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edbush Morgan 증권의 애널리스트인 Michael Pachter라는 분이 최근 Industry Gamers와의 인터뷰에서 애플이 Apple tv를 통해서 결국 게임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예측 했습니다.

Apple TV는 TV에 연결해서 iTunes와연동해서 영화를 볼수 있고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인데요. Michael Pachter는 Apple TV를 엔터테인먼트와 인터넷의 허브로 포지셔닝하면서 게임시장에 진출하지 않겠느냐 뭐 그런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는데요 사실 예측에 불과한 저 기사를 소개하는건 게임시장 진출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미 애플은 피핀을 통해서 게임시장 진출했다가 쫄딱 망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애플이 게임시장에 부정적으로 생각됩니다만 PDA의 원조인 뉴튼이 쫄딱 망한 애플이었지만 아이팟으로 부활했잖습니까?

그리고 아이팟터치는 지금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기계라는 포지셔닝을 한 후 닌텐도 DS와 소니의 PSP랑 경쟁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팟 터치의 저력은 앱스토어로부터 나오고 있는데요. 바로 Apple TV에서 앱스토어를 활용한다면 애플의 최대 약점인 써드파티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수 있으리라고 생각되는군요.

물론 애플이 Apple TV로 게임시장에 진출한다면.. 지금의 아이팟 터치처럼 수많은 기능중에서 게임을 강조하는것이지.. XBOX360이나 닌텐도 위처럼 게임 그자체로 경쟁할것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2012년에 애플이 게임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힌 Micheal Pacher씨도 Apple TV를 트로이 목마로 활용하지 않겠느냐 그렇게 말하는데요. 이렇게 생각하면 애플의 게임시장은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통해서 증명된 앱스토어의 힘을 Apple TV에 활용하는 전략을 애플이 세우는건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이미 아이튠스와 연동되듯이 말이지요. 그리고 앱스토어의 킬러앱은 결국 게임이 될테지요.

또하나 제가 애플이 게임시장에 진출한다고 확신하는 이유는 인터페이스 때문입니다.

지금 게임 시장은 인터페이스 전쟁에 돌입해버렸습니다. 차세대기는 누가 더 혁신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승부가 갈라질겁니다. 그런데 바로 그 인터페이스에 있어서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게 바로 애플이죠.

애플이 앱스토어와 인터페이스에 대한 혁신을 이뤄낸다면... 게임시장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건 시간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게임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건..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가 게임시장에 끼치는 영향력 정도지만요.

글을 쓰다보니 결론이 너무나 간단해지네요.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 이뤄놓은 앱스토어의 성공을 Apple TV에서도 재현하는 날이 올것이다.

바로 그 앱스토어의 킬러앱은 게임이 될것이다.

또한 인터페이스의 혁신을 통해서 그들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날이 올것이다.

뭐 이정도가 저의 생각입니다. ^^;;

근데 막상 Apple TV의 앱스토어가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의 앱스토어 만큼 성공한다면??

우와~ 그러면 진짜 개발자들의 황금기가 올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회사에 연연할 필요 없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능력을 맘껏 펼칠수 있는 생태계가 하나 생겨주는것이니깐요. 물론 또 나중가면 거대기업들의 격전지가 되겠지만.. 70년대의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에서 보듯이..

처음 시장이 생기면.. 오히려 아이디어가 뛰어난 개인들이 활약하기 좋은 시절이 존재합니다.

Apple TV에서 처음 앱스토어가 열리면.. 거기서 기회를 잡을 개인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