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 이야기

애플이 이룩한 혁신 TOP 10

멀티라이터 2009. 8. 31. 13:07




영국의 텔레그래프에서 애플의 혁신 10가지를 선정했는데요. 내용도 재미있어서 간단하게 요약해봤습니다.


1) 아이팟

아이팟이 비록 최초의 MP3 플레이어는 아니지만 가장 큰 영향을 준 제품이다. 디지털 음악 시장의 혁명을 이루어냈으며 현재 아이팟은 사진과 비디오 보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이팟 터치는 완전한 멀티미디어 경험을 선사해주고 있으며 유저들이 각종 게임과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는 제록스의 팔로알토 연구소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를 상업적으로 성공시킨것은 역시 애플이다. 1984년 리들리 스콧 감독의 그 유명한 빅브라더 광고와 함께 런칭된 매킨토시는 텍스트 기반의 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쉽게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그래픽 기반의 운영체제를 선보인다. 이는 컴퓨터가 연구소의 과학자들을 위한 제품에서 가정의 보통 사람을 위한 제품으로의 변신을 뜻하였다.

3) iMac




1998년 등장한 iMac은 애플의 부활을 이끈 제품이다.  특히 기존 사각형의 우중충한 모습으로 대표되던 일반 컴퓨터디자인의 일대 혁명을 불러 일으켰다. 화려한 색깔과 내부가 다보이는 투명 디자인은 조너선 아이브를 세계적인 유명인사로 만들어 주었다.

4) iTunes

뮤직 소프트웨어인 아이튠스는 애플의 트로이 목마가 되었다. PC 이용자들이 처음 애플의 제품을 접하게 되는 제품이 바로 아이튠스 이기 떄문이다.  사용하기 쉽고 무엇보다도 아이팟과는 완벽하게 연동되는 이 소프트웨어는 일종의 후광효과가 생겨서 PC 유저가 매킨토시 유저로 옮겨가는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 아이튠스는 음악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전통적인 의미의 앨범을 죽이고 싱글트랙위주의 시장으로 재편하고 있다며 비난을 듣고 있다.

5) Mac OS X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보다 많은 운영체제를 판매하는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는 애플의 데스크탑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혁신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2001년 데뷔한 Mac OS X는 컴퓨팅 업계에서 가장 빛나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우아하면서도 사용하기 쉽고 여기에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무장한 덕분에 많은 유저들과 비평과들에게 극찬을 듣고 있다.


6) iPhone

휴대폰에 인터넷과 음악 그리고 비디오 기능이 결합된 아이폰은 애플 팬들이 기다려온 지져스 폰이다.  아이폰은 사용하기 쉽고 훌륭한 디자인을 가진 덕분에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앱스토어를 통해서 사용자는 자유롭게 게임과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미 1억 5천만건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노키아등의 수많은 업체들이 애플의 앱스토어와 경쟁을 준비중이다.


7) 뉴톤


뉴톤은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않았지만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필기 인식 기능으로 애플 유저들에게 오랜시간 기억에 남는 제품이 되었다. 뉴턴이 부활한다면 그것은 아마 최근 많은 루머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iTablet이 될것이다.

8) Apple 2

애플2는 1977년에 발매되어서 1993년까지 생산된 애플의 가장 인기있었던 개인용 컴퓨터였다. 애플2는 미국 학교에서 폭넓게 사용되었으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원조가 되는 비지캘크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9) 키노트

애플은 상품소개를 예술의 형태로 바꾸어 놓었다.  스티브 잡스가 참가하는 키노트 스피치와 제품소개는 전설이 되었다. 최근 잡스의 건강 문제로 프리젠테이션에 불참하였고 대신 다른 간부들이 키노트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잡스만큼의 흥분감을 주지 못했다. 만약 잡스가 회사를 그만둔다면 아마도 상품 런칭의 전율은줄어들것이다.

10) 맥북 에어


 스티브 잡스가 조그만 서류봉투에서 맥북에어를 꺼내자 키노트에 참가한 전문가와 고객들은 휴대용으로 들고 다닐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이 제품에 깜짝 놀랐다. 맥북에어는 아수스의 EeePC와 같은 싼 가격의 넷북과는 다른 제품이었다. 이 제품은 즉각적으로 삼성과 델같은 다른 제조업자들에게 큰 자극을 주었고 곧 경쟁제품들이 생산되었다.  맥북 에어는 특히 이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주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