀라운 건 가격입니다. 8GB의 아이폰 오리지널이 처음 출시가가 무려 599달러 였고 지금은 399달러에 판매중인데 정작 더 좋은 성능을 자랑하는 아이폰 3G는 단돈 199달러입니다.!! 16GB의 경우는 299달러입니다.  아이폰 3G는 7월 11일 22개국에서 발매되고.. 전체적으로 70개국에서 발매될 예정입니다.스티브 잡스가 직접 캐나다, 노르웨이,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중국등을 호명하면서 이들 나라에서 발매될것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은 아직 발매가 예정되어있지 않지만 저는 반드시 들어온다고 예상되는합니다. 왜냐하면 KTF가 SK를 추격할 유일한 카드거든요.

그런데 이번 아이폰은 단순히 3G 버전의 신제품을 내놓은 게 아니라.. 이제 모바일 전쟁이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사건으로 기억될것 같군요.이는 마치 IBM이 대형 컴퓨터 시장을 장악한후 애플이 개인용 컴퓨터로 새시장을 열었고..마이크로소프트가 소프트웨어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구글이 검색으로 인터넷의 황제가 되었듯이..

이제 모바일 시장에서 황제가 되기 위한 그런 전쟁의 서막으로 느껴집니다. 지금까지의 모바일이 1.0 이었다면.. 구글과 애플같은 IT 기업들이 모바일 시장에 참여하는 2.0의 본격 개막으로 보이네요.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 2.0으로 몀명된 펌웨어를소개하는데.. 저는 그게  꼭 모바일 2.0으로 들리더란 말입니다.실제 이번 WWDC에서 스티브 잡스는 2시간 동안 기조연설 하면서 마지막 30분동안 아이폰 3G를 소개하고..1시간 30분동안은 아이폰의 미래를 짐작케해주는 각종 애플리이케션을 프리젠테이션 하였습니다. 우선 MS오피스파일을 열어볼수있는 응용프로그램 아이폰 2.0과 각종 게임과 이베이등과의 협력등을 소개하였구요. 기업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것이며 구글뉴스와 비슷한 모바일 뉴스네트워크 서비스도 오픈할것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그중에서도 특히 웹 2.0을 기반으로 데스크탑에서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mobileme(me.com)가 백미입니다. MobileMe는  일정관리,파일공유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데스크탑환경에서 처럼 작동하는 응용프로그램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지금 현재는 일정관리와 파일공유 정도인데.. 아무래도 이걸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발전할것 같습니다. 저의 생각이 오버일수도 있는데 ME.COM에 들어갔더니 이말이 들어가 있습니다.

MobileMe stores all your email, contacts, and calendars on a secure online server — or “cloud” —
and pushes them down to your iPhone, iPod touch, Mac, and PC.

Cloud가 눈에 띄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건 여러분이 MS워드를 데스크탑에서 오프라인 상태로 실행을 하는데.. 클라우드 컴퓨팅은 온라인으로 연결된 중앙 서버에서 워드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온라인 상태에서 내용을 입력하고 파일을 서버에 저장하는정도로 생각하시면됩니다. VOD처럼 웹기반으로 데스크탑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것으로써 모바일미 역시 기초적이기는 하나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부를수 있을것 같습니다. 위에 괜히 구름사진이 있는게 아니죠~

클라우드 컴퓨팅은 빌게이츠가 디지털 2막의 핵심이라고 말을 하였고..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를 한방에 보내는 비장의 무기일정도로..가장 화제가 되는 개념인데요.

이걸  우선 데스크탑에서 시작한후에 모바일로 기술이 옮겨갈줄 알았는데..
애플은 이걸 모바일에서부터 시작하는 역발상이 돋보입니다.
그리고 일년에 99달러를 사용료를 받는데.. 먼저 회원을 확보하고 수익모델을 완성한다면..

차세대 컴퓨터기술의 핵심인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선두주자가 되는 발판을 마련할것으로 예상되네요.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으로 모바일 시장에서 이렇게 돈을 받고서 먼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건 첫번째인 주자라서.. 여러가지로 기대가됩니다. 물론 시작은 매우 미약합니다. 애플이 제시한 수익모델이 매우 흥미롭고 이것이 성공하면. 그야말로 모바일 업계뿐만 아니라 IT 전체에 빅뱅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네요.

뭐 이러니 저러니해도.. 199달러라면.. 이건 모바일 업계에 지각변동이 뻔한거 아닙니까? 거기에 초보적인 클라우드 컴퓨팅개념까지.. 놀랍습니다~~ 한국은 출시미정이지만 그래도  휴대폰 구입은 잠시 미루는게 좋을듯합니다.

덧말 : AT&T에 의하면 그동안 이동통신요금의 일부를 애플에게 주던 계약을 없애고 일종의 보조금을 주기로 했답니다. 통상적으로 업계에서는 200달러에서 300달러를 보조한다고 뉴욕타임스가 전하고 있네요.

덧말: 안녕하세요. 작가 김정남입니다. ^^;; 저의 블로그에서는 IT 거장들에 대한 각종 비하인드 스토리를 연재중입니다. IT 거장들의 숨은 뒷이야기가 궁금하신분들은 자주 놀러세요. 아래 관련글의 일부를 링크하오니 참조하세요.^^;

2008/06/20 - [IT] - 기적의 승부사 애플과 닌텐도의 화려한 부활!
2008/04/13 - [IT] - 애플과 닌텐도에게 꼭 배워야 할 교훈!
2008/05/18 - [IT] - 애플의 감성마케팅이 성공한 이유!
2008/05/12 - [IT] - 영화같은 스티브잡스의 삶과 사랑!
2008/06/27 - [IT] - 타고난 사업가 빌게이츠의 일화들
2008/06/26 - [게임] - 닌텐도 게임천재에게 배우는 행복의 의미
2008/06/14 - [IT] - 손정의에게 배우는 상생경영의 비법!
2008/06/21 - [IT] - 스티브 잡스 성공 이끈 황금 배짱!
2008/06/15 - [게임] - 블리자드가 좋은게임을 만드는 비결!
2008/06/06 - [IT] - 은퇴하는 디지털 황제 빌게이츠의 성공 스토리!
2008/06/22 - [IT] - 실리콘 밸리의 원조 인텔의 활약상들!
2008/06/23 - [IT] - 재미있는 블리자드의 창업스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