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MS도 애드센스 방식의 광고 도입한다!

멀티라이터 2008. 7. 20. 08:49


마이크로소프트가 드디어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와 비슷한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군요. 올해초부터 개발에 들어갔고 7월 21일에 본격적인 테스트를 시작한답니다. 이미 몇몇 회사와 계약도 한 모양입니다.

사실 야후도 비슷한 서비스를 진행중이었지만.. 구글의 애드센스와 비교할 수준이 아니었는데..역시 자금에 있어서는 최고를 달리는 마이크로소프트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군요.

참고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라이브 캐쉬백이라는 광고를 진행중인데요. 말그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 검색 사이트인 LIve.com에서 물건을 검색한 후 책이나 음반등을 구입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고객에게 일정 이상의 돈을 되돌려주는 건데요.

사실 이런것도 돈많은 마이크로소프트만 진행할수 있는거고.. 내가 보기에 이건 무료광고라고 생각되더군요.

광고주들에게 광고비로 받은돈 고객들에게 캐쉬백으로 돌려주는 거죠.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브 캐쉬백은 많은 사람의 비웃음과 비아냥속에서 시작했으나...

컴스코어에 의하면 라이브 캐쉬백 덕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부분이 15%나 성장해서.. 전체 검색 점유율이 8.5%에서 9.2%로 상승했습니다.

참고적으로 구글은 61.5%로 0.3% 하락했고 야후는  20.9%로 0.3% 상승했습니다.마이크로소프트는 계속 하락이었는데.. 반전의 기회를 찾은 것 같군요.

사실 야후구입하는데 들어가는 450억달러의 금액을 이번에 새로 도입하는 애드센스 방식의 광고에..  퍼붓는다면.. 확실히 효과가 있을텐데말이죠.....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계획을 보면 참 여러가지가 생각납니다.

결국 웹 2.0 이라는게...

블로거에게도 돈 버는걸 참여 시켜주고...
블로거에게도 돈 버는걸 공유 시켜주고....
블로거에게도 돈 버는걸 개방 시켜주는거..

이게 웹 2.0이 아닌가 싶네요. 사실 웹 2.0하면서 가장 많이 소개되는게 뭡니까?

아마존에서.. 전문가를 고용한후 서평을 쓰도록 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일반사람들의 평론이 더 좋다는것을 아마존이 발견했고..

결국 회사의 서평전문가들을 대부분 해고하고..대신 여기서 남는 돈으로 서평 잘쓰는 일반인들에게 돌려주면서 시작된거 아닙니까?

그리고 웹 2.0의 결정타를 날린게 바로 에드센스였구요..

참여, 공유, 개방,, 그건 대의명분일뿐.. 결국 그 돈의 문제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결국 인터넷 업계도.. 어쩌면.. 트래픽을 돈으로 만드는 능력에 의해서 성공과 실패가 갈라진다는 생각이듭니다.

5월달까지만 해도 분명 순방문자수는 야후가 1위였지만 이미 이익면에서는 구글의 완승이었죠.
구글이 완승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결국 트래픽을 돈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에서 최고였다는것이고...

애드센스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요.

구글은 자신들의 사이트에서만 트래픽을 내고 거기서만 돈 벌 생각을 한것이 아니라...
적든 많든 트래픽이 있는 어느곳이든 수익을 내겠다는 발상으로 여기까지 온거죠.

결국 구글은 생각하는 발상의 방법에서부터 확실히 스케일이 다릅니다.
인터넷 전체 사이트에서 돈을 얻겠다는건 과거 로마제국의 황제 정도의 스케일이라면..
자기 사이트에서 돈벌겠다는건.. 결국 지역 영주정도의 수준이죠.

이번에 다음이 블로거 뉴스를 통해서 새로운 광고 시스템을 선보이는데..

이제 자기의 사이트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트래픽이 있는 어는 곳에서든 수익을 내겠다는 야심찬 계획의 시작이었으면 좋겠네요.

하여튼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다음까지 블로거가 돈을 벌수 있는 수익 모델을 만들어 놓는걸 보면..

사실 지금 당장은 모르겠지만 10년안에는 가수나 연기자처럼...

이른바 탑 블로거들의 세상이 열릴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탑 블로거의 RSS 구독자가 10만명이 되어야 하고.. 이게 사회에 영향력을 끼칠수 있는 임계점이라고 생각되네요. (그 10만명의 가입자가 생기기까지.. 차곡차곡 한두명씩 구독자가 생기는게 아니라. 사회적으로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확바뀌면서.. 포털을 이용하듯이 RSS를 사용하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RSS구독자도 함께 증가할겁니다.)

그런데 뒤집어 생각하면.. 현재의 블로거들 보다.. 오히려 지명도가 높은 연예인들이 더 유리할것 같군요.
언젠가는 연예인들의 주요 수입원이 애드센스가 되는게 아닐까요?

연예인들의 하루 방문자가 이슈가 있을경우 어마어마하게 들어옵니다.
게다가 연예인들의 인기 척도로 까페가입자수보듯이 블로그의 RSS 구독자수로 평가하는 날이 오면...
수많은 팬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위해서 서로 RSS 구독자가 될려고 경쟁이 붙겠죠.

또한 연예인 방담의 형식으로 이런 기사도 나올수 있을 겁니다.

"인기 정상의 연예인 A 씨 충격적인 열애설이 전국을 휘몰아쳤는데요. 근데 연예인 A씨가 운영하는 블로그 방문자수가 하루만에 300만명을 돌파하며 애드센스 수익도 덩달아 폭발적으로 늘어났다는 군요. 단 하루만에 무려 천만원의 수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연예인 A씨는 이 상황을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른겠다는 소식입니다."

덧말:저의 블로그에서는 IT와 관련된 흥미롭고 재미있는 각종 비하인드 스토리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구독을 결정하시는데 참고 할만한 관련 글들을 링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IT와 관련된 글들을 지속적으로 연재할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2008/07/16 - [IT] - 창조의 달인 스티브잡스에게 배우자!
2008/07/06 - [IT] - PT의 달인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자!!
2008/07/12 - [IT] - 설득의 달인 손정의에게 배우자!!
2008/06/20 - [IT] - 기적의 승부사 애플과 닌텐도의 화려한 부활!
2008/04/13 - [IT] - 애플과 닌텐도에게 꼭 배워야 할 교훈!
2008/07/09 - [게임] - 스타크래프트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
2008/05/09 - [IT] - 일본 최고 갑부 야마우치 히로시의 게임과 삶 풀스토리!
2008/05/18 - [IT] - 애플의 감성마케팅이 성공한 이유!
2008/07/03 - [IT] - 기획의 달인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자!
2008/05/12 - [IT] - 영화같은 스티브잡스의 삶과 사랑!
2008/06/26 - [게임] - 닌텐도 게임천재에게 배우는 행복의 의미
2008/06/23 - [IT] - 재미있는 블리자드의 창업스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