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트위터 신화 다음은 소셜 게임이다?

멀티라이터 2009. 12. 8. 13:49




넷스케이프로부터 시작된 인터넷 대박 신화는 아마존, 이베이, 야후로 이어지면서 신경제를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거품으로 인해서 인터넷 신화도 저물어가던 그때 구글이 나타나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이끌었고 그다음은 페이스북이라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시되더
니 지금은 트위터가 새로운 인터넷 신화를 그려가고있지요. 40대 이하 부자 순위를 보면 이러한 흐름을 더욱 쉽게 알수 있습니다. 우선 갑부 1위는 구글 창업자인 세르게이브린과 래리페이지가 공동 1위인 가운데 2번째로 많은 재산을 가진 갑부는 25살의 나이에 불과한 페이스북의 창업자마크 주커버그이고 공동 5위에 트위터의 창업자 비즈스톤과 에반 윌리암스가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미국 인터넷의 대세라는 트위터보다 외국에서 더 인기 있는 서비스가 있어서 화제입니다.  farmvile이라는 게임인데요. 이게 놀라운건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 아래서 제공되는 소셜 게임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farmvile의 인기에 대해서 페이스북측이 데이터를 이번에 공개를 하나했는데 내용이 참 대단합니다.

우선 페이스북은 페이지뷰가 한달에 2000억에 이르며 3억 5000만명이 접속을 한다고 합니다. 매일 16억개의 메시지가 작성되면 매달 25억개의 사진이 업로드 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는 이게 끝이 아니고 이제 시작이라면서 지금 페이스북은 마술 같은 시간을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페이스북은 한참 위기론이 떠돌떄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거기에 동참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지겨워하기 시작했거든요. 우리나라에서 싸이월드가 예전 같지 않은 것 처럼 페이스북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봤거든요. 마치 아이러브 스쿨이 걸었던 길을 페이스북도 걷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특히 트위터의 등장은 저의 이런 생각에 더 큰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완전 반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페이스북에서 소셜 게임들의 인기덕분에 페이스북도 덩달아 잘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farmvile이라는 게임은 액티브 유저가 무려 6900만명에 이르고 있는데 이는 트위터보다도 더 많은 유저들이 활동하고 있는거라고 페이스북 관계자가 말하고 있습니다. 일개 소셜 게임의 이용자수가 트위터전체의 액티브 유저보다도 많다는거 참 놀랍지 않습니까?  Zynga에 의하면 자사의 게임을 즐기는 월간 액티브 유저는 2억명에 이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한달에 2천만명의 새로운 유저들을 불러 모을정도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겁니다. 또한 Farmvile의 제작사인 Zynga의 CEO에 의하면 소셜 웹 유저의 절반이 소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니 EA가 계속되는 적자에도 불구하고 2억5천만달러라는 거액을 들여서 소셜 게임 회사인 Playfish를 사들인거겠죠.  요즘 일본에서도 계속해서 침체를 거듭하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믹시가 소셜 게임의 활약에 힙입어 되살아나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렇게 소셜 게임이 맹활약하는 것을 보면서 저는 새삼 세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한국의 인터넷은 정말 고립되었다.

인터넷이 각 국가마다 취향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미래지향적인 서비스들이 많았습니다. 싸이월드만해도 외국에서 많이 배워갔던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지금 인터넷의 화두는 스마트폰, 트위터, 소셜 게임 이 세가지로 압축되는데 한국에서는 아직도 마이너인 상황이죠. 이걸 한국적인 상황이나 취향이라고 보시겠지만.. 저는 우리나라가 인터넷에 뒤쳐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보십시오. 그게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결국 우리나라도 스마트폰, 트위터, 소셜게임이 주류가 될것입니다. 그러니깐 우리가 시대에 뒤쳐져서 스마트폰, 트위터, 소셜게임을 늦게 받아들이고 있는것일뿐 곧 우리의 생활을 지배할 인터넷 서비스가 될것입니다. 이건 마치 텍스트 기반의 운영체제에서 그래픽 기반의 운영체제 시장으로 바뀌는 것처럼 바뀔수 밖에 없는 서비스라고 확신합니다.

게임이 IT 시장을 좌우한다.

지난번에 IT의 대세는 게임이 이끌어왔다는 이야기를 했지요. 개인용 PC 시대를 연 애플2가 사실은 게임을 좋아하는 스티브 워즈니악이 게임기라고 생각해서 만든것입니다. 애플2 가 히트한 이유가 텔레비전에 쉽게 연결할수 있었던건데 그게 게임을 편하게 하겠다는거고 프로그래밍언어도 게임 베이직이라고 칭했고 스티브 워즈니악은 스스로 PC로는 안팔릴수도 있겠지만 게임기로는 팔릴것이라고 생각할정도였습니다. 또한 스티브 잡스의 첫번째 직장은 게임회사였는데 그의 게임이 그 유명한 바로 벽돌깨기입니다. 퐁이 2인용이었는데 혼자서도 할수 있는 게임을 만들라는 지시에 벽돌깨기를 스티브 잡스가 기획하고 스티브 워즈니악이 프로그래밍을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95에서 승기를 잡을수 있었던 것은 다이렉트 엑스기반의 히트 게임이 큰 역할을 했지요. 이에 비해서 애플은 매킨토시에서 게임을 무시하는 바람에 역풍을 맞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만 해도 처음에는 적자 때문에 회사의 운명이 바람앞의 등불 같은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럴때 한게임과 합병함으로써 수많은 유저들을 확보하였고 여기에 한게임 유료화로 수익까지 얻으면서 회사가 정상화되었죠. 아이폰 역시 앱스토어의 게임이 큰 역할을 한 것을 잘 알겁니다. 그리고 이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마저 게임의 활약이 두드러지네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작년만해도 그 미래를 어둡게 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온갖 조사에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질려버렸다는 결과가 나왔구요. 그런데 이제 소셜 게임의 인기 덕분에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아주 마술 같은 시간을보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잡는 자가 IT 의 제왕이 된다고 했는데.. 또 그 스마트폰도 두고 보십시오. 게임에 의해서 좌우될 테니 말이죠. 그런 의미에서 저는 닌텐도가 휴대폰을 만들어도 분명 성공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결국은 생태계다.

자…  이제 아무도 페이스북을 무시할수도 없고.. 페이스북의 미래에 대해서 의심할수도 없는 시간이 와버렸습니다. 왜냐하면 페이스북은 그들의 서비스 안에 생태계를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죠. 아이폰 나왔을 때 온갖 비아냥과 무시가 있었고… 그들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봤지만 이제 앱스토어라는 강력한 생태계를 만든 아이폰에 대해서 사람들은 이제 너무 혼자서 다 해먹는거 아니냐며 우려를 할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아이폰은 애플 혼자서 싸우는게 아니라 앱스토어의 수많은 개발자들과 공존 공생하며 연합전선을 펼치고 있는 형국이죠. 아이폰이 잘 팔려야 이익을 보는 앱스토어 개발자들의 활약이 그대로 애플의 힘이 됩니다.  페이스북 안에 앱스토어 같은 생태계를 구축했으니 페이스북은 이제 혼자 싸우는게 아니라 수많은 개발자들을 아군으로 데리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페이스북 아래있는 이 생태계를 키우기 위해서 연합전선을 펼치겠죠.  진정한 IT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왕국이 아니라 제국을 만듭니다. 로마 제국은 세계 여러나라의 왕국으로부터 세금을 걷었죠.  제국안에 수많은 왕국을 거느리던 로마처럼 페이스북은 생태계를 창조하는자가 IT시대를 이끌어갑니다.


아참 소셜 게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http://2ndfinger.com/  이곳을 방문해보세요. 소셜게임에 대한 정보들을 정말 꾸준히 포스팅해주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레드홀리 그렇게 생각하시는 군요.. 물론 스마트폰은 우리가 딸아잡아야할 것입니다만.. 소셜게임의 경우, 한국의 취향와 맞지 않을 뿐이지요.. 우리는 현실을 가상에 옮겨놓는것보다 상상을 가상으로 체험하길 더좋아하니까요. ㅎㅎ 뒤쳐진다기 보다는, 하나의 문화차이 같기도 해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게임도 들어오자마자 얼마안가 나갔지요. 아마 들어온것을 모르는 사람도 많을 거에요. 그리고 제생각이지만, 트위터의 경우 개인주의 사회의 답답한 공감대같은 것들을, 풀어주는 서양의 메게체 같아요. 우리는 공유문화라 오히려 넷에서는 공유를 하지 않으려 하지요. 화상전화사업이 우리나라에서만 대패한것도 그때문 인것 같아요. 2009.12.08 14:14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트위터같은 경우는 스마트폰과 같이 가야 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해요. 무선 인터넷이 활성화되어야만이 트위터 서비스도 성공할수 있는거죠. 이건 인프라 문제라고 생각하구요. 소셜 게임의 경우 이미 중국, 일본, 미국, 유럽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셜 게임은 단순히 가상게임은 아니에요. 넷상에서 소셜로 맺어진 사람들이 게임을 같이 즐기는 거죠. 사실은 mmorpg도 소셜이고 한게임의 보드게임도 소셜게임이죠. 다만 제가 외국과 소셜게임이 다르다고하는건. 페이스북이라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게임이 합쳐졌기 때문이죠. 게임의 취향문제가 아니라. 아직 우리나라는 쇼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게임이 제대로 결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뒤쳐졌다는겁니다. 이제 싸이월드가 그걸 시도하고 있지만... 문제는 싸이월드의 플랫폼과 게임이 제대로 연동되느냐가 문제에요.. 그리고 넥슨이 이번에 별이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와 게임을 결합시킬려고 하지요. 소셜게임의 방식은 보드게임에서 가상 현실 그리고 액션 게임등 다양해요. 제가 보는 소셜 게임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게임이 결합된것을 뜻하는데..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그게 안되어 있을뿐..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소셜이 제대로 합쳐지면.. 엄청난 파급효가가 일어날겁니다. 다만 우리는 다른 나라보다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와 게임이 제대로 결합되지 않았을뿐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앞으로 인기 있을 게임분야는 유선과 무선이 연동되는 게임이라고 봅니다.그런데 유무선이 연동되는 게임이 인기가 있으려면 유선과 무선인터넷 환경이 좋아야 하잖아요? 그전에 나온 유무선 인터넷 게임이 히트를 못했다고 해서.. 그건 단순히 게임이 재미있다. 혹은 재미없어서의 문제가 아니라 .. 우선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게 문제라고 보거든요. 그렇듯이 아직 한국은 소셜 게임에 대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지 않았을뿐. 그걸 한국인들의 취향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을듯해요.우선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게임이 제대로 연동되는 플랫폼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아직 한국은 전무하잖아요. 2009.12.08 14:32 신고
  • 프로필사진 레드홀리 님말 듣고 보니 무선 소셜게임은 확실히 유망할수 있겠군요.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PC 소셜게임은 회의적인 의견이에요. 일단 보는 것을 중요시하는 한국 게임유저들이 과연 커뮤니티에 중점을 둔 게임에 관심을 가질지, 말이지요. 그래픽이 좋다고 하더라도 글쎄요.. 확실히 무선의 경우 인기를 끌수 있을 것같아요. . 하지만 딱 사업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좀 머뭇할 만한 사업인것 같아요. 사실. ㅎㅎ 2009.12.08 14:44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소셜게임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사실 아무도 모르죠. 미래라는건 정말 어떻게 될수 없으니깐요. ^^;;; 하지만 미국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게임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할 수 있는 생태계를 창조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지금 그 것을 지금 한창 따라가고 있습니다. 즉 소셜 게임이 활성화 되기에는 인터넷 서비스 수준이 미국에 뒤쳐져있고.. 우리는 현재 그걸 따라가고 있는거죠. 2009.12.08 15:21 신고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뭐가 금칙어인지 모르겠네요. 길게 썼다가 지웠습니다. ㅜㅜ
    소셜게임과 Mashup과는 동의어가 아닙니다. 소셜게임이라 하면, npc대신 유저가 직접 연애 대상이 되는 모게임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미투데이나 트위터에 유행하고 있는 보드게임을 함께 하는 것은 Mashup을 이용했다는거지, 그것이 소셜게임으로서 특징을 갖춘것은 아닙니다.
    소셜 마켓팅 쪽은 확실히 파급력이 존재할 것 같은데.. 소셜 게임의 경우에는 의미있는 컨탠츠 확보와 유저 행동을 컨트롤하는 것이 쉽지 않아 어려울것 같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MMORPG가 극단적인 소셜게임이기도 합니다. MMORPG의 강세는 이미 풍부한 소셜게임을 경험한 국내 유저들은 싸이월드의 3D미니룸 서비스도 참폐를 한것이죠. 소셜게임은 각 게임에 녹아들어갈 수는 있겠으나 그것이 꼭 트위터랑 블로그랑 연동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Mashup을 이유로 국내 사이트들이 폐쇄적이란것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국내 서비스들은 대부분 Mashup이 뜨기전에 만들어진 것이고, 말씀하신것은 그 이후에 만들어진것이죠. 국내의 최근 서비스들도 네이트를 비롯해서 네이버블로그,미투데이등 Mashup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투데이에서는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도 있는데, 단순히 점수내기 게임같은것은 소셜게임으로 보기에는 좀 어렵습니다. 무언가 같이 키운다던가 하는 개념이 들어간다면 다르겠죠. (그런 시도도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미투밴드같은 개념은 그런것을 가속화할것 같네요.
    2009.12.08 14:3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저도 금칙어가 뭔지 몰라요.. ^^;; 스팸을 막기 위해서.. 이거저것 금칙어를 달아서 말이죠. 소셜 게임에대한 정의는 확실히 정해져있지는 않죠. 그런데.. 의미를 광범위하게 들어가다보면.. 이건 뭐 온라인 게임 전체가 소셜게임이 되어버리니.. 제가 정의한 소셜 게임은 소셜 네트워킹서비스와 소셜게임이 결합된 게임이라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정의한 소셜 게임은 트위터나 블로그가 꼭 연동이 되어야 소셜게임이되버리는거죠..^^;;; 만약에 안그러면.. 온라인 게임은 다 소셜 게임인데.. 대화가 아예 진척될수 없는 불상사죠. 적어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온라인 게임이 결합된게 소셜 게임이라고 정의라도 해야.. 과연 소셜네워킹 소비스와 게임이 결합된게 미래지향적인 서비스인가에 대한 대화가 가능하잖아요..^^:;

    그리고 Mashup 서비스를 강화하고 가속화한다고 말씀한다는것은 결국 지금 바뀌고 있다는것을 뜻하는거 아닙니까? 결국 그 Mashup 서비스의 최종 종착지들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모습들 아닌가요? 지금 시도하고 있는것들은 우리나라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보다는 외국을 따라가는 형국이니.. 어찌되었든 뒤에서 따라가고 있는거잖아요? ^^;;
    2009.12.08 15:06 신고
  • 프로필사진 숲속얘기 따라가는 수 밖에 없죠. 개념을 제시한게 외국이니.
    네이버의 변화되는 모습이 사실 구글 따라잡기. 라고 봐도 무방할꺼니까요. 능력이 되던 안되던 말이죠. 구글의 요즘 행보를 보면..
    대륙의 포스에서 느껴지는 정도라고나 할까요?
    점점 국내 IT의 가능성이 있기나 할까.. 라고 느낄정도로 두렵다는 느낌도 듭니다.
    2009.12.08 15:20
  • 프로필사진 전설의에로팬더 어이쿠 부족한 블로그를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12.08 14:40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전설의 에로펜더님 글 매일 잘보고있습니다. 요즘 매일 글올려주셔서 고마워요.^^;; 앞으로도 좋은 글들 계속 해서 부탁드려요..^^;; 2009.12.08 15:07 신고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소셜게임...^^
    그런것도 있군요. 잘보고갑니다^^
    참참, 2009 베스트 블로거 후보 축하드립니다^^
    2009.12.08 14:50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소셜게임이 외국은 아주 난리랍니다.^^;; 각 나라마다 취향이 있는데.. 북미,유럽, 중국, 일본 이렇게다양한 대륙과 나라에서 동시에 인기를 끄는건.. 흔치 않아요.^^:; 하지만 한국에서 소셜게임은 아직 생소한 단어이지요.^^;; 아참.. 너무 고맙습니다. 운좋게 후보에 올랐습니다. 2010년에는 라이너스님 블로거 대상 타실수 있게 제가 열심히 라이너스님 글 추천하겠습니다.^^;;; 2009.12.08 15:15 신고
  • 프로필사진 테리우스원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우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2009.12.08 15:35
  • 프로필사진 구차니 한국에서는 MMORPG의 소셜화가 되어서 소셜에서 게임이 힘을 못쓰는게 아닐까요? ㅋ
    와우 라던가 몇가지 MMORPG를 해보았지만, 게임자체 사이트의 커뮤니티나, 게임전문 업체의 게시판이 커뮤니티화 되는 것을 봤을때, 닭과 계란이 아닐까 싶긴 합니다.
    2009.12.08 15:39 신고
  • 프로필사진 erica 곧 넥슨에서 서비스될 소셜게임 넥슨별(http://star.nexon.com/)은 어떠신가요?
    넥슨이라는 브랜드력도 있고 한국 사용자의 구미에 맞게 캐릭터도 상당히 미려하고 귀여운 편입니다.
    기존의 SNS와 결합해서 출시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넥슨에서 또 하나의 시장을 열기 위해서 시작된 기획이라면 나름 의미가 있을 듯 싶습니다.
    2009.12.08 18:19
  • 프로필사진 youyou 싸이월드와 연동되는 네이트 앱스는 요즘 제 주위에선 매우 인기에요 !
    그리고 무선 게임은 일단 무선인터넷 요금이 좀 덜 부담스러워야 할거 같아요 ㅡㅠ
    2009.12.09 00:56
  • 프로필사진 DB_GO 소셜게임에 대해 공부중이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외에서도 SNG는 이렇다고 (우리보다 먼저) 만들어가는 단계고
    우리도 이제 막 도입하기 시작한 단계라서
    SNG는 이렇다!고 단정하진 못할 것 같습니다.
    네이트, 넥슨을 비롯해 많은 기업들이 앞으로 SNG는 이렇게 나아갈 것이다 하고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라고 생각하거든요^^;

    혹시 또 아나요.
    국내 기업이 해외 SNG를 흔들어놓게 될지요..^^
    혹은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SNG 모델이 만들어지게 될지두요... 싸이월드가 그랬던 것처럼요^^
    2009.12.09 10:46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오~ 소셜게임. 넥슨에서 시작한다고 본것 같은데 맞나요?ㅎ
    국내 기업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무선 인터넷 비용도 많이 절감되어야 할것 같고 말이죠.
    2009.12.09 16:53 신고
댓글쓰기 폼